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 분짜리 역사 이야기를 찾다
1 분짜리 역사 이야기를 찾다
송대에는 사양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성이리학의 학생이다. 마흔이 넘었을 때 그는 낙양에 가서 쳉 이순신을 방문했다. 그와 다른 동창이 정이의 집에 왔을 때 눈이 많이 내렸다. 정의가 낮잠을 자고 있다. 그들은 문밖에 서서 쳉 이순신이 깨어날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이때 눈은 이미 1 피트 이상 내렸다. 이것은 "쳉 이순신 문 눈" 의 이야기입니다.
삼구 초려
한말 황건봉기, 천하대란. 조조 는 법원 에 앉아, 손권 출병 동오, 한나라 종실 유비 는 서서 (삼국시 우주 사람, 토양 찾기로 알려짐) 와 (삼국시 우주 양택인, 유명 모사) 제갈량 이 매우 학문 이 있다고 말했다. 재능이 있어 관우, 장비 와 선물을 가지고 와룡 (오늘 호북 양양현) 에 갔다 그날 마침 제갈량이 문을 나서자 유비는 실망하여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유비와 관우, 장비는 눈보라를 무릅쓰고 두 번째로 그들을 초대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제갈량은 또 나가서 어슬렁거렸다. 장비는 다시 오고 싶지 않다. 제갈량이 집에 없는 것을 보고, 그에게 돌아가라고 재촉했다. 유비는 어쩔 수 없이 편지 한 통을 남겨 제갈량에 대한 탄복을 표하고, 그에게 산에서 나와 그가 국가의 위기국을 구하는 데 도움을 청했다.
잠시 후 유비는 사흘간 채식을 하며 제갈량을 다시 초대할 준비를 했다. 관우는 제갈량이 허명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반드시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장비는 혼자 전화해서 오지 않고 밧줄로 땅을 묶었다고 주장했다. 유비는 장비를 욕하고 세 번째로 그들과 함께 제갈량을 방문했다. 이때 제갈량은 자고 있다. 유비는 감히 그를 방해하지 못했다. 그는 제갈량이 깨어날 때까지 서서 앉아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제갈량은 유비가 나라를 위해 일을 하려고 하는 것을 보고 성심성의로 그에게 도움을 청했고, 유비가 한서왕조를 세우는 것을 돕기 위해 나왔다.
삼국연의' 는 유비를 세 번 직접 제갈량을' 삼구 초려' 라고 불렀다.
공자는 선생님을 존경한다.
기원전 52 1 년 봄에 공자는 자신의 학생이 노국 왕의 명을 받들어 주조 교토 낙양으로 가서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주대 티베트 역사의 수호자인 아비에게' 예절' 지식을 물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동의를 얻어 함께 갔다. 공자가 교토에 도착한 다음날, 걸어서 장사관으로 가서 노인을 뵈러 갔다. "도덕경" 을 쓰고 있는 노자는 천하의 유명한 공구가 와서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듣고, 얼른 칼펜을 내려놓고 옷을 다 만들었다. 공자는 고희보다 나이가 많고 몸이 건강한 노인이 대문에서 나오는 것을 보고 노인인 줄 알았다. 그는 급히 앞으로 나아가서, 노자 한 제자의 예의를 공손하게 공경했다. 홀에 들어간 후 공자는 또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서야 앉았다. 노인이 공자에게 왜 왔냐고 묻자 공자는 자리를 나와 대답했다. "나는 학식이 얕아서 고대의' 예제' 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특별히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했다." 공자가 이렇게 성실하다는 것을 보고, 노인은 자신의 관점을 상세히 표현했다.
노로 돌아온 후 공자의 학생은 그에게 노자의 학문을 설명해 달라고 부탁했다. 아들이 말했다: "노인은 훌륭한 스승이고, 고금을 알고, 예악의 근원을 알고, 덕의 귀환을 안다." 동시에, 나는 짱 노인을 본보기로 삼았다. 그가 말하길, "새, 나는 그것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물고기, 나는 그것이 수영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야수, 나는 그것이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나는 그물을 짜서 달리는 야수를 잡을 수 있다. 나는 수영을 할 줄 아는 물고기를 갈고리에 묶어 잡을 수 있다. 나는 좋은 화살로 높이 나는 새를 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에 관해서는, 나는 그것이 어떻게 풍운을 가지고 하늘로 올라갔는지 알 수 없다. 노자, 역시 사악하다! "
3. 한명제는 그의 선생님을 매우 존중합니다.
한 무제 유장이 태자가 되었을 때 환영 박사는 그의 선생님이었다. 나중에 그는 왕위를 계승하여 황제가 되었다. 그는 일찍이 태상부에 직접 가서 환영의 동쪽에 앉아 몽둥이 몇 개를 세웠다. 그해 강의처럼 선생님의 지시를 들었다. 그는 또한 수백 명의 북한 관리와 환영이 가르친 학생들을 태창전으로 불러 제자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환영이 병이 났을 때, 명제는 사람을 보내 위문을 하고, 심지어 직접 선생님을 찾아뵙기도 했다. 선생님을 방문할 때마다 명황성은 거리로 들어가자마자 하차하여 경의를 표했다. 문에 들어서자 나는 늘 선생님의 마른 손을 잡고 묵묵히 오랫동안 울었다. 황제가 환영에게 이렇게 대했을 때, "병든 시랑, 장군, 의사에게 더 이상 차를 타고 집에 갈 수 없어 침대 밑에 몸을 굽혔다." 환영이 죽은 후, 명제도 옷을 갈아입고 직접 장례식에 참석했고, 그의 아이를 잘 배치했다.
예의바르게 사람을 대하고, 예의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네가 다른 사람에게 잘해 준다면, 다른 사람은 너에게 이를 갚고, 눈으로 눈을 돌려줄 것이다. 자, 예의와 예의바른 용어의 사용에 관한 세 가지 작은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고대에 우고는 한 노인에게 길을 물으라고 소리쳤다. 노인은 그에게 길을 가리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를 "사기꾼" 이라고 욕했다. 잠시 후, 악비도 여기에 왔다. 그는 먼저 말 스트럽에서 내려온 다음 정중하게 경례를 하며 길을 물었다. 노인은 악비 빈빈빈하고 예의 바르게 그를 안내해 주었다.
한 젊은 여자가 차에서 내려서 긴 치마를 객차 페달 위로 끌고 갔다. 학생들이 밟았을 때, 그 젊은 여자가 그것을 보았다. 초등학생들은 재빨리 발을 들어 젊은 여자에게 사과했다. 젊은 여자는 그를 상대하지 않고 그냥 "괜찮아" 라고 말하면서 가능한 분쟁을 피했다.
주사부는 주 총리에게 이발을 한 지 20 여 년이 되었다. 일단, 마스터 Zhu 는 실수로 Zhou 총리의 얼굴에 작은 구멍을 그어 그를 매우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주 총리는 그를 꾸짖지 않고 위로했다.
이 내용은 사실' 예의바르게 말하기' 라는 본문에서 나온 것으로, 타인에게 예의를 갖추면 사람들 사이에 이해의 다리를 놓을 수 있고 갈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아하고, 친절하고, 관용적인 언어는 사람의 마음을 소통할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사상 문화적 소양을 반영한다. 예의는 사람을 따뜻하게 하고, 무례는 사람을 짜증나게 한다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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