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추절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중추절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중국의 3대 명절을 법정 공휴일로 승격시키고, 중국의 전통 문화 상징인 공자의 탄생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하라는 요구는 단순히 단순히 중국의 영향으로만 볼 수는 없다. 현대 중국인의 전통적 복합체. 영적 세계의 반영. 전통의 복귀는 가능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객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사회적, 역사적 과정이다.
여름이 지나가고, 베이징의 날씨도 조금 쌀쌀해졌습니다. 부드러워진 바람에 금목서의 풍부한 향기가 감도는 것 같습니다. 길거리에서 상인들의 광고를 보면 추석 월병에 대한 정보가 넘쳐납니다. 1년에 한 번, 중추절이 다시 찾아옵니다.
중국인들에게 중추절은 여전히 정신적 세계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임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매년 이 날이면 사람들은 하던 일을 멈출 수 없고 여전히 평소대로 일하러 가야 한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이로 인해 축제 축하 행사는 저녁에 돌아오는 짧은 순간으로만 압축될 뿐이다. 이는 이날 사람들이 진정하고 가족과 온전히 동행하며 가족의 따뜻함과 친구들의 친절을 느낄 수 없게 만드는 큰 후회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왜 우리는 중추절을 진정한 모임의 날로 바꾸지 못하는가? 몇 년 전 이미 누군가가 중추절을 비롯한 중국 3대 전통 명절을 제안한 바 있다. , 단오절(龍船節), 묘소제(境葬節) 등이 국가 법정 공휴일이다. 이런 목소리는 최근 몇 년간 끊이지 않고 있으며, 그 형식은 더 이상 인터넷상의 토론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구성원들의 제안 제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내 정치의 장에 들어섰습니다.
축제 때는 좀 더 전통적으로 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다. 심지어 스승의 날에도, 일부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로 가능하고 중국 고유의 전통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느끼면서 최근 몇 년 동안 그것에 대해 생각해 왔습니다.
지난 9월 10일 스승의 날을 맞아 많은 학자들은 지난해 이맘때와 마찬가지로 공자의 탄생일인 9월 28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하자고 주장했다.
중국의 3대 명절을 법정 공휴일로 승격시키고, 중국의 전통 문화 상징인 공자의 탄생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하라는 요구는 단순히 단순히 중국의 영향으로만 볼 수는 없다. 현대 중국인의 전통적 복합체. 영적 세계의 반영. 21세기 초, 어떤 사람들은 고대 경전 읽기를 옹호하고, 어떤 학교에서는 아이들에게 고대 의식 수행을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어떤 곳에서는 여전히 특정 역사적 유명인의 출생지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 그것은 단지 두세 가지 차이점이 아니라 일반적인 관행이되었습니다.
전통에 대한 새로운 존중은 미국 학자 헌팅턴의 말처럼 국가의 경제성장 이후 문화적 현지화 의식이 필연적으로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소프트 문화는 하드한 경제적, 군사적, 정치적 역량을 보완하고 피드백하는 것입니다. 전통의 복귀는 가능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객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사회적, 역사적 과정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전통화'에 맹목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문화전통은 한 나라와 민족이 그 생활양식에 대해 집단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며, 바꾸고 싶다고 해서 바뀔 수는 없습니다. '전통 중국'의 재현과 재구성은 사회심리학적 관성이 강하고, 중국인의 주관적 의식이 각성된 결과다. 누군가가 반대한다고 해서 옆으로 밀려나지는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직 때가 이르지 않았다면 누군가가 동의하고 옹호하기 때문에 '전통'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통'이란 단지 공자와 맹자만이 아니라, 단지 절하고 절하고 미래를 추구하는 데만 조심한다는 뜻인가요? , 그리고 "중국"만이 "전통적"입니다. 물론 이런 '중국'은 '현대 중국'이 될 수 없고 1840년 이전의 '전통 중국'일 수밖에 없다.
1840년부터 오늘날까지 과학적 신념, 민주주의 정신, 시장 논리 등 1840년 이전의 '비중국적'과 다른 많은 것들이 '중국적'도 아니고 '전통적'도 아니다. ?양간학자는 이에 대해 부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1840년부터 현재까지의 많은 사상과 관행은 실제로 '중국 전통'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의 농축과 발전이며, '중국 문화'의 몸에도 이식되어 있습니다.
이 역사의 시대와 그 선택에 대한 존중 없이는 '중국'과 '전통'에 대한 존중도 없습니다.
현대 중국인의 정신세계는 두 가지 최소한의 문화적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하나는 수천년 동안 중국 고유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가장 낮은 동일시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에서 수용된 외국 문화에 대한 최소한의 동일시이다. 지난 세기에 가장 낮은 인식. 순전히 "외국"인 것도 없고 순전히 "중국인"인 것도 없습니다. 이 두 가지 최소한의 정체성 확립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문화 선택과 창조는 중국 문명의 부흥을 위한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어떤 것을 옹호한다고 해서 반드시 어떤 것을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국' 이외의 것에 대해 분리의 벽을 쌓는 것은 폐쇄적인 사고와 문화적 자신감 부족을 반영합니다. 강인하고 자신감 넘치는 문명은 자신의 주관성을 확립해 냉정하게 타인을 받아들이고 소화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 중국의 일부 현자들은 좋은 본을 보였습니다. 전통주의자인 량수밍(梁 Shuming) 선생이 미국 학자 아이카이(愛斷)와 인터뷰를 했을 때, 그는 유교가 아주 좋고, 불교가 아주 좋고, 기독교가 아주 좋고, 이슬람교도 아주 좋다고 말하여 방문객을 놀라게 했습니다. 중국 문화의 폭.
정치에도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듯, 문화도 서로 다른 가치관의 상호 견제와 균형 속에서 풍요로워지고 발전합니다.
기본적으로 영국의 문화이론가 아놀드가 말한 것처럼 건강한 문명은 세속적 합리성의 정신과 종교적 신념의 정신, 즉 그리스 정신과 히브리 정신 사이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현재의 중국문명과 전통의 부흥은 중국의 전통신앙정신의 회복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적 관점에서 볼 때 서양의 과학적, 합리적 정신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매우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중국은 중국 고유의 전통을 적극적으로 부활시키는 한편, 과도한 '전통'이 전통적 교조주의를 형성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