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의 인생철학에 대한 철저한 고찰: 공자의 인생철학에 관한 에세이
유교의 인생철학에 대한 철저한 고찰: 공자의 인생철학에 관한 에세이
유교의 인생철학에 대한 철저한 연구: 공자의 인생철학에 대한 에세이
인생철학은 삶의 목적, 삶에 대한 태도, 삶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세상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데 있습니다. 그것이 해결하려는 근본적인 문제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 그리고 자신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취해야 할 태도와 관련된 삶의 정착 문제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인간은 모두 생명철학의 범주에 속한다. 공자가 세운 인생철학은 세상에 합류하고, 공헌을 주장하며, 도덕적 자기계발을 추구하고, 자기 가치의 극대화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의 사상은 사회 생활뿐만 아니라 정치, 교육, 사회 분야에서도 강력한 정신적 기둥입니다. 분위기는 지배적 위치가 중국 사회의 민족 정신에 큰 영향을 미친다.
1. 공자의 이름 : 수련과 발전의 출발점
공자는 말년 춘추의 혼란스러운 시기에 태어났다. 당시 사회의 군주들은 권력과 이익을 위해 안절부절 못하고 싸우고 있었습니다. 그는 한때 제자들을 이끌고 전국을 여행했지만 그의 생각이 현실과 일치하지 않아 재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공자는 가난하고 궁핍한 삶을 살았고, 어지러운 시대에 태어났습니다. 공자는 중국인들이 말하는 인생의 세 가지 큰 슬픔, 즉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중년에 아내를 잃고, 노년에 아들을 잃었습니다. 그는 어릴 때 아버지를 잃었고, 젊었을 때 어머니를 잃었고, 중년에 아내를 잃었고, 노년에 아들을 잃었습니다. 남을 비난하면서도 자신의 운명을 사명으로 삼은 그는 자신이 겪은 고통을 강조하지 않고 항상 사회에 관심을 가졌다. 공자(孔子)는 고통에 얽매이지 않기 위해 인생길에서 자신을 이기고, 백성의 안녕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그의 경험은 후대를 가르쳤고, 그의 사상과 지혜는 후대에 영향을 미쳐 유교문화의 시작을 알렸다.
공자는 제목에 대해 “이름이 옳지 않으면 말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일이 순조롭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루지 아니하면 예악이 성하지 아니하느니라." 어란한 때에 예악이 성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름이 옳지 아니하여 말한 바를 이루지 못함에서 비롯된 것이라. 공자가 살았던 혼란스러운 시대는 대인 관계의 상실에서 시작되었고, 대인 관계의 혼란은 부적절한 이름으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공자는 대인 관계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이름 수정을 제안했습니다. 이름을 바로잡는다는 것은 주례를 통해 변화된 사회 현실을 바로잡아 군주, 신하, 아버지와 아들이 직위를 넘거나 예의를 모욕하지 않고 지위를 유지하고 각자의 이름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예법을 제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중시했으며, 예절을 유지하려면 이름을 고쳐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현상이 무너지고 천하가 어지러웠던 그 당시, “공자는 춘추시대를 두려워했다.” 그가 두려워한 것은 인간관계의 쇠퇴, 사회의 혼란, 사람의 마음의 타락이었다. . 그는 의례와 음악의 교육을 매우 중시했지만, 의례와 음악의 근본은 인의 수양에 있다고 믿었으며, 그 이름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수양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의 핵심이념을 내세웠다. 도덕 철학 - 자비.
