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옻칠의 분류 및 제작 방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옻칠의 분류 및 제작 방법은 무엇입니까?
단색 칠기는 통체의 한 가지 색으로 문양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장식록" 에서 이른바 질색이란 이 칠기 자체의 질감의 색깔을 가리킨다.
단색 칠기는 주로 검은색, 주, 노랑, 녹색, 보라색 등의 한 가지 색상의 칠기를 포함한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최초의 단색 칠기는 원시 사회에 나타났고, 후대 역대에는 작품이 전해졌는데, 그중에서도 주흑 자주색이 가장 흔하다.
장식품, 액세서리의 기록에서 금칠도 단색 칠기로 분류되어' 금칠',' 흙금 페인트' 또는' 금박 도금' 이라고 불린다. 금칠의 방법은 황칠, 주칠, 캄캄한 표면에' 금접착제' 라고 하는 끈적한 페인트를 칠한 다음 금박이나 금가루를 붙이는 것이다. 단색 금색 페인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물은 대부분 불상이며, 페인트 상자, 페인트 접시, 페인트 그릇, 페인트 상자 등도 있다.
페인트를 덮다
페인트를 덮는 것은' 인감 장식' 의 덮개 문에 해당한다. 페인트나 묘사가 완료된 후 그 위에 투명한 물감을 덮는 것이 방법이다. 후드 페인트 밑에 배경색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루는 주로 붉은 페인트, 노란 페인트, 금 페인트, 살금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열린 문' 으로 요약한다.
"회사록" 의 화문에는 또 하나의 금칠이 있어, 역시 겉페인트로 분류해야 한다. "방법은 검정, 주사, 노랑 등 페인트 바닥에 금색 패턴을 그리고, 주사나 검은색으로 패턴의 텍스처를 검사하고, 마지막으로 투명 페인트로 덮는 것이다. 베이징 장인은 각각' 금박 덮개 페인트' 와' 금박 덮개 페인트' 라고 부른다. ".
각종 커버 페인트의 특징은 투명 페인트를 한 겹 덮은 후 표면이 윤기가 나고 무늬가 은은하면 매우 우아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투명 페인트로 인해 투명 페인트 아래의 프라이머 색상은 커버가 없는 색상보다 더 짙다.
표지 금칠이 늦게 나타나서 궁정의 실물이 비교적 많다. 특히 청대에서는 제왕이 사용하는 왕좌와 병풍에 많이 쓰이며 작은 물건도 그림으로 만들었다. 포금 페인트는 투명 페인트 아래에 금빛 광택을 내는데,' 밝은 금' 과는 확연히 다르지만, 포금 페인트의 장점은 금을 퇴색하거나 마모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다.
페인트
페인트화는' 그림기' 의 페인트문에 해당한다. 페인트화와 유화를 포함한다.
페인트화는 다양한 색상의 페인트로 빛의 페인트 바닥에 패턴을 그리는 것이다. 유화는 금화라고도 하는데, 오동유로 물감 대신 다양한 밝은 색을 만들어 도안을 그린다.
일부 고대 페인트 칠기는 색물감이나 색유만 사용하지만, 더 많은 경우 둘 다 사용한다. 진나라 시대 이전에는 칠기가 모두 물감으로 칠해졌다. 한대 칠기에 유화 물감이 등장한 이래 유화 물감의 사용이 날로 증가하여 칠기가 더욱 화려하고 다채로워졌다. 명청 시대에는 칠기에 유화 물감을 사용하는 것이 이미 상당히 보편적이었으며, 일부 칠기의 무늬는 거의 모두 유화 물감을 사용하였다.
금색으로 칠하다
금화는 진흙화라고도 하는데, 잘 그린 바닥에 금빛 도안을 덧대어 놓은 것이다. 일반적인 방법은 무광택 페인트 바닥에 주사나 검은 페인트로 도안을 그리고 말리고 금가루로 도안을 붙인 다음 금가루를 붙이거나 칠하는 것이다. 어떤 금화의 원료는 단 하나의 금박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도안은 온통 황금빛이다. 일부는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금박을 사용하는데, 예를 들면 붉은 금, 소다홍금, 진구는 색을 다르게 보이게 한다. 이 색상들이 다른 금박으로 같은 색깔의 도안을 붙이면 금빛 도안은 색의 변화를 나타낸다. 그림의 색채 설정처럼 그림의 기록에서는' 금처럼' 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금박, 금박, 금박, 금박, 금박, 금박, 금박) 페인트재로 볼록한 도안을 쌓은 뒤 금을 쓰는 방법도 있다.
