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의 기모노 문화와 특징
일본의 기모노 문화와 특징
일본의 기모노 문화와 특징
기모노는 중국 당나라에서 유래되었으며, 일본말 '복장'은 중국 당나라 예복에서 유래했다. 당나라의 번영으로 인해 이때의 의복과 의복은 중국과 외국에서 서로 영향을 미쳤다. 일본의 기모노는 이때 중국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 지역에서 '이식'됐다고 한다.
서기 3세기경 『위지·일본인전』에 따르면 “천 조각을 사용하는데 가운데에 구멍이 있고 거기에 머리가 끼워져 있다. 옷을 맞춤 제작합니다." 이것이 기모노의 원형입니다. 야마도 시대에 일본 왕은 세 차례에 걸쳐 중국에 사신을 보내 한족 직조, 오족 직조, 직조와 봉제 기술에 능숙한 장인들을 데려왔습니다. 장인들이 중국 의류를 가져왔고 그 스타일이 일본에 소개되었습니다. 나라 시대(718년) 일본은 당나라 사신을 중국에 파견해 당나라 왕의 영접을 받고 많은 궁정복을 하사받았다. 이 의상은 일본에서 눈부시고 큰 인기를 얻었으며 당시 일본 궁정의 모든 문무관들이 부러워했습니다. 이듬해 일본 국왕은 온 나라에 수나라와 당나라 스타일을 모방한 옷을 입도록 명령했습니다.
14세기 무로마치 시대에는 일본의 전통적 풍습과 미적 취향에 따라 수당시대의 특징을 지닌 의복이 점차 발전하여 이후 600년대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연령. 패니팩은 일본 여성들이 예복과 벨트를 착용한 기독교 선교사들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 1868년 메이지 유신 이전에는 일본인 모두가 기모노를 입었지만,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상류층 남성들이 흔히 '외국의 옷'이라고 부르는 양복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당시 당시 여성들은 아직 기모노를 입고 있었기 때문에 이동이 어려워 불행을 겪거나 신체적 부상을 입었다. 그 후 일본 여성들은 점차 치마나 다른 옷을 입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기모노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행사입니다. 축제 축하 행사, 졸업식, 결혼식, 장례식, 어린이를 위한 "7-5-3" 축하 행사 등 어디에서나 전통 기모노를 입은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
기모노의 두 소매는 왼쪽 어깨에 매듭이 있고 허리 부분에 핀으로 고정되어 있는 슬릿이 새로운 디자인의 민소매 기모노입니다. 원단에 입체적인 주름이 있는 직선형 기모노입니다. 긴 셔츠 위에 기모노를 입고 허리를 핀으로 고정하면 소매가 가볍고 움직일 때 흐르는 느낌이 듭니다. 기모노는 일본 민족의 전통 의상으로, 중국 당나라 의복을 기반으로 1,000년 이상의 진화를 거쳐 형성되었습니다. 일본인들은 기모노를 통해 예술적인 감각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기모노 문화
일본에서는 '기모노'라고도 알려진 기모노. 기모노는 일본의 전통 의상으로, 일본 인구의 90% 이상이 '야마토' 민족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일본어로 '의복'이라고도 불립니다. 기모노는 체온을 유지하고 신체를 보호하는 것 외에도 예술적 가치도 높습니다. 특히 여성용 기모노는 컬러풀하고 스타일이 아름다우며, 허리 부분에 아름다운 넓은 띠가 달려 있어 그야말로 예술 작품입니다.
이런 옷은 일본인의 체형과 기후에 더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민족 의상이 되었습니다. 일본 가정에는 이러한 관습이 있습니다. 소녀가 3~7세가 될 때마다 그녀의 부모와 친척은 그녀에게 "축복의 기모노"를 주고, 3월 3일과 5월 5일에는 "소녀의 날"에 "남자아이"를 줍니다. 10월 5일을 맞는 '날',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주는 선물 중 기모노는 가장 소중한 선물이다.
기모노에는 색상, 질감, 스타일에 관계없이 다양한 유형과 스타일이 있으며 지난 수천 년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방식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남성용 기모노의 색상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며 대부분 어둡고 황갈색, 진한 파란색, 검정색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문의 로고는 가슴 양쪽에 새겨져 있는데 이를 가문이라 부른다. 여성용 기모노는 다채롭고 화려하며 벨트가 넓고 종류와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기모노를 입을 때는 일반적으로 허리띠와 몸에 꼭 맞는 속치마를 입은 다음 몸에 꼭 맞는 속셔츠를 입고 다양한 색상의 기모노를 입습니다. 외부에. . 또한 천으로 만든 양말과 나막신 또는 짚신을 착용해야 하며 동시에 머리를 빗어올려야 합니다. 길고 흰 비취 목을 남겨주세요. 기모노의 절묘한 직조, 염색, 자수는 예술 작품을 만들어냅니다.
기모노의 원단은 과거에는 주로 면으로 만들어졌으나 지금은 모두 비단으로 만들고 소량의 양모도 사용합니다. 여름 기모노는 일반적으로 레노 직물로 만들어지며 한 겹만 사용됩니다. 겨울 기모노는 무거운 "모메" 실크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기모노는 일반적으로 3겹으로 되어 있는데 첫 번째 층은 천, 두 번째 층은 안감, 세 번째 층은 속옷입니다. 이 3개의 레이어는 모두 흰색 실로 손바느질로 만들어졌습니다. 고급 기모노 원단은 모두 손으로 자수하고 손으로 칠하고 제작이 매우 섬세하여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간단한 기모노는 180,000엔, 결혼식용 기모노는 쉽게 수백만 엔이 듭니다. 심지어 수천만 엔에 달하는 것도 있습니다.
