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 문화의 역사적 전통

도자기 문화의 역사적 전통

중국 전통 도자기 예술, 특히 장식의 독창성. 중국 전통 도자기 장식 형식은 조각, 쌓기, 몰딩, 유약, 화장토, 그림 등 6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찍이 신석기 시대 양사오 문화의 채색 도자기에 무늬와 도안이 장식되어 있었다. 선민들은 생명의 자연현상을 느끼고 우여곡절, 원형무늬, 짜임 등 패턴을 만들어 양면 장식으로 도자기 물품에 선보였다. Xi' an 반포 유적지에서 정교한 인면어문채색 도자기 대야가 출토되어 신석기 시대 채도기의 명품이다. 도자기의 장식 패턴은 선조들이 자연과 인간 자체에 대해 관찰한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점, 선, 면의 교묘한 융합, 패턴의 밀집 조합, 나선형, 호의 미감, 자연과 인간 자체에 대한 어느 정도 인식이 있음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자연이 이미 본래의 모습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설명하고, 사람들의 사고와 상상력, 그리고 자연에 대한 미화와 숭배를 증가시켰다.

상주는 청동기를 상징하는 역사적 단계이며, 이 시기의 도자기 문양은 청동기와 비슷하다. 백도를 조각하는 성공적인 굽기는 도기 기술의 중요한 이정표이다. 고령토로 만들어졌으며 소성 온도는 1000 도 이상입니다. 심플하고 귀여운 스타일링과 정교한 문양이 어우러져 애틋하다.

춘추전국시대에 도자기는 주로 두 방향, 즉 건축 도기와 귀신 도자기로 발전했다. 당시 각국의 도자기 재료에 대한 대량의 수요가 건축 도자기의 공예 수준을 촉진시켰다. 진한 () 시대에' 진벽돌 한와 ()' 는 도기 예술의 좋은 말이 되었다. 산시 () 시 () 시 () 시 () 시 () 교외의 진시황릉 () 근처에서 출토된 병마용 () 수당 삼채도 도기 중의 진품이다.

상주에서 한당까지 도기 조형은 사람과 사회를 더 많이 반영한다. 사람은 이미 도자기 조형의 주체가 되었으며, 도자기 예술 장식은 인류 생활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도자기는 자연과 인류에 대한 깊은 인식을 반영해 한당 문화의 인문 정신을 구현했다. 위진 남북조의 중국은 도자기 시대로 접어들었다. 수나라에서 중국 가마공은 백자를 구웠다. 수대의 이 위대한 업적은 청자가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바꾸었다. 야오흥 백자가 가장 유명하며' 눈처럼' 라는 명성을 얻어' 남청북백' 의 새로운 구도를 개척하였다. 월요는' 만가마의 왕관' 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어 중국 당대의 청자 예술의 절정을 창조했다. 당대의 시인 육귀몽은 일찍이 이런 시를 쓴 적이 있다. "9 월 가을바람이 월요를 열고 천봉청채보다 낫다." 그는 월요청자를' 천봉만록' 이라고 묘사하는데, 월요자기 유약색 특징에 대한 시적인 묘사이다.

송원 시대의 도자기는 기술적으로 더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송대는 중국 전통 도자기 예술이 최고 심미경지에 도달한 시대이자' 옥정신' 과 옥석 같은 품질이 가장 깊은 시대다. 6 월 가마, 여가마, 관가마, 고가마, 정요의 걸출한 업적으로 중국은 인류 도자기의 정점에 이르렀다. 그 옥골 같은 우아함과 고요한 성격은 후세 도자기계가 추구하는 심미 풍격이 되었다.

명청자기는 송원제 도자기 기술을 기초로 제자업의 정점에 이르렀다. 영락시대의 백자는 옥처럼 깨끗하고 종이처럼 얇아 달콤한 느낌을 준다. 영락시대의 청화자기도 특색이 있다. 선덕 시대의 청화자는 난로불이 푸르러질 지경에 이르렀다. 명대는 고온 단색 유약 방면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홍제는 성화에서 볼 수 있고, 선홍색은 눈부시고, 파란 제물은 코발트 산화물로 만들어졌으며, 파란색은 순수하다. 선덕년 동안 모시는 청자는 특히 정교하고 아름답다. 청대 도자기는 강희 중후반에 발전했다. 강희 시대의 청화무늬 장식은 서화 기법을 사용하였다. 옹정 건륭 시기는 유약 도자기의 발전이 가장 빠른 시기이다. 옹정 시대는 청려함과 아름다움을 보고, 건륭 시대는 화려하고 웅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에 구운 모조 가마 제품은 문양, 모양, 풍격에 관계없이 혼란스러운 지경에 이르렀다.

