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풍수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전통 이상문화경관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중국 전통 풍수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전통 이상문화경관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저는 대가가 아니며 단지 풍수와 마술, 전통문화의 팬일 뿐입니다.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수정하고 소통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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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풍수는 Kanyu Science라고 불리며 현재는 Living Environment Science라고 불립니다.

고대 중국인은 풍수지리(Feng Shui Kanyu)라고 불렀고, 지리학(geography)이라고도 하여 관우풍수지리(Feng Shui Fengshui Geography)라고도 불렀다. Kan(하늘 관찰), Yu(토지 측량), 바람(공기 공간), 물(수문학 및 수질), 지구(지형 및 지질학)(연구 및 분석 이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원시시대에 시작되어 요순시대에 원형을 취하고,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성숙하고,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번성했습니다. 풍수는 인간이 오랜 생활 속에서 쌓아온 귀중한 경험입니다. 햇빛을 마주하고, 비바람을 피하고, 화재를 예방하고, 물을 가까이하고, 여행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생활이론이 되었습니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생활 환경의 장점과 단점을 지속적으로 요약하여 매우 성숙하고 체계적인 중국 풍수 이론을 형성해 왔습니다.

풍수 이론은 실제로 지구물리학, 수문지질학, 천문학, 기상학, 환경 경관, 건축, 생태학 및 인간 생명 정보학의 통합입니다. 자연환경을 세심하고 세심하게 살펴보고 이해하며, 자연을 활용하고 변화시키며, 좋은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풍수는 중국 전통 건축 활동의 모든 과정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부지 선정 계획, 건물 단위, 정원 스케치, 실내외 장식 디자인, 건축까지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하며, 현대 부동산 브랜드 계획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주거 지역의 건축 배치에 기초한 풍수 계획은 먼저 여러 가지를 확립해야 합니다. 풍수 관점: 태극권 현장의 모든 것의 개념과 에너지를 안내하는 개념.

1. 태극권의 종합적 시각

도시, 마을, 마당, 건물, 집, 방… 모두 태극권이지만, 그 위치는 다르다. 수준. 주거용 건물의 레이아웃은 자체 태극권과 건물 그룹의 태극권에 따라 달라집니다. 건물 그룹의 레이아웃은 정사각형 지형과 완전한 태극권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건물의 특정 부분을 나쁜 위치에 두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건물 배치는 태극권의 아우라 효과에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건물 그룹 내 작은 녹지 공간을 중앙 부지에 선택하고 건축 스케치로 장식해야 합니다. 주거용 디자인에서는 집의 모서리 부분이 누락되어서는 안 됩니다. 주거용 층 내의 가구는 엇갈리게 배치되거나 별도의 주택으로 분할되어 각 주택의 평면도에서 모서리가 누락되어서는 안됩니다.

2. 전능한 장에너지관

풍수의 5대 요소는 용, 동굴, 모래, 물, 방향이며 그 본질은 에너지이다. 용을 찾고, 구멍을 뚫고, 모래를 살펴보고, 물을 찾고, 방향을 잡는 것은 모두 인체에 적합한 상서로운 기를 찾고 인체에 이롭지 않은 사악한 기를 피하는 것입니다. 사물 사이에는 장이 있고, 기는 그 장에서 나옵니다. 현대과학은 인체에도 기운이 있고, 식물에도 기운이 있고, 건물에도 기운이 있고, 만물에는 기운이 있음을 예비적으로 실증했습니다. 중력과 마찬가지로 장의 에너지도 보편적입니다. 하나의 건물은 미미할 수도 있지만, 여러 건물이 모여 있으면 그 분위기가 극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3. 현장의 기 지도

풍수의 기는 우주의 기, 땅의 기, 국지의 기, 건축군의 기, 식물의 기, 인간의 기이다. 신체의 기 기의 통일장은 기 내의 기입니다. 우주, 땅, 지역의 기운이 바로 큰 기운이다. 멋진 분위기는 텅 빈 곳에서 나오며 실제 장소에서 멈춘다. 양자이는 대부분 유사한 분지 또는 반분지(환산, 산만)에 위치하도록 선택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지역은 토양과 물이 비옥하여 사람들의 생활에 적합하고 그 지역의 대기를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 에너지의 본질은 나선형 운동입니다. 특정 수준에서 장 에너지의 국지적 나선형 운동은 우주의 일반적인 환경의 일부입니다.

