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에서 군자가 피할 수 없는 교수 설계.

전통 문화에서 군자가 피할 수 없는 교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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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격이 고결한 사람

1. 이상적인 수양인격-군자

"인" 은 유교 윤리의 최고 경지이지만, 개인의 수양에 있어서는 "군자" 가 이상적인 인격 모델이다. 일찍이 "군자는 말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로 남을 돕는다" 고 강조했다. 얀 위안). 신사를 세워 인심을 키우거나 인인의 높은 기준을 구체적인 실천인 군자의 인격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다. -응?

공자는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똑똑히 보고, 집중해서 듣고, 부드럽게 보고, 공손하게 보고, 충직하게 말하고, 공손하게 말하고, 의심하고, 묻고, 생각의 어려움을 보고, 생각하는 것을 본다" 고 말했다. ("논어 계씨") 는 비교적 광범위하지만, 언행의 각 방면에 대한 큰 도리를 말했을 뿐이다. 일찍이 좀 더 구체적인 요구를 입력했다. 그는 "군자는 세 가지 비용이 있는데, 음식은 그 목록에 없다. 군자는 삼락이 있는데, 종경 금슬은 그 안에 없다 ... 사람을 경외하는 친족, 일을 하는 군자, 떠난 아들, 일종의 즐거움이다. 두려워 할 친척이 있고, 왕이 가고, 아들이 화를 내야 하는데, 이 두 가지 즐거움도 있다. 군자는 비교할 수 있고, 친구가 도와주는데, 이 세 가지 즐거움도 ...... 적게 배우면 길다는 것을 잊고, 비용도 많이 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공로가 있는 일을 하면 가벼우면 잃어버리고, 무거우면 둘 다 다치고 만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친구를 오래 유지하면 영원히 얻을 수 없다. 이 세 가지 비용도 발생했다. 。 "이 밖에도 증자가 군자에 대한 엄격한 요구가 많다. 예를 들면," 군자는 모두 남의 즐거움을 즐기고, 겸손하게 사람을 대하고, 오는 사람은 준비하지 않고, 가는 사람은 무심하다. 죽은 자는 중상하지 않고 무죄로 충절을 지킨다고 할 수 있다. 군자는 존경하고 어렵지 않고, 적당하고 불편하며, 겸손하고 아첨하지 않고, 관대하고, 방종하지 않고, 관대하고 검소하지 않고, 곧장 가지 않고, 지행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또 말했다. "군자는 한 나라에 입성하여 금기하지 않고, 금지도 하지 않고, 한색의 복에 불복하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래서 그는 "사치보다 검소하게 사는 것이 낫다. 어색함보다 낫다. "

분명히 신사의 정의는' 구사' 의 구체적이고 엄격함을 훨씬 능가한다. 비록' 구사' 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사상문화사 전체에서 이런 스승이 전승하는 스타일이 대표적이다. 일찍이 학파가' 군자' 에 대한 요구가 너무 엄격하기 때문에, 때로는 도가의 맛을 드러내기도 한다. "증자 시리" 라는 글도 "군자는 결코 작지도 작지도 않고 작지도 않다. 그도 작지도 않다" 고 말했다. 남이 알게 되면 기꺼이 하겠다. 다른 사람이 모르면 자기가 알게 된다. 군자는 평생 지켜야 한다. " \ "군자는 이익과 수치심, 악과 수치심, 음행과 수치심, 분노와 고통을 본다. 군자는 평생 이 전쟁을 지킨다. " 이러한 조심스러운 인간 태도는 기본적으로 유가의 범주 내에 있지만, 도가의 논리로 군자를 요구하는 것이 분명하며, 그 소극적인 기피 경향은 분명하다. 이러한 경향은 처음부터 피할 수 있지만, 사상의 발전은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참여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 되면 자신의 변형을 파악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군자 수양에 대한 요구에 응한 적이 있다.

2. 현대인의 개념

원문: 군자는 무엇입니까?

고대인의 비유도 빌려야 한다.

