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나무 숲 전통 공예
소나무 숲 전통 공예
이어는 "가사의 시작은 멜로디를 강조하고, 구조는 혼자 있는 사람에게 먼저 준다" 고 말했다. 연목화 재료는 산수를 소재로 하여 자연 경물에 대한 개괄과 승화이다. 방인치 사이에 웅장하고 조용하며 우아함 등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하려면 적절한 구조를 활용해야 한다. 부드러운 목화의 풍경은 궁중원림 배치의 정수를 흡수하는데, 이 과정은 왕왕 대사가 직접 관문한다. "이 점을 알기 전까지는 도끼를 휘두르면 안 된다." 대사는 이미 가짜 산을 어디에 두고 정자를 장식할 계획이 있다. 부드러운 목화는 입체적이며 독특한 공간감을 가지고 있다. 높음과 낮음, 정적과 움직임의 대비를 통해 허위와 실실, 공백의 처리를 통해 구도를 넓히고 상상의 공간을 넓혔다. 평소에 호수의 푸른 물결이 출렁이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며, 부근의 세부 사항은 꼼꼼하게 표현된다. 마지막으로 전체 구도는 합리적이고 복잡하고 간결하며 고저탑, 누각이 엇갈려 시의 구조와 비슷하다.
소리 없지만 리듬의 표현을 방해하지 않는다. 우리가 코르크 작품을 볼 때, 우리는 먼저 코르크에 발레를 추는 칼끝에 남겨진 발자국과 같은 세부 사항에 끌린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코르크명언) 한 스승이 적어도 반년은 걸려야 3 피트 길이의 작품을 조각할 수 있다. 작품 앞에 서면 자기도 모르게 손으로 사적으로 겨루며 칼과 뒤로 헤엄치는 긴박감을 느낄 수 있다. 부분을 보면, 선은 굵고 가늘며, 곧고 촘촘하며, 모두 통쾌하고, 방원 모양은 기묘하고, 소탈하다. 포루투갈, 스페인, 아라비아에서 수입한 코르크참나무를 바탕으로 한 연목화. 나무가 푸석푸석하고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작은 구멍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작품에 약간의 자연과 생동감을 더했다. 그림은 입체적이다. 시야각이 변화함에 따라 한 정원에서 풍경을 바꾸는 것과 같다. 한쪽에서 다른 쪽까지 그림자도 움직인다. 별이 움직이는 것처럼 시간은 우울하다. 오랫동안 보고 나니 갑자기 모든 것이 살아났다. 색깔, 목소리, 동작이 있는 것 같았다. 소나무 숲은 울창하고, 흔들리는 자태, 물이 졸졸 흐르고, 구불구불하고, 새들이 재잘거리고, 깡충 뛰고 있다. 일산과 돌은 흥미를 자아내고, 풀 한 그루와 나무는 모두 생기발랄하고, 새와 짐승은 서로 의지하고, 우아함으로 가득 차 있다. 개체는 생동감 있고, 국부적으로 호응하며,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모두 정교한 정취와 리듬감을 나타낸다.
부드러운 목화는 강한 현실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형' 뿐만 아니라' 의도적' 도 중시한다. 자연미에서 예술미까지 정련하고 승화하는 과정이다. "사물을 보는 것" 의 핵심은 "신" 에 있다. 문필이 비슷하지 않으면 믿을 수 없고, 너무 비슷하면 저속하다. 반드시' 이미지 변형', 비례가 적당히 변하고, 특징이 적당히 과장되어야 감정, 의미, 철리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부드러운 목화는 또한 교묘하게'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본다' 는 예술수법을 운용하여' 백리강산, 한 프레임' 의 표현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풍부한 표현 요소, 조화로운 창작조합은 모두 관객들이 작가의' 의미' 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드러운 목화는 시와 문학성이 풍부해 정신생활의 양분이 되고, 감정을 인도하고, 의지를 자극하고, 정서를 키우고, 사상을 키워야 한다.
연목화는 푸젠성 푸저우시 서원촌에서 기원하여 이미 백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08 년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돼 수산석조, 탈태칠기와 함께 푸저우 전통공예' 삼보' 가 됐다. 한 세기 동안, 그것은 기원, 발전, 번영에서 쇠약에 이르는 순환을 겪었다.
이런 예술은 19 세기 말에 나타났다. 푸저우 민간 연예인은 화교가 해외에서 가져온 목재 연하 카드를 영감을 받아 코르크를 원료로 하고 칼을 귀신으로 삼아 중국 전통 조각 기예를 이용하여 이런 독특한 공예품을 만들었다. 70 년대와 80 년대에 부드러운 목화의 발전이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완제품은 세계 각국에 수출되었다. 서원촌의 연간 생산액만 수천만 위안에 달한다. 1990 년대 초, 중국 대외무역은' 한겨울' 을 겪었고, 국내 시장은 많은 불량한 모조품으로 가득 찼다. 게다가 연목화의 제재와 내용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져 특히 젊은이들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점차 몰락했다.