2. 공자의 인(仁): 인생철학의 핵심
공자는 인(仁)을 인품의 핵심으로 여기고, 이 경지에 이른 사람만을 온전한 인품이라 부른다. 자비로운 사람들. 자비는 개인의 도덕적 내재성이며 개인 성화의 내적 기초입니다. 소위 성화는 개인 수련을 통해 달성되는 최고의 상태입니다. 인(仁)의 의미는 첫째로 자신을 잘 돌보는 신사, 둘째로 세상을 돕는 성인이다. 이 둘의 결합은 자비로운 사람, 즉 내면의 성인, 즉 바깥의 왕이다. 유교의 성격. 인(仁)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한다. "번치가 인(仁)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남을 사랑하라',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인민에게 아낌없이 베풀고 모든 사람을 도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두 번째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입니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세우고자 할 때 남을 세우고, 닿고자 할 때 남에게 다가간다. 친한 친구에게서 모범을 보이는 것이 인(仁)의 도리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들. 셋째는 자제하고 인(仁)의 예를 회복하는 것인데, 이는 수양을 강화하여 예를 행위의 규범으로 삼도록 요구한다. 넷째,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유교의 5도덕은 '주군, 부자, 남편과 아내, 형제와 친구'이다. 가장 기본적인 가정에서 출발하여 '가족, 신하의 의로움, 부부의 구별, 어른과 자식의 질서, 친구 사이의 신뢰'를 강조하며 인(仁)을 가장 깊은 곳에 뿌리내린다. 가족윤리에 있어서 혈연관계의 기본개념. 그들 사이의 관계 규범은 효, 우애, 신뢰의 세 가지 측면, 즉 대인 관계에 관련된 효, 인, 신뢰의 측면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반영됩니다.
공자의 인생철학은 인(仁)에 바탕을 둔 윤리적 인생철학과 도덕성과 진보를 강조하는 현실적인 인생관이다. “들어갈 때는 효도하고, 나올 때는 형제가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범사에 사랑해야 친절하다”는 인(仁)을 바탕으로 인(仁), 의(仁), 예(禮) 등 유교의 핵심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지혜, 신실함, 온화함, 친절함, 공경함, 검소함, 배려함, 공경함, 포용함, 믿음직함, 세심함, 친절함 등은 모두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기본 규범이자 행동의 도덕적 기준입니다. 세계. 모든 사람은 특정한 대인 관계에 있으며, 삶의 기본 규범은 보편적인 대인 관계의 기준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공자가 주창한 "하늘과 땅 사이에 아무것도 피할 수 없다"는 윤리법입니다. 위의 도덕 원칙을 생활 속에서 고수하고 그에 따라 생활하는 사람은 유교에서 칭찬하는 성인이자 자비로운 사람입니다.
3. 공자의 도: 추구하는 궁극의 영역
공자의 도는 공자의 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의 창조와 수련은 사람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도는 사람 사이에서,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전해지며, 궁극적으로 사람의 활동에 달려 있습니다. .그 뿌리가 근본이면 도가 태어난다." 공자는 종종 제자들에게 가르쳤다. : "신심이 있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선한 길을 따르지 말고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 말라. 혼란스러운 나라에 살아요.
세상에 길이 있으면 그 안에서 살게 되고, 길이 없으면 숨게 될 것이다. 나라가 예의 바르면 가난과 겸손이 번영을 가져온다. 나라에 도덕 원칙이 없으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규정하는 이러한 윤리적 원칙은 결국 삶의 가치와 운명에 관한 큰 문제입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도를 도덕의 원칙으로 삼으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원리를 통해 공자는 사람을 악인, 군자, 성인 등의 여러 유형으로 나누었다. 인생은 성자가 되는 것이 외왕도의 정신, 개인의 도덕적 완성과 사회의 평화 추구를 삶의 숭고한 목표로 삼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유교의 『의례·다』는 내성과 외왕의 도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아침에 도를 배우고 저녁에 죽으면 후회할 것이 없다.
또. 공자의 인생철학의 핵심을 관통하는 중요한 개념은 '논어'의 첫 문단에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아니하다'이다. ", 우리는 "배우는 데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아야 한다", "우리가 세 사람이라면 좋은 사람을 선택하고 나쁜 사람을 바꿔야 합니다." 공자는 항상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가르칩니다. 긍정적이고 희망찬 태도를 취하십시오 인생을 의미있게 보내는 주된 방법은 배우는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듯이, 나는 열 살에 배우겠다고 결심했고, 서른 살에 일어서고, 마흔 살에 일어섰다. 나는 쉰 살에 운명을 알았고, 70살에는 내 마음의 뜻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배움을 위한 학문은 공자의 인생철학을 관통하며 다른 측면의 발전을 위한 전제가 된다. 공자의 이름, 공자의 인, 공자의 도는 모두 학문을 위한 학문을 통해 발전한다. 이러한 측면이 통일되어 독특한 공자(孔子)를 이룬다. ' 철학적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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