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의 은유

시의 은유

은유는 원래 의인, 과장, 풍자와 같은 수사용어였다. 1980 년대 이후 미국 학자들의 연구 결과, 특히 조지 레코프와 마크 존슨의' 우리가 의존하는 은유' 라는 책의 출판으로' 은유' 가 수사학에서 넘쳐 인지 언어학에서 인기 있는 어휘가 되었다. 오늘날 은유 연구가 언어 교육, 컴퓨터 이론, 문학 비평 등 분야에 들어감에 따라 이 단어에 관련된 화제는 계속되고 있다.

은유는 수사적 개념으로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같은 것으로 다른 것을 표현하라' 는 뜻으로' 이것에서 저것으로' 의 전환이다. (손이, 293 인지은유-다차원 교차 도메인 연구 베이징 대학 출판사, 2065438+2003 년 4 월). 현대인지 언어 연구에서 은유의 손가락은 가능한 한 확대되어 새로운 외연을 부여받아 "두 개의 서로 다른 개념 도메인 간의 매핑 관계, 즉 하나의 간단한 개념에서 복잡한 개념의 의미 특징에 대한 투사" 가 되었다. (유옥홍 124)

문학에 관한 한, 시는 언어의 본질이며, 매우 예술적이다. 시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은 흔한 단어의 의미를 초월하고, 단어의 충돌을 통해 끊임없이 겹쳐지는 이미지를 형성하며, 독자를 호매, 요미, 어둠, 절망, 갑자기 명랑한 경지로 이끌고, 초년의 회고, 현실 생활에 대한 깨달음, 숭고하거나 비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응? 시는 산문이 아니라 독자에게 무엇을 표현해야 하는지 직접 알려주지 않는다. 시인은 종종 문자를 계단으로 삼아 은유를 이미지로 전달하고, 무의식적으로 은유의 근원과 목표역 사이에 눈에 띄거나 보이지 않는 비교가능성과 유사성을 만들어 시의 예술성을 심화시킨다. 시의 이런 설정을 이해하지 못하면 언어의 표층에 머물러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순간적 이해에 만족할 수 있어 문자 뒤의 진실한 의도를 무시하고 작가와의 사상적 대화 가능성을 잃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응? 시의 경우 은유의 근원은유는 하나의 이미지, 즉 어떤 이미지를 표현하는 단어이고, 목표영역은 근원은유와 비슷하거나 비슷한 특징을 가진 또 다른 개념이다. 은유표현의 내용은 객관적인 세계가 아니라 도식세계에 속한다. 따라서 은유를 이해하려면 은유가 포함된 단어를 객관적 세계의 이미지와 절대 대응해서는 안 되며, 뇌가 순간적으로 생성하는 도식과 결합하여 언어 기호로 자극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상을 형성해야 한다. 전통적인 의미론은 단어의 의미가 단어와 객관적 세계의 관계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객관적인 세계와 일치할 때, 그것의 의미는' 참' 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참' 의 가치가 없다. 그러나 은유적으로, 단어와 객관적 세계 사이에는 종종' 진실' 관계가 없다. 예를 들어 중국어에서 두 사람 관계의 결렬은' 지금 이미 헤어졌다' 로 묘사할 수 있다. "손" 에 대한 이해에서 아무도 객관적인 세계에서 "진짜" 손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곳의 "이별" 은 은유용법으로, "이별" 과 관련된 또 다른 장면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응? 위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금 작은 시 한 수를 읽겠습니다. 이 시의 저자는 미국의 유명한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이다. 이 시의 제목은' 설야림 변두리 발 정지' 이다. 전체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이것이 누구의 숲인지 안다.

그러나 그의 집은 마을에 있다.

그는 내가 여기에 멈추는 것을 보지 못할 것이다

그의 숲이 눈으로 덮인 것을 지켜보다.

내 조랑말이 이상하게 느껴질 거야

근처에 농가가 없으면 멈춰

숲과 빙호 사이

일 년 중 가장 어두운 밤.

