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풍수 입문: 제 07 장 풍수와 생활

풍수 입문: 제 07 장 풍수와 생활

제 07 장 풍수와 생활

I. 머리말

풍수는 지리학이라고도 하며, 풍수 이론을 사상 체계로 하여 그 지리학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서한의' 화남자' 라는 책에 따르면, 우리는 풍수의 기원, 특히 도가 풍수의 기원을 탐구하기 위해 풍부한 재료를 축적했다고 한다. "화남자" "강훈" 은 "천지 사이 구구구주 팔극" 이라고 지적했다. 흙에는 93 이 있고, 산에는 구채가 있고, 택에는 구치가 있고, 바람은 8 급이고, 물은 6 급이다. " 그래서' 화남자' 는 큐슈의' 자성어' 라는 개념을 채택하여 큐슈 산색 풍수의 등급을 규정했다. 또한 중국의 많은 학자들은 무술에서' 기공' 을 연습하고, 한의학에서' 기혈' 을 하고, 연예인에서는' 기운' 을, 명리에서는' 운' 을, 풍수에서' 토기' 를 말하는 등' 기' 를 말한다. 서로 다른 학파는 응용과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독특한 이론과 경험을 세웠지만, 사상의 뿌리와 신기한 경지에서 모든 학파가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다.

풍수학에서 우리는' 기' 를 중시하고,' 기' 를 생명의 가스, 즉 음과 상호 작용이 만물을 낳는 기라고 일컫는다. 지상의 모든 것은 하늘에서 시작되었고, 음화의 가스는' 땅' 에서' 지기' 의 특징을 보여 주는데, 이는 유기생명의 계승 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풍수의 귀속, 정의, 기원을 설명하는데, 그것은 음양의 기운이 대지와 일치하는 학설로 인한' 화만물' 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고언:' 물로 가스를 검사하다' 는 것은 풍수 관념이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풍수의 귀속과 정의

풍수의 개념은 진나라 시대에 기원했다. 각 문화마다 나름대로의 귀속이 있고, 풍수도 마찬가지다. 고대에는 풍수가 음양, 지리, 기술로 나뉘었다. 풍수를 연구하려면 먼저 풍수의 개념, 역사적 배경, 범주를 이해하고 음양학과 음양가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음양학과 음양가는 차이가 있다. 선진제자는 음양가가 있고, 창시자는 조연 정현이다. 조연은 담이라고도 하는데, 그 사상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천문성력의 천구론이다. 둘째, 대륙 9 주의 토지 이론; 셋째, 음과 양 5 요소 최종 결론. 음양가의 이론은 음양, 4 시, 8 지, 12 도, 24 시간, 오행이론 (왕옥덕, 1994) 을 포함한다. 음양가와 상술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기 때문에 풍수 이론은 음양가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음양가는 각 왕조의 통치자들에 의해 배척당했고 민간 도덕에 대한 전파도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음양학은 700 년 전에 건립되었다. 원나라 지원 28 년 (서기 129 1 년), 법원은 유의의 사례에 따라 각 도로 (기층 행정구) 에 음양학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음양학에는 천문학, 점성술, 점성술, 가사, 조일 등이 포함된다. 그래서 풍수학이 학습 명단에 올랐다 (왕옥덕, 1994). 명나라 홍무 17 년 (기원 1384 년), 법원은 음양사, 부주현 각 1 명을 정식으로 임명하여 교육과 관리를 담당했다. 청나라도 걸음을 내디다.

풍수는 지리에 귀속될 수 있다. 고대 지리학은 차별을 받아 사학의 가신으로 등재되어 명청 시대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명청 지리가 엄격하지 않아 지리 문제의 잡탕을 초래하였다. 풍수는 지리의 학문에 속하며, 산천과 관련되어 지리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카탈로그 문헌을 볼 때 풍수책을 자주 찾을 수 있다. 많은 풍수 서적들은' 지리 대전',' 지리 진결' 과 같은' 지리' 라는 이름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풍수학은 모든 지식을 고전, 역사, 철인, 수집의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위 부서에는 여러 가지 기술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편견은 과학이 아니라 강호 수법, 너무 많은 고각, 너무 나르시즘이다. 실제로 마술의 수에는 결국 연금술사의 미신 (예: 점쟁이와 훈련) 이 포함된다. 그러나 천문 달력, 농업 기상 등 과학 지식도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중국 문화의 정수이니, 절대로 목이 메어 음식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것을 너그럽게 받아들여야 한다.

