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대 도자기 기술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명대 도자기 기술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1, 스타일링이 풍만하고 도톰하고 심플하며 스타일링 라인이 부드럽고 둥글며 고풍스럽고 점잖은 느낌을 줍니다.
2, 태아, 공구는 병, 동상 등과 같은 3 차원 모양을 나타냅니다. , 모두 비교적 무겁다. 원기는 접시, 그릇 등과 같은 평평한 모양을 가리키며 태체는 청대보다 두껍다.
3. 명대 청화기 전기기 현기증, 중기미, 후기의 회암.
4. 영락 선덕도자기의 속은 매우 규칙적으로, 속칭' 순리자' 라고 불린다. 다른 시기에는 접시, 그릇 내벽이 울퉁불퉁하고 울퉁불퉁했다. 칼의 복부에는 최대 두 층의 연결 흔적이 있다. 홍지가 태아를 보충하는 것을 중시하기 전까지는 커넥터 흔적이 뚜렷하지 않다. 정덕에 이어 가징, 융경, 만년 및 명말, 특히 민요에서 태체의 결합 흔적이 특히 두드러진다.
명나라에서는 모든 도자기의 노출된 부분 (발, 입 등) 이 있습니다. ) 부싯돌 붉은 흔적이 있습니다.
유약의 가장 큰 특징은 법랑질이 두껍고 윤기가 있다는 것이다. 성화 홍지 정덕 3 대 소수 기물을 제외하고 청화품종은 모두 청백색으로 속칭' 밝은 남색 유약' 으로 불린다. 이런 희고 찬란한 녹색 유약이 명나라 전체를 관통했다. 입과 발에 약간의 유약 자국이 있다.
7. 도안은 대부분 자의적이고, 화면은 대담하고 생동적이며, 용무늬가 사납다. 입이 돼지 입처럼, 속칭' 돼지 입 용', 발톱이 둥글고, 세 발, 네 발, 다섯 발이 있다. 후기 용문이 노화되다. 원대 초기에 그린 봉황무늬처럼 목에는 털이 없고 용 사자 짐승에는 많은 화염무늬가 있다. Jiajing 이후에 그린 아이들의 이미지는 머리가 크고 이마와 뒤통수가 두드러진다. 팔보의 도안은 바퀴, 달팽이, 우산, 덮개, 꽃, 물고기, 캔, 창자입니다. 인물 장식에는 회문, 장수자, 축복이 있다.
8, 발, 큰 발, 대부분 모래 바닥, 영락, 선덕시장은 모두 백사바닥이다. 명초, 만명 원형 그릇의 바닥에는 종종 * * 자국이 있는데, 예를 들면 무너진 바닥, 끈적 모래, 방사형 스크래치 등이 있으며, 만명은 더욱 두드러진다. 발 모양은 직선 동그라미 발, 안쪽 동그라미 발, 누운 발, 계단 동그라미 발, 외향 비스듬한 동그라미 발, 직선 컷링 발, 벽발, 납작발, 깊은 등뼈 발, 얕은 동그라미발, 스크래치발 등이다.
9, 돈, 명나라 전, 경덕진 도자기는 책을 살 돈을 내지 않았다. 영락 이후 관요그릇에 현조연호를 쓰기 시작했고, 민요그릇에는 그림, 상서로운 글과 개인명이 적혀 있었다. 문자는 대부분 파란색과 흰색, 어두운 조각, 볼록 인쇄, 대나무 책으로 쓰여집니다. 영악 선덕 홍치 만력의 전서를 제외하고 대부분 해서체로, 6 자 이중선, 4 자 이중선 위주로, 소수는 단선, 원, 수직이다. 일반 형식은' 대명 ×× 연제' 로, 융경 시대에는 대부분' 대진명 장년제' 였다. 쓰기 위치는 일반적으로 장치 신발 밑창의 입구 가장자리나 장치에 적혀 있다. 파란색과 흰색으로 쓰여진 모든 단어와 색상은 매우 깊고 떠 다니는 느낌이 없습니다.
홍무 시대 도자기의 감정 요점.
1, 원명자 모래 밑, 노태 속에서 보이는 별점이나 큰불의 붉은 반점. 이런 부싯돌 붉은 반점이 원대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명대와 청대에 이르러 건륭이 완전히 사라졌다.
2. 유약색은 대부분 청백색이며, 빛깔은 단아하고 부드러워 눈을 즐겁게 한다.
3. 그린 용문양은 원대의 흉이 없어 대부분 오발룡이다. 원대화의 부러진 가지나 묶인 가지와 잎이 큰 것은 큰 화엽이지만 홍무시에는 눈에 띄게 줄어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자족 중앙의 유두상돌기는 원대의 오르간 발을 물려받은 것이다.
