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의 예술적 특징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의 예술적 특징

청화자

소개

파란색과 흰색은 흰색 진흙에 천연 코발트로 페인트하고 장식한 다음 투명 유약을 바르고 섭씨 1300 도의 고온을 거쳐 처음으로 타서 물감이 빌렛 유약에 완전히 스며들게 하여 청록색의 파란색 무늬를 보여 아름답고 선명하며 우아해 보인다. 청화는 중국에서 가장 민족적 특색을 지닌 도자기 장식으로, 유약 아래 채색 도자기의 일종이며, 중국 도자기 장식에서 일찍 발명한 방법 중 하나이다.

청대 공 씨는' 타오 형' 에서 청화자 짱 에 대해 끊임없이 입을 다물고 있다 선천적인 아름다움에 참여할 수 있고, 무한히 태극에서 나올 수 있다. "

분별하고 감상하다

고대 도자기의 스타일은 그 생산일을 감정하는 중요한 근거이다. 역대 청화자의 서체, 표기법, 재료색, 풍격은 모두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타일의 기본 법칙을 파악하기만 하면 고자의 연대와 가마구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고대 청화자 중의 서예와 도안은 서화전서각의 혁신에도 큰 참고가치가 있다.

특성

청화는 중국에서 가장 민족적 특색을 지닌 도자기 장식으로, 중국 도자기 장식에서 일찍 발명한 방법 중 하나이다. 그 특징은 착색력이 강하고, 발색이 밝고, 색깔이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둘째, 패턴은 결코 퇴색하지 않는다; 셋째, 색채가 밝고 청아하며 중국 수묵화의 예술적 매력이 있다. 넷째, 납, 비소 등의 독성 원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아 인체에 독성 부작용이 없다. 다섯째, 식탁, 다기 등 일용 도자기를 장식할 뿐만 아니라 꽃병, 양동이 등 진열자기도 장식한다. 여섯째, 그 원료는 코발트가 풍부한 천연 광물이 풍부하다.

역사

청화자는 당송 () 에서 기원했지만 원대 () 에 이르러 경덕진 () 의 청화자 제작은 이미 성숙했다. 이것은 중국제 도자기 역사의 시대 진보이다. 원대 이전에는 그림자 속에 조각화를 사용하는 것이 비교적 보편적이었다. 장엄한 파란색과 흰색 출현 이후, 그림자 조각 꽃의 장식 변화는 점차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났다. 명영악 선덕 성화년 동안 강희조의 가정 옹정 건륭청화가 가장 두드러져 명려한 예술적 효과를 지녔다. 따라서 명청 시대에는 청화자가 중국 도자기 생산의 주류가 되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제왕, 후빈, 달관 귀인의 필수품이 되었다. 심지어 유럽인들도 청화자 수집을 통해 부를 과시하는 경우가 많다. 15 세기의 작슨 왕은 신왕후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인근 군주의 12 청화도자기 병을 네 명의 경호원으로 교체했다고 한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경덕진의 청화자는 역대 우수 전통을 이어받아 신선하고 명쾌하며 시대적인 새로운 품종을 개발해 선물자, 전시 도자기 상자, 수출상품 도자기 등에서 뚜렷한 성적을 거두었다. 국가기관, 인민대회당, 100 여 개 중국 주외 대사관이 청화자를 선택했을 뿐만 아니라 전국 대중도시의 호텔, 식당, 단체, 가정에서도 청화자를 거의 사용했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청화자가 이미 중국 외교 예절의 귀중한 선물이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72 년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주은래 총리는 그에게 값비싼 청화식기 세트를 선물했다. 1978 10 덩샤오핑 부총리는 일본 방문 중 일본 황태자와 후쿠다 총리에게 파란색과 흰색 문구를 선물했다.

전반적으로 현대 경덕진 청화자기기 법랑색은 파란색, 머리색은 녹색, 조형은 아름답고 장식은 우아하다. 수많은 청화품종 중에서 인민도자기 공장에서 생산한' 청화오동식기' 는 청화도자기의 대표 제품이다. 그것은 수십 개, 심지어 수백 개의 크기와 모양이 다른 도자기로 구성되어 있다. 가볍고 대범하며 윤곽이 아름답고 대칭적이며 선이 깔끔하고 섬세하며 색채가 조화롭고 매혹적이다.

오통' 은 전통 청화의 이름을 가리키고,' 오통' 은 상서로운 뜻으로 중국 민간 전설에서' 오영이 봉황을 끌어들이다' 는 아름다운 문장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화면은 점, 선, 면의 교묘한 결합을 통해 강남원림 풍경을 이상적으로 묘사했다. 석교 살구나무, 새꽃 향기, 가까운 파빌리온 누각, 먼 산천이 이어지고, 호수와 산색이 아름답고, 확실히' 백랑청산은 사람이 아니다' 는 의경이 있다. 예술가의 중국화의 산점 투시법은 복잡한 경물, 사물, 사람을 한 폭의 그림에 묘사하고, 진주로 장식하고, 중간에' 팔보' 도안을 설치하여 상서로운 상징으로 삼았다. 화면 전체가 입의가 깊고, 우의가 깊고, 짙은 민족적 색채와 동양 예술 풍격을 지니고 있다. 오동나무 외에도 부용, 해당화, 연꽃, 돈황, 쌍용, 아욱이, 금붕어 등의 장식품이 있다. 풍만함, 엄밀함, 단정함, 수려함, 우아하고 시적인 것,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손을 놓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1979 인민도자기 공장에서 생산한 청화오동식기는 국가 프리미엄 제품 금상을 수상했고, 1984 는 프랑스 라이프치히, 체코불법, 폴란드 포즈난 3 종 금상을 수상했다.

장식

청화가구 도자기 장식은 청화통 수천 개, 청화병 만 개, 만 개 이상, 쑤저우 원림, 베이징 천단, 이화원, 계림산수, 여산 풍경,' 사미도',' 스샹운은 적어도 한 번 자야 한다' 등 더욱 정교하다. 화면이 생동감 있고, 소재 컬러가 선명하고, 장식이 독특하다.

민간 청화자는 청화자의 간단하고 명쾌한 장식 형식이다. 민간 청화의 가장 큰 특징은 펜으로 부드럽고 호방하며 염색이 엇갈린다는 것이다. 풍경은 그림과 같고, 잡수 두 그루, 산비탈 하나, 개울 하나, 많이 쓰지는 않지만 조용하고 아름다운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은 끝이 없다. 유아극 속의 많은 아이들은 필묵 없이도 이목구비의 눈썹을 만들 수 있고, 상로라는 서클에서만 재료가 두터운 어린이의 두상이 되지만, 그들의 천진하고 활발한 형태는 생동감이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