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효경을 읽는 사고.

전통 문화의 효경을 읽는 사고.

효는 중국의 5 천여 년 문명에 영향을 준 계단작이다. 제가 가져온 전통문화 효도를 보세요!

전통문화효완읽기 1 효는 자녀에 대한 부모에 대한 의무를 의미하며 존중, 양육, 사망 등을 포함한다. 이것은 전통 사회의 기본 도덕입니다. 동물학에서는 본질적으로' 피드백' 행위이다.

중국에서는 효의 관념이 유래된 지 오래되어 갑골문에' 효' 라는 글자가 나타났다. 즉, 기원전 1 1 세기 전에 중국 선조들은 효라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춘추시대가 되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 공자는 효도를 전면적으로 체계적으로 논술한 사람이다. 논어',' 효경' 등의 책에는 이와 관련하여 공자의 발언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공자는 "효경" 에서 "남편의 효도, 하늘의 경,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 이라고 말했다. "남자의 여정은 효도일 뿐이다." "사랑하는 사람, 효도하지 마라." 효를 덕의 근본으로 삼다. 공자는 남을 자식으로 삼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사람이 마땅히 실천해야 하는 자연의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공자의 효도에 대한 중시와 추앙을 볼 수 있다.

물론, 유가의 효도도 시대적 한계의 낡은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봉건 찌꺼기가 뒤섞여 있다. 예를 들어 서한경학 대가인 동중슈가 제기한' 아버지, 아들' (아버지가 자식에 대한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 의 관점은 우리 모두가 평등한 민주 사회에 절대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가지 않아도 잘 여행할 수 있다." 정보가 편리한 오늘날, 우리는 이 말을 무시할 수 있다. 그 당시 연락이 불편하고 사회적 생산성에 의해 제한되었다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로, "불효에는 3 이 있고, 크게 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남녀 평등을 제창한다. 그리고' 3 년상' 문제도 있다. 나는 일찍이 4 과 10 철 중의 하나인 공자와 이 일을 토론한 적이 있다. 낮에 잠을 자서 스승에게'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는 비난을 받은 이 학생은 3 년이 너무 길어서 부모를 애도할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1 년은 충분하다.

3 년이든 1 년이든, 이것은 분명히 폐단이 많은 효도방식이며, 우리는 본받을 필요가 없다. 상술한 효도가 오늘 의심할 여지없이 시대에 뒤떨어졌으니, 우리는 아낌없이 버리거나 비판해야 한다.

효도는 중화민족 고유의 도덕관념으로서 고대에 공맹유가사상의 발휘와 역대 제왕의 제창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결국' 무부무군' 의 교리를' 충효절의 의미' 의 설교로 바꿔야 했다. 기독교가 중국에 들어왔을 때, 어쩔 수 없이' 우상 숭배 안 함' 의 계명을 바꾸어 신도들이' 조상 숭배' 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했다 ...

유가가 제창한 효도는 행동을 통해 표현된 윤리도덕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위이기도 하다. 효도는 사회 도덕에 대한 책임으로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다. 공맹은 의심의 여지없이 이런 효도를 제창했다. 오늘날, 그것은 또한 우리의 현대 사회에 적합하다.

중국 전통의 효용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효는 줄곧 중화민족의 기본 가치였으며, 그것은 중국인의 정신생활과 관련이 있다. 효도는 자녀에 대한 부모에 대한 의무를 뜻하며, 이것은 일종의 전통 미덕이다. 춘추시대가 되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인 공자가 효도를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공자는 "효경" 에서 "부효, 천경,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 이라고 말했다. "사람의 여행은 효도보다 큽니다." "사랑하는 사람, 효도하지 마라." "효는 덕의 근본이다." 효도는 자연의 법칙이므로 실천해야 한다. 물론 유가의 효도도 시대에 뒤떨어진 한계를 지닌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아버지가 자식이시다',' 부모가 계시고, 멀리 가지 않으면 반드시 해야 한다',' 불효가 3, 3 년 동안 큰 것을 잃는다' 는 봉건적 찌꺼기가 섞여 있다. 모두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므로 주저하지 않고 버리거나 비판해야 한다.

효경' 은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서한 통치자가' 효로 천하를 다스리라' 고 제창한 뒤 더욱 그렇다.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그것은 사람들의 수양에 꼭 필요한 독서 중의 하나가 되었다. 효경' 은 고대 성인 공자의 학생 증자가 쓴 것으로, 유교의 효도에 관한 고전 중 하나이다. "효경" 에는 열여덟 장이 있는데, 각 장은 모두 고전이다. 제 1 장은 시작이며, 전문의 취지이다. "효는 덕의 근본이고, 효는 이로부터 태어난다." " \ "몸 머리 피부, 부모의 부탁을 받아, 감히 손상되지 않고 효도의 시작. 큰길에 서서 후세에 이름을 날리며 부모를 나타내는 것도 효도의 끝이다. 효, 시초친복, 중복, 종국립. " 효의 전말을 33 자 만에 요약했다.

제 2 장부터 제 6 장까지는 황제편, 제후편, 의사편, 사편, 서민편으로 각기 다른 지위의 사람들의 효도 기준을 규정하였다. 7 장은 삼재장으로 효의 지위와 역할을 강조했다. "효도 하늘의 경험,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이다." 하늘과 땅의 경전,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위해; 그리고 하늘이 맑고, 땅의 이익, 천하의 이익, 그 교육의 결핍에 근거하여, 그 정치는 산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 8 장은 효장이다. 현명한 왕이 어떻게 효로 세상을 다스릴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제 9 장은 성도의 통치 장으로, 성인들이 어떻게 효도로 백성을 교화시키는가에 관한 것이다.

