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 인민 공화국 보편적 교과서: 교육은 어디로 돌아 가야합니까?
중화 인민 공화국 보편적 교과서: 교육은 어디로 돌아 가야합니까?
지난해 말부터 예성도의 주요 작품인 펑자카이의 일러스트레이션과 1932 판의 명카이어 교과서가 매진돼 학부모학자들이 계속 열의를 이어가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금 출판사는 바람을 따라 민국 초등학생 교재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민국시대 유아교과서 열풍은 중국의 현행 교육에 대한 불안과 불만을 반영해 어쩔 수 없이 신기하고 변혁을 함축하고 있다.
주위를 둘러보니 학생들의 교과서가 설교의 도구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에디슨의' 구모' 등 범문의 진실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 황제의 삽화도 수천 명의 황제의 측면상이 되고 있다. 학생의 선택이 현실의 한숨이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100 년 교과서의 유행에 직면하여 우리가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은 중국 교육의 침묵만이 아니다.
오래된 교재의 기질: 청순하고 재미있고 간결하다.
유명한 작가, 순수한 관심.
민국 시대의 교과서는 대부분 유명 작가가 쓴 것이다. 내용이 청순하고 재미있고, 일부러 렌더링하지는 않지만, 교육의 정수를 학생들의 마음에 부드럽게 주입한다. 예를 들면 이 문장: 구불한 달과 보트. 이 배에는 두 개의 뾰족한 점이 있다. 배에 앉아, 나는 반짝이는 별과 푸른 하늘만 보았다. 그것은 국어 교과서에 50 여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여러 세대의 어린 시절 화외음이다. 다 본 뒤에도 눈과 귀가 신선하여 사람을 매료시킨다.
덕육을 중시하고, 말은 간결합니다.
첫 번째 범주는 직업 교육입니다. 고양이는 쥐를 잡고, 개는 문을 보고, 사람은 직업이 없고, 고양이와 개는 그들보다 못하다. 18 자밖에 없지만 생명의 장엄함을 보여 아이가 올바른 인생 태도를 세우도록 도왔다. 민국 낡은 교과서는 민간에서 많이 나왔지만, 시종 도덕교육을 최우선으로 하고 천도윤리를 숭상하며 국민성으로 가득 차 있어 눈앞이 밝아졌다. 책 속의 문장은 간단하고 직설적이지만 자연과 순수함으로 가득 차 있고 추리에는 현학이 없다.
현대 초등학교 중국어 교재: 멜라민과 같은 독성 교재
고전적인 사실의 부족: 도덕적 계몽의 유토피아 모델.
여론이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루, 곽, 모, 바, 노인, 조 등 고전 작가의 작품이 부족해 목이 메었을 때, 우리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가 정말 부티크가 부족하다고 누가 생각했을까? , 그러나 원나라 * * * 또 다른 새로운 자기 재배 교과서. 솔직히 말하면 금기를 피하기 위해 꾸며낸 도덕전설이다. 예를 들어, 첸이의 어머니를 방문하는 것은 과학사 상식에 심각하게 위배되며, 젊은 에디슨 시대에는 맹장 절제술이 없었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범한 상식적인 실수는 사실 이상화되었지만 절대적으로 경직된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아이의 도덕적 표본입니다. 미국의 교육은 아이에 대한 계몽과 지도의 본보기로서 사상과 행동이다. 이런 교육사상에서 위인과 유명인은 모두 공백의 전형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미국의 다른 사람들의 도덕자료나 지능이 모두 가려져 교육을 강화하는 기능을 주입한다.
큰 파노라마 코끼리의 모양은 비현실적이다: 건강하지 않고 비논리적이다.
모성애와 초등학교 교과서에 묘사된 어머니의 이미지는 씁쓸하거나 도덕적으로 완벽하고 정결한 어머니는 생활에서만 찾을 수 있다. 어머니, 예를 들면 쑤저우 교육판, 24 효교육판, 에디슨 구모, 북사대판, 꽃잎향 등이 있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거나 극도로 우울합니다. 역시 너무 공리적이다. 또 다른 예로' 인모' 교육판' 침향구모 장난감' 과' 북사대 어머니 정수일기' 카운터 앞의 아이들이 있다. 그들의 도덕적 완벽은 불합리하고 비논리적이다. 아이의 주체적 지위를 소홀히 하고, 대부분 아이들이 어른의 의지로 세상을 통치하는 것을 난폭하게 간섭하는 경우가 많다. 어쩐지 어린아이들이 자기가 사람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도 당연하다.
비정상적인 성인 교육: 모델 제약과 도덕적 속박
현대 교과서의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불행한 아이들이다. 그들은 자랐거나, 변태되었거나, 두려움 속에서 자랐습니다. 예를 들면 T 입니다.
중국인들이 만족스럽지 못한 현대 교재, 교수, 학생 능력은 확실히 직시해야 할 큰 문제이다. 그러나 오늘 초등학교 국어교육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민국에 문제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미국의 오늘 문제는 오늘의 방식으로 오늘의 이념으로 해결해야 한다. 민국 교과서가 아무리 좋아도 모두 낡은 것이다. 그것들은 장식 도형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초등학교 국어 교재로는 사용할 수 없다.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호박씨처럼 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고, 투기점은 팔 수 없다. 더군다나 그들의 입에서도 먹을 수 없다.
교육은 자발적으로 아이들에게 적합해야 하며, 교육에 적합한 아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선생님은 "교육은 변화를 가르치는 것이고, 사람들을 더 잘 가르치는 것은 좋은 교육이고, 사람들을 더 나쁘게 가르치는 것은 나쁜 교육이다" 고 말했다. 살아있는 교육은 사람을 가르치고, 죽은 교육은 사람을 죽게 한다. 오늘 우리 교육은 누구를 위해 봉사하고 있습니까? 정치를 위한 건가요? 경제와 사회를 위해서? 아니면 인류의 발전을 위해 봉사할까요? 우리의 기초 교육은 주로 심학을 위한 것이다. 체제 교육 하에서, 표준에 미치지 못하는 많은 학생들은 열등감, 상실, 독선적, 자포자기를 한다. 결국 에디슨, 발라흐, 아인슈타인이 묻혀 살해되었다. 인격을 배우고 보완하는 것은 고상한 사업이며, 조화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진정한 목적이지, 실제 공장 조립 라인에서 생산된 도구 어린이가 아니다.
기초 교육: 혁신은 상식으로 돌아가는 것보다 낫다.
항상 혁신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상식에 반하는 국면을 돌려 교육을 상식으로 되돌리는 것이 가장 큰 혁신이다. 이것은 국어 교재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교육체제와 방향의 문제이기도 하다. 방향이 틀렸고, 노력할수록 무턱대고, 혁신할수록 목표에서 멀어진다! 특히 기초교육. 교육 자체는 생활이고, 생활 방식이며, 행동하는 방식이다. 교육은 더 나은 삶을 촉진하는 수단이지만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한다. 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고 완전한 생활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