공자가 욕을 할 때 그를' 소인' 이라고 욕하는데,' 군자의 의리, 소인리' 라는 명언이 있다. 가장 늙은 신사

교육, 품덕, 품성이 좋은 사람을 주로 지칭하고, 일반인은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기 때문에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과도 함께 있다는 뜻이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소인' 이라고도 불린다 ...

군자는 무엇입니까?

친구의 말을 빌리면:

밥을 먹을 때' 좋은 남자가 뭐야' 라고 하면 친구에게 물어 봤는데 네가 좋은 남자라고 생각하니?

그는 잠시 생각해 보고 말했다. "나는 좋은 사람의 정의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나는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 군자' 라고 부를 수 있다. 군자의 정의는 책임감이 있고 쉽게 약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절대 할 수 있다. 물론, 그가 무슨 말을 하든, 일의 핵심을 판단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역할에 대한 책임이 어렵다. "

나도 생각해 보고 대답했다. "사실 신용을 지키는 남자뿐만 아니라 제시간에 시중들고, 쉽게 줄을 서지 않고, 쉽게 독단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남자, 예를 들면' 음주범죄' 도 군자의 좋은 남자에게 포함될 수 있다!"

사실, 우리 소녀들은 매일 좋은 남자를 찾고, 군자의 기질을 갖고, 장군의 기풍을 가져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사실 우리의 요구는 그리 높지 않다. 아쉽게도 남자에겐 어려울 것 같아요. 군자의 이름을 등에 업은 사람은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가족을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유감스럽게도, 신사들에게는 그들이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생활의 세부 사항은 결코 그들이 진정으로 소탈한 적이 없는 부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신사의 좋은 점

요즘은 남자가 나쁘지 않고 여자가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유행이다.

어떤 남자들은' 신사' 를 가장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에게 순종적으로 자신을 부드러운 함정에 빠뜨린 후 180 도 크게 변화시킨다.

여자는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의아해하고, 추구하고, 불가사의하고, 사랑하고 미워한다!

사실 한 남자를 꼼꼼하게 관찰하는 것은 순전히 표면적인 신사적인 태도가 아니라, 그의 생활 상태를 더 잘 이해하고, 사람을 대하고, 모든 사람이 평등한지 아닌지를 잘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세상이 너만 사랑한다고 믿지 말고 너만 기쁘게 해. 그가 너에게 잘해 준다면, 그는 아무것도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신사의 결점:

만약 당신이 정말로 신사와 사랑에 빠진다면, 나는 당신이 그와 함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잘 해 줄 것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많은 친구, 많은 교제, 심지어 연극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때 예민한 여자는 시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운이 나쁘다는 것을 은근히 인정한다. 세상에 그렇게 많은 남자들이 왜 신사를 골라서 묵묵히 그를 위해 돈을 내도록 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그러나 나는 인심이 고기로 만들어졌다고 믿는다. 군자는 감사할 줄 알아야 하고, 기대와 아름다운 환상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자신의 세상에서 가장 완벽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 완벽한 네가 그의 곁에 나타나 함께 늙어갈 것을 줄곧 기대하고 있다.

신사 = 견지

군자가 사물과 사물을 대하는 것은 왕왕 존엄성이 있고, 그를 견지하게 하는 의식이기 때문에, 우리는' 견지' 로 정의할 수 있다

집착하는 사람은 감성적으로 삶을 대하며 항상 완벽을 추구한다. 군자의 명성은 화려하고 화려하기 때문에, 나는 이런 사람이 눈에 띄고, 자신의 인생 목표를 찾고, 나만의 천지를 찾길 진심으로 바란다.

변화의 책은 말했다: tianxingjian, 신사 자기 개선; 지구의 용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신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미덕을 키워 이 세상을 짊어져야 한다.

마지막 문장'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은 더욱 널리 퍼졌다. 그러나 2000 년 동안 아는 사람이 많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적다. 그리고 학계에는 여전히 다른 해석이 있다. 현재, 공인된 정확한 해석이 없는 것 같다.

주역 원문

이경의 첫 번째 점괘는 바로 하늘을 위해 공을 세우는 것이다.

