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나의' 효' 자에 대한 설명?
하나의' 효' 자에 대한 설명?
"인" 은 공자 윤리 사상의 핵심이다. \ "팬 chi 는 자비 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연인'. 클릭합니다 [5](P171)' 인자애인' 은 공자의 인자에 대한 간결한 요약이다. 그리고 그는 또' 효' 가' 인' 의 기초라고 생각하는데,' 효동생도, 그 사람됨은? " [5](P71) 효도관은 공자윤리사상의 최고 도덕규범이기 때문에 이런 이념적 가치의 추진을 위해서는 가장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요건이 있어야 한다. < P > 유학의 창시자는 부모 자녀 간의 감정 교류를 매우 중시하며 자녀에 대한 존중, 사랑, 부양을 강조한다. [7] 물론, 효용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는 자녀의 부모에 대한 물질적 봉양이지만 공자는 물질적 봉양에 머물지 않고 물질적인 봉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감정적으로 부모에게 진실한 존경과 사랑을 표시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오늘의 효자는 기르기 위한 것이고,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다. 불경인데, 어찌 대수롭지 않은가? " [5](P79) 부모에게 감정적으로 존경하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물질적인 봉양일 뿐 개마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하지만 공자의' 효' 에 대한 가장 높은 설명은 자녀가 생전에 부모의 뜻에 따라 행동하도록 요구하고, 부모가 죽은 후에 그들의 유지를 계승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공자는 "아버지는 그 뜻을 보고 계시고, 아버지는 그 행보를 보지 않으셨고, 3 년 동안 아버지의 도를 바꾸지 않으셨다" 며 "효자" 라고 말했다. [5](P74) 주무왕과 주공단이 문왕의 유지를 계승하여 상주왕을 소멸시켰기 때문에 공자는 그들을 칭찬하며 "무왕, 주공, 그 효는 거의! 남편 효자, 후계자의 뜻을 잘 따르고, 남의 일을 잘 설명하는 사람도 있다. " [5](P44) 사마천의' 사기', 반고' 한서' 는 모두 아버지가 남긴 미완성 사업을 완성하기로 결심한 공자효도관의 최고 요구 사항의 구현이다. < P > 공자는 자녀들에게 부모를 공경할 것을 요구하는 구체적인 행위에 대해 전적에는 < P > 자가 말했다. "생, 일은 예의로 한다. 죽고, 장례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다. " [5](P79) 부모는 살아 있을 때 예의로 섬겨야 한다. 죽으면 예의로 안장하고 예의에 따라 제사를 지내야 한다. 맹무백은 효를 물었고, 아들은 "부모, 그 병의 걱정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5](P79) 부모의 병통에 관심을 갖는 것이 효도를 강조하는 관건이다. < P > 아들이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유람은 반드시 방도가 있어야 한다." [5](P98) 자녀들에게 부모 앞에서 늘 효심을 다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 P > 맹자는 공자인효 사상을 한 단계 더 발휘했는데, 그는 효가 인인의 실질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무엇이 더 큰가? 일이 중대하다. " [5](P357) 는 또한 "효자의 지극히 큰 존친이다. 존친의 지극은 천하에서 키우는 것보다 훨씬 크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 [5](P385) 입니다. 이미 사람을 밀치고, 처음에 생겨나고 가정에 존재했던 효도 관념을 사회 전체로 확대하는 것은 맹자 효도관의 독창적인 견해이다. 따라서 맹자는 "라오 우 라오 (Lao Wu Lao) 와 인간의 라오 (Lao); 어린 내 어린 아이와 사람의 어린 아이. " [5](P253)
