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양 경영 및 전통 문화

동양 경영 및 전통 문화

전통문화가 기업관리와 충돌할 때 어떤 불꽃이 생길까? 여기서 안작은 선진시대에 유행했던 유도 법삼가를 전통문화의 대표로 하여 각각 기업 관리에 어떤 계시를 가져올 수 있는지 간단히 이야기한다.

우선 유가의' 명실' 사상에서 출발하면 현대 관리자에게 어떻게 사람을 뽑을지 알려줄 수 있다.

둘째, 도가' 유능승강' 의 사상적 특징에서 출발하면 현대 관리자들이 어떻게' 관리인' 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법가의' 사람마다 자기' 라는 이념에서 출발하면 현대 관리자들이' 고용' 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1, 유교의' 명언순순': 어떻게' 선인' 이 유교 문화에 대해 우리는 구사회의 극단적인 발전에 따라 단점을 고수할 수 없어 선조가 남긴 좋은 풍경을 놓치기 쉽다.

유가는'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을 강조하는데, 이런' 존비' 관념이 사람의 사상을 고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찌꺼기' 라고 한다. 안작은 말 그대로의 의미에 얽매여 있다면, 확실히 찌꺼기이지만, 우리의 전통문화가 천년을 넘길 수 있는 것은 그것의' 핵심 정신' 매력 때문이다. 유교의 핵심 매력은' 인' 에 있다. 이런' 인' 은 유연하고 인성이 충만하며, 결코 판에 박힌' 존비' 에 얽매이지 않는다.

공자의'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은' 인' 에서 출발한다.' 군욕신이 죽고, 신하가 죽어야 한다' 는 우충이 아니라 유연한' 선인' 의 길을 담고 있어 오늘 참고할 만하다.

즉 공자의' 군군, 신하, 아버지, 자' 는 사실상' 이름' 과' 실' 을 강조한다. 그는' 군군' 을 위해 한 군주가' 군주의 능력' 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아버지" 가 되려면 아버지가 되는 덕목 등이 있어야 한다. 즉, 사람이 어디에 있으면 해당 직위가 갖추어야 할' 능력' 과' 덕행' 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명실상부하다' 는 관점이다.

즉, 소위' 덕의 조화' 와' 명수요 실실' 은 유교와 공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관점이며, 이런 관점은 현대기업관리가 사람을 뽑을 때 알아야 할 과제다.

2. 도가' 유승강': 어떻게 사람을 관리하느냐는 사람은 모두 살아있는 개인으로서 자신의 성격과 생활 배경을 가지고 있다. 배경과 성격이 다른 사람들이 함께 있으면 종종' 지도자' 나' 매니저' 가 필요하다. 여기서,' 관리 예술' 을 잘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에서 일정 시간을 섞은 친구들은 모두 체득을 해야 한다. 정말 대단한 사람은 왕왕 친화력이 강하다. 그것들은 매우 온화하지만 인성이 풍부하다. 이것은 사실 도가 () 의 고전적인 이론을 증명하는데, 그것은 바로' 약승강 ()' 이다. "

\ "Lao Tzu \" 제 36 장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 "고체 해야합니다; 약해지려면 강해져야 한다. 폐지하려면 반드시 들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져가서 주세요. 황혼을 뜻한다. 약비가 강하다. "

이것은 노인이 말한 것이다. 확대하려면 우선 자제해야 한다. 그것을 약화시키려면 먼저 그것을 강화해야 한다. 폐지하려면 먼저 짱 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잡으려면, 너는 먼저 그것을 주어야 한다. 많은 경우 약점이 강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강인함 때문이다.

안작은 보기에 도가노자의 이론은 사실' 물극필반' 법칙이 인사에 응용되는 것과 더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연약함은 나약하지 않고, 강유하고 연약하며, 강유하고 경제적이지만, 진퇴공간이 더 넓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연약함, 연약함, 연약함, 연약함) 그리고' 강함' 은 이미 극한에 도달했기 때문에' 파괴' 에 더 가깝다.

확장 전의 "수렴" 은 도광과 더 비슷하다. 선강후약함은 바로' 숲 속의 나무,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하다' 는 이치를 아는 것이다. 먼저 "메이" 한 후 "포기" 하고, 총애와 교만에 의지하며, 흔히 볼 수 있다. 선례후병도 선례후병의 전술적 사고다.