하남 신양장태관 2 호 초묘페인트 칠관은 처음으로 칠기 금묘를 발견한 것으로, 관에는 금묘가 그려진 변형 풍문무늬가 그려져 완벽한 금박 기술을 보여 중국 금칠기의 선례를 세웠다. 한나라 이후 금빛 무늬가 있는 칠기가 발견되어 명청시대에 칠기의 큰 범주가 되었다.
페인트를 쌓다
페인트를 쌓는 것은 페인트 액세서리의 기록에 문을 쌓는 것과 같다. 페인트를 쌓는 것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페인트를 쌓는 것이다. 물감 축적에는' 문문' 과' 장문' 두 가지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아는 것은 멀리 내다보는 뜻이다. 글자를 아는 것은 조각할 필요 없이 페인트나 두꺼운 페인트 더미로 페인트보다 높은 도안을 그리는 것이다. 장식을 하고 조각하는 것을' 숨기기' 라고 한다. 이 두 가지 칠기는 모두 페인트를 쌓는 방법으로 볼록한 무늬를 만든 다음 페인트를 쌓은 무늬에 장식칠을 한 것이다.
서한마왕더미 1 호한묘에서 출토된 두 번째 관곽의 운문 윤곽이 눈에 띄게 튀어나와 색이 떨어져 암무늬가 드러났다. 소재가 페인트인지 느끼한지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지만, 방법은 말뚝을 그리는 것과 같다. 창사 사자당 목관 무덤의 관 베젤에 페인트칠한 턱의 점과 계곡은 두꺼운 페인트로 쌓여 있는데, 이것은 페인트 쌓는 방법의 가장 빠른 예시로 서한 화가의 새로운 장식 수법일 수 있다. 당송 시대에는 겹이 칠한 기법을 사용하였다. 당대의 페인트 쌓기의 예는 일본에서 보존된 감진 대사의 조각상으로, 이목구비와 의류 라인이 두드러진 부분은 모두 회색으로 칠해져 있다. 송대에 이르러 페인트 쌓기 기술이 점차 성숙해졌다. 북송 초에 세워진 쑤저우 서광사탑에는 수호신, 보화, 여자 등의 도안이 모두 겹이 칠해져 있습니다. 이런 수법은 명청시대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데, 특히 그림과 금묘의 결합으로 문문, 금박 등의 명칭이 있다.
페인트
페인트를 다 칠했다. 방법은 칠기에 오목한 무늬를 먼저 새긴 다음 채색페인트로 무늬를 채우고 건조한 후 평평하게 바르는 것이다. 황성의' 그림 장식' 기록에 따르면 페인트를 칠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맷돌과 내장. 양명은 또 말했다: "연구하고 그린, 앞 (가방+가방); 물감으로 포함시키고 채우고, (댄 +bag) 로 텍스트를 설정합니다. "
"(바+바오)" 는 칠기의 마지막 페인트를 의미하고, "굵은 페인트" 는 (바+바오) 페인트 앞의 페인트를 가리킨다. 맷돌 페인트는 굵은 페인트가 완료된 후 페인트가 마르기 전에 두꺼운 페인트로 페인트된 바닥에 패턴 윤곽을 쌓은 다음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로 패턴 윤곽을 채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차체 전체가 한 평면 위에 있고, 그 다음에 갈아서 페인트칠을 하는 것이 먼저 접은 후 보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조각 칠은 먼저 조각한 후 채우는 방법으로 제작됩니다. 즉, 그림을 그린 후 페인트층에 직접 저지대 도안을 조각하고 페인트칠을 한 후 다시 다듬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술은' 존생팔기' 에 기록되어 있다. "현덕은 칠그릇이 있고, 오색두꺼운 페인트로 쌓여 있고, 그림처럼 윤이 난다." "제경 풍경요": "꽃과 새를 그리고, 색을 칠하고, 두꺼운 페인트를 칠하고, 그림을 칠하면 할수록 더욱 신기하다." " 이 두 권의 책 중 전자는 "가지각색의 두꺼운 페인트로 쌓는다" 고, 후자는 "꽃과 새를 조각하고 두꺼운 페인트로 채운다" 는 것이다. 한 무더기의 순간 후에, 양자는 마침내' 그림처럼 매끄럽다', 즉' 석벽돌록' 에서 페인트칠을 보충하는 것이 말하는 맷돌이다.
