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나의 기사로 수백 가지 학파를 이해하세요
하나의 기사로 수백 가지 학파를 이해하세요
1. 서문
독일 철학자 야스퍼스(Jaspers)의 유명한 “축시대” 논의는 기원전 600년부터 기원전 300년까지의 기간을 북위 25도에서 35도 간격으로 정의했습니다. 영적 문명은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모든 문명에는 위대한 영적 교사가 등장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있고, 이스라엘에는 유대 선지자가 있으며, 고대 인도에는 불교 주석가가 있습니다. 중국에는 공자(孔子), 노자(老子) 등이 있다. 거의 모든 현대 문명은 축시대(Axial Age)를 기반으로 발전했습니다.
고대의 무위(無爲)는 고대의 무사(無私)이며, 고대의 도(道)는 고대의 가장 덕이 있는 것이다. 선진(前秦)은 중국 문화가 진정으로 자유롭게 성장한 유토피아였으며, 공자, 노자, 장자, 순자, 맹자, 묵자, 귀곡자, 손자로 대표되는 영원히 지속될 백 가지 사상의 논쟁을 낳았습니다. 등은 물론 도교, 유교, 묵가, 율법주의 등. 전략가, 전략가, 군사 전략가 등으로 대표되는 수백 개의 학교.
중국의 선진(前秦) 사상과 문화의 발전은 대략 세 시기를 거쳐 왔다. 고대 요순(姫順) 세 황제 시대는 중국 문화의 개화기였다. 복희가 거북이 등 위에 팔괘를 만든 것부터 하련산(夏連山), 음계장(陰象張), 주의전(周夷談), 그리고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백화백화의 개화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가장 영광스럽고 눈부신 문화적 번영을 이루었다. 문명이 이루어졌습니다. 선진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와 문화의 내부와 외부, 문학과 역사, 예절과 음악의 통합, 천지인의 조화이며 이는 중국 전통문화의 진정한 뿌리이다. 진나라 이후 사회의 주류 이데올로기는 점차 정치 체제의 가신이 되어 사상의 자유를 상실하고 점점 정치적 도구로 변모해 갔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2. 다양한 사상 학파의 대표자와 그들의 사상
도교
노자(기원전 580년 ~ 기원전 500년), 추주 구현 굴인 , 춘추 말기 이인, 도교의 창시자.
노자 사상의 핵심은 '도'이고 그의 정치적 이상은 '무위 통치'이다. 만물은 창조되었으나 시작되지 아니하였고, 만물은 태어났으나 결코 존재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있음과 없음은 서로서로 생기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보완되고, 길고 짧음은 서로 보완되며, 높고 낮음은 서로 조화되고, 소리와 소리는 서로 조화를 이룬다.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중국 철학사 전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타오의 비밀.
장자(張子, 기원전 369년경 ~ 기원전 286년)는 전국시대 중엽 맹자와 거의 같은 시기이다.
장자는 도를 스승으로 삼아 자연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신과 균형을 맞추고, 옳고 그름을 균형잡고, 삶과 죽음을 균형잡고, 고귀함과 겸손함을 균형잡고, 평화와 만족 속에서 살고, 자유롭고 만족스럽게 살아가는 장자의 인생관은 현실에 대한 분석과 회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모순, 인간 본성에 대한 설명. 그의 대표작 <장자>는 예술적 표현력이 강하고 중국 고대문학사에서 상업적 가치가 높은 보물이다.
유교
공자(孔子, 기원전 551년 ~ 기원전 479년)는 춘추말기 노(魯)국 주의(周母) 출신이다. 유교의 창시자.
공자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차별 없는 교육, 적성에 맞는 교육'이다. 정치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도덕과 예절을 갖춘 국가는 가장 고귀한 형태의 통치입니다. 즉, 미덕의 통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교육하기 위해 도덕성을 사용하는 것을 옹호하는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든 악하든 상관없이 도덕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교육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공자가 제시한 '인(仁)'은 단순히 인(仁)과 인(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모든 최고의 도덕적 기준을 총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인간 행위의 기본 원칙이자 큰 길에 부합하는 기준이다. 후대에서 가장 비판받는 것은 '예의에 의한 통치'인데, 이는 엄격한 위계제도를 준수한다는 뜻으로,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귀인과 하인, 우월과 열등의 엄격한 구분이 있다는 점이다. 그 특별한 시대.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고대 우리나라 사회문화체계의 초석이다.
맹자(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는 전국시대 중기 조우(周) 출신으로 노(魯)나라 귀족의 후손이다.
