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4 절기 중 각 절기의 풍습.

24 절기 중 각 절기의 풍습.

24 절기 풍습:

1, 입춘:

봄방송은' 소 때리기' 를 뜻하는데, 이는 농민들에게 봄갈이를 권하고 풍작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공 입춘시 토산소. 이날은 봄을 치는 것 외에 봄을 물어뜯는 풍습, 즉 춘빙, 춘채, 무우 등을 먹는 풍습이 있다.

입춘은 24 절기 중 첫 번째다. 이 날이 지나면 초목이 살아나고 만물이 영적이며 봄이 왔다.

1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 삼천년 전 주조에는' 봄' 을 맞이하는 의식이 있었다. 천제는 삼공 구경의 왕공대사들을 이끌고 동방에 사는 무모한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오곡이 풍성하기를 빌었다.

2. 비:

이날 결혼한 딸들은 이미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부모님을 뵈었다. 아이를 낳은 여자는 반드시 고기 통조림이나 의자 같은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해야 한다.

비가 온 후 강우량이 증가했다. 복숭아꽃, 배꽃은 봉오리가 맺히고, 풀 꼭대기는 더 푸르고, 바쁜 봄갈이는 이미 시작되었다.

"우절,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라." 시집간 딸은 남편, 등나무 의자 두 개와' 고기 통조림' 을 데리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부모님을 만나야 한다. 만약 그들이 아이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도 그들의 아이를 돌보아야 한다.

3, 망상:

(1) 제사 백호화해사: 종이로 그린 백호입니다. 종이호랑이는 보통 노란색과 검은색이 섞여 있고, 뿔에는 뾰족한 이빨 한 쌍이 그려져 있다. 제사를 지낼 때는 살찐 돼지의 피로 먹여야 한다. 그래야 먹으면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생돼지고기를 종이호랑이의 입에 넣어 온몸에 기름기가 가득하게 하고, 입을 벌려 옳고 그름을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소인을 때리다' 는 엑소시즘: 옛날에는 집 네 구석에서 향과 쑥으로 뱀, 벌레, 모기, 쥐, 곰팡내를 내쫓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쾌한 사람들이 상대를 때리고 액운을 몰아내는 습관, 즉' 소인을 때리는 것' 의 전신으로 변해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나는 충격을 받았고 천둥이 시작되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울부짖고 겨울잠을 자는 작은 동물들은 모두 봄에 뇌진에 의해 깨어난다. 농작물을 위한 방충 외에, 이 날 그들은' 소인을 때리다' 며 액운을 몰아내야 한다.

배' 와' 리' 는 해음이기 때문에 언제부터 배를 먹는 것이 놀라움의 날의 보존 프로그램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4. 춘분점:

이날 계란 낳기, 봄우도 보내기, 부리 붙이기, 설날 등의 행사가 있을 것이다.

춘분은 하루, 주야로 똑같이 나누어 공평함을 뜻한다. 이 날 고대인들은 측량 기구를 교정할 것이다.

한편 매년 이 날 남녀노소 모두 같은 게임을 하고 있다. 동그란 계란을 일어서게 하는 것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실은 어려운 이 게임은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5. 청명:

금화성묘에 신경을 쓰는 것 외에도 도보, 그네 타기, 축주, 폴로 연주, 버드나무 꽂기 등 일련의 민속스포츠도 있다.

청명은 명절에 들어가는 특별한 절기이다. 이날 많은 풍습은 그네 타기, 연날리기, 축주, 버드나무 삽입과 같은 소풍과 관련이 있다.

청명 () 이라는 절기 () 는 매우 얽혀 있어 고인을 그리워하는 슬픔도 있고 풍경을 감상하는 쾌적함도 있다. 황정견은 "절명 복숭아리가 웃고 들판이 처량하다" 고 썼다.

6. 곡우:

(1) 오독 살살 금지: 농민들은 밭에 들어가 살충하면서 오곡우지를 붙여 엑소시즘을 기도했다.

(2) 곡우는 어부들 사이에서 유행하며 바다를 제사하는 데 쓰인다. 곡우계절은 봄해수가 따뜻할 때, 수백 마리의 물고기가 얕은 바다로 가는 좋은 날이다.

(3) 곡우로 이동: 고대에는' 곡우로 이동' 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 날, 곡우 속의 청녀는 마을에 가서 친척을 걷거나 야외에서 산책을 하는 것은 자연과 헬스의 융합을 뜻한다.