실물 그림의 첫 번째 예는 장쑤 무진현 남송묘에서 출토된 직사각형 상자이며, 그 안에는 가루가 들어 있고, 위에는 금화와 무늬가 덮여 있다. 상자의 표면에는 연못지도의 공터에 가는 갈고리의 작은 점들이 많이 있고, 작은 점에는 빨간색 물감으로 채워져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회화 기법의 초기 형태이며, 명청 시대의 회화 기법은 이미 상당히 능숙하다. 명대 영락년 동안 과수원 공장, 정부가 운영하는 칠기 작업장은 최고의 칠기 충전과 조각기구를 생산한다.
조각 및 채우기
조각을 하는 방법은 먼저 페인트로 패턴을 만든 다음 패턴의 윤곽을 따라 문윤선을 그어 패턴에 텍스처를 제거한 다음 금으로 문윤선을 채우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사실 페인트와 금을 칠하는 두 가지 방법을 결합한 신기술이다.
현존하는 명청조각기 소장품으로 볼 때, 조각기라고 불리는 많은 컬러 도안은 모두 조각한 후 채색칠로 채워져 있으며, 진짜 조각 충전 방법이며, 어떤 것은 먼저 페인트를 칠한 다음 음선을 새겨서 금을 충전하는 경우도 있다. 조각은' 전 장식기' 에서' 가는 갈고리' 와' 가는 갈고리' 라고 불리며, 각기 다른 방법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다. 두 가지 방법은 다르지만 외관상으로는 매우 유사하여 자세히 검사해야만 구별할 수 있다. 이제 문화재는 둘 다 "조각과 채우기" 를 가리킨다.
8. 진주모
고대에는 진주모 상감, 조개나 달팽이라고 불렸다. 송대의 보초는' 보편' 에서 소라 채우기라고 하고, 원말도의' 낙경록' 에는 진주모의 이름이 있고, 황성은' 회사록' 에서 졸린 조개, 소라 등이라고 부른다. 소라는 상감 세공 질감을 의미하고, 심벌즈는 장식의 의미입니다. 서현은' 설문' 신부중' 김화도' 라고 말했다. 기운' 도 "심벌즈는 진귀한 악세사리다" 고 말했다. 진주모는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진주모 칠기는 각종 조개껍데기 천연색과 아름다운 광택의 에센스 부분을 디자인 패턴의 필요에 따라 레이어드하여 페인트기 표면에 박아 장식하는 것을 말한다. 내장된 나사는 굵고 가늘기 때문에 굵은 진주모와 가는 진주모라고 합니다. 두꺼운 진주모 껍데기가 두껍고 단단하기 때문에 문화재는' 단단한 진주모' 라고도 불린다. 얇은 진주모는 종이처럼 얇게 잘렸기 때문에' 부드러운 진주모' 라고도 불린다. 황성은' 장식지' 에서 "주모조개 ... 각종 그림, 점, 문지르기, 갈고리, 줄무늬가 항상 그림처럼 정교하다" 고 말했다. 얇은 진주모 상감 효과입니다. 두꺼운 진주모는 얇은 진주모보다 밀도가 작다.
또 다른 "색칠 진주 어머니" 는 "색칠 진주 어머니" 라고도 합니다. 이른바 안감, 즉 돋보이는 것은 투명한 조개조각으로 패턴을 잘라서 아래에 다른 색깔을 부각시킨 다음 칠기에 상감하는 것으로 인공색에 해당한다. 다양한 컬러가 투명한 케이스를 통해 현상되어 컬러가 영롱하고 윤기가 납니다. 황성이 말했듯이, "모든 색깔은 맑고 안에 박힌 꽃처럼 보인다." "플랑드르", "경태란 법랑" 은 지금 속칭 "경태란" 이라고 불린다. 황이 말한 자개 칠기의 색채 효과는 경태람과 비슷하다.