맹자와 공자의 사상은 같은 근원을 갖고 있으며, 후세에서도 '제2의 성자'로 존경받는다. '인민사상'으로 백성을 제일로 여기고, 나라는 두 번째로, 왕은 가장 중요하며, 맹자는 정의와 이익을 동등하게 중시하고 정의를 최우선으로 삼는 정치관을 견지한다. 예의와 정의, 이익을 정의로 대하고, 정의를 옹호하고, 도를 옹호하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맹자의 생각은 교리적인 의미에서 이상적인 인격을 추구하고 실현하며 '나의 경외심을 키우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
순자(기원전 313년~기원전 238년)는 전국시대 말기 송나라 출신이다.
순자는 유교의 입장에 서서 도교, 법, 명, 음양 등의 사상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초기 유교의 '의례와 음악'사상을 계승 발전시켰다. 법치주의 사상을 흡수했습니다. 예절과 법을 동등하게 중시하고, 왕권과 지배권을 동시에 실천할 것을 주장합니다. 순자는 유교에서 율법주의로의 전환이었습니다. 인간 본성 문제에 있어서는 악성론(惡性論)을 주창하여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고 타고난 도덕관념을 부정하며 후천적 환경과 교육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순자의 학문적 비판정신과 포용의식은 정치와 학계 사이에 놓여 있었고, 순자가 구현한 실용주의는 유교가 시대적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데 기여했다. 이는 전국시대 100개 학파가 학술통합을 향해 나아가는 역사적 경향을 반영한 것입니다.
묵가
묵자(기원전 468년 ~ 기원전 390년)는 전국시대 초기 샤오주 출신입니다.
묵자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농민계 철학자이자 묵가학파의 창시자이다.
사상의 핵심은 묵가의 10대 명제인 '보편적 사랑'이다.
즉, '보편적 사랑', '불침략', '덕을 존중함', '단일을 도모함', '하늘을 존중함', '귀신을 섬기다', '즐기지 않음', '운명을 따르지 않음', '절약함'을 말한다. 그리고 "잦은 매장".
묵자는 사상가이자 철학자인 것 외에도 과학, 우주론, 수학, 물리학, 기계 제조, 전쟁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높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유명한 학자 Yang Xiangku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Mozi의 자연 과학 업적은 결코 고대 그리스 과학자 및 철학자의 업적보다 낮지 않으며 심지어 그들보다 높습니다. 그의 개인적인 업적은 그리스 전체의 업적과 동일할 수 있습니다." 묵자는 중국 축시대 자연과학 분야의 기둥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율법주의
한비자(BC 280-233)는 전국시대 말 조나라 출신으로 조선의 귀족이다.
개혁과 법치의 실현을 주창한 한페이순은 상양의 '법', 신중함의 '잠재력', '기술'이라는 세 가지 법학파의 본질을 흡수했습니다. 만물의 주인인 심부호(Shen Buhao)의 한비는 유물론과 공리주의 사상을 중시하고 군주제 절대주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며 중국 최초의 통일 독재 중앙집권 국가 탄생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
불행하게도 법가의 대표자들은 모두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했다. 상양은 마차에 찢겨지고, 무기는 총살당하고, 한비자는 강제로 독약을 먹고, 이사는 두 동강이 났다. . 그러나 진나라와 한나라 이래로 유교는 수천 년 동안 집권했고 왕조는 변화했습니다. 모든 계급 사회와 그 지배 계층의 정치적 본질은 외부는 유교이고 내부는 법입니다.
전략가
귀곡자(기원전 390~320년)는 왕서(王秀)라고도 불리며, 이름은 선위자(徐孝子)이다.
유명 전략가이자 정치 전략가의 창시자 정치 전략가는 국정을 잘 알고, 추리력이 뛰어나고, 수사에 능숙하고, 기회에 적응하고, 지혜롭고 용감하며 전략이 뛰어나며,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나오지 않고,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으며,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종항종은 정치적 상황이 극적이고 혼란스러웠던 전국시대에 탄생한 것으로, 귀구자는 견습생이 많지 않았지만 모두 손빈과 같은 뛰어난 인재들이었습니다. , 방주, 소진, 장이 등 귀구자의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 사람을 교육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군사 전략가
장경이라고도 알려진 손자(기원전 545년 ~ 기원전 470년)는 춘추말기에 제나라에서 평화와 번영을 누렸습니다.
중국 춘추시대의 유명한 군사전략가, 정치가들은 공자, 노자와 함께 춘추말기 사상하늘의 3대 별이라 불린다. 그의 저서 '손자병법'은 중국은 물론 세계의 군사사, 군사학사, 철학사상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군학성서'로 알려져 있다.
현대 사회에서 손자의 병법은 비즈니스 경쟁을 비롯한 더 넓은 분야에 충분히 적용되었습니다. 손자병법의 가장 가치 있는 점은 사업 경쟁, 정치 게임, 국방 건설,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분야에서 지도적 의미를 갖는 매우 보편적인 전략적 사고입니다. 이는 우리의 전략적 사고, 혁신적 사고, 변증법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3. 수백 가지 학파의 연대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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