풍수의 개념은' 화남자 세택훈' 에서 이미 서술되었다. 소위 달, 윤을 뽐내며 ... 기러기를 기다리다. 황제는 청의를 입고 흑룡을 끌고 옥을 끌고 청석판을 쌓고 밀양을 먹으며 팔자 풍수를 끌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의 풍수는 음양가 이론의 총칭이 아니었다.

풍수는 곽푸의' 장경' 에서 처음 발견됐다.' 장의사는 화를 이롭게 한다. 바람을 타고 흩어지고, 물을 빌려 그치다. 옛사람들이 모여 그것을 오래도록 하고, 사적을 멈추기 때문에, 그것을 풍수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그래서 장례의 관점에서' 풍수'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것은 고인의 매장이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 살아있는 지혈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 풍수학은' 가스' 라는 개념도 언급했다. 가스는 만물의 원천이다. 모이면 흩어지고, 있으면 멈추면 된다. 모이는 것은 하나의 선이고, 흩어지는 것은 하나의 몸이다. 아트리움과 풍수의 조화로운 관계로 인해 자연계에서 운행하는 기체가 지혈에서 응결된다. 지형을 보면 풍수의 독특한 관계를 알 수 있고 지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것이 이른바' 풍수' 다. 풍수는 생명의 기운으로 여겨지며 유기생명의 계승에서 찾을 수 있다. 이른바' 흙' 은' 장서' 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다.

\ "남편 토양 몸, 가스 도, 토양 가스 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오기선에서, 그것은 젊은 사람이다."

속담에' 토형 공압, 사물이 그 속에서 태어난다' 는 말이 있다. ""

가스는 토양의 존재에 의존하여 만물을 낳는 과정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땅은 만물의 어머니라고도 할 수 있다. <역경> 속' 쿤괘전' 의 말: "가장 소중한 것은 쿤원, 만물이 모두 태어난 것은 하늘을 계승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토재부' 라는 개념으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가스와 물

풍수학은 가스와 물의 관계, 특히' 화남자' 라는 책을 강조한다. 화이난자' 는 서한 화이남왕 류안 (179- 122) 이 편찬한 것이다. 그것은 "노인에게 접근하고, 담박하고, 무위하며, 평온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와 "귀도", "화남자 허수" 를 목표로 한다. "화이난자" 는 도를 종종으로 삼아 백가의 길이를 종합하여 한나라 통일제국을 위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길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그것은 가스의 범주 의미를 정의한다. 도가 낳은 정기와 음양기는 분명히 도가 사상의 색채를 띠고 있으며, 잡가 사상과 백가의 사상을 융합하여 우주가 생명이 있는 사상을 담고 있다.

화남자' 는 가스가 세상 만물을 구성하는 미세한 원시 물질로, 온톨로지의 도리에서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가스는 도로와 다르며, 도로는 무형적이고 무한합니다. 가스는 한계가 있고 한계가 있다. 가스는 천지를 낳고, 기운의 양 부분은 하루 종일 흩어져 있고, 탁한 부분은 응결되어 있다. 천지가 형성된 후 천지 사이의 모든 것이 생겨났다. 회남자' 라는 우주론 모델은 기본적으로 선진도가' 도-기-물' 의 모델을 계승했지만, 발전도 하여' 공' 과' 우주' 의 두 도기 변화 단계를 추가하여 시공간의 관계를 더욱 섬세하고 명확하게 했다.