코끼리는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이라고 말했다. 잠룡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이 양이다. 용은 하늘에 있고, 드히프도 있다. 온종일 하고 반복해서 하다. 또는 심연으로 뛰어들어 원망도 후회도 없다. 용은 하늘에 있고, 소 3 도 있다. 강룡은 후회가 있어 오래 갈 수 없다. 아홉, 천덕을 우선해서는 안 된다.

......

노력하는 사람도 처음부터 시작하는 사람이다. 순결, 기질도. 처음에는, 우리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축복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잘됐네! 정말 큰 일이야! 강직하고 정직하며 청순하고 탈속적이다. 여섯 가지 생각을 충분히 발휘하여 감정을 우회하다. 여섯 마리의 용을 데리고 하늘을 다스리다. 구름이 비가 내리고, 세상은 평평하다.

군자가 덕을 행함에 따라, 날마다 볼 수 있다. 잠언도 은둔하고, 보지 않고 하지 않는 것도 군자의 용도이다. 군자는 모이고, 변론을 구하고, 수용, 행인을 배운다.

두 번째 구아, 쿤쿤, 위아래는 디쿤이다.

호남 광동: 지형쿤, 군자는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

문언문은 "곤유는 움직이지만, 움직이고, 조용하고, 현하고, 승자는 꾸준히, 만물을 포용하고, 빛으로 변한다" 고 말했다. 쿤치의 길은 순조롭다! 하늘을 계승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다. 좋은 집 축적, 축하 가 있어야합니다; 나쁜 집을 쌓으면 상처가 더 커진다.

하나 해석:

이경 은 생각:

말을 위해 일하고, 곤은 소를 위해 한다.

말레이어로 하늘을 상징하다.

그래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좋은 말은 자기 개선 이다; 곤은 소이고 소는 사람의 도덕을 해석하는 데 쓰인다.

어떤 고문은 자세히 말할 필요가 없고, 관건은 개인의 취향에 있다.

해석 2:

<역경> 는 말했다: 천국 건강, 신사 자기 개선; 지구의 용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신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미덕을 키워 이 세상을 짊어져야 한다. 천행건' 과' 지형곤' 은 대칭성을 잃었다. 무슨 일이야?

비단서' 주역' 에 따르면' 감' 은 열쇠이고,' 천행건' 은 하늘의 열쇠이며,' 키' 는' 감' 의 고자,' 키' 도' 칼' 으로 훈계되어 있다.

맙소사, 좋아, 빌어먹을. 젠장, 케냐

비단서' 주역' 에 따르면' 쿤' 은' 천' 을 의미하고,' 돌' 은' 끈기' 를 의미하며,' 지형곤' 은' 토지지천' 을 의미하고,' 천' 은' 곤' 을 의미한다

땅, 체조, 곤 (천). 쿤, 순아.

흙' 도' 본정력' 을 가지고 있고' 보유' 는' 잠재력' 이기 때문에' 토유지곤' 은' 지형곤' 이 된다. "보유" 보유 보유; "잠재력", "힘", "잠재력" 의 의미는 매우 크다.

인민참사가 천지를 개조하여' 모두' 에 참여하여' 회복' 하고' 천지의 마음을 보다' 할 수 있게 되었다. 천지인, 삼재 2, 가운데를 걸으니 무슨 곤혹스러움이 있는가?

천리는 용납할 수 없다, 체조. 젠장, 케냐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적지도, 쿤. 쿤, 순아. 군자는 덕으로 물건을 실었다.

세 가지 해석:

천행건' 은' 주역' 에서 나왔다.'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건괘) 과' 지세곤, 군자는 덕재물' (곤괘) 에서 나왔다.

하늘 (즉 자연) 의 운동, 강건함, 그에 따라 군자는 강직하고 강함을 갈망해야 한다는 뜻이다. 대지의 기세는 두껍고 미끄럽다, 군자가드, 겸용 겸용.

군자는 천우처럼 뛰어야 한다. 설령 전출되어도 불요불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만약 당신이 군자라면, 피물의 측정은 지구와 같아야 하며, 휴대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