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첨단 기술 기기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진나라와 한 왕조의 위대한 발명품
고대의 첨단 기술 기기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진나라와 한 왕조의 위대한 발명품
진나라 시대가 천문학의 기초를 다지자 진한오시대가 전체 체계의 형성기에 들어섰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시기, 큰 성취와 수확을 이루는 시기이다.
첫째, 천학이론
한대 천체 구조 이론은 주로 엽선 이론, 개천설, 헌팅턴 이론의 세 가지 이론을 포함한다.
1. 엽선 말하다.
이것은 매우 독특하고 심오한 이론이다.
누가 이 이론을 만들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이 이론은 창시자의 학생 겸 사무총장인 추몽에서 전해 내려왔다.
김에 따르면, 맹은 일찍이 그의 선생님의 말을 듣고, 하늘은 어떤 물질도 없는 공간이며, 그것은 무한히 높다고 말했다. 사람의 눈은 광대한 하늘을 보고 있는데, 아마도 색깔이 있는 것 같다. 그것은 멀리서 노란 산과 같지만, 사람들이 멀리서 그것을 볼 때, 그들은 녹색을 볼 수 있다. 마치 하늘의 어두운 계곡을 내려다보는 것과 같다. 하지만 녹색과 검은색은 실제 색이 아닙니다. 일월별 등 천체는 끝없는 하늘에서 자유롭게 떠다니며 어떤 구속도 받지 않는다. 모든 행동은 모두 가스에 의해 결정된다.
이 이론의 우수성은 우주의 무한성을 드러내고 상상 속의 천구 껍데기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대단하다는 것이다. 태양, 달, 별 등 천체의 운동 법칙은 구체적으로 설명되지 않고 천문학자들이 사용하는 수학적 모형은 말할 것도 없다. 그 결과 천체의 운동은 근본적으로 무질서했고, 이 이론도 실용적 가치를 잃었다.
그래서이 이론은 영광으로 가득 차 있지만, 이 영광은 그 단점에 가려져 있습니다. 그 당시 세계는 감상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가이타 는 말했다
가이다는 춘추전국시대의 한 원에서 태어났고 이후 큰 변화가 일어났다고 말했다. 특히 하늘 껍데기의 모양에 대해서는 세 가지 다른 견해가 있다. 하나는 하늘이 차양 같다. 하늘은 모자처럼 보인다. 하늘은 후드에 기대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것들은 부차적인 것이고, 관건은 일련의 수학 모형을 보완하는 것이다.
주역 손정' 에는' 개천론' 의 수학적 모델이 기재되어 있다. 태양의 궤적을 설명하고 7 개의 눈금과 6 개의 숫자에 반영됩니다.
가이타는 천체의 구조와 수학 모형이 모두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이것은 단지 초기 이론일 뿐이다. 한족이 지은 것이지만 결국 몰락했다. 특히 서한 말기의 저명한 학자 양웅이 8 일 동안 질문을 한 후 그를 믿는 사람은 더 적었다.
3. 매크로 티안 는 말했다
헌팅턴의 이론도 더 이른 이론이어야 한다는 조짐이 있다. 한대는 훈천이 빠르게 궐기하고 통치권을 차지하는 시대이다. 이 시대에는 훈천학설을 주창한 사람과 문헌이 많았지만 전해 내려오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학술계의 비교적 대표적인 관점은 장형의' 훈의첩' 이다. 이 책이 정말 장형인지 아닌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책에 묘사된 내용은 한대 헌팅턴 학설의 대표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진흙 천도" 에 언급된 천체계는 바로 이런 장면입니다.
우주는 둥근 껍데기의 계란과 같고, 지구는 달걀노른자 같다. 하늘과 대지가 수면 위에 떠 있다. 하늘은 공기 때문에 떨어지지 않을 것이고, 지구는 수면 위에 떠있을 것이고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초기의 훈천기 이론이다. 나중에 일부 학자들은 천구 껍데기 안의 반공기 반수를 전공기로 바꿔 이후의 훈천기 이론을 형성했다.
홍 티안 (Hong Tian) 은 천문학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수학 모델이라고 말했다.