《화남 홍열 필기집》. 천문 훈련 ""하늘과 땅이 보이지 않고 봉의는 동천에 속하기 때문에 너무 밝다. 도는 공허에서 시작되고, 우주는 허공에서 태어났다. 우주는 화가 나고, 가스는 끝이 없다. 청양자는 날씬하고 교만하며, 탁한 자는 정체한다. 청묘하게 일치하고, 응결되기 쉬우니, 날이 먼저 정해질 것이다. " 화이난자' 의 가스는 우주 만물을 생산하는 물질이지만 우주 만물의 본체는 아니다. 가스는' 정' 이라고도 불리며 음양으로 나뉜다. 음양의 본질은 세상의 만물을 개조하여, 가스에서' 시작 없음',' 시작',' 예' 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가스가 만물을 개조할 수 있는 이유는 음양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음양은 대립적으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이다. 음양상운동, 대립상생, 모든 것이 이 과정에서 발생한다. 또한, "Huainanzi Lingxiu" 에서 "고대 하늘과 땅이 없을 때, 보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것처럼, 신비처럼, 신비처럼, 신비처럼, 신비처럼. 두 신, 혼합 생활 관리 세계, 공자 는 끝을 몰라, 도로 는 끝을 몰라, 그래서 음과 양, 팔극, 강유 와 경제 에서 다르다. 이 글에서' 이신' 은 음양을 의미한다. 클릭합니다 "화이난자 천문 훈련" 의 경전은 정예, 즉 음양이며, 세상 만물은 모두 음양의 정으로 형성된다. 일월별은 양 (내열), 음 (수증기), 일월의 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자연의 해와 달과 별, 번개, 안개 이슬, 비바람, 서리 눈, 새와 짐승, 물고기와 새우, 거북사, 숲은 모두 음양이 어우러져 있다. 이런 것들이 형성된 후에도 음양 변화의 법칙을 주도하여 음양 4 시에 오르내린다.

그래서 음양의 변화의 법칙은 바로 기운동의 법칙이다. 자연에서 인간의 생명으로의 변화는 모두' 음양기 이동' 과' 화남자' 이다

태국 훈련의 표현. 인체의 생명운동 과정에서 음양의 기운은' 조화' 의 법칙을 따르고, 사람의 체형, 가스, 신의 조화 균형을 구현한다. 모양은 생명의 임시체이고, 가스는 생명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신은 생명의 운동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이다. 세 가지의 조화균형은 음양의' 조화' 를 통해 이루어진다. 가장 적극적인 사회는 인류 군집의 시스템이다. 모든 자연적 사물과 생명체처럼, 그것의 존재와 운동도' 조화' 의 법칙을 따른다. "인기" 는 천지의 기운, 음양의 기운처럼 "조화" 가 필요하다. 그래야 사회가 안정되고 평화로워질 수 있다.

넷째, 풍수의 중요성

풍수의 싹기는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위진 남북조에서 자란다. 오대 양송은 풍수의 성숙기이다. 풍수가 생사대사상의 전승과 의식에 특히 중점을 두는 목적은 길흉을 피하고 후손을 비호하는 것이다. 풍수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생활 예절의 과정은 문화 풍습과 지리 환경 요인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풍수는 주로 동남고 백월고지에서 성행하는데, 민속과 지리적 요인을 포함한다. 위진 육조는 중국 역사상 격동의 시대이자 유석도 사상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 풍수가 서한에 들어서자 동중수는 유학에 음양오행을 추가하여 신학화 종교화를 통해 중원 문화의 핵심인 유학을 철저히 개조했다.

역사적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한대는 남방이 낭만주의 문화로 가득 차 있고 북방의 이성문화가 크게 바뀌는 과정이다. 이런 맥락에서 풍수는 정식으로 설명되고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진한은 춘추전국시대의 백가쟁명에 대해 큰 통합과 개조를 진행했다. 루의' 춘추',' 화남자' 와 동중슈의' 경학과 점술' (참고: 부점) 은 서한말년과 동한 시대에 성행하던 종교 신학이다. 예언은 길흉을 예언한 종교 예언이고 위도는 천상을 가리킨다. 우리나라 고대 통치자들은 하늘의 별의 변화를 이용하여 인사에 붙어서 선지자를 예측했다. ) 이론, "황제 내경", "주역 참동계약" 등. 태극, 음양, 오행, 사상, 가십, 천간지 등 중국 고대 우주스키마의 기본 개념을 확립하여 거대하고 복잡한 체계를 형성하였다. 왕충은 "생의의 형평에 대하여": "하늘은 기를 수여하고 별은 정밀하고, 하늘은 기를 수여하고 별의 가스는 그 안에 있다." " 。 사람은 천성적으로 생기가 있고, 생기가 있다. 비싸면 비싸고, 싸면 싸다. 당신의 관직은 높고 낮으며, 재산이나 자본이 얼마나 많은지는 모두 별에 의해 주어진다. "지리환경의 풍수학을 제외하고 풍수학과 숙명론, 혈통제도, 천상성, 지방기풍, 인간의 생명은 모두 풍수학 발전의 직접적인 요인이다.

