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풍속과 기원

단오절의 풍속과 기원

단오절은 음력 5 월 5 일, 일명 단양절, 오월절, 용주절, 욕란절 등이다. [1] 은 한자 문화권이 중국과 다른 나라에서 유행하는 전통 문화제이다.

단오절은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는 질병을 없애고 전염병을 예방하는 명절이었다. 오월 춘추 이전에는 음력 5 월 초 5 일에 용주 경주의 형태로 부족 토템제를 거행하는 풍습이 있었다. 나중에 시인 굴원이 지라강에 투항해 죽자 중국인들이 굴원을 기념하는 전통 명절이 되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우즈와 조아도 기념된다.

예로부터 쫑쯔, 수컷 황주, 창포, 쑥잎 삽입, 용주 경주, 황무 먹는 풍습이 있었다. , 지금까지,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중화문화의 영향을 받아 추석도 중화문화권이 있는 나라와 세계 각지의 화교의 전통 명절이다.

2008 년부터 단오절은 국가 법정 공휴일로 등재되었다. 2006 년 5 월, 국무원은 그것을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했다. 2009 년 9 월 유네스코는 중국 단오절을 세계 무형문화유산에 등재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심의하여 중국 최초의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선정된 명절이 되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굴원설을 기념하는 것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

1, 굴원을 기념하며 말했다

굴원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등을 꺼내서' 퐁당, 퐁당' 을 강에 던져서 어룡, 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색색의 실크로 싸서 갈색 씨앗으로 만들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2, 기념 우 사부님 는 말했다.

단오절의 기원 전설: 굴원과 오자서.

저장 일대에서 널리 전해지는 단오절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 476 년) 를 기념하는 우사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3, 효도를 기념하는 딸 조아가 말했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그래서 단오절도 효딸 조아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4. 그것은 고대 월족의 토템제사 이론에서 기원했다.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의 추론에 따르면, 이것은 여전히 용의 토템을 숭배하는 부족이다. 역사적으로 백월라고 불린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단오절 이론

이 견해는 좀 많은' 단오시험' 과' 단오역사교육' 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5 월 초 5 일이 고대 오월' 용' 부족이 토템제를 거행하는 날이라고 생각한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쫑쯔 먹는 것과 용선 경주는 단오절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행사로 모두 용과 관련이 있다. 쫑쯔 물에 던지면 종종 용에게 도둑맞고 용선 경주는 한다.

(2) 인종 횡단과 고대 오월 사이의 관계는 특히 깊으며, 오월 사람들은 끊임없이' 용처럼 생긴' 풍습을 문신하고 있다.

(3) 5 월 초 5 일에 색사로 팔을 묶은 고대 민속은' 용처럼' 문신 풍습의 유적이어야 한다.

6. 나쁜 날 금기 이론

한나라 사람들은 5 월 5 일이 사악한 달과 날이라고 생각하는데,' 5 월을 언급하지 않는다' 는 풍습이 있다. 즉 5 월 5 일에 태어난 아기는 남자나 여자가 키울 수 없다는 것이다. 일단 기르면 남자는 아버지를 해치고 여자는 어머니를 해친다. 심지어 "5 월이 되면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다", "5 월에 집을 지으면 머리가 벗어진다" 는 말도 있다. 이런 풍습은 늦어도 전국 시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한나라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 풍습은 숭의' 논형',' 응당' 풍속통' 과' 후한서' 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5 월 5 일은 사악한 달과 악의 날이며, 역병을 없애고, 악을 쫓아내고, 행운을 구하기 위해 관련 문화활동이 생겨났고, 단오절도 특색이 되었다.

7. 여름 ~ 일 이론

여름부터 일본까지 이론의 발기인은 황석씨이다. 1963 년' 단오풍속습관사' (홍콩 근흥서점 1963 출판) 라는 책에서 단오기원은 고대, 3 대 병류, 진한시는 강으로, 당송시에는 호수해로 확장되었다고 주장했다.

