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가 무엇인지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가 그것을 세상에 적용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유교가 무엇인지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교'가 그것을 세상에 적용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실천적인 목적으로 세계를 관리한다는 사상의 의미: "자원"에서는 "경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또한 "경제학"의 해석은 국가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 "실질적인 목적을 위해" 목적: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자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식이 국가에 이롭다고 주장하는 명청 시대의 학문 경향입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지식을 세상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지식을 세상에 적용한다는 것은 사회적 현실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고, 배운 것을 사회 문제 해결에 사용하여 실제 효과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라와 국민을 다스리는 것. 이러한 사상은 공리주의, 진리 추구, 실용주의를 강조하는 중국 전통 지식인들의 이념적 특성과 더불어 '세계를 자기 책임으로 삼는다'는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 세계를 관리하고 적용하는 것에 대한 생각의 역사는 적어도 진(秦)나라 사상가 공자(孔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중국문명의 본질이다. 유교를 잘 분석해 보면 전통유교 그 자체가 '세계합일의 철학'임을 알 수 있다. 춘추말기에는 예의가 무너지고 음악이 무너진 상황이 나타나 그의 이상적인 사회 질서가 회복된다. 또한 사상체계로서 유교의 중요한 특징은 사변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세상의 기원, 이생과 저생의 문제, 인간세계와 귀신과 신의 관계 등의 문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여느 철학사상처럼 강한 사변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매우 강렬하다. 실용적이고 매우 실용적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행동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통치자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유교는 태어날 때부터 세계를 경영하는 강한 전통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전통 중국 사회의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이러한 천하 경영의 정신을 흡수하고 그것을 자신들의 중요한 책임으로 여겼으며, 현세를 돌보고, 국정에 관심을 기울이고, 현난을 비판하고, 심지어 나라를 위험으로부터 구하는 사명을 의식적으로 짊어졌습니다.

유교는 통치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장려되면서 실용적인 스타일도 확산되었습니다. 송나라에는 성주성리학이 성행했고, 그 스승인 주희(朱熙)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사회 윤리 규범을 제시했다. 이는 송나라의 통치가 큰 위기에 처했을 때, 세상을 바꾸고 나라를 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내놓은 것이었다. 그러나 후대 성리학자들은 “수양”을 가장 중요한 위치에 두고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행동으로 실천할 때에는 도덕적 인격을 수양하는 ‘내성인’과 나라와 세계를 다스리는 ‘외왕’이 된다. 종종 함께 논의되어 사실상의 결성을 이루게 된다. 야당은 '수치즈핑' 사이의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연결을 끊었다." 그는 "빈곤 이론"의 길에 착수하여 "세계 관리"라는 주희의 원래 의도를 위반하고 현실에 대한 지도적 의미를 상실하고 배운 내용을 적용하기 어렵게 만든 "이성"사상을 경직화했습니다. . 따라서 명나라 중기부터 성리학은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

성리학이 쇠퇴하고 루왕신설(Luwang Xinxue)이 등장한다. 육구원과 왕양명이 대표하는 심학파는 우주의 근원이 '심장'이라고 믿으며, 특히 주체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 후기성리학의 단점을 정확히 보완한다. 현실과 동떨어져 세상사에 관심이 없었다. 이에 노왕신학(魯王心論)이 성주성리학을 대신하여 역할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신설'의 후손들은 점차 '천하 경영'의 정신을 버리고 '신설' 자체에만 전념하여 현실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곧 '신설'은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 (세속적인 일과 인간사에 관심을 두지 않고 배우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성주성리학과 육왕신학은 쇠퇴의 결과를 피할 수는 없었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지식인의 발전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송명대 이래로 유교의 이상과 세계와 국가의 유교적 책임은 지난 600년간 일관되게 계승되어 왔으며, 주류문화의 매력으로 점점 더 많은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정은 지식이다. 요소들의 사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명청시대에는 이러한 실용학문의 경향이 최고조에 달하였다. 그 중에서도 Gu Yanwu, Huang Zongxi 및 Wang Fuzhi가 가장 뛰어난 대표자입니다. 양궈창(楊國强) 선생은 '황종희(黃宗熙)는 명나라 말기 관료 가운데 가장 멀리까지 간 사람'이라고까지 믿었다. 그는 '명나라순행기'에서 통치자가 '나를 빼앗는다'고 직설적으로 말했다. '세계대중으로서의 이기심'이 드러나는 그 슬픔과 분노는 당시와 후세에도 충분히 강력했다. 송나라와 명나라에 대한 비판."