(a) 주거 풍수와 생활

풍수와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 풍수와 생활이다. 집은 사람이 생활하고 번식하는 곳이고, 사람이 기를 수 있는 곳이며, 사람이 입을 수 있는 가장 큰 옷이며, 사람에게 특별한 보호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상 안거낙업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집 때문에 서 있고, 집은 사람 때문에 존재한다. 사람이 집과 연결되어 천지를 느끼다. 따라서 집을 짓거나 선택할 때는 반드시 과학적 변증적 관점으로 자세히 이해하고 자세히 관찰해야 사람의 심신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좋은 집을 짓고 선택할 수 있다.

이경은 이렇게 말한다. "고대인들은 굴에 거주하고 야생에 살고, 후세 성인들은 궁궐을 사용하기 쉽고, 건물을 짓고, 건물을 짓고, 비바람이 강하게 덮일 때까지 기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집의 진화를 의미합니다. 원시인들은 처음에 동굴에서 살았거나 야외에서 노숙했다. 하늘에 소나기가 내리거나 눈보라가 추울 때 선인들의 해결책은 집을 발명하여 피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장의 코끼리 (<역경> 코끼리: 상부 위뢰, 하부, 하늘) 를 취한다. 고대인들은 바람과 물이 집 형성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제안했고, 현대인들은 집이 굳은 음악과 소리 없는 언어라고 말한다. 집의 구조는 인류가 환경에 적응하는 지혜를 보여 주고, 좋은 집을 사는 것은 인류가 수천 년 동안 추구해 왔기 때문이다. 변증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집은 숨은 풍취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이 점에서만 주택풍수를 설명하는 것은 포괄적이지 않다. 필자가 다년간 주택풍수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주택풍수는 지구물리학, 수문지질, 환경경관, 생태건축, 기후기상, 우주학, 자기방향, 인류생명정보학 등 8 개 학과를 포함한 종합학과로 밝혀졌다. 따라서 사택 건설, 부동산 프로젝트 개발, 도시 계획 등 풍수 과학의 연구와 응용을 중시할 수 있다면 건설 과정에서 매우 이상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 건물에 편안함과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런 환경에 사는 사람은 반드시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할 것이다.

숨을 수 있는 좋은 집은 반드시 세 가지 기본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하나는 좋은 환경 위치, 두 번째는 좋은 건축 구도, 세 번째는 기세다. 《황제의 저작》은 "부부는 음양의 중추, 인륜의 전범이다. 배우지 않으면 무술도 없고, 지혜롭지 않으면 도리가 없다. " 따라서 집을 고를 때 타오르는 분노는 치밀한 조사와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한다.

(2) 무덤의 풍수

중국인들은 정착을 중시하고, 집을 짓고, 정원을 보수하고, 죽은 후에 관을 포장하고, 묘지를 세우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따라서 묘지의 선택은 전통 중국인의 생활과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흙이 얇고, 샘에 파도가 있으니, 반드시 묻어두지 않으면 조작이 안 된다. "풍수풍의 발전. 좌청룡, 우백호, 전 수자쿠, 후현무는 최고의 묘지다. 즉, 무덤은 산 수면에 의지하여 산꼭대기를 베고 있어야 한다. 왼쪽은 산봉우리, 서쪽은 평원, 풍수가 가장 좋은 곳이다. 이로써 무덤과 풍수가 서로 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사람들이 생존과 안전을 위해 좋은 지형을 택해 집을 지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죽은 풍수 사상도 최고의 음가를 선택해 죽은 사람에게 좋은 곳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안전명언)

