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결혼 제도는 어땠습니까?
고대 중국 결혼 제도는 어땠습니까?
중국 고대 혼인제도는 중국 고대 문화사 연구에서 중요한 과제이다. 인간 사회의 3 대 생산 중 결혼은 인간 생산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이자 사회 윤리 관계의 실체이다. 인류 자체의 생산으로 인류의 수명이 길어져 각종 인간관계, 사회문화심리, 풍습이 형성되었다. 인류는 생존과 발전을 위해 생산자료와 일용품의 생산에 종사해야 하는데, 이들 제품 중 일부는 이미 문화의 물화 성과가 되었다. 인간 정신 생산에 의해 형성된 사회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은 일종의 정신문화로서 물질 생산과 인류 자체의 생산에 반작용한다.
결혼은 이 세 가지 주요 제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에' 결혼 대사' 라고 불린다. 중국 봉건 예교는 결혼을 인간관계의 시작으로 여긴다. "응집하기 쉽다": "하늘과 땅, 만물이 순수하고 향기롭다. 남녀가 모두 정밀하고 만물이 다 녹는다. " 자연은 음양의 상호 작용으로 생겨났고, 인류는 남녀의 교차에서 생겨났다. 나시족 동바경의 상형문자는 <역경> 속 설법과 비슷한 인간성 관념을 가지고 있다. 하늘과 땅 사이에 가스가 생기고, 공기가 개구리로 변하고, 개구리가 사람이 된다 (남자는 하늘에서 태어나고, 여자는 땅에서 태어나고, 천지는 사람을 낳는다). 이것이 인류의 초기 관점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윤리 기준은' 현혹자 (결혼)' 를 의식의 요지로 여긴다. " \ "남성과 여성 은 다른, 다음 남편과 아내 xiangyi; 부부는 의인이고, 아버지와 아들은 친척이다. 부자는 관련이 있고 군신은 정이 있다 (1). 그것은 결혼과 가정이 사회 유기체를 구성하는 배아라고 생각한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 여성은 사회적 지위가 없고, 그들의 남편은 지도 원칙이다. 여성들은 모든 일에 복종하고 남편에게 의지할 수 있을 뿐, 남편이 돌아가더라도 재혼을 허락하지 않는다. 반면에 남자는 삼처사첩을 가질 수 있다. 황제는 삼궁 육원이 있고, 보통 달관 귀인도 처첩이 무리를 이루고 있다. 법은 한 남자가 결혼할 수 있는 여성의 수를 제한하지 않는다. 이 여자들의 가족 내 지위도 다르다. (조지 버나드 쇼, 남녀명언) 첫 번째 아내라고 불리는 여자만이 아내의 자격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종속적인 지위에 있을 수밖에 없다. 홍루몽' 을 펼쳐 왕부인과 조 이모의 가족 지위가 얼마나 다른지, 심지어 아들의 집에서의 지위도 천양지차이다. 하지만 많은 아내 중 한 명의 아내만 있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가보옥은 왜 임대옥 와 설보채 를 동시에 결혼할 수 없습니까? 그래서 중국 고대에는 사실상' 일부일처제, 다첩제' 의 혼인제도였다. 이런 불합리한 결혼 제도 때문에 수천 년 동안 얼마나 많은 인간 비극이 벌어졌는가? 이것은 고대 중국 여성들에게 가한 무거운 족쇄이다.
결혼 협상에서 결혼 완성에 이르는 6 가지 예절, 즉 예식, 이름 묻기, 예식, 초청, 면전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결혼식 절차는 주조에 건립되어 가장 먼저' 예기' 에서 볼 수 있다. 후세는 대부분' 주례' 를 답습하지만 이름과 내용이 바뀌었을 뿐이다.
첫째, 나재
육례가 으뜸이다. 만약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기를 원한다면 중매인이 여자에게 프로를 올리도록 하세요. 받아들여진 후 중매인에게 정식으로 여자 측의' 배우자 선택 선물' 을 받아달라고 부탁하다. "이일 사 혼례": "혼례, 명령수례. 거위를 쓰다. " 거위는 구나 채리의 유일한 선물이다. 나야말로 모든 결혼 절차의 시작이다. 후세에서 선물을 받는 의식은 기본적으로 주제를 따르는 반면 선물은 따로 규정하고 있다.
둘째, 이름을 물어보세요
여섯 가지 의식 중 두 번째 의식. 즉, 남자는 중매인을 여자 집에 보내 그녀의 이름과 생일을 물어보는 것이다. 강철을 되찾은 후 부길은 팔자를 접었다. 의례 세혼례: "손님의 말,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서대사님, 손님 입장입니다. " 정현주: "이름을 묻는 사람은 누구나 길흉의 복이 있을 것이다." 지아 "공 옌 슈": "이름을 묻는다면 여성 성을 물어보십시오. 클릭합니다
셋째, 나지브
육례 중 세 번째. 남자는 이름, 팔자 일치, 여자에게 결혼 길조를 알리고 선물을 보내 약혼 표시를 하는 것이 예의다. 고대에 나길도 거위 잔치를 바쳤다. 정현주: "사길조로 돌아가 사자 고소를 하면 인연이 정해집니다."