그는 그의 말구벨을 흔들었다

무슨 잘못이 있는지 묻다.

유일한 다른 소리는 스윕 소리입니다

미풍이 스치고 눈송이가 흩날리다.

숲은 귀엽고, 검고, 깊습니다.

-응? 하지만 저는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응? 내가 잠들기 전에 아직 갈 길이 멀다.

-응? 내가 잠들기 전에 아직 갈 길이 멀다.

-응? 다음은 장풍의 번역입니다.

-응? 누구의 숲입니까? 저는 제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응? 그의 집은 저쪽 마을에 산다.

-응? 그는 제가 여기 주차되어 있는 것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응? 눈을 보고 그의 나무를 덮었다.

-응? 내 조랑말, 이것은 매우 이상해야합니다.

-응? 일년 중 가장 어두운 밤에

-응? 숲과 빙호 사이에

-응? 근처에 농가가 없는 야외에 주차하다.

-응? 그는 마구간에 있는 방울줄을 흔들었습니다.

-응? 물어보는 것 같은데, 혹시 틀렸나요?

-응? 게다가, 소리는 미풍일 뿐이다.

-응? 눈송이가 하얀 버들개지처럼 떨어진다.

-응? 숲은 귀엽고, 검고, 깊습니다.

-응? 하지만 저는 여전히 이행할 약속이 있습니다.

-응?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몇 마일을 더 가야 한다.

-응?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나는 몇 마일을 서둘러야 한다. -응?

(「서리 내리는 시 선택」 책 173 면)

-응? 이 시의 독서에 관한 한, 시 텍스트 읽기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독자는 자연을 주제로 한 개인도식을 의식적으로 열어 원문에 포함된 자연상 (예:' 숲',' 눈',' 어둠',' 말',' 밤') 을 흡수하고 의식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시 한 편을 처음 읽을 때 독자들은 텍스트에 제공된 부호를 이용하여 겨울 밤의 광경을 상상할 것이다. 조용하고 우아합니다. 그러나 독서는 여기서 끝나서는 안 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진정한 독서는 시의 깊은 구조에 들어가야 완성된다.

-응? 텍스트 기호를 읽는 과정에서 독자의 뇌는 상징적 의미를 분배하는 과정에 참여해야 하며, 깊은 이해의 상태로 들어가 읽은 기호의 표상 이미지를 더 높은 도식 수준으로 올려야 합니다. "눈", "어둠", "수면" 이 죽음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본질적인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 기호들이 실제로 그들이 나타내는 자연과 생리현상을 가리키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시의 세부 사항에 대해 말하자면, 시에 언급된 숲의 주인은 본질적으로 죽음에 대한 은유이고,' 말' 은 시인에 대한' 말' 의 이미지 아래 자의식에 대한 은유이다. 이 시에서 시인은 항상 말을 탄다. 이것은 그가 여행 중에 빌린 동력이다. 시인은 계속 말을 타고 전진할 것이다. 이로부터 판단하면 이곳의 말은 말이 아니라 우리가 인생 여정에서 끊임없이 의지하는 의지다.

-응? 또한 3 절에는 /s/ 음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불안과 위험을 암시한다. 서양인의 이해에 따르면 /s/ 음은 뱀의 목소리이고 뱀은 사탄의 화신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분석한 이러한 은유는 모두 텍스트의 글자 사이에 내포되어 있다. 위의 비유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독자가 더 발굴할 수 있다면 이 시의 주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의 주제는 시인의 겨울밤 숲 속의 멈춤과 사고를 표상으로, 인생의 길에서 시인이 일시적인 혼란 (1 년 중 가장 어두운 밤) 을 만나 여러 가지 의혹을 품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물질세계의 유혹을 위해 멈춰야 할지, 아니면 개인의 사명을 위해 계속' 위아래로 추구' 해야 할지 몰랐다. 심사숙고한 끝에 시인은 마침내 자신의 선택을 분명히 했다. 바로' 나는 몇 리 길을 타야 잠을 잘 수 있다' 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