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른 차의 양조 방법은 무엇입니까? 차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다른 차의 양조 방법은 무엇입니까? 차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1, 녹차
(1) 다기 세트. 보통 투명 유리 (주전자), 도자기 컵 또는 찻잔으로 우려낸다. 귀컵과 그릇 속의 도자기는 흰색이어서 녹차를 돋보이게 하는 수프와 차입니다.
(2) 수질. 보통 깨끗하고 질 좋은 생수를 고르고, 정화한 수돗물도 가능합니다. 물의 pH 값은 중성 또는 미산성입니다. 알칼리성 물을 사용하지 말고 흑차탕을 피하세요.
(3) 수온. 끓인 물은 처음 끓이면 된다. 이렇게 끓인 차는 신선하고 상쾌하다. 차의 수온은 80 C 정도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녹차의 엽록소가 너무 높은 온도에서 쉽게 손상되어 노랗게 변하고, 차 속의 차 폴리페놀은 고온에서 산화되어 차탕이 빠르게 노랗게 변하고, 많은 방향물질이 고온에서 휘발하여 차탕이 향기를 잃는다.
(4) 비례. 차의 비율이 적당해야 한다. 보통 찻잎과 물의 비율은 1: 50 ~ 1: 60 (즉 1 그램 찻잎용 50 밀리리터 ~ 60 밀리리터의 물) 으로 우려낸 차탕의 강도가 적당하고 맛이 신선하다
(5) 수법. 주전자를 들고 찻잔에 물을 붓고,' 봉황이 세 번 고개를 끄덕인다' 는 손짓으로 주입한 뜨거운 물이 찻잎을 위아래로 움직이게 하면 차즙이 쉽게 우려진다. 또한, 우려낼 때는 먼저 소량의 뜨거운 물을 주입하여 찻잎을 담갔다가 1 cm ~ 2 cm 까지 물을 주입한다.
(6) 손님을 대접하는 예절. 손님을 대접하는 경우, 차를 우려낸 찻잔이나 그릇을 차판에 넣고 손님 앞에 들고 손으로 표시를 하고 손님에게 음료를 대접할 수 있다.
2. 홍차
홍차의 음주 방법은 크게 청음법과 혼합음법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청음법은 찻주전자에 찻잎을 넣고 끓인 물을 넣고 우려낸 다음 찻잔에 붓고 천천히 마시는 것이다. 좋은 쿵푸 홍차는 보통 2 ~ 3 회 우려낼 수 있고, 붉은 깨진 차는 1 ~ 2 회만 우려낼 수 있다.
(2) 술을 섞는 방법은 찻주전자에 찻잎을 넣고 끓인 물을 넣고 찻국을 붓고 우유나 설탕, 레몬즙, 꿀, 샴페인 등을 넣는 것이다. 찻잔에 넣다. 개인의 취미에 따라 마음대로 코디할 수 있어 입맛이 다르다. 혼합음료법에 쓰이는 홍차는 주로 홍차 깨짐으로 만든 티백이다. 차즙이 빨리 스며들고 농도가 높아서 차 찌꺼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커피와 다구는 홍차를 마시는 데 더 적합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시장에서 일종의 탁상용 발포 홍차가 유행했다. 만드는 방법은 홍차를 우려내고, 차국을 바텐더에 붓고, 꿀 등의 재료를 넣고, 상하좌우로 수십 번 흔들어 투명유리컵에 부어 마시는 것이다. 차탕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거품이 형성되어 투명한 컵에 조리가 있어 보기 좋다. 거품 차를 마시는 것은 재미있다, 특히 젊은이들에게. 발포 홍차는 대만성에서 시작되어 최근 대륙에 도입되었다.
우롱차
우롱차 마시는 특징은 중향경형이기 때문에 거품 제거 방법을 매우 중시한다. 차의 양, 차의 수온, 시간, 차를 우려내는 횟수, 차를 붓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요구가 있다.
(1) 사용량. 우롱차를 우려낼 때 차 소비량은 명차, 산적차, 홍차, 녹차보다 많으며 1/2 의 부피로 찻주전자를 가득 채우는 것이 적당하고 무게는 약 10g 이다.
(2) 수온. 우롱차를 따는 원료는 성숙한 차 가지의 싹이며, 수온에 대한 요구는 섬세한 명차와 다르다. 물이 끓으면 바로 거품을 내고, 수온 100 도가 필요합니다. 수온이 높고, 차즙 추출률이 높고, 차맛이 진하고 향기가 높아 우롱차의 독특한 매력을 더 잘 맛볼 수 있다.
(3) 시간과 빈도. 우롱차는 비교적 거품이 강하고, 보통 5 ~ 6 번 우려내지만, 여전히 여향이 있다. 침지 시간은 짧은에서 길어야 하고, 첫 번째 거품 시간은 짧고, 2 분 정도 걸립니다. 버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침지 시간이 상대적으로 연장됩니다. 매번 차탕의 농도가 거의 같게 하여 시식과 즐기기에 편리하다.