(4) 곡우차를 마신다: 이 날 곡우차를 마시면 청화, 악령, 명목이 맑다고 해서 남방에는 곡우채차 풍습이 있다고 한다.

(5) 곡우가 향유를 먹는다: 북방에는 곡우가 향유를 먹는 풍습이 있다.

곡우 제사 창호 문조, 곡우 제사 창호 () 는 한대 이래 천년을 전해온 민간 전통이다.

곡우는 봄의 마지막 절기인데, 바촉 등지에서는 밤에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농경 외에도 고대인들은 곡우 속에서도 많은 일을 했다. 젊은 여성들은' 곡우 산책' 을 원했다. 즉 야외에서 산책을 하고 싶었다. 곡우차는 남방을 따는 것이 좋다. 불을 맑게 하고 눈을 맑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북방은 향유를 먹고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7. 긴 여름:

장여름의 이 날, 고대 황제는 관원을 데리고 북경 남교로 가서 여름을 맞이하고 여름 맞이식을 거행할 것이다. 군주와 그의 신하들은 모두 빨간 예의복을 입고 붉은 옥장식을 착용하고, 말과 차기조차도 붉은색으로 풍작에 대한 열망과 좋은 축원을 표현해야 한다. 조정에서 "여름에 얼음을 열고 문무 대신에게" 를 주다. 작년 겨울에 얼음이 보관되어 황제가 관원에게 주었다. 민간에서는 여름에 사람들이 차가운 음료를 마시고 더위를 식힌다. 여름에는 강남수향에서 연한 잠두를 삶는 풍습이 있다.

기나긴 여름이 지나고 모든 것이 원시에서 무성으로 변했다. 사실 기상학적 의미에서 긴 여름은 여름만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찻잎알을 즐겨 먹는다.' 장하' 때문에 이 날의 가장 고전적인 음식이다. 여름에 계란을 먹으면 여름 핑안 기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뚱뚱한 사람들은 이 긴 여름을 싫어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날은' 사람' 이라고 불러야 하고, 이 잔혹한 풍습의' 시초자' 는 제갈량이라고 한다.

8. 샤오만:

강남에는' 소인이 차 세 대를 움직인다' 는 말이 있다. 이른바' 삼차' 란 물차, 물레바퀴, 유조선이다. 소만은 강남 올벼가 추비를 하고, 중벼가 모내기를 하는 계절이다. 밭에 물을 가득 채우지 않으면 논두렁이 말라서 모내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력이나 축력으로 물차를 몰고 논을 관개한다.

"포만함", 이때 일부 여름 곡식의 알은 이미 포만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작은' 글자가 하나 더 있어서 성숙하기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린다.

"긴 여름의 소만은 모내기를 하고 있다." 소만은 벼를 재배하는 계절이며, 농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논에 물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 "작은 전체 불만, 그것에 대해 생각 합니다. 클릭합니다

9. 망초:

음력 2 월 초 2 화절에 꽃을 보내 꽃신을 맞이하다. 안후이 남부에서는 안묘의 농사 풍습 활동이 있을 것이며, 내일 초에 시작되어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하고, 마을 사람들은 핑안 ()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농사명언)

망고 씨앗은 바빠서 보리 밀은 모두 수확해야 하고, 여름에는 늦벼, 기장, 기장과 같은 작물도 파종하느라 바쁘다.

이때 자두가 익어서 자두의 맛이 시어 직접 먹기가 어렵다. 여름철부터 우마차 계절에는 매실을 요리하는 풍습이 있었고, 매실탕도 최고의 여름 식품이 되었다.

10, 여름 ~ 일:

산둥 각지에서 냉면을 보편적으로 먹는데, 속칭 물이라고 불리며,' 겨울의 지일면, 여름의 지일만두' 라는 속담이 있다. 광둥에서 사람들은 여름에 보양하고 냉식을 먹고 피서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여름부터 일본까지 국수를 먹었는데, 하루는 한 줄보다 짧아졌다." 이날 북반구는 낮이 가장 길다가 점점 짧아졌다.

그럼에도 여름의 지일은 가장 더운 때가 아니다. 하지만 공기 대류가 강렬하기 때문에, 특히 오후나 저녁에는 소나기가 쉽게 쏟아진다. 유우석의' 동쪽 일출 서쪽 비, 길은 맑지만 맑다' 는 것과 같다.

