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한자 연구와 현대 한자 연구의 차이점과 연관성

고대 한자 연구와 현대 한자 연구의 차이점과 연관성

오늘날에도 사용되는 일부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고대 중국어의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현대 중국어 어휘 중 일부는 고대로부터 계승된 고대 단어입니다.

고대 단어의 잘못된 사용 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985년 11월 15일자 <광명일보> 4면에는 “그의 능청스러운 말투와 풍부한 표현력이 그가 벌써 9살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게 만든다. Xu Fan 동지는 1986년 1월 21일 Guangming Daily의 짧은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Guxi"는 70세의 사람을 의미하며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빚은 흔하고 칠십년에는 인생이 드물다". 아흔두 살이면 이미 일흔을 넘겼다. 의례·구리'. '노년기'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고대인들은 말할 때 수사학을, 글을 쓸 때 문학적 재능에 주목했다는 것은 일리가 있다.

공자는 "말은 무의미하고 행동은 멀리 가지 못한다"고 말했다.

논어는 유교사상과 학문의 본고장일 뿐만 아니라, 그 세련되고 우아하며 함축적인 언어는 고대문학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Liu Xie는 또한 "문학 정신과 용의 조각: 감정과 재능"에서 "말은 문학적 재능으로 인해 널리 퍼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문학적 재능으로 인해 오랜 세월 동안.

이 모든 것은 글쓰기에 있어서 문학적 재능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요즘 어떤 사람들은 글을 쓸 때 문학적 재능을 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글은 추상적인 원리만 있고 구체적인 이미지가 부족하며 명확하고 생생한 주장 없이 A, B, C, D에 대한 설명만 있습니다. 효과는 확실히 좋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기'라는 단어의 기본 의미는 고대부터 변하지 않았지만, 진선대 중국어에서 '고기'의 의미는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위해 '근육'이라는 의미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근육" "고기"는 여전히 "인간 고기"를 지칭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단어의 의미가 구체적으로 좁혀진 것은 아닙니다. 동물 고기까지.

그래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합니다.

상용어에 대한 연구는 중국 역사어휘학의 정립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대규모 한어사전, 특히 왕조사전의 편찬에서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 단락은 이 주제에 대한 기사로, 여러분에게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Li Guowen은 1930년 상하이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조상의 집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쑤성 옌청. 1947년 난징국립극단에서 공부하였고, 현재 중국작가협회의 전업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소설 "겨울의 봄"(제1회 마오둔 문학상 수상), 단편 소설 모음집 "첫 번째 쓴 술 한잔"(그 중 "일식"이 전국 우수 단편상 수상)의 저자입니다. Story Award)뿐만 아니라 많은 에세이, 리뷰 및 전기 종류도 있습니다.

"'청년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 리궈원(Li Guowen)에서 시작

1925년 2월 21일자 '베이징 뉴스 별보'에는 루쉰 선생이 '청년'에 관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꼭 읽어야 한다"는 댓글 요청에 "책을 읽어보세요"라고 답했다. 그 안에는 두 문장이 있습니다. “한문 책을 덜 읽거나 아예 읽지 말고, 외국 책을 더 읽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문 책을 덜 읽으면 결과적으로는 글을 쓸 수 없게 될 뿐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요즘 젊은이들에게 '말'이 아니라 '선'이다. 살아 있는 동안 글을 쓰지 못해도 별 문제가 아니다."

70년 전의 일이다.

아마도 그가 '소소한 감정'이라는 글에서 말했듯이, "한때 부유했던 사람은 과거를 회복해야 하고, 현재 부유한 사람은 현상을 유지해야 하며, 한 번도 번영하지 못한 사람은 과거를 회복해야 한다. 혁신하라.”라는 질문에 대해 “Beijing News Supplement”에 실린 그의 답변은 즉시 온건한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최종적으로 분석해 보면 이는 몇 년 전 한문과 토착어 사이에 벌어진 논쟁의 연속이다.