단오절은 여름부터 일론까지 유래한 것으로 학자들은 더 넓은 시각으로 연구했다. 1983 년 유덕겸씨는 또 다른' 단오절 기원론' ('문사지식' 제 5 호, 1983) 에서 단오절이 여름상주 여름 ~ 일 출신이라고 생각하고 굴원과 단오절' 두백초' 를 제안했다 유덕겸은' 단오절과 중국 전통명절' 에서 세 가지 주요 이유를 제시했다. (1) 권위 있는 저작' 가시초세기' 는 5 월 초 5 일 쫑쯔 먹는 명절 풍습을 언급하지 않고 여름의 지일절에 썼다. 경주에 관해서는, 수대 두태청' 옥촛불집' 이 여름부터 날로 꼽히는 오락활동으로 꼽혔는데, 투항하는 대시인 굴원을 인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단오절 풍습의 일부 내용, 이를테면' 파라쿼트 밟기',' 투백초',' 약 따기' 는 굴원과 무관하다. (3)' 계화례' 에서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해석은' 햇빛이 비치고 단오가 한여름에 있기 때문에 한여름 축제라고도 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따라서 단오절의 가장 이른 기원은 여름의 지일이다.

2006 년 6 월 5 일부터 4 월 38 일까지 한국 서울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중국 사회과학원 민족학 인류학연구소 연구원 호씨는 다시 한 번 여름이론을 보완하고 단오절을 여름이라고 주장했다.

8, 난초욕론에서.

예기' 에 따르면 단오절은 주나라의 난초욕에서 기원했다. 옛사람들은 5 월에 난초를 채취하여 목욕 해독 난초탕을 유행했다. 데이전: "5 월, ... 매실을 콩으로 삶고 난초를 목욕으로 저장하다." 굴원 "구가 구름": "욕란탕은 네모난 나무와 같고, 화복은 영과 같다." 남조량인' 형추기년' 은 "5 월 5 일, 욕란절이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이 풍습은 당송 시대로 전해졌으며, 단오 목욕난초의 달이라고도 불린다.

9. 기념 중간자 연역

동한 채용의' 조근' 에 따르면 단오절은 선현을 기념하는 명절이다.

10, 군웅의 수군 이론에서 유래했다.

송대에 이르러 가오 쳉 (Gao Cheng) 은 "사물의 기원" 이라는 기사를 발표했다. 단오절은 춘추시대 월왕 군웅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는 매일 수군을 연습한다.

민속활동

단오절 풍습

단오절을 축하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2000 여 년 동안 해온 전통 습관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민족이 많고, 전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명절 명칭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도 서로 다른 풍습이 존재한다. 그 내용은 주로 딸이 친정으로 돌아가 종규상, 영귀선, 오후 티베트, 오후 끈적끈적한 나뭇잎, 창포쑥, 백병투어, 향낭을 쓰고 제사 그릇, 용주 경기, 경기, 타격, 그네 타기, 웅황으로 아이를 그리고 수컷황주를 마시는 내용이다

배두모

과거에는 다섯 가지 여성 머리 장식이 있었다. 강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일부 지역은 건강한 사람들이라고도 합니다. 이 물건은 먼 옛날부터 걸어온 것으로, Ai 인의 다른 형태이다. "자청록" 은 "당송유사" 를 인용했다. "대강남북에서 5 일 일등상을 받는 사람은 교묘하다. 아이엽은 모두 억압하여 판매하거나 요정, 불, 그리고 무, 벌레, 물고기, 짐승, 팔보화 등의 모양을 수놓았다. 크레이프 거미, 미봉림, 굳은살, 잔디 도마뱀, 사마귀 매미 전갈, 호리병박, 색채가 실감나다. 위에는 보물이 하나 덮여 있고, 수국은 무수히 많고, 방울은 수백 개의 모양이거나, 혹은 함께 묶여 있다. 이름은 콩 어머니, 무적이다. 클릭합니다