1 1, 샤오슈:

민간에는' 만두는 한 사람의 머리 위에 누워 있는데, 그는 두 사람의 얼굴에 누워 있고, 팬케이크 노점 계란은 세 사람의 발에 있다' 는 속담이 있다. 이 날부터 나는 삼복일에 들어갔다. 그래서 만두를 먼저 먹는 것은 전통 풍습이다. 서주 사람들은 양고기를 매복하여 먹는데, 이를 매복하여 양고기를 먹는다고 한다. 이런 풍습은 요순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만와트 규모가 용과 같다면, 일계차는 땀을 흘리지 않는다." 육유 그 여름의 얼마나 더운시를 보면 알 수 있다. 더위의 상징은 매화가 피고 꽃이 밤이 되는 것이다.

그 후로는 삼복일이다. 그러나, 담여름도 열매가 많이 열리는 날이어서, 농민들이 반년을 일한 후에 마침내 새 쌀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

12, 더위:

광둥 속담: 6 월 한여름에 선초를 먹고 신선처럼 살아요. 영원히 늙지 않아요. 선초는' 냉분초' 로 푸젠푸전 사람들은 리치, 양고기, 쌀알' 피서' 를 먹어야 한다. 샹중 호북은 전통적인 진급 방법이 있는데, 바로 여름에 병아리를 먹는 것이다. 남동남에도 여름에 생강을 먹는 풍습이 있다. "겨울에는 무를 먹고, 여름에는 생강을 먹고, 의사의 처방은 필요 없다."

무더위는 일 년 중 가장 더울 때 가뭄, 침수, 풍재 등 극단적인 날씨도 빈번하다. 따라서 농민들은 기회를 포착하고, 풍작을 빼앗고, 씨앗을 빼앗고, 가뭄에 저항하고, 침수를 배출해야 한다. 하지만 그들도 휴가를 내고 음식으로 자신을 위로할 것이다.

저장대주 사람들은 생생강즙을 먹고 체내의 습기를 제거하고, 광둥 사람들은 풀을 먹고 더위를 식히는데, 푸젠푸전 사람들은 오히려 그 도리에 반하여, 뜨거운 리치양고기를 먹고' 독으로 독을 공격한다' 고 한다.

13, 입추:

입추의 주요 풍습은 입추절, 추터치, 추바빠회, 추비스티커 등 입추시에 유행하는 민간으로 저울로 사람의 체중을 달아 장여름의 체중과 비교한다는 것이다.

입추는 가을의 첫 절기이며 수확의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 송나라가 되자 입추는 화분에 심은 오동나무를 절로 옮겨야 했다. 때가 되자 태사공은 "가을이 왔다. 클릭합니다

연극을 마친 후 오동나무는 한두 개의 잎을 떨어뜨려 가을을 표현했다. 이날은 풍속이 많다. 이를테면 가을을 더듬거나 결혼 후 출산하지 않은 여성은 밤에 시골에 가서 호박콩을 더듬을 수 있다.

호박을 만지면 소년을 낳기 쉽다. 렌즈콩을 만지면 여자아이가 생기기 쉽다. 백편두를 만지는 것이 더 길하다. 여자아이를 낳는 것 외에 백년해로의 좋은 징조이다.

14, 여름:

여름방학 전후에 중원을 축하하는 민속행사가 있을 것이다. 흔히' 7 월 반' 또는' 중원절' 이라고 불린다. 사람들은 종종 강과 호수 주위에 모여서 물에 빠진 귀신과 다른 외로운 귀신을 배회하기 위해 강등을 터뜨린다. 남방에는 백로 막걸리를 양조하는 풍습이 있다. 백로 막걸리는 찹쌀, 수수 등 오곡으로 만든 것으로 달콤하기 때문에' 백로 막걸리' 라고 불린다.

추' 는 숨기고 끝난다는 뜻이고,' 초여름' 은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기온이 점차 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짙어지는 것은 사람들이 시골에서 수영을 하며 가을경치를 맞이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하늘의 구름조차도 흩어진 것 같아, 아주 편해, 여름의 두터운 구름과는 다르다.

민간에는 줄곧' 칠팔월에 교묘한 구름을 만나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외출하여 가을을 맞이하다' 를 의미한다.

15 천 년:

제사 왕우: 밀레니엄은 태호인민이 왕우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그들은 왕우에게 제사를 지내는 동시에 토지신, 화신, 누에꽃 아가씨, 문신, 집신, 강태공에게도 제사를 지냈다.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너는 새벽 땅과 나뭇잎에 이슬이 많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야간에 수증기가 응결돼, 이름 백로다. 밀레니엄기간에 각지의 풍속이 각기 다르다.