넷째, 과세
일명 나성, 나비입니다. 여섯 개의 의식 중 네 번째. 여자에게 예물을 보내는 사람은 남자 쪽이다. "의식, 혼란" 공서: "징집자, 또한 돈을 인출한다. 부과, 쳉. 먼저 돈을 고용하고 나서 결혼하다. " 나길은 여자가 결혼하기로 동의했다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 남자는 예식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육례 중 유일하게 거위를 쓰지 않는 예의로 고대인들이 뚜렷한 의례를 지녔음을 알 수 있다. 역대 소장한 선물은 모두 맞춤식이었고, 액세서리, 세보 등 많은 물품들은 민간에서 여성 취업에 쓰이는 것으로, 돈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나중에 선물로 발전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초대 날짜
날짜라고도 하고, 속칭 날짜라고 합니다. 여섯 개의 의식 중 다섯 번째 의식. 남자가 사람을 여자 집에 보내 결혼 날짜를 통지한 것이다. 의례 세혼례: "거위, 주별별, 예처럼 날짜를 알려 주세요." 초청식은 역대 모두 이렇다. 바로 남자가 사절을 여가의 초청 날짜에 보내고 선물을 준 뒤 연설 설명문을 발표하여 정해진 결혼 날짜를 설명하고 여부가 받아들이고 마지막 사절이 나에게 돌아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가족명언)
여섯째, 입맞춤과 인사
결혼 잔치라고도 합니다. 여섯 번째 의식 중 여섯 번째 의식. 신랑이 직접 신부를 맞이하고 집에 가는 것은 예의이다. 시경 다야 대명: "큰 국유자, 천녀는 여동생이 있고, 여자는 결궐상, 친영위." 결혼식은 주조에서 시작되었고, 황후가 시집갈 때도 친위수이다. 이 의식은 결혼식의 시작이다. 환영식의 형식은 다양하다. 청나라에 도착했을 때 신랑은 직접 마중하여 붉은 꽃을 입고, 말을 타거나 가마를 타고 시댁에 갔고, 신랑 들러리는 왕위 부모와 친척을 칭찬했다. 악가는 꽃을 더해 빨간 수필을 한 편 쓰고, 3 주 동안 항해한 후 먼저 돌아왔다. 신부는 형 등 금단 소포로 가마를 메었다. 차에서 내리자 신부네 친척 몇 명이 함께 "배웅하다" 고 말했고 신랑은 집에서 맞이했다.
거위는 여섯 가지 폐백 중 가장 중요한 선물이다. 후한반은' 백호전혼' 에서 기러기 () 의 용도를 설명했다. "예상: 여자는 열다섯 살 때 시집가고, 예식을 받고, 이름을 묻고, 희를 취하고, 초청하고, 직접 환영하고, 기러기를 기초로 한다. 그 징조 법사 견권, 그래서 거위를 사용하지 않는다. 거위로, 수시로 북쪽에서 남쪽으로 가져가야 하는데, 절을 잃지 않고, 여자를 빼앗지 않을 때; 또한 매일 새, 아내 이순신; 비행기를 타고 입항하고, 정차하고, 결혼식이 분명하고, 노소가 질서 정연하며,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선물 바구니를 위해 죽을 필요가 없다. 그래서 거위를 사용한다. 클릭합니다 옛사람들은 거위를 예물로 삼았다. 단번에 철새가 되었다. 매년, 그들은 추분에는 남쪽으로 가고, 춘분에는 북쪽으로 돌아간다. 때때로 그들은 자신의 약속을 어긴 적이 없다. 남녀가 결혼하기 전에 약속을 지키며 결혼 후 부부가 변함없이 충성한다는 뜻이다. 둘째, 거위를 잡는 것은 태양을 따르는 새로, 여자가 시집가고, 결혼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질서 정연하게 거위를 들고 일렬로 날아서 일렬로 세워라. 이주하는 동안 늙은 거위는 앞길을 이끌고, 어린 거위는 뒤이어 질서 정연하게 결혼식을 비유한다. 노소가 질서 정연하여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거위는 새이기 때문에 잡기가 어렵다. 후세 사람들은 거위로 거위를 대신하며' 야생 거위' 라고 부른다.