중국에서는 서주 무덤에서 이미 여러 곳에서 덩어리와 거품으로 칠기에 박아 장식하는 방법이 발견됐다. 베이징 유립하 서주묘지에서 2 밀리미터도 안 되는 상감 하천의 칠기가 발견됐고, 상감 도안은 매우 깔끔하고 섬세하여 서주 시대의 나개 칠기가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음을 증명하고, 우리나라 나개 상감 기술의 시간을 서주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 본 당대의 이전의 칠기는 모두 두꺼운 자개 조각이 박혀 있었고, 송대에도 얇은 자개 칠기의 기록이 있었지만 실물은 없었다. 일본 도쿄 국립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얇은 진주모 칠기 중 일부는 송대 기물로 여겨지는데, 진짜 얇은 진주모 칠기는 베이징 원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얇은 진주모 광한궁 칠판 단편으로 우리나라 원대 얇은 진주모 칠기 공예 수준을 대표한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두껍고 얇은 자개 칠기는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얇은 자개 (suo zai) 의 개발은 순수한 불에 도달했습니다. 컬러 진주모' 가 늦게 등장해 실물을 볼 수 있는 것은 고궁박물원이 소장한 청말 진주모꽃이 박힌 직사각형 상자와 남경박물원이 소장한 검은 진주모판뿐이다.
9. 코뿔소 가죽
코뿔소 가죽은 "호랑이 가죽 페인트", "폴로 페인트" 라고도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타이어를 석황생페인트로 두꺼운 페인트를 만들어 울퉁불퉁한 표면을 만든 다음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가볍게 페인트를 밀어냅니다. 두꺼운 페인트는 음간 후 여러 가지 색을 칠하고 서로 번갈아 가며 일정한 규칙성이 없어 마지막으로 연마한다. 모든 돌출한 첨단은 연마한 후 서로 다른 페인트층으로 둘러싸여 산비늘과 비슷한 무늬를 띠고 있는데, 그 특징은' 표면이 매끄럽고, 색이 다른 페인트층으로 구성된 무늬, 흐르는 무늬, 또는 소나무 줄기에 있는 비늘처럼, 언뜻 대칭적으로 보면 변화가 많고 불규칙하며, 자연적으로 흐르고, 빛깔이 산뜻하다' 는 특징이 있다. 드러난 페인트층의 횡단면을 다듬고, 줄무늬가 운행되고, 소용돌이 무늬가 지면의 기복 모양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수염 장식' 의 기록은' 조각구름, 동그란 꽃, 산비늘' 등 다른 이름을 담고 있다.
코뿔소 가죽 칠기 의 출현 시간 에 관해서는, 초기 는 알려진 최초의 문학 에 따라, 당나라, 간택요는 \ "태평광기 \" 에서 코뿔소 베개 를 언급 한 다음 송오루 청호 강 에서 코뿔소 가죽 가게 를 언급, youjia 페인트 가게 와 나란히, 그 당시 코뿔소 가죽을 만드는 페인트 작업장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다행스럽게도 1984 년 안후이성 마안산시 오묘에서 검은, 빨강, 피태코뿔소 깃털 한 쌍이 출토되어 제작 기술이 상당히 성숙했다. 이 발견은 중국 코뿔소 가죽 회화 기술의 출현을 약 600 년 앞당겼다. 명청 시대의 코뿔소 가죽 기술은 이미 상당히 성숙했다. 해방 초기에 북경에는 코뿔소 가죽 기술로 페인트 담뱃대를 만드는 산업도 있었다.
10. 조각 페인트
조각 페인트는 빨강, 검정, 노랑, 녹색, 색을 제거하는 총칭으로, 그중에서 빨간색을 가장 많이 제거하여 종종 동색 조각 페인트와 결합한다.