예를 들어, 남경에서는' 백로차' 가 매우 인기가 있지만, 지흥흥흥, 삼도, 요강은 줄곧 술을 빚는 풍습이 있다. 매년 백로절이 되면 집집마다 술을 빚고 손님을 접대할 때' 토주' 를 마신다.

16, 추분:

(1) 수직 계란: 계란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분 때 난의 성장세가 양호하여 가장 좋은 입란 시간이다.

(2) 제월: 고대에는 추분을 제월절이라고도 불렀는데, 이 날에는 제월행사가 있을 것이다.

추분절기에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이 이미 시원한 가을로 접어들어 기온이 연이어 떨어졌다. 가을비 한기' 로 묘사할 수 있듯이. 옛사람들은 천둥이 치는 것은 양기가 왕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음기는 추분 후에 왕성해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천둥치는 것을 멈췄다.

더하여, 추분절기에 대한 노동자들의 금기도 속담으로 요약된다. "추분은 번개를 두려워하고, 도미는 비싸다."

17, 한로:

그래서 중양절을 포함해서 승천 행사가 있습니다. 꽃떡도 먹어야 한다. "높음" 과 "높음" 해음 때문에 떡을 "중양화떡"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걸음걸이 상승" 을 의미한다.

한로 계절에는 지면의 이슬이 더 추워서 곧 서리로 응결된다. 이 시점에서 북쪽은 이미 늦가을, 흰 구름 단풍이다. 남방의 가을기운이 점점 짙어지면서 매미는 시들어 떨어졌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남방 기후의 이 절기 중 가장 큰 특징은' 건조' 가 바로 당시 건조가 폐위를 가장 쉽게 다치게 한다는 것이다. 건강에 주의하고 달콤하고 촉촉한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18, 초서리:

(1) 상국화: 초서리 계절은 추국화가 만개할 때 국내 여러 곳에서 국화파티를 개최한다.

(2) 감 먹기: 속담에 "초서리로 감을 먹으면 콧물이 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산둥 농업 속담: 여름 수수, 백록곡, 초서리 무.

초서리 절기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초서리가 나타난다는 뜻이다. 이것은 가을의 마지막 절기이다.

이때 보건은 특히 중요하다. 민간에는' 일년보보보다 초서리를 보충하는 것이 낫다' 는 속담이 있는데, 이 절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초서리가 홍감을 먹어야 한다. 현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렇게 하면 추위를 따뜻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골도 튼튼해질 수 있다. 어떤 곳에서는 이 풍습에 대한 해석이 있다. 첫 서리는 이 날에 제기를 먹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겨울 내내 그의 입술이 갈라질 것이다. 초서리로 감 땡을 먹으면 콧물이 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곳도 있다.

19, 입동:

(1) 만두 먹기: 입동이 있을 때마다 중국 북방 사람들은 이 날 만두를 먹는다.

(2) 제천제조: 고대에는 입동날에 제조 행사를 열어 하느님의 은사에 감사했습니다.

입동이 되었으니 겨울은 지금부터 시작한다. 겨울은 끝이다. 즉 농작물은 수확한 후에 거두어야 한다.

한족들은 겨울부터 일까지를 겨울의 시작으로 삼기 때문에 한겨울을 위해 음식을 보충해야 한다. 또 옛말에 "올겨울 밀 3 층, 내년 만터우가 잠을 잔다" 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바로 추수동종의 좋은 시기이다.

(20), 눈:

(1) 베이컨: 우리나라 남부에는' 겨울에 바람으로 절여 겨울을 저장하는 풍습' 이 있다.

(2) 츠바를 먹어라:' 10 월 츠바쇼' 라는 말이 있다.

(3) 어간: 유설이 시작되면 대만성 중남부 해변의 어민들이 말린 생선을 말리고 마른 식량을 저장한다.

유설 때 베이컨은 남방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민속이다. 속담에' 겨울 왁스 바람이 불어서 추위를 막는다' 는 말이 있다. 작은 눈이 내린 후 기온이 급강하하여 날씨가 건조해져서 바로 베이컨을 가공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또한 츠바를 먹는 것도 남방의 작은 눈의 풍습이다. 츠바는 처음에 농민들이 소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쓰였다. 한 가지 설법은' 10 월, 츠쇼' 가 제사 사건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2 1, 폭설:

절인' 짠 제품': 노북 민간에는' 길이 가득하고 붉은 끈적죽만 마신다' 는 말이 있다. 남경에는' 유설절임, 대설절임' 이라는 말이 있다. 폭설절기가 되자 집집마다' 짠 제품' 을 담그느라 바쁘다.