묘지는 생명을 찾아야 하고, 지하의 영을 분별하는 방법은 모두 별에 달려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장풍, 동굴이 융해되는 것이다. 첫째, 물에 묻히지 말고 생계를 꾸려라. 둘째, 칼용족을 찾지 마라. 셋째, 빈풍혈을 찾지 말고 사람을 오용하지 마라. 넷째, 산을 피하지 마라. 다섯째, 홀이 쓰러질까 봐 가업을 끊기로 했다. 여섯째, 나는 용비호를 싫어하고, 나도 석두 깨고 싶지 않다. 혈은 더욱 장인심이 있어야 진정으로 사람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 평지의 별은 일체형이고, 높은 곳은 풍경이다. 묘는 맥이 그 꼭대기에 묻혔고, 복보가 끊이지 않았다. 별 속의 태극이 가장 정교하고, 두 악기가 태어났다. 음양은 반드시 맥을 나누고, 용혈은 자족한다. 움직이면 동굴처럼 맥박이 어지럽습니다. 만약 무거우면, 구멍이 평면에 있고, 갑자기 용을보고, 금기시된다. 우물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펜던트로 자르고, 짧은 것은 긴 컷으로 자르고, 높은 것은 펜던트로 매달아 놓는다. 개구부에는 평행과 접기, 좁은 구멍과 넓은 구멍, 깊은 구멍과 얕은 구멍이 접히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우물을 여는 전략은 네 가지가 있는데, 비스듬히 꽂고 양손을 갑자기 꽂는다. 비스듬한 삽입이 적당하니, 금정은 반드시 선각해야 하고, 신중함이 우선이다. 용고사형과 물성, 구분은 명확해야 하고, 나침반이 지정한 방향은 점괘로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c) 풍수 작업 환경

풍수학은 상서로운 환경의 영기가 사람의 담력과 지혜에 도움이 되어 사업의 흥망과 사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무실은 사람들의 직장으로서 가구 배치가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은 책상의 배치를 예로 들어 사무용 가구의 배치를 간략하게 분석한다. 책상을 놓는 데는 두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첫째, 책상이 문을 정면으로 향하지 않도록 주의해라. 둘째, 책상 뒤에 앉아 있는 사람은 벽 같은 것을 의지해야 하고, 여분의 공터를 가져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책상이 문을 향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주로 지도자가 일할 때 문 밖의 소음에 쉽게 방해받지 않고 다른 사람이 엿보게 하는 것이다. 책상 뒤의 불필요한 공허함을 피하는 것은 주로 상인을 책상에 앉혀 업무를 처리하고, 자신의 배후의 공허감과 불안감을 줄이고,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다. 책상은 책상 앞에 넓은 공간을 놓아야 한다. 풍수학에 따르면 이곳은 화난 지역이어서 사람의 사고를 열 수 있다. 동시에 책상은 문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문은 책상 왼쪽 앞의 경사진 쪽에 위치하여, 다른 사람이 문에서 직접 엿보는 것과 외부의 소음을 피할 수 있다. 책상 뒤에는 견고한 벽이 있다. 벽은 산맥 같은 견고함을 주고 책상을 의지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글씨실은 창문이 있는 집을 선택하는 데 주의해야 하며, 동시에 창밖의 환경을 보아야 한다. 창밖으로 보면 창문 앞에 굴뚝 등 어떤 불길한 물체도 보이지 않는다. 또한 창밖에 통로가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통로가 있다면 다른 선택을 포기하는 것이 좋다. 통로에서 오가는 사람, 발소리, 웃음소리가 모두 여기서 공무를 처리하는 사람들의 업무 기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종종 다른 사람들이 창문에서 훔쳐본다.

동사 (verb 의 약자) 풍수와 기수의 관계

풍수는 변화의 원리와 생활 경험을 결합하여 생활 환경에 적용하는 오래된 학문이다. 이 연구의 내용은 천체 (하늘) 의 상대적 운동, 지표 (땅) 의 경관 상황, 인간의 길흉 (사람) 을 포괄하는 깊은 내용이다. 소위 "유교는 하늘과 땅을 이해하고 도교는 음과 양을 이해합니다. 클릭합니다 유도의 이중정신을 발휘하기에 충분하다. 풍수가 기수를 논하다. 다음 네 가지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 (아건국, 1994):

1, 대기의 운행-땅문서는 지표 토양이 지상에 있을 때 바람, 비, 물 운행의 영향을 받는다.

2. 지기의 영향-지기가 사람에게 길흉의 작용을 하고, 운이 좋으면 화를 내고, 흉악한 사람은 죽음을 부른다.

3. 노여움의 인정-표면의 경관 상황 (공간) 과 천체의 상대 방향 (시간) 은 같은 참고물로 광활한 대지에서 적당한 것을 찾아낸다.

4. 생명의 운반-선택한 풍수지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환경 유지가 필요하다.