과아이후

과거에는 단오절이 악령을 쫓기 위한 장식물로 사용되었다. 중국 고대에는 호랑이가 신수로 여겨져 악보를 피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풍속통" 구름: "호랑이는 음경이고 짐승도 길다. 귀신을 먹을 수 있다 ... 악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특히 아이호의 단오절 기간 동안 호랑이로 악령을 퍼붓는다. 아이호는 아이엽으로 자르거나 호랑이의 리본으로 잘라서 아이잎으로 붙이고 머리에 착용한다. 천여 년 동안 단오절은 줄곧 아이호의 풍습으로 장식되어 왔다. 송진원귀는' 송본광기' 연호 잡주를 인용했다. "단오에는 아이로 호랑이를 하고, 검은콩처럼 크거나, 리본을 호랑이로 자르고, 아이잎을 붙여서 착용한다. 왕 "단오첩" 시: "노빌 두봉, 악령을 몰아내는 상운 칠보. 청대 부차타운은' 연경 연간노트': "해질녘, 규중 공교자, 실크로 만든 호랑이, 쫑쯔 ... 색색의 실로 입고 머리핀의 머리에 걸거나 아이의 등에 묶는다. 고시가' 옥이 비녀를 삼키고 호랑이를 가볍게 사랑한다' 고 말하는 것은 바로 이런 뜻이다. ""

이마를 그리다

단오절에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를 바르는 풍습은 구름이 독충을 쫓아낼 수 있다. 전형적인 방법은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자를 그리는 것이다. 하나는 수컷을 빌려 독을 쫓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호랑이 금액 ("왕" 은 호랑이와 같고,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다. 호랑이로 바뀌기 때문이다) 을 빌려 악을 진압하는 것이다. 청부차타운은' 연경 연보' 를 충충했다. "음력 정월 초부터 함께 웅황살주를 취하여 어린이의 옷깃과 콧귀에 발라 독을 피한다." 이마, 코, 귀 외에 다른 곳도 발라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서하곡 현지는 "단오음웅황주, 소아액, 손, 발. 병세를 연장할 수 있다" 고 기록했다.

이름을 동반하여 여단을 부르다

나는 단오절에 악세사리를 착용하는 것을 싫어한다. 생명선, 생명선, 장수선, 장수선, 백소, 소병, 오색선 등이라고도 합니다. , 다른 이름, 모양과 기능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단오절에는 오색 실크로 만들거나, 문 앞에 걸거나, 아이의 목에 걸거나, 아이의 팔에 묶거나, 침대발, 요람 등에 걸어놓는다. 재난을 피하고 건강을 지키며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축제에는 다섯 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간단한 오색 실크가 하나의 밧줄로 결합되어 팔에 묶여 있습니다. 금석 악세사리를 가지각색의 끈에 장식하여 목에 걸다. 각양각색의 밧줄이 네모난 승리로 접혀 가슴에 장식되어 있다. 각양각색의 매듭은 초상화가 착용한다. 색실로 태양, 달, 별, 흑수 등을 수놓아 어른에게 경의를 표하다. 이런 풍습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동한 는' 풍속 실전' 을 써야 한다. "오후에 채색 비단으로 팔을 묶고, 귀신을 피해 병사를 피하며, 사람을 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 하나는 장수의 귀신불이고, 하나는 병사이다. " 나중에 두 사람은 현대에 가까워질 때까지 점점 익숙해졌다. 청 푸차돈' 연경년' 에는 당시의 풍속이 기록되어 있다. "해질녘, 규각에서 공교로운 자는 반드시 호랑이, 쫑쯔, 조롱박, 체리, 오디 등이 될 것이다. 컬러풀한 실로 머리핀 머리에 걸거나 아이의 등에 묶는다. " 그중에서 당송 시대에 조정에서 대신에게 준 것은 성물 같은 것이다. 당대종 흥원 원년, 조정은 일찍이 백 자루의 밧줄 도끼를 주었다. "송사 예기 15": "전날, 금실을 관연수로 주고, 채색선을 벼슬으로 주었다. 해마다 명절에 입는다. "

향낭을 차다

향가방을 착용하면 향낭, 향주머니, 지갑 등으로도 불린다. , 5 색 실크 또는 넝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안에는 향신료 (백지, 천정, 조근, 삼각, 첸나이, 감송, 첸나이 등 한약으로 만든 향신료) 가 들어 있어 가슴에 달고 향기가 난다. 첸 shiliang 의 "오래 된 시간 guangji" 는 "빨간 흰색, 가방, 컬러 라인 관통, 꽃 처럼" 고 말했다, "세 때 잡기" 를 인용 했다. " 또 다른' 홍합가루 벨':' 5 일째 홍합가루는 비단에 넣어 면으로 장식했다. 아이에게 땀을 흘리게 하다. " 이 가방의 물건들은 땀을 흡수하는 파우더, 사악한 부적, 동전, 웅황가루, 향신료가 가득한 향낭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정교하게 만들어져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이 되었다.

