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연꽃전" 교실 실록

"연꽃전" 교실 실록

' 호화전' 교실 실록

시간: 23 년 3 월 12 일 제 2 절

장소: 광동 벽계원 학교 고 2 (1) 반 교실

반: 고 2 (1) 반 < P > 수업벨 울리기 < P > 선생님: 학우들, 전쟁을 꺼내자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포화가 흩날리고 연기가 자욱한 전쟁터, 시체가 들판에 널려 있는 것이다. 피가 강으로 흐르는 두려움. < P > 슬라이드 2, 한 조의 전쟁장면, 잔해벽, 연기가 자욱하고 혈육이 날아다니는 장면, 가슴을 찢는 외침. < P > 작가 손배의 소설' 호화전' 을 읽었는데, 그가 쓴 전쟁은 어떤 모습이었는지,' 호화전' 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일까?

학생들은 첫 독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생갑: 경치가 정말 아름답다. 무성한 갈대가 자라는 끝없는 백양전, 특히 신선한 연꽃 잎 향기가 나는 연꽃 호수는 정말 매혹적이다.

생 b: 경미 말고는 사람이 더 예뻐요. 백양전의 젊은 여성들, 수생형수님들, 부드럽고 다정하며 너무 귀여워요. 건강 c: 아름다운 느낌. 특히 인정미, 인물의 심령미를 느꼈다. 수생형수 등 젊은 여성들에게는 건강하고 깨끗한 사람의 정신이 있는데, 이 젊은 여성들은 귀여울 뿐만 아니라 그야말로 존경할 만하다. < P > 생정: 인물 대화의 언어는 간결하고 흥미진진합니다. < P > 선생님: 좋습니다.' 연꽃전' 이 학우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나 봐요. 어떤 학우들은 경미를 읽었다. 인미, 어떤 학우들은 인정미를 읽었다. 인성미 또 다른 급우들은 인물 대화의 언어미를 읽었다. 손배의 소설은 정말 별미야!

슬라이드 재생 3: "자체 읽기 팁" 을 표시하여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합니다. < P > 이 소설은 산문처럼 복잡하고 우여곡절이 없는 줄거리로, 단지 생활의 몇 가지 장면을 선택하여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고 인물의 아름다운 마음을 표현한다. 소설 속 인물의 언어는 간결하고, 특색이 풍부하며, 주인공의 섬세한 심리활동을 표현하며, 읽을 때 자세히 음미해야 한다. < P > 사:' 연꽃전' 은 서정으로 장점을 보고 줄거리로 이기지 못하지만, 줄거리 구조에서도 작가의 고심을 알 수 있다. 학생들에게 본문을 속독해서 수생형수의 관점에서 본문에 묘사된 몇 가지 생활 단편에 대해 제목을 다시 작성하게 하다.

생갑:' 부부 야화',' 탐부 유적',' 조부 살적'

생을:' 부부 야화' 가 충분하지 않다.' 부부와의 이별' 으로 바꾸는 것이 낫다.

선생님: 설명해 주세요 < P > 생을:' 부부 야화' 는 수생형수의 관점에서 요약한 것이 아니라' 야화' 내용이 비교적 일반적이어서 첫 번째 생활장면을 정확하게 요약할 수 없고' 부부화별' 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선생님: 좋습니다! 개괄은 정확해야 한다. 적절하고 개괄적인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을 학우가 잘 고쳐서, 평론도 잘 되었다. < P > 선생님: 우리는 이미 소설의 구조를 정리했습니다. 이 수업에서 우리의 초점은 인물 대화의 언어를 맛보는 것입니다. 우선, 우리는 "남편과 작별하다" 라는 대화 단편을 읽었습니다.

한번 읽어 보세요. < P > 선생님: 학우들에게 자신의 이해에 따라 이 대화를 일제히 읽으라고 부탁하고, 감정을 읽어보고, 의경을 읽어보도록 하세요.

선생님: 우리 함께 이 대화를 일제히 읽읍시다. < P > 선생님: 저는 세 명의 학우를 불러서 한 명은 수생 역을 하고, 한 명은 수생형수 역을 하고, 한 명은 서술인 역할을 하고, 이 대화는 인물의 개성을 읽어서 인물의 내면활동을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사범들이 읽는다. < P > 두 번째 읽기 (원문 부분의 어구를 바꾸는 어순읽기) < P > 선생님: 여자는 그가 평소처럼 웃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왜 그래, 너?" 선생님은 질문을 "너 왜 그래? 클릭합니다 안 돼요?

생갑: 안 돼요.

선생님: 왜 안 돼요?

생갑: 침묵.

선생님: 한 학우에게 일어나 이 두 문장을 읽어 달라고 하세요.

