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탕준이의 덕정사상과 그 시대적 가치
탕준이의 덕정사상과 그 시대적 가치
당군이의 덕치사상과 그 시대적 가치
요약: 당군이의 덕치 사상의 핵심 내용은 도덕의 법칙이며, 도덕은 나라의 큰 미덕이고 개인의 작은 미덕이다. 네 가지 미덕은 개인 수련의 기본 원칙이자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넘어서서 성취하고 싶어하는 영적인 상태입니다. 4대 미덕은 자급자족하고 다른 문화 활동과 상호의존적이므로 현대적 가치가 실천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탕준이; '덕치' 사상, 시대적 가치
1. 탕쥔이의 '덕치' 사상의 핵심 내용
당군이의 『덕에 의한 통치』 “사상의 핵심 내용은 주로 도덕에 반영된다. 도덕성은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 옳고 그름에 대한 사람들의 내적 신념이며, 그러한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규칙입니다. 본질적으로 도덕성은 신념과 양심으로 더 표현됩니다. 도덕적 건설은 사람들의 내면의 힘을 자극하여 좋은 사회 질서를 의식적으로 유지하고 창조하는 것입니다. 도덕은 도덕적 거버넌스의 핵심 내용이어야 한다. 기본덕(또는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의 네 가지 덕을 포함한 도덕적 품성)는 도덕의 핵심 내용이다. 여기에는 개인 활동의 선함과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의 선함이 포함됩니다.
(1) 개인 활동에서의 친절
1. 자신에게 친절하십시오. 자기계발, 자기노력, 자기동기 부여, 풍부한 자기력, 넘치는 활력의 미덕이다. 이런 종류의 선함은 처음에는 개념일 뿐이며, 즉 사람들의 활동에 대한 "만족 또는 불안"을 통해...더 나아가 그들의 활동을 따르거나...(또는) 그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 활동의 질" 선은 선하지 않고 선은 선이며 악은 도덕적 이성적 자아, 즉 양심의 표현에서 제거됩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의 유형,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좋은 것과 나쁜 것의 개념이 있는 것은 우리가 "만족한 활동 또는 불안한 활동[1]"의 성격과 범주를 더 깊이 인식할 때만 가능합니다.
둘째, 자신에게 있어서 자신의 의미는 자신을 억제하고 또 다른 자아를 위한 자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한 가지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면 그 사람의 마음은 그 활동에 중독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비중독의 표현은 한 활동을 하면서 다른 활동도 돌볼 수 있다는 사실 또는 참여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한 활동을 할 때에도 다른 활동의 가치를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신의 미래 활동에 대한 존중을 의미합니다. 이 활동은 우리의 의식 속에 나타나지만, 미래의 다른 활동을 홍보하는 데 있어서 이 활동의 가치도 우리의 의식에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현재 활동의 가치를 더 깊이 이해할수록 홍보 효과가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4. 자신의 지혜, 즉 자신을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합리성을 유지하는 것. 항상 명확한 합리성을 유지하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 이런 종류의 활동은 과거, 현재, 미래의 자아에 의해 보편적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다른 활동이 계속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활동을 중단할 수 없습니다. 느슨하고 계속하려고 하지 않는 모든 활동은 서로 다른 시간에 자아의 활동을 차단하고 고립시키며, 활동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방해합니다. 때로 자기 자신은 비합리적이며 “잘못된 것, 바꿔야 할 것”이라고 비난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Tang Junyi는 “... 마음은 공허하고 순수하며 고요하고 맑습니다. 시대는 사람의 분명한 합리성의 표현입니다. "[1]
(2) 타인과 교류할 때의 친절
탕준이는 타인과 교류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인 친절이 자비라고 믿는다. 그리고 사람의 초기 친절만이 이에 대해 중국 유교에서는 가장 진실한 이해를 갖고 있다. 남을 자신처럼 사랑하고, 남을 용서하는 것도 인(仁)의 표현이다. 그러나 이 표현은 유교에서 말하는 인(仁)의 일종이다. 예, 의, 지혜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사람과 나를 포괄하며 인(仁)을 바탕으로 하는 초월적 도덕적 자아의 발현이다. 사람과 자기의 입장, 이기적인 욕망을 상쇄하고, “이기적인 욕망을 따르되 자기만 알고 남을 알지 못하며, 나에게서 남을 배제함으로써 생기는 또 다른 차이”를 대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과 나 사이의 분열은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모욕을 당하고 싶지 않고 우리에게 오는 음식을 먹고 싶지 않다"는 자부심을 갖게합니다. [1]
요컨대 이러한 초의식적인 자연적, 합리적 인의의 표현은 인, 정의, 예의, 지혜의 미덕의 초기 표현입니다.