사실 비판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A씨의 분노와 극단적인 견해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5.4운동 이후의 문학혁명으로 인해 고전한문의 백래시라고도 불리는 낡은 제도, 낡은 사상, 낡은 전통, 낡은 관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던 한문의 장애물을 돌파하기 어려웠다. 호화로운 복고풍 주의자. 그래서 루쉰 선생은 “이제부터 우리에게 남은 길은 정말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고대 산문을 붙잡고 죽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대 산문 없이 살아남는 것이다”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

그러므로 “새로운 것의 등장을 촉구해야 한다”는 그의 정신으로 “새로운 것에 해가 되는 낡은 것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일관된 정신으로 본 신문은 “청년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질문에 이렇게 과대수정된 답변을 내놓았다. 이 신문이 제기한 '읽기'. 고전 산문이 여전히 전국적으로 독점하던 시절, 루쉰 선생의 목소리는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나는 1930년 상하이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들어갈 무렵에는 적어도 대도시와 고전이라는 현대 교육 시스템을 시행하는 학교에서는 이미 신문학 운동이 추진력을 얻고 있었다. 중국어는 기본적으로 단어 유통 분야를 철회했습니다. Lu Xun, Hu Shi, Guo Moruo, Zhou Zuoren, Yu Dafu, Xu Zhimo, Bing Xin 및 Ding Ling과 같이 모국어로 글을 쓰는 작가들은 유명해졌습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때 중국어 교과서에 당시와 노래 가사가 있었고, 중학교 때 자국어가 점차 문화에 들어왔을 때 중국어 교과서에 Han, Liu, Ou, Su의 기사가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다방면에 걸쳐 분야를 선정했다고 해도 아마 고전 문학 작품은 몇 개 안 될 거에요.

그래서 나는 별로 인상을 남기지 못했다. 오히려 근현대 문학의 창시자들은 나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고, 그것이 결국 나를 문학의 길로 들어서게 만들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제가 받은 고대 중국어 훈련은 당시 중국 교과서에서 나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모두 가족의 감독과 환경의 영향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열심히 일하고 암기하면서 점차 관심을 갖게되었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유익을 얻었으며 전통의 심오함을 깊이 느꼈습니다. 문화, 그리고 노인이 될 때까지 살고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고대 중국어의 운명은 궁극적으로 영광스러운 중국 문명에 의해 유지되고 중국 땅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그 생명력이 고갈되어서는 안 된다. 1930년대, 도시에서 멀지 않은 시골 지역에는 고시 시절 유행했던 사립학교가 여전히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1950년대에도 오지에도 사립학교와 비슷한 사립학교가 있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경제적 부담과 불편한 교통 때문만이 아니라, 소위 외국학교에 자녀를 보내기를 꺼리는 중국인들의 내재된 전통적 사고 때문이기도 하다. 당시 농촌 사람들의 눈에는 도시 학교에서 문해력을 발휘할 수 있는 중국어 과목 외에는 일반 지식, 산수, 영어, 노동, 미술, 음악 등의 과목이 거의 활용되지 않았다.

저는 예전에 암송의 유용성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교수법은 시대와 완전히 다르지만 사립학교에서는 암송을 강조합니다. 이는 현대에도 무시할 수 없는 연결고리이다.

시골에 사시는 할아버지가 계신데, 과거에 학자셨는데, 성공하지 못하시고 존경받는 사립학교 선생님이셨어요. 시골의 늙은 학자. 그가 가르친 학생들 중에는 유학 중인 사람도 있고, 관료인 사람도 있고, 유망한 사람도 물론 있지만, 노인이 말했다. 그리고 그 실천은 개인에 달려 있습니다." 그것은 그 사람의 책임이 아닙니다.

여름방학 때 부모님이 고향에 가서 고대 중국어를 공부하라고 하셨다. 우리 세대에도 그런 온순한 선배가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저는 벤치에 앉아 유교 계몽 서적을 읽었습니다. 노인은 나에게 엄격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이 그것을 외우지 못하면 벌을 받았는데, 나는 체벌에서 면제되었다.

나는 "나는 외우는 걸 안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대 한자를 배우려면 외워야 하고, 철저하게 외워야 한다"고 말했다. ."

나는 그에게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강의를 먼저 하는데 왜 가르치지 않느냐? 문해력만 가르치고, 읽고 난 후에는 암기만 하느냐"고 물었다. >

그의 대답은 "너무 많이 외우면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였다.

나중에 '붉은 저택의 꿈' 9장을 읽었을 때 자바오위는 이렇게 말했다. 학교에 갔을 때 그의 아버지 Jia Zheng은 현대와 고대의 교육 방법과 똑같은 교육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경'을 한 번에 외우는 것입니다."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과 암기하는 것은 사실 다른 것 같아요. 그 노인은 술을 잘 마셨고,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중독되었고, 사립 학교에서는 설명도 하지 않고 그 주제만 외울 수 있을 만큼 활력이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 그의 설명은 매우 간단합니다. 읽고 싶다면 읽어도 좋습니다. 어쨌든 유학을 다니고, 관료로 복무하고, 군인을 지휘하는 학생들이 그의 최고의 광고였으며, 그는 학생 자원에 대해 결코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가족도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한문의 좋은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노인 댁에 작은 난로를 가동해 달라고 부탁하지 않았나요?