대설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눈이 많다. 이때, 강냉기 공격수가 차가운 공기가 만나는 지역에서는 종종 폭설과 폭설이 내린다. 얼어붙은 비 (안개), 안개 등 특수한 기후 현상도 이번 시즌의 독특한 경관이 되었다.

이때' 관류 폐쇄' 도 북방 특유의 경관이다. 폭설의 절기에는 북방 하천의 물이 자주 얼어서 사람들이 마음껏 스케이트를 타고 놀 수 있다.

22. 겨울 ~ 일:

(1) 제조: 절기의 특징으로' 겨울부터 해까지 해가 뜨고, 해가 천지에서 떠오른다' 고 고대인들은 겨울철부터 하늘까지 해가 천지에서 떠오릅니다. 다음 주기의 시작을 나타내는 좋은 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중국 남부 일부 지역에서는 겨울철부터 일까지 신령과 조상을 제사하는 명절 풍습이 있다.

(2) 만두를 먹는다: 중국 북방에서는 가정이 부유하든 그렇지 않든, 만두는 매년 음력 새해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없어서는 안 될 명절 식사이다. 속담에서 말했듯이, "10 월 1 일, 겨울이 오면 모든 가족들이 만두를 먹는다." 이 풍습의 기원은' 의성' 장중경이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의학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겨울의 지일에는 태양의 직사점이 1 년 중 최남단에 도달한다. 이날 북반구는 햇빛이 가장 적고, 낮이 가장 짧으며, 북쪽일수록 낮이 짧아진다. 중국 북방에서는 겨울의 지일에는 만두를 먹는 풍습이 있고, 남방에서는 탕위안을 먹는 풍습이 있다.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수 구' 의 민속이 있고, 주대부터 궁정에는 제사 행사가 있다. 겨울의 지일도 양생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23), 작은 추위:

(1) 밥 먹기: 남경은 밥 먹는 것에 신경을 쓴다.

(2) 찹쌀: 광동은 주로 찹쌀을 먹는 것에 신경을 쓴다.

가벼운 감기는 일 년 중 가장 추운 날의 시작을 상징한다. 우리나라의 기상 자료에 따르면 소한은 최저 온도의 절기인데, 단지 몇 년 동안의 대한온도가 소한보다 낮다. 소한에 들어서자 연미가 점점 짙어지면서 사람들은 춘련을 쓰고, 창꽃을 자르고, 설맞이를 준비하고, 설날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양고기 샤브샤브, 설탕볶음밤, 군고구마가 소한패션이 되었다. 속담에' 삼구보한 겨울, 내년에는 병이 없다' 는 말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겨울에 양고기를 먹고 몸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24), 오한:

섣달 팔죽 먹기: 대한절기 중 북방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날인 섣달, 즉 음력 12 월 초8 일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날 사람들은 오곡잡곡과 땅콩, 밤, 대추, 연밥으로 달콤하고 맛있는' 랍팔죽' 을 끓였다.

오한이 마지막 절기인데, 날씨가 매우 춥다는 뜻이다.

이 절기 중 비교적 중요한 부분은' 식보' 이다. 팔보밥, 보기찜닭, 양고기찜무, 보기전닭은 모두 백성의 식탁에 꼭 필요한 제품이다.

확장 데이터:

24 절기는 중국 음력 중 24 개의 특정 명절을 가리키며 계절의 변화를 나타낸다. 그것들은 황도상의 지구의 위치 변화 (즉,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궤도) 를 근거로 만들어졌으며, 각각 황도에서 지구가 움직이는 15 가 도착하는 위치에 해당한다.

24 절기는 우리나라 선진시대에 확립되고 한대가 완전히 확립한 보충역법으로, 태양의 1 년 운동을 관찰하여 일년 중 사계절, 기후, 현상학의 변화 법칙을 인식함으로써 형성된 지식체계이다. 그것은 태양의 1 년 운동 궤적을 24 등분으로 나누는데, 각 등분은 하나의 절기인데, 입춘부터 추위가 끝날 때까지, 주가 반복된다. 역대 정부가 반포한 시간 기준이자 농업 생산을 지도하는 나침반이다.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냉온비와 눈을 예측하는 나침반은 중화민족 노동인민들의 오랜 경험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바이두 백과-24 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