향가방을 착용하는 것은 상당히 신경을 쓰는 것이다. 병을 예방하기 위해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인형 승마어, 인형 포옹 수탉, 쌍연꽃 등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새꽃 향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가정이 화목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아이들은 호랑이나 표범과 같은 새와 짐승을 좋아한다. 전봇대 위의 원숭이, 닭 싸움으로 토끼를 잡는 등. 젊은이들은 향백 착용에 가장 신경을 쓴다. 열애 중인 연인이라면 다정한 아가씨가 오래 전에 각각 특색 있는 향 가방 한두 개를 정성껏 만들어 명절을 앞두고 애인에게 선물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젊은이는 마음에 드는 사람이 선물한 향가방을 끼고 자연스럽게 주변 남녀의 의론을 불러일으켰고, 잇달아 총각 대상의 색다른 마음을 칭찬했다.

오독을 피하다

단오절은 고대인들의 눈에는 독의 날이고, 사악한 날이다. 이런 사상은 민간 신앙 속에서 전해져 내려오기 때문에, 각종 핑안, 재해를 구하는 풍습이 있다. 사실 여름철 날씨가 덥고 건조하여 사람이 병에 걸리기 쉬우며 역병도 쉽게 퍼지기 때문이다. 또한 뱀과 곤충은 사람을 물기 쉬우므로 매우 조심해야 한다. 이것은 이런 습관을 형성한다.

약초를 채집하다

이것은 단오절의 가장 오래된 풍습 중의 하나이다. "하정소" 에는 "이 날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한다" 고 실려 있다. " "잡약집" 권 22 는 "형초세 잡약집" 을 인용해 "5 월 5 일, 잡약쟁은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위말 \ "제야오 민서 \" 의 잡주 중 5 월 두꺼비 잡는 기록도 제약에 쓰인다. 나중에 많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잡는 풍습이 있었다. 예를 들어, 장쑤, 정오에 두꺼비를 수확하고 거품을 찔러 한약 두꺼비를 만든다. 항주 사람들도 아이에게 두꺼비를 먹여 여름에 불을 내려 종기가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5 일 두꺼비 입에 잉크 주괴를 넣고 매달아 말리면 두꺼비 주괴가 되어 농양을 바르면 사라진다. 이런 두꺼비약 잡는 풍습은 한대' 두꺼비 쟁병' 의 전설에서 유래했다. 또 후베이 감리 단오절' 약 채취' 의 풍습도 약 채취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 전후의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하고 약성이 좋기 때문에 이 풍습이 바로 이 날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목란탕

점심에 난초탕으로 목욕하는 것은' 대다례' 에 기재된 오래된 풍습이다. 하지만 이 글의 난초는 난초가 아니라 국화과 식물 비행기초, 향기가 향기로워 목욕할 수 있다. "구가 구름" 에도 "난초탕을 목욕하면 향기가 난다" 는 말이 있다. 형초기년': "5 월 5 일, 이른바 란욕절." 오잡기' 에 따르면 명나라 사람들은 정오에 오색초로 목욕을 했는데,' 난초탕이 없다' 고 한다. 나중에는 보통 민들레, 쑥 등 약초를 볶아 목욕을 한다. 광동에서는 쑥, 민들레, 봉선화, 목련 등의 화초를 사용한다. 호남 광시 등지에서는 백엽, 은련뿌리, 쑥, 민들레, 복숭아잎 등이 목욕에 쓰인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씻는다. 이런 풍습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존재한다. 피부병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악령도 할 수 있다고 한다.

민들레, 수컷 황주, 주사주를 마시다.