기모노의 색깔 금기
『중국 민속 금기』라는 책에서는 옷의 색깔을 고상한 색깔의 금기, 값싼 색깔의 금기, 강렬한 색깔의 금기, 화려한 색상에 대한 금기. 『의례서』에는 천잔의복이 계절에 따라 색깔이 다르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음양과 계절의 오행에 따라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의 다섯 가지 색으로 구분됩니다. 당 태종 정관 4년에 모든 관리들의 궁정복 색깔을 정했는데, 주홍색 앞에 보라색을 두었습니다. 3품 이상은 보라색, 4품과 5품은 주홍색, 6위는 짙은 녹색, 7위는 짙은 녹색이다.
연한 녹색, 8학년 짙은 녹색, 9학년 연한 녹색.
일본사에서 색에 대한 금기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일본 국왕 재위 11년(605)에 쇼토쿠 태자가 12계급을 반포했는데, 12계급의 관이 그 계층에 따라 사용되었다. 위에서 아래로 덕(보라색), 인(녹색), 예(빨간색), 믿음(노란색), 의로움(흰색), 지혜(검은색)입니다. 이 6가지 색상과 크라운 위치는 최대 12개 레벨까지 크고 작은 두 가지 범주로 다시 세분화됩니다.
일본 역사에서는 황태자, 천황, 일본 군주, 왕자의 의복 색상으로 주황색, 진홍색, 청록색, 진한 보라색을 각각 지정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제한되었습니다. 특히 진한 빨간색과 진한 보라색은 왕실 이외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 규칙은 1945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일본 다카마쓰즈카 고분 벽화에는 당복을 입은 남녀 초상화 외에 청룡, 주작, 백호, 현무(검은 거북)의 수호신 그림도 있다 네 방향의 신들. 오늘날까지도 일본의 일부 지역에서는 기모노를 입을 때 엄숙한 의식이 아닌 이상 흰색과 빨간색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흰색은 거룩함과 순결을 상징하고 빨간색은 마법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기모노의 특징
기모노를 만들 때 키가 다르고, 키가 작고, 뚱뚱하고, 마른 사람이 있어도 사람의 체형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같은 사이즈의 기모노를 입으면 몸에 맞지 않는 옷 같은 느낌. 개인에 따라 허리둘레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기모노는 기본적으로 몸을 직선으로 교차하는 직선으로 구성되어 인체 곡선의 표현이 부족하지만 일본인의 기질에 맞는 엄숙함, 안정감, 평온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모노는 일본의 특성에 부합합니다. 일본 대부분의 지역은 따뜻하고 습하기 때문에 옷의 통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모노는 상대적으로 헐렁하고 옷에 8개의 "호흡 구멍"이 있고 기모노의 소매, 옷깃, 옷깃을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에 일본의 풍습과 기후에 매우 적합합니다. 다양한 기모노는 스타일과 입는 방식에 있어서 "큰 유사성"과 "작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작은 차이점"이 의복의 중요한 기능, 즉 그들이 속한 정체성, 연령 및 사회적 계층을 보여줍니다. 여성용 기모노를 예로 들면, 이 "작은 차이"는 주로 소매에 반영됩니다. 기모노의 소매는 크게 '검은 소매', '색 소매', '혼 후리소데', '나카 후리소데' 등으로 구분됩니다. 소위 "소매 유지"는 소매가 상대적으로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은 소매" 기모노는 종종 절묘한 패턴으로 장식되며 중년 여성을 위한 드레스이며 일반적으로 결혼식이나 연회와 같은 좀 더 웅장하고 엄숙한 행사에 입습니다. "이로노메소데"는 다양한 색상으로 나오는 기모노입니다. "블랙메소데"를 입는 사람보다 어린 나이에 입는 옷이기도 합니다. 후리소데는 일본의 젊은 미혼 여성을 위한 전통 의상으로 비교적 고급스럽고 일반적으로 축하 행사, 졸업식, 설날에만 입습니다. (현재는 그런 시기에도 이런 종류의 기모노를 입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소위 "후리소데"는 길이가 약 1m이고 발목까지 늘어지는 긴 소매를 말합니다. 또, 일상생활에서 입는 기모노의 일종인 '무색대지'도 있다. "무색의 땅"에는 패턴이 없고 색상이 있습니다.
통풍은 기모노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으로 기모노의 소맷단, 플래킷, 트레인을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폐, 특히 스커트의 개폐는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다양한 오프닝과 클로징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며 착용자의 다양한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작가가 기모노를 입을 때 치마는 항상 열려 있고, 치마의 'V'자 교차 부분만 벨트로 묶는다. 이러한 옷차림은 기모노를 벗었지만 벗지 않은 듯한 느낌을 주어 일종의 암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 직업에 종사하는 여성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이 직업에 종사하지 않는 여성이 기모노를 입을 경우에는 치마를 닫아야 합니다. 그러나 셔츠를 닫아도 닫히는 정도도 각별하며 착용자의 결혼 여부를 나타냅니다. 기혼 여성이라면 셔츠를 완전히 닫을 필요는 없으며 목 근처 부분은 착용자의 결혼 상태를 나타냅니다. 열어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혼 소녀라면 옷을 묶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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