중국 역사의 여러 시기의 도자기 제품을 거슬러 올라가면 도자기 장식에는 두 가지 큰 특징이 있다. 하나는 도자기에 적합한 도안으로 장식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또 다른 하나는 중국 회화 형식으로 도자기 그릇에 공예 변화를 표현하는 것이다. 당, 송, 원, 명, 청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도예의 장식 형식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자유화, 하나는 공획이다. 이 두 가지 회화 장식 형식은 중국 회화 예술 발전 시기의 특징이 도자기 제품에 나타난 것이다. 당대의 창사 가마에 유약 아래 화조화가 나타나 당대의 화조화와 예술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기법이 성숙하고, 필법이 유창하며, 단숨에 이루어졌고,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게 당대의 민간 화조화화의 예술 풍격이다. 그러나 송대 조각화의 섬세함은 화조화화 풍격이 공필인물화로 바뀌는 전성기를 반영한다. 원대 청화와 명청청화 출현과 고대와 분채도자기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도예의 장식 형식은 자의든 공필이든 중국 특유의 회화 예술 장식 형식이 도자기에 표현된 표현이다. 도자기 예술 장식은 중국 인문 회화의 역사적 영향을 반영해 중국 도자기 장식의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도자기는 인공물이며 객관적인 세계와 사람의 주관적 의식을 동시에 반영한다. 도예장식은 사람들의 자연관념, 상상, 심정, 이상을 표현했다. 도자기 예술 장식이 정교하게 중국 예로부터 천인이 하나가 된 인문 사상을 전시하였다. 역대 도자기의 장식 문양에는 자연산수, 꽃새 용충, 인간 자체가 포함돼 있는데, 이런 문양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을 꾸준히 추구하고 있다. 도예 장식은 인물의 순진무구한 감정과 자연스러운 매너를 표현하여 사람을 진정으로 아름다운 이미지로 만들었다. 도자기는 또한 중국 국민의 역사에 대한 존중을 반영한다. 도자기의 인문 정신은 중국 국민의 아름다운 생활과 아름다운 사물에 대한 예술적 추구를 반영한다. 역시 중국 전통문화의 전형적 대표다.

도자기 예술 장식이 중국 문화 발전에 기여하다.

도자기 예술 장식의 전승과 발전은 중국 전통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통 문화에서 본질과 영양분을 섭취하는 방법, 전통과 혁신 사이의 균형을 찾는 방법, 새로운 발전 방식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우리 세대와 여러 세대의 도자기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도자기 문화를 더 광범위하게 전파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도예가가 함께 노력하여 도예장식에 새로운 심미관념과 새로운 표현 방식을 부여합시다. 나는 도예 장식이 내일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도자기 예술 장식은 중국 우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우리 민족의 귀중한 재산이다. 중국의 도자기는 수당 때부터 다른 곳으로 전해졌다. 송원 명청 시대에 도자기는 중요한 상품으로 전국 각지에 판매되어 세계로 향했다. 도자기 예술 장식품은 하나의 상품으로서 중국의 도자기 문화를 끊임없이 전파하고 중국 문화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은' 도자기의 나라' 라고 불리며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고 있다. 도자기 제조 기술은 대대로 이어져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독특한 도자기는 사람들의 생활과 심미 수요, 그리고 대외 경제 문화 교류를 만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자기는 중국의 중요한 문화재이며 중국인의 독특한 창조이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도자기는 그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China 라는 단어는 영어에서 China 의 원래 의도는 도자기였다. 도자기는 그 독특한 민족 문화 특징으로 중국의 유구한 문명을 대표한다. 도자기의 조형과 장식으로 볼 때, 그것은 중국 문화의 면모를 완벽하게 반영한다.