(4) 다기 세트. 광둥 () 과 푸젠 () 사람들은' 차 사보 ()' 인 조산난로 (), 옥수 (), 진몽단 () 과 약심 () 을 즐겨 사용한다. 조산 오븐은 물을 끓이는 숯난로이다. 옥서는 물을 끓이는 주전자로, 보통 납작한 도자기 주전자로 20 그램 정도의 물을 담을 수 있다. 첸 멩 캔은 찻 주전자입니다; 만약 갈매기가 작고 정교한 백자잔이라면. 다기 (찻주전자, 찻잔, 받침대) 는 우려내기 전에 끓인 물로 깨끗이 씻어서 다기의 청결을 유지하고 다기 자체의 온도를 높일 수 있다. 찻잎이 주전자에 들어갔을 때 끓는 물이 주전자 내벽을 따라 천천히 밀려들었다. 물이 찻잎을 넘칠 때,' 차 씻기' 라고 불리며, 찻잎의 먼지와 거품을 씻어 식감을 돕는다. 차를 씻은 후 두 번째로 끓는 물에 뛰어들어야 하는데, 물은 냄비 뚜껑의 가장자리를 넘나드는 것을 기준으로 냄비 뚜껑을 덮어야 한다. 세척방식은 높음에서 낮음까지, 전체 침지 과정에서 항상 끓는 물로 주전자를 씻어서 주전자 안의 수온을 유지하고 차향을 충분히 담가야 한다.
차를 붓는 방법은 차를 끓이는 것만큼이나 신경을 쓴다. 전통적인 방법은 엄지손가락, 음식, 중지로 냄비 손잡이를 잡는 것이다. 차를 부을 때는 향과 맛을 잃지 않도록 좀 낮춰야 한다. 차탕은 차례대로 몇 개의 작은 컵에 부어야지, 양이 너무 가득 차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 잔당 부피의 1/2 를 점차 80% 로 더하는 것이 좋다. 차탕 한 잔당 향이 균일하다.
4. 화차
화차는 꽃향기와 차맛을 겸비한 차이다. 화차의 식감은 향기보다 더 중요하지만 고급 모봉화차의 외형은 여전히 높은 감상가치를 지니고 있다.
병음 고급 명유화차
(1) 다기 세트. 일반적으로 투명 유리는 양조에 사용됩니다.
(2) 비례. 차 소비와 물의 비율은 1: 50 (즉 65438+50 밀리리터의 물을 0 그램의 찻잎으로 바꾼다) 이다.
(3) 수온. 85 C 정도의 끓인 물로 우려내야 한다.
(4) 시간은 3 분에서 5 분입니다. 버블 횟수는 2 ~ 3 회 정도가 적당하다.
유리를 통해 차 배아의 정교하고 독특한 모양을 감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슈퍼 재스민 모봉화차를 우려내면 모봉엽이 유리잔에 천천히 펼쳐져 기복이 있는 생동감 있는 광경을 감상할 수 있다. 물에 담근 후 먼저 냄새를 맡아서 신선하고 순수하며 코를 찌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한 입 더 맛보니 꽃향기가 사람의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
중저급 화차는 주로 냄새를 맡는다.
(1) 다기 세트. 일반적으로 깨끗한 백자 컵이나 백자 찻주전자를 선택하세요.
(2) 수온과 시간. 수온 요구 사항100 C, 5 분 후에 붓습니다.
중국 북부에서는 찻주전자로 화차를 마시는 것이 편리하고 위생적이다. 쓰촨 사람들이 화차를 마시는 데는 지방 특색이 있다. 차를 우려내면 늘 세 벌의 다기 세트 (찻잔, 접시, 차 덮개) 를 만들어 마시면서' 용문진' 을 늘어놓아 한가로이 여유를 갖는다.
5. 차의 거품을 꽉 눌러주세요
타이트한 차의 거품은 여전히 오래된 전통 방법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 압착차는 대부분 벽돌차로 비교적 견고하고, 원료가 굵고 오래되어 끓인 물로 바를 담그기가 매우 어렵다. 마실 때 벽돌차는 반드시 먼저 으깨서 철주전자나 알루미늄 주전자로 끓여야 하며, 때로는 끓이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휘저어서 차즙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해야 한다. 압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대부분 티베트 내 몽골 신장 등지의 형제로, 저기압이 낮아 물이100 C 도 안 되어 끓는다. 양조 방법으로 벽돌차를 우려내면 차즙이 잘 스며들지 않기 때문에 차를 눌러서 익혀야 마실 수 있다. 지역, 민족, 풍습에 따라 차를 누르는 제작 방법도 다르다.
각 지역 소수민족의 차 마시는 풍습에서 알 수 있듯이, 차를 누르는 방법은 다른 많은 차의 양조 방법과 적어도 세 가지 차이가 있다. 하나는 차를 깨야 마실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거품에 적합하지 않다. 찌는 방법으로 차즙을 침출해야 한다. 셋째, 요리를 할 때 대부분 조미료를 넣고 차를 섞는다.
둘째, 차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의 관계
차 문화는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중국 고대 다도는 유 () 도 () 불 () 세 집을 융합했기 때문에, 고대 다인 () 은 각 집의 길을 종합하여 찻사람에게 선택과 발휘의 공간을 남겨 주었다. 각 계층의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취미에 따라 다른 각도에서 다른 사상 내용을 선택하여 창작할 수 있다. 예술차의 수행도는 비겁한 길일 수도 있고, 도, 선, 부처일 수도 있으며, 사람마다 다르고 특색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고대의 다도 정신은 후세의 다도 정신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고대 찻사람들은 여러 제자를 종합하는 방식을 실행했지만, 그들의 기본 정신은 건강, 즐거움, 수양, 시범이었다. 나중에 다도 정신의 발전은 앞서 언급한 다도의 요소와 정신을 초과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