작은 환경의 식물, 건물, 인체는 작은 분야의 오라입니다. 작은 환경의 기운을 풍수에서는 흙 기운이라고 합니다. 흙 기운은 높은 곳에서 나와 낮은 곳으로 갑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소는 특정 조건과 지역 환경에서 인간의 지적인 이해를 통해 적절하게 안내될 수 있습니다.

바람(공기), 물, 땅(땅)의 질과 그것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이것이 풍수의 기본이다. 바람은 사람이 숨 쉬는 공기이고, 물은 사람이 먹는 물이며, 물의 원천이고, 흙은 농작물이 자라는 흙이고 경혈의 흙은 흙이다. 공기, 물, 흙은 인간의 생존에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바람(공기)의 질, 수질, 토양의 질이 좋지 않으면 생물학적 문제를 일으키고, 질병을 일으키고, 재난을 일으키게 됩니다. 누구도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대 풍수 고수들은 공기를 보고 냄새를 맡아 공기질을 측정하고, 물을 맛보고 물고기를 키워 수질을 측정하고, 흙을 꼬집어 흙을 맛보는 등의 방법을 주로 사용했다. Xue Xin Fu: 풀이 무성하고 나무가 무성하며 물이 깊고 흙이 두껍습니다. 이것은 풍수지리 토양의 품질을 육안으로 테스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고대에는 풍수지의 품질을 판별하기 위해 풍수 고수들이 보고, 냄새 맡고, 맛보고, 손으로 꼬집고, 저울을 사용하는 원시적인 방법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과학이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풍수 전문가들이 여전히 이런 단순한 방법에 집착한다면, 시대에 발맞추지 못하고, 도구를 혁신하지 않으며, 공기질, 수질, 토양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과학적인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을 무시하기까지 합니다. 만약 이러한 간단한 방법을 무시한다면, 풍수지리인들이 하늘에 영혼이 있다면 분노하여 우리를 저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풍수의 외모와 애정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여기서 말하는 바람은 공기이자 공간이다. 물은 물이 축적되어 형성된 도랑, 하천, 강, 호수 및 바다입니다. 토지는 흙이 쌓여 형성된 산과 능선입니다.

나중에 풍수학자들은 음양궁의 위치(경혈점) 뒤에 직접 연결된 산을 용이라 부르고, 그 밖의 언덕을 모래라 불렀다.

번식과 번식, 나라와 민족을 다스리는 과정, 행군과 싸움의 과정에서 인간은 하늘을 관찰하고, 지형을 측량하고, 지형을 이해하고, 지질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류의 생존과 쇠퇴, 국가의 장기적인 안정, 전쟁의 성공과 관련된 것으로서 풍수지리학의 근본이론이 형성되었다.

풍수 전문가들은 산과 강의 모양과 모습이 인간의 행동과 행운이나 불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풍수 역시 풍경과 공간을 인간화하고, 풍경과 공간의 세 가지 형태를 애정의 표현으로 해석한다. 음양집에 애정이 있는 사람은 상서롭고, 음양집에 무자비한 사람은 불운하며, 음양집에 반감정적인 사람은 불길합니다. 이것은 풍수의 높은 수준의 이론입니다. 이런 내용을 풍수에서는 물리학이라고 합니다. 풍수 고전인 청무경, 장장경, 설신부, 용경흔들기, 수상한 용경, 법복, 인자기 등에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음양하우스의 위치와 방향 선택.

위 원칙을 숙지한 후 음양옥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풍수에서는 이를 경혈이라고 합니다. 침술은 풍수의 핵심입니다. 풍수 고수들의 모든 노력은 음양의 집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풍수 환경은 음양 하우스를 중심으로 작동합니다. 참 경혈만이 풍수의 생명력이 모이는 곳이고, 풍수의 상서로운 기운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풍수의 영향으로 양집이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실이다. 현대과학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고대인의 경험과 현대인의 많은 사실에 따르면 이러한 효과는 실제로 존재하며 때로는 양재의 효과보다 더 명백합니다. 왜 이런거야? 이 이유는 과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대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을 쓸모없고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과학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과학은 전능하지 않고, 현대과학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음양옥의 위치를 ​​선택한 후, 주변 조경 공간의 활력을 흡수할 수 있도록 가장 적절한 건축 방향을 선택하세요. 이를 수직 방향이라고 하며, 수직 방향이 풍수의 열쇠가 되었습니다. 고대 관청 건물을 보면 모두 북쪽과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Zishan은 정오를 향하고 있습니다. 풍수에서는 방향 선택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음양가옥의 설계 및 시공과 풍수지리의 개선.