생 b: (독서)

선생님: 비교해 보세요. 이 두 문장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생 b: 어순을 바꾼 후 두 문장의 의미가 바뀐 것 같아요. "무슨 일이야, 너? 클릭합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하위 텍스트는 "오늘 무슨 일이 있었는지, 너 이렇게 이상해?" 입니다. "너 왜 그래?" 단지 하나의 관심일 뿐, 여자의 섬세한 감정 활동을 표현할 수는 없다.

선생님: 좋습니다! 사실, 어순이 바뀌자 문장의 강조점이 바뀌었고, 문장의 의미도 다소 달라졌다. 문장을 고치는 것이 원구보다 표현력이 있다. < P > 세 번 읽기 (원문 대화 다시 쓰기, 비교 읽기) 슬라이드 재생 4: < P > 여자는 고개를 숙이고 "너는 항상 적극적이다" 고 말했다.

여자는 고개를 숙이고 "너만 적극적이야. 클릭합니다

선생님: 원문 수생형수가 한 말을 선생님이 다시 쓴 문장으로 바꿀 수 있습니까?

생: (웃음) 안 돼요!

선생님: 왜 안 돼요? < P > 생: "너만 적극적이다." 는 수생을 비난하는 것으로 수생형수형수라는 인물의 성격에 맞지 않는다.

선생님: 수생형수의 성격은 무엇입니까? < P > 생: 다정하고, 남편이 자기를 떠나는 것을 아쉬워하지만, 남편의 뒷다리를 끌지 않는다.

선생님: 잘 분석했습니다! 말은 마음생이고, 인물의 언어는 반드시 인물의 개성적 특징에 부합해야 하며, 인물의 내면의 섬세한 심리활동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너는 항상 적극적이다' 라는 말은 분명히 책망하고, 실찬하며, 원망에 약간의 자랑스러운 감정을 담고 있다. 말이 도착하면 손배는 정말 언어를 구사하는 대가이다. < P > 사독 (전체 대화언어를 다시 써서 본문과 비교 읽음) < P > 슬라이드 재생 5 < P > 여자는 말을 하지 않았다. 잠시 후, 그녀는 말했다: "네가 가라, 나는 너를 막지 않을 것이다. 샤오화, 네가 가지고 가라. 아빠, 너도 데리고 가. " "그럼 어떻게 되는 거야?" \ "그럼 왜 안 돼? 클릭합니다 "나는 친척을 가지 않을거야? 클릭합니다 "너도 나를 대신해서 생각하지 마라, 위에는 늙고, 아래는 작으니, 내가 무슨 고생이냐!" < P > 선생님: 제가 다시 쓴 이 대화로 본문에서 "여자는 말을 하지 않았다 ... 왜놈을 때려, 내가 돌아와서 고마워" 라는 대화를 바꿀 수 있을까요?

생: (웃음) 안돼, 안돼!

선생님: 한 학우를 불러서 말씀해 주세요. < P > 생갑: 이 개편으로 억척스럽고 도리가 다른 수생형수가 수생형수의 개성에 맞지 않게 바뀌었다.

선생님: 잘 했어요. 이렇게 고치면 안 돼요. 그럼 아래는요?

슬라이드 재생 6

여자는 말을 하지 않았다. 잠시 후, 그녀는 말했다: "네가 가라, 나는 너를 막지 않을 테니, 우리 같이 가자." "우리 왜놈을 잡으러 가자, 너 한 계집애들이 뭘 하러 가니? 안 돼! " \ "그럼 왜 안 돼? 네가 왜놈을 때리면, 내가 너희들을 도와 요리와 세탁을 할 수 있다. "아니, 나는 동의하지 않아, 팀에서도 승낙하지 않아!" \ "아니! 클릭합니다 < P > 웃음거리 < P > 선생님: 이 수생아주머니는 억척스럽지 않아요. 이 대화로 바꿔도 될까요? < P > 생: 그래도 안 돼요. 애교로운 수생형수이고 꼬리를 끄는 수생형수생형수예요.

선생님: 좋습니다! 학우들은 본문에서 대화 언어의 그 감정, 그 말투, 그런 분수감과 조화감은 바로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소설 주제와 일치하는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는 강력한 수단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 같다. 다음은' 조부 대적' 중 다섯 명의 여성이 유관 탐부의 대화를 찾아 보자. 다섯 명의 여학생에게 이 대화를 공연해 달라고 부탁하다. < P > 공연 < P > 선생님: 한 학우에게 이 대화에 대해 평론을 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학생: 이 대화는 매우 흥미 롭습니다! 다섯 마디 말로 다섯 인물의 각기 다른 개성을 썼다.

선생님: 간결한 단어로 요약해 주시겠습니까? < P > 생: 함축을 되돌린다. 솔직하고 다정하다. 신중하다. 억척스럽고 명쾌하다. 수줍어하다.