2. 당군이의 '덕치' 사상의 적용 p>
당군이의 '덕치' 사상은 끊임없는 도덕적 활동으로 나타난다. 네 가지 덕은 사람의 주된 덕이지만, 그것이 모두 사람의 덕은 아닙니다.
사람들의 모든 선행과 생각은 상황과 관련이 있고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선행은 특정한 종류의 선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특정 상품은 다른 특정 상품과 충돌하지 않는 한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도덕적 자아는 셀 수 없을 만큼 무한하고 합리적인 덕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관행에서 도덕적 활동은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도덕적 활동의 자급자족
한편으로 사람의 도덕성은 끝없는 표현이며, 한편으로는 도덕의 끝없는 발현이며, 한편으로는 자의식적인 도덕적 삶의 절대적인 만족이며, "모든 것을 자신에게서 구하고, 외부에서 기대할 것도 없고, 후회할 것도 없는 사람"이다. 이내에." 이는 사람들의 문화생활과 다릅니다.
인간의 욕망과 삶은 가만히 놔둘 수 없다. 왜냐하면 욕망 자체는 기본적으로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외부 조건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문화활동은 의식적으로 객관적인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문화생활은 후회가 없을 수 없습니다. 도덕의 가치는 인간의 인격과 외부 대상과의 관계가 아니라 인간의 인격 안에서 실현된다. 인간은 도덕적 삶을 갖기 이전에 자연적 삶과 문화적 삶을 갖고 있었지만, 이 자연적 삶과 문화적 삶은 자연스럽게 도덕적 가치로 표현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덕적 가치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타인을 위한 것이며 일종의 무의식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 선함과 악함을 바꿀 수 없습니다. 의식적인 도덕적 삶이 시작될 때에만 도덕적 이상이 확립됩니다. 물론 사람들의 도덕적 이상에는 문화적 이상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이상의 실현은 외부 조건의 실현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2) 도덕적 활동과 기타 문화적 활동의 상호의존
문화적 가치 없이 실현된 도덕적 활동은 개인에게는 후회가 없을 수 있지만 타인의 도덕성을 증진시키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사회가 안타깝습니다. 왜냐하면 개인의 가장 높은 도덕적 의식에는 타인과 사회의 도덕성을 증진하려는 의식이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타인과 사회의 도덕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문화적 가치의 실현을 추구해야 하며, 문화적 가치 실현의 이상을 우리의 도덕적 활동에 의식적으로 포함시켜야 하며, 도덕적 활동에서 문화적 활동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최고의 도덕적 활동은 의식적으로 사회도덕을 고양하고, 문화적 가치 실현을 위한 문화활동에 참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다른 문화 활동이 없다면 사람들 사이의 도덕적 활동에는 미디어나 객관적으로 통합된 연결과 교차점의 상징이 부족하고, 서로를 이해하여 서로의 도덕적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없게 될 것이며, 다양한 문화적 기질, 인격, 미덕을 형성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회도덕을 증진하고, 객관적인 도덕정신의 통일성을 실현하며, 사회에 맞는 다양한 문화적 기질을 지닌 인격을 형성하고자 한다면, 사람들이 서로 다른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과거의 문화를 보존하면서 미래의 문화 창조를 모색해야 한다. 더욱이 우리가 사회 속 다른 사람들의 도덕성을 경험하고, 객관적인 도덕적·영적 통합의 존재를 이해하고, 다양한 성격을 이해하고 싶다면 인류의 모든 공적, 문화적 활동을 통해서만 우리가 실현하고자 하는 문화적 이상을 이룰 수 있다. , 문화적 가치와 객관적인 문화적 표현을 경험하고 이해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최고의 도덕적 활동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회적 도덕성을 증진하고 문화적 이상과 문화적 가치를 실현하는 문화적 활동을 포함해야 합니다. 이것이 중국 유학자들이 말하는 친절의 예절이다. 그리고 우리의 최고의 삶은 문화의 도덕적 삶, 즉 도덕의 문화적 삶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