민들레, 웅황주사주, 스프레이 술을 마시다. 가시추기: "창포 (물가에서 태어난 다년생 초본식물, 지하에는 연한 붉은 뿌리가 있고, 잎 모양은 칼과 이삭 같다." 。 뿌리 줄기는 약을 넣거나 약을 넣거나) 실크를 새기거나 썰거나 술을 썰 수 있다. \ "포 와인 향기 상쾌. 나중에 술에 수컷과 주사가 첨가되었다. 셰명 조철의' 오잡취': "창포주를 마셔도 ... 웅황과 함께 마시다. 풍명경' 광의월령': "초오, 주사주로 악령을 해독하고, 술로 이마, 가슴, 손, 발을 염색하기 때문에 독사의 위험이 없다. 벽과 문과 창문에 물을 뿌려 독충을 피하다. "이런 풍습은 널리 퍼져 있다. 지금까지 광서빈양에서는 단오절에 약재 한 봉지를 팔았는데, 웅황, 주레, 측백, 복숭아인, 민들레, 아이엽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술로 담갔다가 벽 구석, 창문, 침대 밑에 술을 담갔다. , 그리고 아이의 귀, 코, 배꼽에 술을 바르고 독충을 몰아내고 아이의 안전을 구합니다. 그에 더해, 일부 지역에서는 수컷 황주가루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그려, 아이에게 호랑이가 사악한 흔적을 남깁니다.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활동들은 여전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다. 수황수와 술을 섞으면 실내에서 소독하고 살균할 수 있고, 보급을 마시는 것도 상당히 유익하다.

차를 따고 냉차를 만들다

북방의 일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연잎과 찜질나물을 따서 차를 우려내는 것을 좋아한다. 광둥조주에서 사람들은 산야 교외로 가서 약초를 채집하고 냉차를 끓인다. 이것은 건강에도 좋다.

매달린 약초

쑥잎, 창포, 반얀 가지를 걸다

아이, 창포, 마늘은 단오삼우라고 불린다. 남북조 때 단오절은' 목란절' 이라고도 불렸는데, 가시초는 쑥을 고르는 풍습이 있었다. 쑥을 따면 닭이 울리기 전에 가장 인간적인 쑥을 골라서 문에 걸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닭명언) 어떤 사람들은 쑥을 호랑이 모양으로 묶고 그 위에 아이엽을 붙이기도 한다. 아이잎과 창포는 방향유를 함유하고 있어 마늘과 같은 살균 작용을 한다. 단오 기간, 여름부터 날이 가까웠는데, 바로 한서가 교체될 때, 음식부터 옷차림, 행동까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보산현에는 속담이 있다. "단오 쫑쯔 안 먹으면 한복을 보낼 수 없다. 단오 쫑쯔 먹고 세 번 얼려 주세요. "고대에 사람들은 과학적 관념이 부족하여 모든 질병이 귀신의 훼방인 것으로 착각했다. 따라서 단오절에 사람들은 창포를 검으로, 쑥을 채찍으로, 마늘을 망치로,' 3 대 무기' 라고도 하며 뱀, 벌레, 병균을 물리치고 사악한 기풍을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오가 문 앞에 쑥, 창포 (민들레) 또는 석류, 마늘을 걸어놓은 곳도 있다. 보통 쑥잎, 유칼립투스, 창포는 붉은 종이로 한 다발을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걸어놓는다. 창포가 하늘의 오술 중 으뜸으로 악검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생장 계절과 모양은' 백음의 가스' 로 간주되고 잎은 검형으로 되어 있어 문 앞에 꽂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수검' 이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풍습이' 보검' 으로 확대되어 모든 악을 끊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청대 고철청은' 자청록' 에서' 민들레를 칼로 베고, 펭을 채찍으로 베고, 침대에 복숭아줄기 마늘을 달고, 모두 귀신을 쫓는데 쓰인다' 고 기록했다. 그러나 진 왕조 팡 지 (Fangzhi) 는 "호랑이, 또는 호랑이, 잎, 슬픔, 그의 아내는 그것을 자르려고 다투었다" 고 말했다. 장황포, 인간형, 쇼검형, 이름은 보건이라고 불리며 귀신을 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단오절을 피하다

단오절의 풍습으로 신혼이나 시집간 딸을 데리고 집에 돌아가 명절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줄여서 "오후를 피하다" 라고 하는데, "피하다" 라고도 한다. 습관적으로 5 월, 5 월 5 일을 사월, 사일로 삼고, 모든 일을 피해야 한다. 단오절에는 여자를 데리고 집에 가서 악을 피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풍습은 송대에서 형성된 것 같다. 육유' 봉수' 시에는' 양강주가 딸을 맞이하고, 용주를 불며 신과 다투는 것' 이라는 문구가 있다. "Jiajing Longqingzhi" 는 또한 "결혼 한 여성은 휴일로 돌아 간다" 는 구름을 기록했다. 또' 루안 주지':' 여자 신부는 달을 맞아 돌아오는데, 이를' 단오를 피하라' 고 한다.