선생님: 그는 정확하게 요약했습니까? 생을: "중요한 말이 있으니 그에게 말해야 해요." "마음이 곧다" 로 요약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사단; 아주 좋아요! 이 대화는 매우 생동적이다. 여자들은 남편을 탐측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직설도 하지 않고, 천진한 핑계를 찾아 숨기는 것은 정말' 덮으려 한다' 며, 그 소리를 듣고, 그 사람을 알고, 활달하게 한다. 글에는 또 몇 가지 대화 단편도 있어서 매우 흥미진진하니, 학우들에게 수업 후에 읽어 달라고 부탁한다. < P > 슬라이드 재생 7 < P > 대화 유머 (구부가 보이지 않을 때) < P > 대화가 절실하다 (왜놈배를 만나다) < P > 대화가 소박하다 (소대장이 묻는 질문) < P > 대화 재미 (여성말전쟁) < P > 교사:; < P > 생: 이번 시간에는 주로' 호화전' 인물 대화의 언어를 음미하며 인물 대화의 언어가 인물의 뚜렷한 개성을 표현하고 인물의 섬세한 심리활동을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좋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느낌에 중점을 두고 있다. 깨달음. 축적하다. 운용하여, 아래와 같이 이 수업 연습을 배치하겠습니다. < P > 슬라이드 재생 8 < P > 설정 장면, 대화 쓰기 학습: < P > 기말고사가 끝났습니다. 학부모를 만족시키는 성적표를 가지고 부모님과의 대화를 작성해 주세요. 대화는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고 인물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약 3 자)

교사: 수업 종료!

' 호화전' 교실 수업 실록

' 다른 시각으로 손쟁기 읽기:' 호화전' 에서 중국문화 보기

-'호화전' 교실 수업 실록

교단: 성소당 ( 얘들아, 안녕!

생: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앉으세요. 학우들에게 자신이 읽은 책과 본 영화 텔레비전에 근거하여 생각해 보라고 하는데, 중국인과 미국인을 대표하는 서양인은 감정 표현 방식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특히 사랑하는 사람이 이별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오랜만에 다시 만날 때. 어느 동창이 말해 볼까? < P > 생: 중국인들이 오랜만에 다시 만나거나 다시 만날 때 울게 될 것 같아요. 슬픈 느낌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미국인들이 다시 만날 때 먼저 포옹을 하고 다시 서로 물어본다면, 이별할 때 절대로 우물쭈물하지 않고 가겠다고 한다. 미국인이 비교적 활달한 것 같지만, 중국인은 비교적 함축적이다.

선생님: 당신 뒤에 잘 요약했어요! 문화적 방식이 다르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도 다르다. 만약 미국에 있다면, 서구 거리에서 한 남자가 앞에 한 아가씨가 예쁘다는 것을 보면, 그는 직접 아가씨에게 "Beautiful!" 이라고 말할 것이다. (웃음) 이 아가씨는 왕왕 뭐라고 말합니까?

생: Thank you! < P > 선생님: 하지만 만약 당신이 중국 거리에 있다면, 예를 들어 선전 거리에서, 당신은 한 아가씨가 매우 예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서 그에게 "아가씨, 당신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아가씨, 당신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 왕왕 두 가지 반응이 있다. 담력이 좀 더 큰 사람을 만나면, 그녀는 너에게 뺨을 한 대 때릴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점잖은 아가씨라면 어떻게 될까요? (학생이 말했다: 달렸다) 달리는 것이 아니다. 그녀는 당신에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당신은 갈 수 있습니까? 너는 가지 않는다, 나는 경찰을 부른다! 클릭합니다 (웃음) 오스카상 대회에서 미국 배우이자 여배우인 그녀는 금상장을 받고 "내가 최고야!" 라고 말했다. 무대 아래 박수 소리가 우레와 같이 울린다. 하지만 중국에는' 나는 최고의 중국 배우' 라고 말한 배우가 있습니다. 누구죠? (어떤 학생이 대답했다: 유효경) 이 말은 2 년 동안 욕을 먹었는데도 여전히 욕을 하고 있다. 왜 그럴까요? 문화가 다르다. 어떤 말은 미국에서 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할 수 없다.

한 가지 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서유기' 를 읽어보셨죠? 우리 아이는 너희들보다 좀 크다, 그녀는 2 학년이다. 일단 식사할 때, 나는 너와' 서유기' 에 대해 토론하자고 말했는데, 당승은 몇 명의 제자를 데리고 서천에 가서 경경을 받으러 갔는데, 당승이 길에서 중병에 걸렸다고 가정하면, 병을 치료할 수 없다. 약이 없기 때문에, 너는 그가 후계자로 누구를 택하여 서천취경의 중책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하니? < P > 생: (의견이 분분합니다. 사승, 손오공이 다 있다고 합니다. ) < P > 선생님: 제 딸도 당신처럼' 손오공' 이라고 했어요. 아니라고 했어요. 그녀는 "돼지 팔계" 라고 말했고, 나는 아직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녀가 말하길, "사승이야?" 나는 아마 그 사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왜 그런지 물었다. 나는 네가 크면 알게 된다고 말했고, 나도 잘 모르겠다. 나는 중국 문화는 * * * * 성을 중시하는 문화라고 설명했다. 너무 개인화된 사람은 아무리 능력이 강하더라도 환영받지 못한다. 이런 문화가 좋지 않다고 했나요? 그렇게 말할 수 없다. * * * 성을 중시하는 문화는 그 장점이 있고, 개성을 중시하는 문화도 그 장점이 있다.