진준곤 선생님의 지도 아래 비유별 체험자와 워렌 중학교의 중학교 2 학년 학생들이 그의 스튜디오를 참관했다. 작업실은 초라한 공장 건물에 있는데, 안에는 간곤이 있는데, 그야말로 미니어처 박물관이다. 그중에는 수백 폭의 전형적인 연목화를 소장하고 있다. 진 선생님은 이것에 대해 잘 알고 계십니다. 이것은 우아하고, 이것은 선심이며, 그것은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한 것이다.
작품을 간단히 감상한 후 진 선생님은 부드러운 목화의 제작 과정과 칼의 기본 기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아이들은 이미 열심히 노력하여 지체 없이 자신의 제작을 시작했다. 선생님은 각 학생에게 코르크 한 조각을 주고, 펜으로 나무 줄기의 모양을 그리고, 학생들에게 그에 따라 묘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처음부터 나는 많은 번거로움을 만났다. 이 칼은 매우 무겁고, 줄기는 잘렸고, 칼은 매우 넓어서, 하마터면 장렬하게 다칠 뻔했다. 정말 당연하다. 처음 장난을 친 후, 아이들은 점점 조용해졌고, 대기는 감히 나오지 못하고 매미 날개처럼 얇은 나뭇잎과 같은 성분이 날아가 버릴까 봐 두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초급 발레처럼 아이들의 각칼은 코르크 마개에서 서툴게 뛰어올랐다.
진 선생도 아이들의 재미있고 집중적인 표정을 보고 매우 기뻤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의 도움으로 각 학생은 작은 부드러운 목화를 완성하여 성취감으로 가득 찼다.
어린아이가 어려서부터 깊은 문화로 훈련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은 매우 행운이다. 무형문화를 그들의 마음속에 이식하고,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우리 조상의 지혜를 이해하고,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있다.
전통의 연목화 공예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진 선생을 대표하는 당대 연목화 예술가들은 끊임없이 탐구하고 혁신하고 있다. 재료, 색상, 기술 및 용도를 개선하고 혁신합니다.
김종백, 뿌리 조각 등 예술품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모양과 질감을 통해 예상치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작품들도 있다. 어떤 작품들은 원목을 바탕으로 색칠과 포인트를 만들어 작품의 생동감을 높이려고 시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목, 원목, 원목, 원목, 원목) 어떤 작품들은 코르크 회화와 사진을 결합하여 우수한 풍경사진을 배경으로 표현성을 높인다. 작품 내용은 자연풍광, 파빌리온 누각에서 생활 장면, 랜드마크까지 확장되었다. 목각, 석조 등의 기예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많은 사람들의 장점을 널리 활용하고, 그 정수를 취하여 기법상 혁신을 업그레이드하는 거장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예술적 표현 외에도, 노예술가들은 여전히 작품의 유형과 보급에 심혈을 기울였다.
전통적인 연목화는 펜던트, 병풍, 크기 스윙 등에 자주 쓰인다. 칠기, 조개 조각 등 다른 공예와 결합해 연목화는 과반, 화장함 등 일상생활용품의 장식이 되었다. 진 선생님의 스튜디오에서는 새로운 고급 일용품 기념품 비즈니스 선물 부티크 소장품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연목화는 경험이 풍부하여 심미, 교육, 관광 등 다양한 형식과 결합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부드러운 목화와 미육을 결합하면 심미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고전적이고 정무적인 멋을 키울 수 있다. 연목화와 청소년 사회 실천을 결합하면 청소년의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들의 집중력과 실천능력을 키울 수 있다. 부드러운 목화와 고급 관광의 결합으로 색다른 몰입식 문화 체험을 제공하여 푸저우의 명함이 되었다.
인재 양성 방면에서 연목화는 사제제에서 체계적인' 학술' 교육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 그럼에도 연목화는 유례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진 선생님의 소개에 따르면 현재 복주에는 20 여 명의 대사만이 여전히 연목화 조각에 종사하고 있으며, 거의 절반이 진준곤 선생님의 스튜디오에 모여 있다. "평균 연령은 70 대다." 젊은 얼굴은 거의 없다. 한편으로는 부드러운 목화의 상업적 가치가 드러나지 않아 수입이 젊은이들을 끌어들이기에 부족하다. 반면에 부드러운 목화의 조각 공예는 복잡하고 입문 문턱이 높다. 모피를 배우는 데는 적어도 2 ~ 3 년이 걸린다. 진 선생님 세대는 젊었을 때 스승을 훔쳐 기예를 배워야 했는데, 지금은 가르치고 싶지만 아무도 배우고 싶지 않다. 장인의 장인의 마음은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없다.
대가는 나이가 들면서 기예가 실전 직전이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연목화는 앞으로 10 년 안에 사라질 것이다. 진 선생의 가슴을 아프게 한 것은 그가 부드러운 목화의 번영과 발전을 목격했고, 그의 쇠락과 소멸을 지켜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의 후손들이 나중에 박물관과 그림책에서 부드러운 목화를 볼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잘못이자 그들의 아쉬움이 될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부드러운 목화를 돌보고 좋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