공맹 이후 효도관을 선양하는 대유가 적지 않다. 북송 중기, 이학 지도자 관중 장재와 낙양 이정은 공맹유학 효도관을 대대적으로 천명하여 효도 관념이 민중 사이에 빠르게 전파되고 깊은 낙인을 찍었다. 장재는 맹자를 이미 사람의 효도 관념에 밀어 넣어 더욱 심층적인 확장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고년을 존중하기 때문에 길고 자애롭고 약하기 때문에 어려서, 성치합덕, 현기수" 를 제안했다. 무릇 천하의 피로와 장애를 앓고, 홀로 과부가 되는 것은 모두 우리 형제의 전연과 고발자가 없는 사람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시보 에, 아들의 날개 도. 클릭합니다 [8](P18)
2 정은' 인' 과' 효' 의 관계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효도, 그것은 자비의 근본이다!" 라고 지적했다. 말은 인본이고, 비인본본이다. " [9] (권 11)' 인본본' 과' 인본본' 은 차이가 있고, 인은 본이고, 효는 용이며, 혼동해서는 안 된다. 또 "사람은 효성이 없으면 안 되고, 최선을 다해 효도를 다하면 안 된다" 고 덧붙였다. [9] (볼륨 23) 효도의 관념뿐만 아니라 효도의 행동도 있어야 한다. < P > 청나라 명유위원도 효도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군자의 말 효도, 경의만 수행한다" 고 말했다. 군자의 말은 공경하고, 효는 단지 수행한다. 일거수일투족으로는 부모를 잊을 수 없고, 말만 하면 부모님을 잊을 수 없다. " [1](P14) 부모를 모시는' 효' 와' 존경' 을 긴밀하게 결합한다. 이것은 위원의 새로운 견해이다. < P > 사효를 정치의 근본으로, 통치자가 효도에 대해 < P > 효도의 관념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것도 통치자가 정치를 위한 근본이다.
또는 공자가 말했다: "아들 사이 정치?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책" 구름:' 효도 평화! 효하고, 형제에게 우호하며, 정치를 베풀다.' 을 (를) 클릭합니다 역시 정치를 위해, 이를 정으로 해이하는가? \ "[5](P82) 공자가 왜 정치를 하지 않느냐고 물었을 때 공자는' 상서' 의 말을 인용해 효고 관념으로 사회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설명하였다. 이 대화는 유학창조사 공자가 애초부터 효도 관념을 선양하는 활동을 정치행위로 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효경 개종명의장' 구름: "부효, 사친부터, 중용군, 드디어 입신하다." 이것은' 효' 가 윤리도덕과 정치행위의 결합체라는 것을 지적한다. 효도' 가 봉건정치에 미치는 중요성은' 효경 삼재장' 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효경 삼재장' 은 "부효, 천경, 땅의 의미, 민행도" 라고 썼다. 천지의 경전은, 백성은 바로 그것이다. 다음 새벽, 땅 의 이익 때문에, 세계 를 따라 하기 때문에, 그 가르침은 스와 하지 않고, 그 정부는 엄격하지 않고 통치한다. 선왕은 가르치는 것을 보고 백성을 화해시킬 수 있다. "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도덕교화를 기초로 하고, 도덕교화는 효행위의 근본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효도는 모두 행하고, 천하는 자연히 아치하고 다스린다. "효경 효치장" 에는 "옛날의 명왕은 효로 천하를 다스렸고, ...... 천하의 평화, 재해는 태어나지 않고, 화란은 하지 않았다" 고 실려 있다. 그러므로 명왕은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 효도를 실시하기만 하면 국태민안, 정치 청명이 될 것이다. 아들도 말했다: "그 사람됨에도 효제자가 되고, 좋은 범법자는 드물다. 죄를 범하기 어렵고 난동을 잘 부리는 자는 아직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5](P7) 역대 왕들은 효도를 제창하는 것이 통치를 안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에 따라 유교 효도 효행에 대한 추앙이 가중되고 있다. 한나라 통치자는 효도를 추앙하기 위해 혜제부터 다수의 황제 시호 앞에' 효' 라는 글자를 더했다. 예를 들면' 효혜제',' 효문제' 등이다. "한서 예문지" 에는 "한문제 때" 논어 ","효경 "이 모두 박사로 설치되었다." 《효경》이 중시되다. 동시에 행효 여부를 선리의 근거로 삼고, 행효자는' 효염' 으로 거론되고, 조정에 의해 관직에 임명될 수 있다. 