중국 풍수에서는 음양 주택의 설계와 시공을 음양 주택 건설의 전반적인 과정을 따라가기 위해 숙달해야 하는 방법으로 간주합니다. 건축 방향, 조명, 크기, 높이, 색상, 방, 스토브, 침대, 문, 가구 등의 내부 선택 및 배치뿐만 아니라 우물, 문루, 도로, 교량, 화장실, 배수구의 외부 디자인 등 , 기타 등등. 고대인들은 어떤 곳도 완벽할 수 없으며 일부 나쁜 환경은 인위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소위 시력의 기술은 솜씨의 도구입니다.

허우롱산과 수이커우산의 고대 마을에는 많은 나무를 심고 엄격하게 보호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고대인들이 생태 환경 건설을 매우 중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생활 환경을 얻기 위해 풍수지리를 바꾸는 방법으로는 강을 바꾸고, 다리를 짓고, 도로를 짓고, 연못을 파고, 벽을 쌓고, 탑을 쌓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이 풍수의 기여입니다. 풍수에서는 이러한 작업 관행을 풍수 전문가에게 필요한 과정과 기술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고대 풍수 대가들은 건축 설계자이기도 했습니다.

덕을 쌓으세요. 속담처럼: 선행을 쌓은 집은 항상 행복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효도하도록 격려하고, 선을 행하도록 설득하며, 사람들이 발전하도록 격려하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며, 사람들에게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 환경을 최적화하여 삶과 사회를 개선하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풍수의 기본 개념이자 최고의 목표이다.

고대 중국인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이며, 인간의 영혼은 하늘과 땅의 기운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아름다운 마음만이 아름다운 풍수지리와 공명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자만이 아름다운 음양 집을 얻을 수 있고 풍수지리의 상서로움과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마음이 추악한 사람은 아름다운 음양집을 얻을 수 없고 추악한 음양집만 얻을 수 있으며 풍수의 맹렬한 벌을 받을 뿐입니다. 따라서 풍수는 풍수 사용자와 대지의 주인의 영혼을 형성하고 정화하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도덕의 배양과 축적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복은 마음에서 생기고 땅은 마음에서 창조된다.

1. 전체 시스템의 원리

풍수 이론은 환경을 전체 시스템으로 간주하며 이 시스템은 인간 중심이며 세상의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환경의 모든 전체 시스템은 상호 연결되고, 상호 제한되고,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반대되고, 상호 변환하는 요소입니다. 풍수의 기능은 다양한 하위 시스템 간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파악하고 구조를 최적화하며 최상의 조합을 찾는 것입니다.

2. 지역적응의 원칙

지역적응은 환경의 객관성을 바탕으로 자연에 적합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은 실용적인 국가이므로 현지 상황에 맞게 조치를 취하는 것은 실용적인 사고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실제 상황에 따라 사람과 건물을 자연에 적합하게 만들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단순함으로 돌아가고, 자연과 인간을 결합시키기 위해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풍수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3. 산과 강을 가까이 하는 원리

산과 강을 가까이 하는 것은 풍수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물은 만물의 생명력의 원천입니다. 물이 없으면 사람은 살아갈 수 없습니다. 고고학으로 발견된 원시 부족의 거의 대부분이 강변 테라스에 있었으며 당시 사냥, 낚시, 과일 따기에 적합했습니다.

4. 상황 관찰의 원칙

청나라의 『양재십서』에서는 “사람이 사는 곳은 주로 땅, 산, 땅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장 큰 추진력을 갖고 인재와 관련된 강은 축복이 가장 중요합니다. "풍수는 산의 지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작은 환경을 더 큰 환경에 둡니다.