단오절에 비가 온다

사람이 늙어서 검사하는 풍습. 단오절에 비가 온다고 생각하니 불길하다. 반대로, 좋다. 이런 보편적인 견해는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진 "세시광기" 는 "기요" 를 인용해 "5 월 5 일, 사람은 독에 물들고, 열여덟 살에는 재난이 없다" 고 말했다. 비가 올 때 귀신이 약을 노출해서 많은 사람들이 아프다. 푸젠의 이 속담은. " 쑤 yueqing "리 shizhou 드래곤 보트 축제" 도 참고: "Linchuan 사람들은 비가, 유령 싱 인간의 재앙 말했다. 청대 조회옥시의 자기주석도' 단양무비는 좋은 해' 라는 속담을 인용했다.

Wuying 청문회: 용 보트 낙찰

용주를 젓다

용주라는 단어는 선진고서' 무전' 권 5 에서 처음 발견됐다. "새배를 타고 용주가 늪에 떠 있다." 구가 향군' 에서 학자들도' 비룡' 이 용주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군에게' 는 호군이 용주를 젓고 강에 가라앉는 것을 묘사한 시구이다. (쫑쯔 한 명을 강에 던지는 것과 비슷하다.) 한 역사적 인물을 애도하는 시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명언) 초국의' 혼주' 와' 인물 용필화' 의 이미지와 맞물려 서로 증명할 수 있다. "징 추 크로니클" 기록은 "5 월 5 일, 란 축제. 하루, 달리기, 잡약 다툼이다. " 。

용주를 젓을 때, 놀고 있는 용선가가 많다. 예를 들어, 후베이 () 가 용주 () 로 돌아갈 때, 노래와 노래는 모두 현지 민요와 가요의 융합을 기초로 한 완전한 가창곡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노랫소리가 웅장하고 격앙된 것이 바로' 짱 화화' 의 유풍이다. 또 광둥 () 성 남웅현 () 의 용선가 () 와 같이 4 월 용주 () 가 물에 들어간 후 줄곧 단오절까지 노래를 부르며 공연이 매우 광범위하다.

종규.

종규, 종규: 진대 이후 종규, 종규, 복진택은 단오절과 설날의 중요한 내용이다. 2. 종찬화를 걸어요. 종규의 가장 오래된 그림은 화가 오도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북송 () 심괄 () 의' 맹시부담 ()' 에 따르면 당명제는 거의 한 달 동안 아팠다가 갑자기 두 귀신을 꿈꿨다. 꼬마는 옥제와 양귀비의 보라색 향낭을 훔쳐 달아났다. 큰 귀신이 작은 악마를 잡고 그의 눈을 파낸 후 그것을 깨뜨리고 토해냈다. 나는 종규야. "라고 대귀신이 말했다. \ "나는 무술도 잘 할 수 없는 사람이다. 나는 폐하께 이 세상의 악을 없애겠다고 맹세했다. " 당나라 황제는 잠에서 깨어나 병이 나자 화가 오도자를 불러 꿈의 정경에 따라 대문을 그려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라고 했다. 도사는 펜 한 자루를 써서 공신이 되었다. 당나라 황제가 본 후, 그의 꿈과 똑같이 경탄을 금치 못했다. 나중에 종규화는 점차 민간에 들어가 5 월 단오, 혹은 단오 전후로 며칠 동안 그림을 그렸다. 청대, 장강 이남의 저장 지역 주민 대부분이 음력 5 월에 대문이나 홀에 종규의 사진을 걸어 악을 없애고 행운을 끌었다.

콩풀

한은 이전에 격투초를 본 적이 없다. (역대 사회 유행 사물고증: 상) 그 기원은 고증이 없고, 일반적으로 한의사의 출현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먼 옛날의 선조들은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며 생활이 단조롭다. 한가한 시간에 그들은 곤충, 풀, 야수와의 전투를 통해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전설의' 신농이 백초를 맛보다' 가 한약을 형성한 후, 매년 단오절에 교외에 모여 약을 채취하고, 쑥문을 꽂아 더위를 식히는 풍습이 되었다. 수확 후에는 종종 경기를 열어 대항 형식으로 꽃과 풀의 이름을 서로 알린다. 대부분 이기고, 식물 지식의 재미도 있고, 문학 지식의 재미도 있다. 아이는 잎자루로 서로 꼬집고 서로 잡아당겼다. 부러지면 지고, 나뭇잎으로 갈아서 때린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어린이 놀이" 시는 "먼지나 잔디를 만드는 것은 하루 종일 즐겁다" 고 말했다.