그럼 손쟁기의 소설을 봅시다. 손리는 중국 당대 문학사에서 당연히 위대한 작가는 아니지만, 매우 유명한 작가로서 문학계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5 ~ 6 년대에는 연꽃전파라는 유파가 있었다. 중국의 문학 청년과 문학계는 모두 그의 작품을 매우 좋아해서, 매우 우아하고 예술적 품위가 매우 높다. 하지만 중국에서 공부하는 많은 서방 유학생들은 손쟁기의 소설을 좋아하지 않으며, 심지어 그가 묘사한 세부 사항도 불가사의하다고 생각한다. < P > 나도 한 학교를 조사해 고등학교 2 학년 학생들에게' 호화전' 을 배웠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그들은 배웠다고 말했다. 그들이 좋아하냐고 물었다. 그들이 말하길, "싫어요." 왜, 그들은 선생님이' 약' 을 말할 때 약, 약, 어떤 약, 어떤 약을 사느냐고 물었다. "목걸이" 를 말하는 것은 목걸이를 빌리고, 목걸이를 잃어버리고, 목걸이를 배상하는 것이다. "연꽃전" 을 말하는 것은 부부가 이별을 말하고, 남편을 출정하며, 남편을 도와 적을 죽이는 것을 돕는 것이다. 선생님은 아직도 위에서 읽고 계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남편과 아내가 헤어질 때 이렇게 말하는 말이 있다. "나 갈게, 너는 계속 발전하고, 글을 읽고, 생산해야 해." 그는 그들이 매우 웃긴다고 말했는데, 내가 무슨 웃긴다고 했지? 그가 말하길, "남자는 다 갔는데, 여자는 어떻게 생산합니까?" 나는 이 아이가 좀 장난이 심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언어는 그런대로 괜찮다. 그는' 생산' 이 두 가지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당신들이 좋아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당신들은 중국 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시대의 격막이 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여러분께 새로운 시각으로' 호화전' 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호화전' 을 읽는 새로운 방법을 가르치고, 또 다른 문화적 색채, 민족적 색채가 짙은 소설을 읽으라고 가르칩니다. 제가 오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선생님 판서: "다른 시각으로 손쟁기 읽기:' 호화전' 에서 중국문화를 본다") < P >: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심오하고 심오한 문화로 세계 몇 대 문명 문화 중 유일하게 중단되지 않는 문화다. 그래서 아무렇게나 이런 문화가 좋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무지의 표현이다. 우리가 방금 말했듯이, 손쟁기의 소설, 서양인은 읽거나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그가 중국 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 P > 이 소설은 줄거리를 보면 복잡한 줄거리도 없고 인물도 많지 않고 서스펜스도 많지 않지만 중국 당대 문학사에서 매우 유명한 작품이다. 2 년 말' 아시아위크' 가 선정한' 2 세기 중문 소설 1 강' 중 손쟁기의 소설이 두 편으로 선정됐다. 하나는' 연꽃전' 이고 다른 하나는' 철목전전' 이다. 철은 강철의 철이고, 나무는 나무의 나무이다. 토지 개혁 시대의 대장장이와 목수 한 명을 썼다. 모두들 흥미가 있으니, 과외로 가서 사 보세요,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 작가가 두 편의 작품을 선정한 것은' 2 세기 중문 소설 1 강' 에서 쉽지 않다. < P > 그럼 우리 다시 과제를 보자. "다른 시각으로 손쟁기를 읽자." 우리는 이전에 정치학과 사회학의 안목으로 많이 읽었다. 즉, 우리가 평소에 말한 어떤 묘사를 통해 어떤 인물을 묘사하고, 어떤 현실을 반영하며, 어떤 교리나 정신을 칭송하고, 어떤 추악한 현상을 채찍질하는 등 아니면 줄거리가 어떤지, 인물 이미지가 어떤지 등등. 이런 것들도 필요하지만, 우리는 오늘 다른 안목으로 이 물건들을 융합하여 문화의 시야에서 이 소설을 읽을 것이다. 우리는 학우들이 이 수업을 통해서, 앞으로 소설을 읽을 때도 이런 것을 사용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