도자기 예술 장식은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발전 사이에서 다리와 유대의 역할을 했다. 그것은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도예는 순수 예술 표현 형식 (여기서 나는 표현 형식인 도예, 일용 도자기가 아님), 현대사회의 발전과 세계화 과정에서 중서문화의 충돌에서' 동방 발견' 은 당대 중국의 정신 자각 하에 중국 현대도예술이 관념적으로든 형식적으로든 큰 발전을 이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도예의 현대의식으로 볼 때, 특히 도예의 역사가 유구한 중국에서는 그다지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어떻게 그 전통문화의 우세를 재검토하고, 도자기 어휘자원을 통합하고, 그 현대의식을 제시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현대도예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국의 진정한 도자기 창작은 1980 년대 중반에 시작되어 중국의 개혁 개방과 사회주의 경제 건설 추진, 즉 계획경제가 시장경제로 전환된다는 역사적 맥락에서 생겨났다. 장기간의 문화독재와 대량의 서구 예술 사조와 서구 현대 도예의 영향으로 당시 중국 도예 창작은 불가피하게 그 표면 형식에 끌렸다. 따라서 미국 현대 도예의 아버지인 피터 워커와 같은 획기적인 사람을 열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그는 거의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는 이 시기 도예가의 토론실이 중국 도자기의 미래 번영을 위한 길을 닦은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당시의 객관적인 조건을 버리고 현대의식과 정신을' 미완사업' 의 원리로 삼는 것은 분명하지 않은 것 같다. 이는 중국 현대도예 발전에 대한 인식이 어색한 국면일 수도 있고, 90 년대 일부 패션 예술가들이 도예 창작에 개입해 전국 각지에서 이른바 청년 도예 작품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이는 중국 도예의 발전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지만 도예의 근대성을 진정으로 결정하지 못했고, 미래의 현대 도예는 여전히 발밑에 있다. 도예가의 사상을 해방시켜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이 도예가의 현대 의식을 강조하는 것이다. 후세르의 관점에서 의식은 애매모호하다. 그가 가장 염려하는 것은' 의식은 상호 작용 방향의 경험, 경험은 대상에 대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이다. 분명히, 추상적인 이론적 사고 외에, 의식도 실천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의식의 의향성은 경험 주체의 실천 경험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도예 창작의 자각 체험은 실제로 도예 작품에 대한 창작자의 심리적 종합 반응으로 문화 축적, 교육 배경, 생활경험, 예술기교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들은 혁신의 기본 조건 일뿐입니다. 중국 전통 도자기는 예로부터 분업이 명확하다는 것을 중시해 왔다. 도자기는 적어도 수십 명의 장인의 손을 거쳐야 하고, 어떤 것은 가공물을 하나 계산해 72 개가 있어야 완성품을 만들 수 있다. "개인의 특색을 부각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도예의 현대의식을 부르는데, 그 목적은 개인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불러일으키고 동원하며 개인의 독립창조정신을 배양하는 것이다. 심지어 불타는 방식으로도. 따라서 진정한 도예가는 도자기 매체 (진흙, 유약, 불) 에서 자신이 표현해야 할 원소를 직접 찾아내 자신에게 맞는 단어를 찾아 자신의 경험을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자연히 자신의 특색 있는 도자기 언어를 형성해야 한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요오변공사, 유약, 예술을 착실하게 결합할 수 있는 도예가가 많지 않다.

그래서 저는 이런 의미에서 도예의 체험의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자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식의 국제적, 의식은 항상' 의식' 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현대의식은 사실상' 현대성의 의식' 이어야 하고, 현대성은 좀 더 한 시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는 전통적 의미에 비해 역사적 범주 용어이지만, 여기에 관련된 것은 때때로 철학과 문화적 의미의 경향을 띠고 있다. 이 방면은 바로 우리 현대 도예들이 간과한 것이다. 송자가 중국 문화의 심미적 자질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은 송대 유석도 사상의 침투와 합류를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송대의 선진 과학기술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송인은 자연과 우주에 대한 인식이 더욱 깊어졌고, 사람 자체에 대한 인식도 이전 세대보다 훨씬 깊어졌다. 그러므로 송자의 출현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도예를 강조하는 현대의식은 사실상 현대의식에 주목하는 것이다. 그러나 근대성은 전통과 대립하거나 분열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신, 우리는' 근대성' 의 입장에 서서 전통사회의 가치체계에 대해 비판적인 고찰과 창조적 개조를 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전통을 해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전통에 의존한다. 중국 고대인들은 "천하일가" 라고 말했다. 오늘날의 세계화 분위기 속에서 세계화와 현지화 사이에는 문화적 충돌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현대성은 문화 건설에서 독립된 주체의식과 진취정신을 확립해야 한다. "세계적으로만 더 깊은 민족성이 있다. 한 민족의 물건이 보편적인 특징을 갖추지 못한다면, 다른 민족은 전혀 이해하기 어렵다. " 이것은 너무 심오하다. 예를 들어, 명나라의 청화자는 세계 각국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이는 정화와 서양에 가서 세계와 교류할 수 없는 것이다. 해상 무역은 문화의 수출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도입이기도 하다. 나는 이것이 명대 청화자가 세계 범위 내에서 형성되는 큰 요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전면적인 혁신의 시대이며, 새로운 사상은 종합에서 나타날 수 있다.

도예의 자율적 이상도 현대성의 중요한 측면이다. 도자기 자율원칙은 도자기 예술이 실생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도자기 예술과 대중 참여가 모두 부정적인 현상이라는 의미도 아니다. 예를 들어, 도바의 출현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인간의 주체성과 첨단 기술 발전 사이에서 새로운 균형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오락예술을 통해 산업화 시대의 긴장된 생활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여기서 관건은 문화적 가치의 유효성을 구분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예술적 가치 영역을 나누고 자신의 유효성 요구 사항에 따라 자신의 문제를 처리하는 것은 되돌릴 수 없는 근대성 추세다. 따라서 도자기 자율은 예술적 가치 범위 내에서 합리화의 요구이다. 중국 현대도예는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발전했지만, 현대의식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전통 도예는 필연적으로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특히 세계화의 물결은 많은 전통사회를' 현대화' 하게 한다. 이 현대시대에는 "다양한 형태의 전통이 각지에서 계속 번창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방식의 전통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고 말했다. 요컨대, 창의적인 도예가는 미래의 안목으로 전통과 현재의 도자기 창작 현상을 잘 보는 것만이 창조적이며, 다른 사람이 걸어온 길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도예 현대의식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