빨간색을 제거하는 방법은 타이어에 일정한 두께의 붉은 페인트를 칠하고, 20 ~ 30 ~ 수백 가지의 다양한 페인트를 칠한 다음 페인트에 무늬를 조각하는 것이다. 황색으로 가고, 녹색으로 가고, 검은색으로 가는 수법은 모두 똑같다. 벗기기는 물체를 계층화하여 다른 색으로 칠하는 것이다. 페인트 레이어가 일정한 두께에 도달하면 해당 표면의 색상이 벗겨져 패턴의 색조 요구 사항에 따라 원하는 색상 페인트를 노출합니다. 빨간 꽃, 녹색 잎, 보라색 가지, 노란 과일, 색깔의 구름, 검은 석두 등. "석벽돌록" 에 언급된 것은 모두 이렇게 새겨져 있다.
전장식' 에 따르면 중국의 칠조각 기예가 당대에 나타났지만, 지금까지 실물은 보이지 않았다. 송원 시대의 칠조각 기술은 이미 점차 성숙해졌다. 원말명초, 특히 영락시대에 과수원 공장에서 생산한 칠조각 공예가 정교하고 기술이 사상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명청 조각 페인트 수가 가장 많다. 청나라 말년이 되자 조각 페인트 기예가 쇠퇴하여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 해방 후 베이징과 양주는 조각 페인트 생산을 재개했다.
1 1. 코뿔소 제거
코뿔소를 제거하는 것은 베이징에서 흔히' 운조각' 으로, 일본에서는' 굽은 바퀴' 로 불린다. 이는 타이어에 규칙적으로 2 ~ 3 가지 색상의 페인트를 한 번에 한 겹씩 칠하는 것과 유사하며, 각 층이 일정한 두께에 도달할 때 작은 칼로 롤링 풀, 갈고리 등 다양한 패턴을 비스듬히 골라내고, 칼날 횡단면은 서로 다른 색상의 페인트 층을 선명하게 보여 주며, 장치 표면에는 검은 면, 붉은 면 또는 보라색 면이 있습니다. 그 모양은 흐르는 물처럼 자연스럽게 흐른다. 이런 수법은 당대보다 늦지 않을 것이지만, 실물은 아직 발굴해야 한다. 그 정형은 송대에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쑤 무진 남송묘에서 출토된 코뿔소 운문경 상자, 코뿔소 대나무 손잡이 단팬 등이 있다. 원말명초, 이런 기법은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명청시대에는 성행하여 대량의 전세작품이 있었다.
12. 와이드 컬러
색상을 조각하는 방법은 잘 그려진 바닥에 오목한 패턴을 조각한 다음 패턴의 윤곽 안에 색칠된 페인트나 색칠된 기름을 채우는 것이다. 페인트로 새겼기 때문에' 새김' 또는' 새김' 이라고도 불린다.
디자인 기법이 늦게 등장하여 명청 작품이 세상에 전해졌다. 공예가 간단하고 제작이 빨라서 각종 작은 화면이나 병풍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인다.
13.
금을 만드는 방법은 칼끝이나 바늘송곳으로 잘 그려진 바닥에 섬세한 도안을 그린 다음 도안에 금가루를 붙여 금가루를 붙이는 것이다. 그리고 은을 싸는 것은 은박으로 접착한 것이다. "콘 페인팅" 기법은 전국 시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한대에는 침법 칠기뿐만 아니라 침법에도 색칠을 한다. 원뿔 페인팅은 단순한 원뿔 페인팅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후베이 광화의 다섯 무덤 서한묘에서 출토된 칠기 두 개는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칠기로 송대 이후의 금장식 기법과 같다. 명청 이래 탕금 기술은 이미 채화와 결합되었다.
14. 백보 전
진주, 보석, 산호, 벽옥, 에메랄드, 마노, 상아, 밀랍과 같은 귀중한 재료들이 칠기 표면에 박혀 다양한 패턴을 형성한다. 이런 기술을 보물 내장이라고 한다.
서한묘에서 출토된 칠기 중에는 이미 상보 기술의 초기 형태가 있다. 명대는 유행하고 청대는 더욱 유행한다. 양주의 유명한 화가인 루퀴생은 보물 상감 제작에 능하여 작품도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