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지금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칠기 공예를 잘 보지 않는가?
왜 지금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칠기 공예를 잘 보지 않는가?
상하이 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중국 칠기 예술전은 전국 280 여건에서 20 세기까지의 중국 칠기 진품으로 중국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칠기 예술사를 해석하는데, 그 중 270 여 점은 상해박물관 소장품이다.
명나라 시대에는 방대한 통치그룹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12 감, 4 사, 8 이닝을 잇달아 설립하여 궁중의 실물과 궁정 사무를 통칭하여 24 관문이라고 불렀다. 그중 어감은 궁중 생활용구를 전문적으로 제작한다.
문헌에 따르면 청나라 강희는 초년에 황실 생활과 예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청궁서를 설립했다. 전국 각지에서 최고의 장인을 골라 궁궐에 들어가 황실을 위해 봉사하다. 편성처 아래에 다양한 공예 작업장을 설치하여 황실을 위해 대량의 생활용품과 공예 제품을 생산한다. 고궁의 현존하는 가구, 김기, 옥기, 목제품, 칠기, 청동기, 법랑, 유리그릇의 상당 부분은 제조실의 장인이 만든 것이다. 시공처에 42 개 공사가 설치돼 전성기에는 200 여 명의 숙련된 장인이 있었다.
청나라가 해체된 후 제조소의 장인들이 민간을 떠돌아다니며 경태란, 옥조각, 치아조각, 칠조각, 금칠상감, 꽃무늬 상감, 궁중 카펫, 경수를 대표하는 8 대 묘기를 형성하여 통칭하여' 연경 8 절절'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현지 민간 공예의 정수를 충분히 흡수하여 중국 전통 공예의 새로운 정점을 만들어' 좌정' 특색을 지닌 궁중 예술을 형성하고 있다.
중국의 칠기 수집에서 칠기는 빨강, 코뿔소, 진주모, 금박 등 여러 가지 공예 범주로 나뉜다. 스타일마다 다르고 표현도 다르다.
왕의 풍격, 우아한 붉은 칠기.
빨간색을 고르는 것, 즉 붉은 페인트를 조각하는 것은 조각 페인트 범주에 속한다. 당대부터 제작 방법은 붉은 페인트로 태골을 한 층씩 칠하고, 각 층은 음간해야 하며, 이렇게 반복하여 수십 층까지 반복한 다음 그 위에 도안을 새기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윤의' 안헌청 감상노트' 에 따르면 명과수원 공장의 작품은' 주삼십육번을 그리는 것으로 충분하다' 며 칠조각에서 채홍의 중요한 위치를 알 수 있다. 홍칠기는 명대 영락 선덕 시대에 정점에 달했다.
명대 영락년 동안 붉은 칠기가 쌓여 있고 칼공이 둥글고 풍만하다. 꽃과 새, 운룡이 연꽃을 감싸고, 늘 땅에 숨어 있다. 아니면 약간의 틈이 드러나고 비단을 짜낼 여지가 없을 수도 있다. 같은 꽃 한 송이, 이중층, 자성일체, 가지를 꿰뚫거나, 보이거나 은근하고, 감식하고, 구도가 정교하고, 감탄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산수 인물은 하늘, 땅, 물의 세 종류로 나뉜다. 접시 상자 사방, 사계절의 꽃 조각, 바닐라 가장자리 조각, 풍부하고 교묘한 것.
영락조가 일본 왕에게 준 세 가지 선물 중 홍기수가 있다. 원명칠조각은 공식적인 상과 상품의 수출을 거쳐 일본 페인트 장식 기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자유롭게 흐르고, 차분하고 조용한 코뿔소 칠기.
코뿔소를 제거하는 것은 칠조각에 속한다. 중국 칠기는 당대에서 시작되어 명대에 성성성하여 진선생 13 1, 0 17 1, 304 문화유산 중 진귀한 종이다. 태골에 두세 가지 색의 물감 (빨강 블랙 위주) 을 사용하여 일정한 두께로 규칙적으로 쌓은 다음 칼로 반문갈고리 등의 패턴을 비스듬히 빼면 칼날의 횡단면에서 다른 색층을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독특한 효과는 갑자기 패턴으로 변해 자유유동, 생동감, 단색 칠조각보다 더 변화무쌍한 장식 효과를 얻었기 때문에' 구름조각' 이라고도 하고 일본에서는' 굽은 바퀴' 라고 부른다.
무늬가 정교하고 색채가 조화로운 진주모 칠기
진주모는 조개껍데기로 만들어져 얇게 썰어 칠기 표면에 박혀 있다. 절단된 조개껍데기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두꺼운 진주모와 얇은 진주모로 나눌 수 있다. 두꺼운 진주모는 껍데기가 두꺼워서' 단단한 진주모' 라고 불린다. 가는 소라는 일명 "부드러운 진주모" 로 종이처럼 얇다. 조개껍데기를 가공하여 반짝이는 얇게 벗기고, 디자인된 패턴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썰어 칠기에 붙여서 만든 것이다.