5. 명초의 장식 문양은 대부분 간결하고 교묘하며 호방하게 전해진다. 관가마 도자기의 장식 도안이 정교하고, 어느 정도 원대의 풍격을 드러낸다.
영락시대 도자기의 감정;
1. 중국 도자기 공예사에서 이때 대홍유약, 단백유약, 청화자기는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며 명청시대의 전형이 되었다.
영락자기는 섬세하고 둥글며 손재주가 있다.
3. 영락시 태토정제, 태체의 무게가 적당하며, 특히 섬세한 백사바닥으로 유명하다.
4, 유약 두꺼운, 밝고 매끄러운, 오렌지 껍질 없음. 흰 유약기의 입, 바닥, 뿔, 얇은 유약은 대부분 흰색이나 노란색이고, 짙은 유약 주스는 옅고 새우푸르다.
5. 청화기는 조형이 정교하고, 색조가 단정하고 고아하며, 화사하고 밝고, 체태가 청아하고 아름답다. 수입' 수니보 청재' 로 만들어졌는데, 구울 때 천연 후광이 있어 밀집된 응고기미를 형성하여 뼈만 앙상하게 여위었다.
6. 원형 장치의 입 가장자리는 손으로 날카롭다. 그리고 입가의 모조품은 비교적 둥글고 모서리가 없다. 이런 입의 특징은 우리가 연대를 확정하고 진위를 판별하는 주요 근거 중 하나이다.
7. 칼날의 흔적이 약간 드러나 원대와 명초만큼 뚜렷하지 않다.
8. 흔히 볼 수 있는 장치로는 직입된 둥근 발, 평평한 둥근 발, 깊은 바깥쪽의 왼쪽 둥근 발, 둥근 발이 노출된 타이어에 많은 부싯돌이 있습니다. 접시 그릇, 그릇 중앙이 약간 오목하고 밑부분이 튀어나와 밑바닥이 무너졌다.
9. 영락에 이르러 그는 황제의 연호를 쓰기 시작했는데, 모두 사자전서였다.
선덕시대 도자기 감정 요점.
1, 영락은 명자의 싹트고 발전하는 시기이고 선덕은 전성기이다. 도자기계에는 청화수가 도덕을 제창한다는 말이 있다. 선덕청화는 태토가 가늘고, 유약즙이 맑고, 기형이 가지런하고, 단정하고 두툼하며, 태질이 섬세하고, 모래바닥이 다양하며, 청화색이 풍부하고, 무늬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칼국수는 보기 드물고 태체는 영락보다 더 두껍고 튼튼하다.
유약은 오렌지 껍질이 특징입니다. 청화기의 유약색은 밝은 파란색, 전기와 후기에는 약간 하얗고, 중기에는 청백색, 유약색은 섬세하고 윤기가 있다.
3. 청화의 물감은 세 가지가 있다: ① 수니보 청재료 수입, ② 국산 재료, ③ 수입과 국산 혼합재. 파란색과 흰색 자연스럽 게 희미 한, 조밀한 응고 반점을 형성, 태아 뼈에 깊이. 선덕청화는 청화지관이라고 할 수 있다.
4. 선덕에서 시작되며, 도자기 유약은 선덕의 혁신적인 품종 중 하나이다. 모조장로 유약도 선덕에서 시작되었고, 황유약은 선덕에서 성공적으로 구워졌으며, 녹금란 유약은' 설화란' 또는' 살란' 이라고도 불리며 선덕경덕진 장인의 또 다른 걸작이었다.
5. 문양이 영락의 가늘고 긴 스타일로 바뀌어 거칠고 호방해 보이며 필법이 창연하다. 특히 용문은 사납고 사납여 명청시대의 일품이다.
선덕자 부 연수는 영락보다 현저히 높다. 보통 6 자 해서체로 되어 있고, 네 글자도 있다. 쓰기 위치가 정해지지 않아 온몸이 다 쓸 수 있고 전서도 쓸 수 있다. 현덕' 만물' 이라는 말이 있었다.
7. 채자 해서체의' 득자' 자는' 마음' 자 위에 가로줄이 없고, 전서의' 득자' 자는' 마음' 자 위에 가로줄이 있다.
8. 발과 정에는 가는 모래 밑창, 유약 없음, 회전마크 없음, 부싯돌 붉은 반점이 있습니다. 원반의 중심이 약간 움푹 들어갔다. 옹정은 비탈판 밑부분을 모방하고, 발등부분은 둥글고,' 진흙 등' 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