가스의 역할에 대하여 앞의 시작 부분에 진술이 있다. 화남자' 의 전문론 외에도 곽후안의' 고장서' 에도 중요한 풍수 논술이 있어' 장서' 에서' 기 장례' 라는 관념을 널리 보급하고' 기' 라는 학설을 제시하며 오늘날의 수과학을 위해' 기' 를 토론했다. 고대인들은 천지가 하나고 땅이 하늘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했다. 이경: "곤원의 궁극적인 성공입니다. 모든 재료는 타고난 것입니다. 천도를 계승하기 위해서입니다." "장서": "하늘, 땅 업로드", "노자": "사람, 땅, 하늘, 하늘, 도자연." 단지 고대인들이 천지교감, 만물이 대지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설명할 뿐이다. 그러므로 지구상의 모든 것은 모두 하늘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천지 음양의 기풍이 흙가죽과 교차할 때 (표면 근처) 만물화생의 계기가 된다. 오늘의 해석은 생물 생존에 적합한 지표 근처를 가리켜야 한다. 지표 대기권 대기 (기후) 의 장기 변화는 지형, 수문발육, 토양 비옥도, 식물 분포의 진화에 영향을 주고, 기후도 지리적 환경의 중요한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표면의 높이와 깊이에 따라 대기 중의 온도, 공기, 수분도 상대적으로 변한다. 따라서 같은 햇빛 (온도), 공기, 물의 조건 하에서, 지상의 생물은 기후변화 적응성의 영향을 받아 지표 부근의 위, 아래 일정 범위 내에서만 생존할 수 있으며, 이곳의 활동 범위는 4 ~ 5 킬로미터에 불과하며, 피부의 반경이 6370 킬로미터인 지구처럼 얇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고대인들이 말한 것은 확실히 일리가 있다.

게다가, 이 글은' 물' 의 원리와 풍수의 관계, 그리고 그것이 나타내는 생명의 의미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중국인의 마음속에서,' 물' 은 생명을 대표하고, 풍수는 특히 물을 중시한다. 고대인들은' 존재의 물' 로 무형의 기풍을 보았기 때문에 풍수를 알고 싶은 사람은 물의 개념을 모를 수 없었다. 일반적으로 지세가 평평하거나 해안수 지역 (평양, 평강) 에서는 물이 용으로 간주되어 산룡의 개념과는 다르다. 수룡권의 개념은 음양오행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풍수 속의 수도꼭지는 그것이 생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보여 중국인까지 뻗었다. 이러한 독특한 관점과 개념은 원칙적으로 기상학, 지리학, 생명의학, 생태학, 환경과학 등과 같은 오늘날의 과학과 여전히 연결되어 있다. <역경>: "생명은 쉽다" 와 같은 끊임없는 "물" 입니다. 공자의 논어 양품: "하늘은 뭐라고 말합니까? 네가 4 시에 있을 때, 모든 것이 탄생했다. 하늘이 뭐지? " 또' 장자 지북투어': "악취는 마법으로 부패하고, 마법은 악취로 변한다." 천지 사이에는 만물을 자연적으로 진화시킬 수 있는 무한한 힘이 있다고 한다.

땅, 물, 가스의 관계에 관하여, "장서": "남편의 몸, 가스가 가득하고, 흙이 있고, 가스는 물의 어머니이고, 가스가 있으면 어머니가 있다. " 토양만이 가스를 나타낼 수 있고, 기체가 응결된 후에야 수분을 운반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 다른 관점인' 논두형토자' 는 "남편의 수증기의 어머니, 물기가 있고, 공기는 물에서 나고, 물은 가스에서 변하고, 물은 하늘에서 솟아오르고, 구름은 진짜이고, 물기는 언제 어디서나 내리고, 비는 진짜다" 고 말한다 이 두 문장은 물과 가스상의 진화가 천지간 전염병의 물과 가스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수룡정' 은' 모자상련' 을 물기를 비유한다.' 모자상련, 물기가 서로 쫓고, 그림자도 따라간다' 고 비유한다. 따라서 대중적인 변화로 볼 때, 물과 가스는 상호 파생으로 인해 실제로는 모자 관계이며, 그들의 성과는 모두 토지와 관련이 있다. 가스가 있으면 물이 있고, 물이 있으면 가스가 있다. 물리적 관점에서 볼 때, 둘 다' 지기' 에서 비롯된다. 현상상' 지기' 는' 물' 과' 가스' 로 동시에 변할 수 있고, 마지막 양자는 음양기로 합쳐져 공기로 돌아가 대기순환에서 끝없이 흐를 수 있다. "물" 과 "가스" 는 본질적으로 음양이고, "가스" 는 무형이며, 기질이 변동하기 때문에 "양" 에 속한다. "물" 은 유형적이고, 성질은 탁하며, "그늘" 에 속한다. 사실,' 물' 과' 가스' 는 음양상호근에 속하며, 물은' 표' 에 보이고, 가스는' 속' 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유형적인 물을 보고 무형의 가스를 추론할 수밖에 없다. 풍수를 예측하면' 물' 만 보면' 가스' 를 알 수 있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늘' 물로 가스를 검사하라' 고 말한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자동사 결론