일찍이 서주 시대에 자개 칠기는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녔다. 당대에는 진주모 장식 기술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는데, 특히 구리 거울 뒷면의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당대의 칠기 표면에는 비교적 두꺼운 자개 조각이 발견되었는데, 원 () 명 () 청 () 에는 두 가지 자개 칠기 () 가 있었다. 명청 시대에는 굵은 주모베와 가는 주모베가 유행했다. 두꺼운 진주모는 대형 가구에서 비교적 흔하지만, 얇은 진주모는 두꺼운 진주모보다 더 큰 발전을 하여 놀라운 정도에 이르렀다.
우아하고 단정하며 섬세하고 촉촉한 페인트 충전재
페인트를 다 칠했다. 그것은 칠기에 도안을 조각하고, 다른 색깔의 물감으로 도안을 채우고, 건조한 후 평평하게 갈아서 표면이 매끄럽다. 그림은 조각과는 달리, 그것은 금을 넣어 질감을 구부릴 필요가 없다.
휘황찬란한 조각 페인트와 칠기를 채우다.
조각 페인트의 수는 붉은 칠기에 버금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페인트를 채워서 패턴을 완성한 다음 패턴의 윤곽을 따라 은선을 그리고 패턴의 텍스처를 자세히 체크한 다음 금으로 선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명청시대의 도안은 조각칠도 있고, 페인트도 있고, 칠도 있고, 색도 있다. 그들의 방법에 따라 돌벽돌 육지는' 가는 갈고리 그림' 과' 가는 갈고리 그림' 으로 나눌 수 있다.
칠기의 금공예는 전국 시대의 침조각에서 기원했다. 전용 도구로 페인트에 패턴을 새긴 다음 물감으로 금은가루로 패턴을 채우는 것이다. 금을 가득 채운 사람은 금이고, 은을 가득 채운 사람은 은이라고 한다. 명청 시대에는 금공예가 이미 매우 성숙했는데, 이 금운룡국화잎상자의 그림과 금기예는 청대 칠기 공예의 뛰어난 수준을 보여준다.
우아하고 고귀하며 존귀한 금칠그릇
금화, 일명 진흙화. 무광택 페인트 바닥에 분말이나 검은 페인트로 도안을 그려서 말리고 금가루로 도안을 붙이고 금가루를 그 위에 붙이는 것이 제작 방법이다. 어두컴컴한 땅이 가장 흔하고, 그다음은 파우더 페인트지, 다른 페인트는 보기 드물다.
어떻게 하면 자신이 사랑하는 칠기를 잘 관리할 수 있습니까?
사실 깃털로 빗자루, 작은 브러시, 면 거즈, 식용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칠기의 보관 장소는 반드시 햇빛 노출을 피할 곳을 선택해야 하지만 습한 곳도 될 수 없다. 햇빛이 칠기를 변형시켜 폭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변형과 페인트 제거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칠기는 상대적으로 항온 항습한 환경에 놓아야 하며, 소금, 알칼리 등 칠기에 해로운 물질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며, 함께 보관하면 안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페인트명언) 칠기는 장기간 밀봉할 수 없고, 장기 밀봉 보관은 곰팡이가 나기 쉽다.
칠기를 운반할 때는 조심해서 가볍게 놓아야 한다. 절대로 단단하고 날카로운 물체로 "신체 접촉" 을 하지 마라. 격렬한 진동을 피하도록 주의해라. 결국, 일부 오래된 칠기들은 지하에 N 년 동안 묻혔고, 목재는 느슨해져서 조금만 주의하지 않으면 손상될 수 있다.
칠기의 수집품도 먼지 방지에 주의해야 한다. 먼지가 쌓이면 우리가 준비한 가제트가 나와야 한다. 깃털 빗자루나 브러시로 쌓인 먼지를 치우다. 솔을 사려면 반드시 부드러운 털을 골라야 한다. 이렇게 하면 칠기가 쉽게 손상되어 페인트가 벗겨지지 않는다. 물론, 당신이 사랑하는 칠기 표면이 평평하고 도랑이 많지 않다면 면 거즈로 닦을 수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그릇 표면에 더러움이 묻으면 세제로 청소하거나 면 거즈를 약간의 식용유에 찍어 가볍게 닦아주면 효과가 좋다. 토끼는 식용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용유의 화학성분은 세제보다 적고 칠기에 대한 피해도 적기 때문이다.
물론, 칠기마다 서로 다른 용도에 맞는 보양 방법 (예: 금속 타이어 칠기) 이 있는데, 그 태질은 비교적 견고하고 쉽게 깨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칠기는 주로 표면 페인트층을 보호하는 것이다. 나무나 대나무로 만든 칠기의 경우 페인트층 보호뿐만 아니라 태체 보호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런 칠기의 태체는 비교적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응? 칠기는 정교하게 제작되고, 풍격이 독특하며, 감상성이 강하며, 수집과 동시에 효과적인 보양을 실시하여 독특한 취향과 예술 풍격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페인트는 자연적이고, 물방울이 땅에 떨어지고, 천년은 썩지 않는다. 칠기는 중국에서 왔고, 중국 문화의 피가 그 속을 관통한다. 명청칠기는 칠예 발전의 위대한 성과로 풍부한 제재, 복잡한 공예, 다양한 무늬와 색채로 중국 칠예문화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보여준다. 정교한 칠기를 통해 칠예의 발전 과정에서 칠기의 변화의 아름다움, 친화미, 질감의 아름다움, 견고한 아름다움, 멋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한 느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