날씨 365 도, 지구는 182 도 수면에 떠 182 도 수중으로 가라앉는다. 북극은 지면 위 36 도, 남극은 지면 아래 36 도입니다. 적도는 극축에 수직이며 천구를 통해 둘로 나뉜다. 노란색과 적도 사이의 각도는 24 도입니다. 황도에서 여름부터 일까지는 67 도, 겨울부터 일까지는 1 15 도입니다. 이러한 가치관들은 현대의 정확한 가치관에 매우 가깝기 때문에 헌팅턴의 이론이 고대에 주도적인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
본질적으로, 엽선, 게다, 헌팅턴의 이론은 경험이 아니라 사각으로, 고대의 객관적인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이런 추측에는 고대 학자들의 실제 관찰 결과와 고도의 지혜의 추측 능력이 반영되어 있다.
둘째, 훈계 장치
한대 천문학의 풍성한 성과는 천문 기기의 진보뿐만 아니라 이 천문 기기들도 덕분이다.
서한 초년, 로는 원래의 훈의를 개선하여, 그것을 이용하여 28 박 사이의 거리를 다시 측정하여 역법을 만들었다.
한무제가 황제라고 부를 때, Geng shouchang 은 첫 번째 훈의를 발명했다.
동한 영원 4 년, 민간 천문학자 복안은 전통 훈의에서 황도를 늘렸다. 이 개선은 저명한 학자 가규의 주의를 끌었다. 그는 영원 15 년 훈천의를 주재하면서 이 성과를 거두고 황도청동기라고 명명했다. 이 시기 천문기기 제조의 최고봉은 장형의 수기상이다.
이 천문 기기들은 훈천의와 훈천의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 훈천계
훈의는 천체를 관찰하는 기구이다. 그것은 훈천의의 원리에 근거하여 만든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훈계에는 고정된 적도 링과 극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는 빨간색 지름 링이 있습니다. 빨간색 지름의 고리에 관음구멍이 하나 있다.
사용할 때 먼저 훈계 적도 고리의 위치를 지구 적도 고리에 맞춘 다음 관음구멍을 관측할 천체에 맞춰 적도 고리에서 구체적인 값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적도 고리를 관측 기준으로 우리나라 고대 천문과학을 기초로 적도 좌표를 참고좌표로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대 천문과학은 다른 좌표계를 배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에 황도환, 황도환, 지평환, 자오환, 이등분선 고리, 100 도 고리를 추가했습니다. 링을 추가할 때마다 한 번의 관찰에서 더 많은 값을 읽을 수 있어 관찰 정확도가 더욱 향상됩니다. 2. 향기로운
훈상은 천체의 시각 운동을 보여주는 기구이자 현대 천체기구의 원조이다.
훈천의의 주체는 적도, 황도권, 태양, 달, 별 등의 천체가 그려져 있는 천구를 상징하는 구체이다.
훈상은 낮과 밤을 불문하고 당시의 천상을 직관적으로 이해시켜 사람들이 천체지식을 배우고 탐구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장형은 강수창이 발명한 훈의를 바탕으로 더욱 선진적인 해양 훈의를 창조했다. 그것의 주체는 지름이 약 5 피트인 구리 공으로, 그 위에는 노란색, 적도, 28 별자리 등의 별이 있다. 구에 부착된 것은 수평선과 자오선권이다. 전체 천구, 반은 지평선 위, 반은 지평선 아래, 천구 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어 볼 수 있는 실제 천상을 보여준다. 전체 훈천계에는 유압 추진 장치도 연결되어 있다. 주전자의 물방울력과 주전자의 타이밍을 이용하여 훈천의가 낮과 밤의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게 하고, 훈천기의 시연은 실제 천상과 일치한다.
이것은 대단한 발명이다. 가까이에서 볼 때, 수재훈천의는 천상의 실제 변화를 시각화하여 훈천기 이론을 보급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천문학의 발전과 기계 타이밍 장치의 발명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천문기기의 진보, 특히 훈천의의 개선은 천상의 관측과 기록 덕분이다.
한대에 이르러 일월 오성의 관측 정확도가 이미 높아졌고 내용도 끊임없이 확대되었다. 예를 들어, 일식 관측에는 구체적인 날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점, 방향, 초손실, 마지막 접촉 시간 등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태양 흑점에 대한 관측은 그들의 출현 시간, 이미지, 크기, 위치 등을 명확하게 기록했다.