"풍수" 라는 단어는 진대 곽경의 "장서" 와 서한 유안 "화남자" 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화이난자 천문 훈련" 에는 "정" 즉 본질, 즉 음양, 세상 만물은 모두 음양의 정으로 이루어진다. 일월별은 양 (내열), 음 (수증기), 일월의 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자연의 해와 달과 별, 번개, 안개 이슬, 비바람, 서리 눈, 새와 짐승, 물고기와 새우, 거북사, 숲은 모두 우주 형성의 결과이다. 풍수는 중국 수천 년의 역사에서 확실히 많은 역할을 맡았다. 중국인이 만든 거의 모든 활동 (생자나 사망자의 일) 은 풍수의 개념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이다. 풍수를 연구하려면 중국 신비문화의 심층 구조에 깊이 들어가 분석해야 한다. 동시에 관련 신비한 문화와 수평적으로 연계해 서구 문화와 비교해서 풍수의 본질적 의미를 발굴하고 미신과 대강의 경직된 마음가짐을 극복해야 한다. 풍수학은 마녀, 도, 불, 유가 일체인 방대한 의사 이론 체계와 운영 체제로 인해 과학적 논증에 큰 어려움이 있다.

중국 역대 조정에는 모두 많은 관문이 있어 풍수와 풍수를 잘 관리하는 사람들이 모두 천감사에 배정되었다. 천감은 천상을 책임지고 토지도 관리한다. 청나라의 능은 모두 천감서 고위 관리들의 직접 지도하에 건설된 것이다. 현대 전통 학과는 새로운 학과로 대체되고 갱신되었다. 전건은 기상대와 기상청에 의해 대체되었다. 경, 사, 철, 집의 분야가 제거되었고, 유일한 실장서는 계속 누워 있었고, 음양학도 나뉘었다. 지리학은 새로운 과학적 태도로 발전하여 풍수를 뒤처지게 했다. 따라서 과거의 역사 문화 풍수는 오늘날의 현대 사회, 특히 민간에서 이미 완고한 현상이 되었다. 우리는 이런 지식을 천지간에 유포하고, 파도를 따라 주류 유산의 정수를 삼키게 할 이유가 없다. 우리는 이 과학을 학술 분야로 복귀시켜 연구를 계속 발양해야 한다.

본질적으로 사회 전체가 풍수를 중시해야 한다. 풍수의 범위는 모든 것을 포괄하기 때문에 문화학, 역사학, 윤리학, 심리학, 건축학, 사회학, 정치학, 철학, 시민학, 종교학, 민속학으로 귀결될 수 있다. 각 학과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풍수, 특히 민속학, 종교학, 지리학을 연구할 수 있다. 풍수는 민간 생활과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여기에는 고아한 문화와 대중문화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또 풍수는 인문 환경 건축과 관련이 있다. 풍수학은 천상과 지리를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풍수' 라고도 불린다. 사람들은 죽음의 계곡에 가서 집을 지을 수도 있지만, 미끄러운 곳이나 물이 부족한 곳에는 갈 수 없다.

홍수 지역, 송풍구 지역, 습한 지역에 집을 짓기 위해서는 최적의 환경, 위치, 방향, 구조가 가장 좋은 집을 선택해야 한다. 풍수집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이다. 주관적으로는 개조할 수 있지만, 반드시 객관적이고, 적절하고, 객관적이어야 하며, 조건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사실 풍수는 원칙을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 중심 등 관련 객관적 조건도 갖추어야 한다. 그래서 한나라가 응모해야 할' 풍속 이통' 에서' 정치인을 위해 풍속과 습관을 나누라' 고 언급했다. 우리 세대가 역사적 사명을 이어받아 사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문화 현상인 풍수를 학과 분야에 넣어 진지하게 연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