이' 육례' 를 거쳐 결혼은 정식으로 확립되었다. 이렇게 복잡하고 긴 과정은 모두' 부모의 명령' 으로 인한 것이다. 중매의 말' 은 그로부터 교훈을 얻었지만, 진정으로 결혼한 남녀는 직접 참여하지 않고, 결혼이 끝난 후에야 만날 수 있다. "이런 신비로운 결합을 천리 인연이라고 한다. 남녀 간의 결혼은 중매인의 수색과 생진길흉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마치 평생 낯선 사람 두 명이 몇 세대 후에 어떻게 혼혼혼을 정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태어날 때가 되면 정혼을 하고 평생을 함께 보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고대 중국에서는 이혼이 허용되고, 배제되고, 제한되었다. 이혼방식에 반영돼' 성처' 를 위주로 일정한 조건 하에서' 의',' 와',' 이혼' 을 보완한다.
첫째, 아내가 되는 제도.
처첩, 즉 남자가 강제 이혼을 하는 것은 중국 고대의 가장 주요한 이혼 방식이다. 중국 고대' 례'' 법' 은 남자가 아내를 쉬는 7 가지 이유, 즉 이른바' 7 가지 이유' 를 규정하고 있다. "생활의 핵심 기념비" 는 위대한 데이비드에 관한 책으로, "한 여자가 갈 수 있는 일곱 가지 방법이 있다: 부모를 거스르고, 아이가 없고, 음탕하고, 질투하고, 큰 병을 앓고, 말을 많이 하고, 도둑질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은 며느리가 시부모님께 불효하고 시부모의 총애를 받지 못하는 것이다. 여자는 잘못이 없지만 시부모가 며느리를 좋아하지 않는 한 결혼의 이유가 될 수 있다. 자식이 없다, 즉 아내는 아들이 없다. 봉건 시대의 법률은 "49 세 이하의 자녀가 없어 적합하지 않다" 고 규정하고 있다. 간음이란 아내가 다른 사람과 간음하는 것을 말한다. 질투, 고대 사회, 관신은 장가를 가는 것 외에 첩도 받을 수 있다. 만약 한 여자가 사상과 행동에서 그녀의 남편이 첩을 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남자는 이를 이유로 그녀와 이혼할 수 있다. 악성 질환은 아내가 심각한 전염병을 앓고 있다는 뜻이다. 고증에 의하면 이곳의 악성 질병은 주로 나병을 가리킨다. 말이 많으면 마누라가 말을 많이 해서 시댁의 친척을 멀리하게 된다. 절도란 아내가 제멋대로 가족 재산을 동원하는 것을 말한다. 고대 사회에서는 아내가 가족 재산을 처분할 권리가 없었기 때문에 개인 가족 재산은 자동으로 절도로 간주되었다.
고대 혼인제도는 봉건도덕을 지키기 위해 남편이 아내와 이혼해서는 안 되는 세 가지 법적 이유를 규정하고 객관적으로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삼불가' 라고 하는데, 아내가' 칠출' 의 이유가 있더라도 남편은 그녀와 이혼해서는 안 된다. 대다이례에 따르면 그 내용은' 물건을 가져가도 돌아오지 않는다',' 3 년 이상 사별하다',' 가난을 부자로 삼는다' 는 내용이다. 즉:
아내가 귀착할 곳이 없고 미련이 없으면 쉴 수 없다.
남편과 함께 3 년 동안 시부모님을 애도하는 시간을 보냈고, 쉴 수 없었다.
내가 결혼했을 때 남편 집은 가난하고 비천했다. 예전에는 남편과 동고동락하다가 나중에 돈이 생겨서 쉴 수가 없었다.
둘째, 그리고 다른 제도.
화합 이혼 제도는 중국 봉건 사회가 부부가 자발적으로 이혼을 협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률 제도이다. 그러나 남존여비의 봉건사회에서 여성은' 삼종사덕' 과 정조의 전통관념에 심하게 얽매여 진정으로 이혼의 소망을 이루기 어렵다. 이른바' 화목하고 다르다' 는 것은 대부분 아내와의 이혼이나' 방처' 의 약속으로, 흔히 남자가' 성처' 의 이유를 감추고' 가추외양' 을 피하기 위해 취하는 유연한 형태가 된다.
셋째, 의제.
의리제도는 독립된 이혼 제도가 아니라 형사사건에 부속된 민사법적 결과이다. 부부 사이, 부부 한 쪽의 한 친척과 다른 쪽 사이, 부부 쌍방의 한 친족 사이에 법적으로 규정된 싸움, 살인 등 범죄 사건이 발생한 경우 행위자의 형사책임을 추궁하는 동시에 부부 관계를 해지해야 한다. 의용을 보는 것은 의무적이며, 정지를 거부하는 사람은 처벌을 받을 것이다.
넷째, 이혼 제도를 호소하다.
고소이혼이란 특정 사유가 발생했을 때 소송 판결을 통과한 이혼이다. 봉건법에 따르면,' 아내가 남편을 등에 업고 망명한 지 3 년',' 남편이 아내에게 매춘을 강요하다',' 남자가 남녀를 속이다' 는 경우 남녀 모두 소송을 제기하여 혼인 관계 해제를 요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