명청시대 실학의 경향은 정점에 이르렀을 뿐만 아니라 최종적인 목소리가 되었다. 만주 왕조가 건국되면서 오랫동안 활력을 잃은 성리학은 지배자들에게 흡수되었지만, 천하의 운명에 대한 관심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고, 남은 것은 공허한 말뿐이었다. 또한 청나라 정부가 실시한 고압적인 이념정책, 특히 한동안 성행했던 '문예옥'으로 인해 지식인들의 정치 참여와 논의의 용기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학자 집단이 그는 비밀리에 공부할 수밖에 없었고, 텍스트 연구에 시간을 보내고 더 이상 정치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중국 전통 지식인 사이에서 이어지던 세계를 경영하고 적용하려는 생각은 종말을 고하게 된다. 청나라의 영광은 지는 해의 여운에 불과했다. 강희왕조와 건륭왕조가 멸망하면서 청나라의 통치자들은 오랫동안 누적되어 온 심각한 사회적 위기에 직면해야 했다. “그들(연쇄적인 사회적 위기를 말함 - 저자 노트)이 갑자기 얼굴을 드러낼 때, 세상은 빛을 잃고 마침내 내면의 구멍과 틈새, 부패가 드러난다. 많은 모순이 얽히고 얽혀 있다. 많은 걱정으로 인해 전대 황제가 남긴 글쓰기 금지가 희석되었고, 세계 문제가 점점 더 임박해 학자들의 관심사가되었습니다.

그 후 세상의 도덕과 선비의 도덕은 명백히 변했다." 이 변화는 아편전쟁 전후의 세계를 경영하는 사상이었다. 청나라 가경도광년에 심각한 사회적 위기에 직면했다. 봉건제 말기의 정치가, 사상가, 진보적인 학자들은 다시 한 번 시대에 맞는 경영을 주장하고 개혁 실시를 주장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Tao Shu, Lin Zexu, Gong Zizhen, Wei Yuan입니다. 그들은 '탁월한 공적 명성을 지닌 감독관'이자 '시사에 관심을 갖는 하급 관료 및 관료'이며, 지식인의 대표로서 세계 정세에 관심을 갖고 큰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모순을 폭로하며, 현정을 비판하고, 청나라 통치의 부패와 관료의 무능함과 현학을 비난하면서, 그들은 '보다 합법적인' 것을 요구하고, '개혁'을 요구하며, 더욱이 일련의 개혁 조치를 제안했습니다. 임칙서로 대표되는 지식인들은 세계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고, 반침략투쟁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눈을 뜨고 세상을 본다'는 새로운 경향이 등장했다. 위원은 서양 서적을 번역하여 현대 중국에서 '세계에 눈을 뜬 최초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위원은 임칙서가 편찬한 『사주지』를 바탕으로 『해국도지』를 편찬했습니다. ", Wei Yuan은 "오랑캐에게서 배우고 오랑캐를 다스리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사상을 내놓았습니다. 이 사상은 현대 중국 사회 전반에 걸쳐있었습니다. 깊은 영향을받은 것은 Tao Shu, Wei Yuan 및 기타 Huxiang 사람들이었습니다. 왕부지(王富治)의 사상은 실용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고 호남성의 분위기를 변화시켰고, 이후 증국번(曾國番)으로 대표되는 이 계몽자들의 집단이 이 사상을 더욱 구체화시켰습니다. 가도시대의 천하경영 방식은 증국번(曾國號)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후난(湖南)이 가장 영향력이 크며, 담사통(湖寧運), 황흥(黃興), 송자오런(宋保仁), 마오쩌둥(毛澤丹), 후야오방(胡至房), 심지어 주룽지(朱龍治)도 적지 않다.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