나 역시 오랜 시간이 지나서 이 노선비의 의견이 상당히 타당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린 아이에게 '대학의 도는 덕을 발휘하고,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완벽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말하는 것은 완고한 사람에게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것과 같아서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가 말한 대로 책을 더 많이 외우고, 나이가 들고, 지식이 넓어질수록, 정말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이 사실이다.

더 많이 낭송하는 과정에서 숙달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됐다. 무작위로 예를 들자면, 옛날 출판물에 대한 인식은 대개 구두점이 없고 한숨에 일관되게 읽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제가 이미 중학교에 다닐 때 한 노인에게 책 읽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한 적이 있습니다. 문장. 그는 나에게 문장을 읽는 올바른 방법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저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불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은 항상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책을 많이 외우면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멈출 곳과 멈출 곳.

한 출판사에서 『셰익스피어 전기』를 썼는데, 많은 자료를 검토해 보니 이 문학계의 거물도 어린 시절 낭송을 통해 문화 축적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낭송은 중국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행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중화 민국 유학에서 돌아와 북경에서 대학 교수가 된 후에도 여전히 땋은 머리를 가진 이 만주 출신의 구홍밍에 관한 Ling Shuhua의 기사를 기억합니다. 그는 밀턴의 "실낙원" 수천 줄을 단숨에 암송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어 교육에서 암송의 중요성은 자명한 것 같습니다.

이 짧은 기사가 신문에 실린 뒤 며칠 후, 부록 편집자가 전달한 한 독자의 편지에는 현재 아이들의 학습 부담이 이미 무겁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충분하고, 고대 한문을 외울 필요가 있습니까? 제가 연구를 해본 적이 없고 현재 교과서에 고대 문헌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는지 모르는 것이 매우 부끄럽습니다. 우리는 초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이 없기 때문에 중국어 암송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나는 짧은 글에서 그 관점을 주장한다. 이러한 고대의 시와 글, 고대인의 지식을 마음 속에 기억할 수 있다면, 멍한 마음을 갖는 것보다 낫다.

과거보다 현재를 중시하는 해방 이후 중국 교과서의 문화적 경향으로 인해 교과서에 나오는 고대 한문의 길이가 매우 적었다는 점을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공부하고 동료 작가가 되는 이 기간 동안 그들은 부를 쌓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전통 문화에 대한 상대적 취약성이 여전히 노출되었고 중국 지식에는 있어서는 안 될 결함이 있었습니다. 모두.

그래서 나는 학생 시절부터 우리 5천년 문화의 놀라운 장을 낭독하는 중국어 교육의 암송을 옹호합니다. 당시 백 편을 읊을 수 있다면 한 편도 읊지 못하는 사람과는 다른 정신세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 두뇌의 극히 일부분만이 사용되고 실제로는 더 많은 부분이 사용된다. .유휴. 그러므로 암기는 뇌세포의 활성화와 발달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게다가 고대 중국어의 음절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고대 중국어의 문법에는 짧은 문장이 많고, 긴 문장이 적고, 복합 문장이 적어 암기와 암송에 가장 적합합니다.

루쉰 선생 시대에는 봉건 문화에 맞서 싸워야 한다는 이유로 제안이 적거나 심지어 중국 서적도 없었습니다. 사실 그 자신도 "아직도 중국 책을 읽고 싶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는 실제로 중국 책을 몇 권 읽었지만 '극히 많지는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읽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누가 그것을 읽고 싶어합니까?" ?”, 물론 캐주얼하죠.”

70년의 강수, '문화대혁명'의 허무주의, 그리고 전통문화의 찬반양론을 역사적으로 정리한 뒤, 21세기에 들어서는 것 같아요. 20세기 중국은 세계의 주목을 받는 개발도상국이기도 하며, 고대문명을 갖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점점 현대화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따라서 21세기 중국인을 양성하기 위한 학교교육은 위대할 수밖에 없다. , 포용적, 민족정신을 응축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인민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중앙위원회의 문명을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한숨에 읽고 낭송하는 것은 분명 인재양성과 문명 건설에 영향을 미치고, 시대의 진보와 국력 강화에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

암송은 중국어, 특히 고대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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