제 10 장은 기효성의 장으로 효자가 어떻게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제 11 장은 오형의 장으로 불효가 죄의 으뜸이다. 제 12 장은 큰길 장인데, 왜 효도하는 것이 중요한 도리인가. 제 13 장은' 너그럽고 덕이 있다' 는 장으로, 왜 효도가 가장 높은 미덕인지 설명한다. 제 14 장은 명성을 널리 알린 장으로, 효와 후세의 명성을 논하는 관계이다. 제 15 장은 권고장이며,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제 16 장은 귀납장이며 효와 신의 관계를 다룬다. 효도가 정상에 도달했을 때 신은 느낄 수 있다. 제 17 장은 효자와 효군의 관계를 다룬다. 효자 이 일에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생각하겠다. 후퇴로 보완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제 18 장은 사별의 장으로,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효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효경' 은 18 장밖에 없지만 심오한 이치를 담고 있다. 제왕장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효도를 지켜야 한다. "효경" 은 우리에게 효도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늘과 땅, 자연, 만물을 모방하도록 가르쳐 줄 수 있다!

효는 인간 도덕의 기초이다. 한 사람이 효심이 없으면 한 사람이 될 수 없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조건은 부모의 말을 듣는 것이다. 그들이 옳다고 말하는 한, 우리는 반드시 그들을 따라야 한다. 왜냐하면 이 말들은 어느 정도 우리에게 유익하기 때문이다. 소위' 효' 라고 하는 것이 반드시 순종하는 것은 아니다. 공자는' 효경' 에서 효는 쇼가 아니라 어른에 대한 진심 어린 감정이라고 말했다. 맹종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집안의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고, 만년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는 적절한 조언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효와 사랑, 상애하효, 따뜻한 인간, 조화로운 통일.

효도는 모든 미덕 중 첫 번째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우리의 친족과 친구들을 배려하고, 부모를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우리의 친족과 옛 친구에게 더 많은 인사와 접촉을 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비록 그들이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그들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동시에 그들은 자신의 사랑과 따뜻함을 서로에게 더 널리 퍼뜨려 우리가 삶을 더욱 사랑하게 할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나무는 조용하고 바람은 그치지 않는다. 아들은 키우고 싶지만 가까이 가고 싶지 않다. " 그러므로 우리는 부모를 돌보고 공경하는 데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그들이 늙고 허약할 때까지 울면서 후회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모님이 우리를 낳은 것은 큰 은인이니, 우리는 영원히 보답할 수 없다. 우리는 생전에 그들을 잘 기념할 수밖에 없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효문화라고 불릴 수 있다. 옛사람들은 효로 천하를 다스렸고, 집과 중학교 모두 핵심이었다. 효도 관념은 중국과 중국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윤리도덕이며 중화문화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이다.

전통 문화의 효도 경전을 보고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며 우리 일생의 사명이라고 느꼈다. 모든 미덕효도가 우선인 것은 우리가 부모에게 가장 진실한 보답이다.

"몸은 피부 외상을 입었고, 부모는 다치지 않았다. 효성이 시작되다. " 효도의 본원은 참을 수 없는 마음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할 때, 너의 어머니는 이것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네가 이렇게 생각하면 남을 해치지 않을 것이고, 부모 쌍방이 모두 기뻐할 것이다.

무성한 나무 한 그루가 잎이 무성하고 열매가 많이 열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처럼 학업이 성공적이고 가정 형편이 넉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모두 대대로 쌓아온 덕행이다! 작은 것만 좋아하고 노인을 존경하지 않는다면, 화과는 조만간 시들고, 집은 망한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효' 는 일맥상통으로 오천년 동안 이어졌다. 중국이 아무리 변해도 효도는 영원히 중화민족의 사랑의 결정체가 될 것이며, 영원히 양부모에 대한 효도가 될 운명이다. 나무가 멈추고, 바람이 그치지 않고, 아들이 키우고, 친척이 기다리지 않는다' 는 것은 평생의 아쉬움이 될 것이다.

시간의 흔적을 보면 부모님의 이마에 계속 나타난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당신은 내가 부모님께 무엇을 할 것인지, 부모님을 데리고 어디로 놀러 갈 것인지, 맛있는 음식을 먹을 곳을 생각할 것입니다. 그건 불가능해요. 그들은 물거나 갈 수 없다. 그들은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외로울 때의 동반, 아플 때의 인사이다.

효자는 예로부터 있었지만, 오늘날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아이가 죽기 전에 한 번 볼 수 없는가. 잎이 무성한 큰 나무, 까마귀가 반포하고, 어린 양이 무릎을 꿇고 젖을 먹이며, 동물조차도 은혜를 갚을 줄 안다. 사람이 어찌 어리둥절할 수 있겠는가?

"거리에 서서 후세에 이름을 남기고 부모를 드러내고 효도로 죽었다." 지금의 사람들은 효의 시작을 소홀히 하고 개인주의의 향락과 안일만을 주목하는 것 같다. 하루빨리 부모님께 효도를 다하다. 그는 산해진미, 영광스럽고 부귀한 옷, 수만 원보다 훨씬 귀중하다.

세상일이 변천하고 세월이 흘러가다. 사랑으로 음표를 쳐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효심 악장을 연주한다! 낭랑한 노랫소리가 광활한 세계를 거닐게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