한나라부터 왕조의 진화는 정상이었고 천문 현상은 왕조에서 정기적으로 관찰되었다. 한편, 정사는 한대에서 시작되어 고대에 천문 자료를 보존하는 가장 중요한 문헌이 되었다.
이것은 또한 한대에 형성된 천문 체계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셋째, 달력 시스템
"전력" 은 고대 6 대 역법 중 하나로 진나라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국력이 되었다. 그러나 완전히 보존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그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지금 사람들은 전욱의 역법을 알 수 있는데, 단지 연호, 신월정책, 시간, 역법 등과 같은 기초자료 때문이다. 당대의 개원 년 동안 잠시 보존된 적이 있다.
줄곧 한초가 사용되었는데, 한초 천하가 막 점령되었기 때문에 역법을 바꾸는 것도 늦었다. 한무제 때까지 역법의 변화가 일정에 오르게 되었다. 기원전 104 년, 원대한 포부를 가진 한무제 명공, 후수, 사마천이 상의해' 한력' 을 제정했다. 동시에 20 여 명의 유명한 민간 천문학자와 점성가를 모집하여 구체적인 일에 참여했다. 긴장된 일을 한 후, 모 씨는 * * * KLOC-0/8 초안을 제출했다. 집단 토론, 고증, 비교를 거쳐 결국 덩핑의 방안을 채택하였으며, 한나라의 첫 역법이 탄생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역법, 태초력법으로 국가조직에 의해 제정된 것이다.
좋은 일이 있을 때 이 달력의 원문은 이미 실전되었다. 다행히 서한말년에 유신은 이 역법의 주요 데이터를 세 개의 역법으로 변환했다. 후세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태초력법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삼체역법에는 기론, 윤법, 운량, 오성순환이 있다. 윤월을 공기가 없는 달로 설정하고 135 개의 태음월을 23 개의 식분기로 설정합니다. 이들은 원래 달력의 내용일 수 있습니다.
동한 원년은 역법을 폐지하고, 가규 등의 일련의 문장 () 를 도입하였다. 누군가가 쿼터백 달력을 조작했다. 그래서 역법이라는 이름은 두 가지 가장 기본적인 상수, 즉 연말 날짜와 신월 정책이 전국 시대의 역법과 정확히 일치하기 때문이다.
한나라 역법 전체에서 가장 성공한 것은 동한 말년 유홍이 편찬한' 건상력' 이다. 건력초에 동한 황제로 등극하고 연호는 건안 11 년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이런 역법은 동한 내에서 채택되지 않아 무년 2 년이 되어서야 정식으로 공포되었다.
중국 고대 역법사에서' 건이향' 은 획기적인 역법으로 여겨졌다. 이 획기적인 의미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건상력' 은 중국 천문 역사상 처음으로 만월 운동이 있는 역법이다.
처음으로 간력에서 교차 달의 개념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상당히 정확한 수치를 제시했다. 46660.688688661
건력은 재현 연도의 통 점수를 줄였다. 즉 1 년 중 365 일의 값이 365+079 일로 증가하여 더욱 정확하다.
건지력법에서는 일식이 발생한 시기를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식한계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건력은 또한 더 정확한 오성알고리즘을 만들어 매달 세 가지 기술을 공연한다.
이로써 간쑤역법이 왜 획기적인 역법이라고 불리는지 알 수 있다.
태초력법이 탄생한 순간부터 중국 천문학사의 큰 사건, 즉 중국 고대 역법의 형성을 선포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고대 중국 달력은 음양합벽입니다. 즉, 해는 태양의 운동에 의해 결정되고, 달은 달의 운동에 의해 결정됩니다. 1 년 날짜를 1 월 날짜와 일치시키기 위해 윤월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 그러나 이것은 중국 고대 역법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세계 대부분의 역법은 음력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24 절기가 C 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고대 중국 국력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역사 달력을 보면, 전문가가 아니라면 결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곧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원래 중국 고대의 국력은 사실 천문력이지, 일반 민용력이 아니었다.
이 역법에는 일련의 특수한 천문 데이터가 있다. 전문가라면 이 데이터의 가치를 보고 이를 사용하여 필요한 답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식이 언제 있는지 알고 싶습니까? 그러면 결과는 달력에 제공된 관련 데이터와 관련 계산 방법 및 공식을 기준으로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가 전문가가 아니라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 국력의 특징이다.
첫 번째 역법이 나왔을 때, 이 체계는 형성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