도가 사상은 우리에게 많은 만물이 피할 수 없는' 법칙' 을 보여 주었다. 이' 법칙' 을 잡고 도가' 순세' 의 원칙에서 출발하여 선의를 가지고 도가사상이' 관' 방면에서 현대 관리자에게 많은 깨우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법가의' 제각기': 어떻게 법가를 고용하여 춘추전국시대에 매우 성행하였으며, 법가의 대표 인물인 리스는 진시황이 모래밭을 질주하고 전국을 통일하는 것을 도왔는데, 이는 법가의 사상에 확실히 많은' 용인의 지혜' 가 함축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안작은 네가 법가의' 중형중법' 을 공부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결국 진 2 세의 죽음과 법가 사상이 후세에서 사라진 것은 모두 전차의 교훈이다. 그러나 법가가' 용인' 에서 파악한 일부 법칙은 현대 관리자에게 확실히 깨우침이 있다.

법가 대표 인물인 한비는' 각자 하는 일' 의 관점에서' 마세' 라는 관점을 제시한 적이 있다. 작은 둘째는 여기서 말하지 않고, 관리자들에게' 마법의 잠재력' 을 이해하도록 권하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국 현대 기업 관리는 단순한' 상하 쪼아 먹는 것' 이 아니라' 양방향 선택' 이다. 여기서는 경영진과 직원 간의' 파트너' 의 조화를 이루고' 일상' 을 줄여야 한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한비는 "사람마다 자기를 위해", 즉 "사람마다 자기 이익을 위해" 를 제안했다. 이 시점부터 우리는 주인의 부하들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비는 일찍이 매우 영감을 주는 작은 두 가지 예를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이 예의 배후에 있는 이치는 모든 관리자들이 파악해야 할' 용인의 지혜' 이다.

한비는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들은 모두가 돈이 있기를 바란다. 그래야 차를 살 수 있고, 관을 만드는 사람은 누군가가 일찍 죽기를 바랄 것이다" 고 말했다. 그렇다고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이' 인인' 이고 관을 만드는 사람이' 무정' 하다는 뜻은 아니다. 사람에 대한 그들의 다른 태도는 단지 그들의 "좋은 점" 일 뿐이다.

한비가 여기서 제시한 예는 좀 극단적이지만, 우리가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비는 사실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우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기적이다. 둘째,' 이기심' 과 개인마다' 이익' 이 다르기 때문에 호불호가 다르다.

여기서 한비의 기업관리 관점으로 돌아가면 관리자들에게는' 좋은 사람을 사용하라',' 보답' 만 중시하고' 농민공' 과 모든 사람의' 사리사욕' 을 거스르며 당연히 좋은 사람을 쓸 수 없다. 둘째로, 모든 사람의' 수요' 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때 좋은 사람을 이용하려면 그들의 수요에 집중해야 한다. "올바른 약" 하에서, 수익은 예상치 못한 것일 수 있다.

전통 문화의 "지혜" 를 이해하는 방법? 관리자의 관점에서, 유교, 도, 법삼가의 문화적 특징을 결합하여, 세 집이 보여준 관리 지혜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물론, 세 학교의 문화는 모두 넓고 심오하며, 이상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더 많이 알고 싶으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안작은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유교에서 봉건윤리를 보고, 도가에서는 소극적 은둔을 보고, 비평가들에게는 잔혹하고 무정한 것을 보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사실 객관적이지 않고 선입견을 가지고 보는 것이다. 우리가 전통문화 고전을 공부할 때, 전혀 관여하지 않는' 객관성' 이 있어야 하고, 글로 고전 서적의 미묘한 논리를 체득하고, 글을 통해 핵심 정신을 이해하고, 모든 각도에서 분석하고, 영감과 정수를 얻어서 우리의 수확이 더 클 수 있다.

이 문장 께서 당신에게 약간의 도움을 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당신을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참고: 이 글은 샤오두 철학을 위한 오리지널 독점 발표로, 처리나 표절 등 침해 행위가 있으면 일단 발견하면 책임을 추궁할 것이다. 글 속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나왔고, 일부 소재는 인터넷에서 나왔다. 침입당하고 삭제됩니다 (2 주 이내). 이 시리즈를 좋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