"원" 은 "한무로 시작" 이라고 말했다. 양조인 종이가' 형초기년' 에서 쓴 한 이야기에 따르면, "5 월 5 일, 네 사람이 백초를 밟고, 두초의 경치가 있다." 세월의 추억': "단오에 집을 짓고 약을 저장하고, 백초를 치고, 오사를 감쌌다."

남북조 시대에는' 파라쿼트 밟기' 라고 불렸고, 당대는' 두초' 또는' 두백초' 라고 불렸다. 유빈 가화' 구름: "당중종 때 안락공주는 5 일 백초를 싸웠다." 송대에 이르러 평일까지 확장하여 수시로 싸우다. 역대 문인의 작품에는 이에 대한 묘사가 많다.

베이징 고궁박물원은' 유아간 싸움 스케치' 를 숨기고 있다. 1. 경기 쌍방이 각각 어느 정도 인성이 있는 풀을 뽑는다. (루란 사건: 주로 차전 풀, 차전 풀의 다년생 초본식물, 길가, 산골, 논두렁에 많이 있다. 줄기도 없고, 가느다란 수염뿌리도 많이 있습니다. 잎은 근간 클러스터, 얇은 종이, 5 개의 주맥, 전연 또는 파상, 또는 희박한 둔치가 있어15-30cm 에 달할 수 있다. 녹색과 흰색 스파 스 꽃, 화관 분열, 수술 4 개가 있습니다. 열매가 익으면 뚜껑처럼 열리며, 4 ~ 6 알의 갈색 씨앗을 방출하는데, 그 긴 꽃축은 풀을 뜯는 좋은 재료이다. ) 그리고 서로 교차해서' 10' 자 모양으로 만들고, 서로 힘껏 잡아당겨 버티는 사람이 이긴다.

기타 풍습

단오에는 양궁 장면이 있다. "사례" 는 "요풍속으로 김오일은 땅으로부터 몇 인치 정도 떨어져 피부가 벗겨지고 하얗다" 고 말했다. 먼저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한 다음, 무우횡으로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했다. 손으로 버드나무를 부러뜨리고 긴장을 푸는 것이 가장 좋다. 주울 수 없는 것은 그다음이다. 매 총마다 북을 쳐서 응원해야 한다. " 명나라에 이르러 새가 조롱박에 저장되고 총에 맞아 죽었다. 폴로를 치는 것도 단오절의 놀이 중 하나이다. 폴로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들고 때리고, 고대에는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이었다. 삼국연의' 조식명에는 모두' 연편의 주롱' 이라는 문구가 있다. 당대의 장안에는 넓은 경기장이 있었는데, 당현종과 경종 등 황제는 모두 폴로를 좋아했다. 장회왕자 묘의' 폴로도' 는 당대의 폴로 운동의 흥성을 묘사한다. 그림 속 20 여 마리의 말이 고속으로 질주하고 포니테일이 묶여 있다. 게이머들은 숄을 걸치고 부츠를 신고 몽둥이를 들고 하나씩 서로 때렸다.

또한 베이징에는 천국의 사원을 방문하는 관습이 있습니다. "제도 풍경요" 권 2: "5 월 5 일 정오 전에 단일은 천단에 들어가 독을 피한다. 오후 후에 제단 벽 아래를 걸었다. 강성에는 실크 축제 풍속이 없지만, 뿔기장이기도 하다. 경주용 자동차가 없는 풍습도 게임이다. " 그리고 종찬이 무예를 겨루고, 한 사람이 종찬으로 분장하여 보검을 휘두르며, 앞에 종이 방망이를 들고' 술을 마실 겨를이 없다' 는 모습을 보였다. 모든 의례예복을 따라 장장 악마를 쫓아가다. 또한 단오절에는 서커스와 오리 잡는 행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