더욱이, 황제 구오존으로,' 효경' 을 집필하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진원제, 양무제, 당현종 등이 모두 주석을 달았다. < P > 봉건 통치자는' 효도' 의 선전을 중시하는데, 주로 효충고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그 이론적 근거는' 대학' 의' 삼강팔목' 에서 비롯된다. < P >' 대학' 은'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까지' 라는 세 가지 강령으로 시작한다. 천부적인 천부적인 덕을 쌓고, 둘째 치국안민, 셋째, 이 두 가지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대학' 의' 팔목' 은 사물, 지식, 성실, 정심,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이다. "대학" 포함: "몸 수리 후 집 제나라, 집 제나라 후 국가 통치, 국가 통치 후 세계 평면 ...... 소위 치국은 먼저 그 집을 함께 할 것이고, 그 집은 가르칠 수 없고, 사람을 가르칠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출가하지 않고 성교하여 나라에 가르친다. 효자, 그래서 사군도 ...... \ "통치자가 효도를 이용하여 백성을 교화하는 것은 몸을 고치는 과정이다. 광대한 민중에게 효행을 선포하는 것은 바로 이것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어 그 집에 모이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조치는 결국 치국평천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 P >' 치국이 먼저 그 집을 마련해야 한다' [5](P12) 는 효치가로 치국에 대한 중요성을 지적했다. 효자, 그래서 사군도', [5](P12) 사람들이 효하는 대상을 군주로 직접 가리켰다. 예기 제사의' 는 "사군이 불충실하고, 비효도 있다" 고 말했다. 군주에 대한 불충을 더욱 명확하게 지적하는 것은 불효의 표현이다. < P > 물론 통치자는 효도를 실시해야 하고, 솔선수범하고, 박애를 널리 존중하고, 천하를 규범화해야 한다. "이른바 평천하가 그 나라를 다스리는 자: 늙고 민흥효, 길고 민흥동생, 상휼은 외롭고 백성은 두 배가 아니다. 군자가 모멘트를 잡는 길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5](P14) 이 때문에 역대 제왕들은 자신의 통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 위와 같은 효도를 선포하는 자세를 많이 했다. < P > 일부 비강제적인 수단 외에도 통치자들은 강제적인 수단을 이용해 효도를 추진했다. 즉 유교' 효' 의 윤리사상을 형법에 침투해' 불효' 에 대한 처벌을 하는 법조문을 제정한 것이다. 진나라는 진나라의' 불효를 징벌하다' 는 전통을 계승하고, 독점적으로 불효를 징벌하는 규정을 물려받았다. 출토된' 잠호지 진 묘죽간 봉진식' 은 어떤 갑이 그 아들의 불효를 고소하고 관청의 처벌을 요구하며 관청에 따라 조사하여 처리하였다. "그 자식의 발을 끊고 촉변현을 옮기면 평생 이천론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후 역대 왕조는 모두' 불효' 를 처벌하는 법률 조문을 가지고 있으며, 더욱 복잡하고 엄하다. < P > 역대 제왕은' 효도 효행' 을 추앙하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통치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 행위가 객관적으로 사회에 어느 정도 양성 작용을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5 유가효도관의 민간 영향 < P > 역대 유학자들이 이론적으로 대대적으로 천명한 봉건 제왕의 행동상의 추앙은 민간에서의 합력이 민간에 미치는 영향은' 24 효' 의 출현과 널리 퍼지는 것이다. < P >' 24 효' 는 원대에서 시작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곽거경 집필이라고 생각한다. < P >' 24 효' 가 민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널리 퍼지는 이유는 다양하다.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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