큰 환경에서 작은 환경을 관찰하면 수원, 기후, 산물, 지질학 등 작은 환경에 대한 외부 제약과 영향을 알 수 있다. 땅의 행운과 불운은 마치 한의학에서 맥박을 짚는 것과 같습니다. 느리거나 느린 것은 심혈관계의 기능적 상태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신체의 전반적인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농가는 상황이 완벽할 때만 완벽합니다. 누구나 먼저 산과 강의 전반적인 환경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면 걱정이 없고 축복이 클 것이다.

5. 지질 테스트의 원리

풍수는 지질학에 매우 까다로우며, 지질학이 인간의 체격을 결정한다고 믿습니다. 이것이 과학적이라는 것도 입증되었습니다. 일부 풍수 고수들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손으로 갈고, 입으로 흙을 씹고, 깊은 흙과 수질을 확인하기 위해 우물을 파기도 하고, 몸을 기울여 지하수의 흐름과 소리를 듣기도 한다. 이것은 가식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전혀 말이 되지 않습니다.

6. 수질 분석 원리

다른 지역의 물에는 다양한 미량 원소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일부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풍수 이론은 물의 내부와 외부를 조사하고, 수질을 분석하고, 물의 흐름을 제어하고, 물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을 주창합니다.

7. 남향 원리

중국은 북반구, 유라시아 동부에 위치하며 국토의 대부분이 북회귀선(23)에 위치한다. 북위 26도), 일년 내내 햇빛이 있는 남쪽에서 촬영됩니다. 남쪽을 향한 집은 햇빛을 흡수하기 쉽습니다. 햇빛은 사람에게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사람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으며, 겨울에는 남쪽 방의 온도가 북쪽 방보다 1~2도 더 높습니다. 둘째, 사람의 비타민 D 합성에 참여합니다.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어린이는 구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셋째, 햇빛의 자외선은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넷째, 인간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조명뿐만 아니라 북풍을 피하기 위해 북쪽에 앉아서 남쪽을 바라보십시오. 중국의 지형에 따르면 기후는 몬순 유형입니다. 겨울에는 시베리아의 한류가 있고, 여름에는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일년 내내 변합니다. 갑골 비문에는 바람 측정 기록이 있습니다. 《역사기록과 여서》에 따르면, "부주봉은 서북쪽 10월에 살고, 광모봉은 북서쪽 11월에 살고, 조봉은 북동쪽 1월에 산다. 명서봉은 서북쪽에 산다.

8. 절도의 원칙

중도는 딱 맞고 공정하며 크거나 작지 않고 높지도 낮지도 않으며 최대한 최적화된 것을 의미하며, 완벽에 가깝습니다.

절제의 또 다른 의미는 중간에 있다는 것입니다. 절도의 원칙 역시 중심이 돋보이고, 배치가 깔끔하며, 부가시설이 축을 중심으로 촘촘하게 배치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형적인 풍수지리에는 지구의 경도와 평행하고 남북으로 뻗어 있는 중심축이 있습니다. 중심축의 북쪽 끝은 수평의 산이 있어 T자형 조합을 이룬 것이 가장 좋고, 남쪽 끝은 넓은 명당(평야)이 있는 것이 가장 좋고, 중심축의 동쪽과 서쪽에 건물들이 밀집해 있다. , 곡선 강도 있습니다. 명청시대의 능묘와 청나라의 정원은 이 원칙에 따라 건축되었습니다.

9. 기(氣)를 따르는 원리

기(氣)는 만물의 근원이다. 기는 하나가 모여서 두 가지를 낳는다. 땅은 기에서 얻고, 물은 기에서 얻고, 사람은 기에서 얻고, 기에게 반응하는데, 만물은 기에서 면역되지 않는다.

풍수 이론은 활력이 있는 곳에 도시 주택을 짓는 것을 옹호하는데, 이를 활력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에너지가 흘러야 식물이 잘 자랄 수 있고, 인간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

10. 풍수 원리의 변화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이해의 목적은 세상을 자신에게 봉사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때가 되면 변화하고 그것을 믿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문명은 말을 하는 것이고, 재벌은 의를, 개혁은 책임을 지는데, 후회는 죽음이다. 천지의 혁명으로 사계절이 생기고, 당과 오의 혁명이 천지를 따라 백성에게 화답하였다. 혁명의 시대에는 정의가 위대합니다. “혁명은 변화를 의미합니다. 환경을 변화시켜야만 사람들이 최적의 생활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