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Xiangxi 미아오 오색 꽃은 무엇입니까?

Xiangxi 미아오 오색 꽃은 무엇입니까?

서남 무릉산지에서 묘족 여성들은 마음과 서류로 서남의 특색을 지닌 오려내기 품종' 꽃' 예술을 창조했다. 본질적으로 오려내기 예술이지만, 일반 한족 오려내기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묘족 꽃실은 독특한 제작 공예를 가지고 있으며, 민족적 특색을 지닌 도안을 짜내어 묘족의 오랜 역사와 다채로운 문화를 물려받았다.

미아오 언어는 종이 컷 패턴을 "벤", 종이 커팅은 "파일" 이라고 부릅니다. 속옷 레이스, 앞치마, 신발, 모자꽃, 텐트 꽃, 베개꽃 등의 자수 패턴으로 쓰인다.

산시 묘족 파일화는 실용성에 따라 의류 도안과 일상용품 도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여성복 패턴이 가장 풍부하다. 무늬는 정교하고 풍부하며 용도에 따라 수십 가지의 다른 모양과 무늬가 있다. 주요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류 레이스: 소매 가장자리, 스커트, 긴 패턴, 꽃새 조합, 나비조합의 연속 패턴으로 패턴이 간결하고 명쾌하며 라인이 매끄럽습니다.

앞치마 꽃: 앞치마 패턴이 가장 풍부해 김종형이나 부채형으로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도안은 주로 연꽃, 모란, 나비 등 단일 도안, 동물, 화조의 조합패턴으로 구도가 충만하고 선이 둥글다.

신발: 신발 꽃은 길지 않아 발가락, 꽃, 깔창, 도안, 꽃과 새 등으로 나뉜다. 도안이 간결하고 명쾌하다.

묘족 남자들은 대부분 밖에서 육체노동에 종사하며 옷차림이 헐렁하고 소박하다. 그들은 소매와 바지의 밑단에 간단한 레이스 한 바퀴를 수놓았을 뿐 패턴이 간단하다. 묘노사가 입은 법복, 착용한 오불관, 희극 공연의 캐릭터 복장과 같은 특별한 남성복은 비교적 복잡하다.

아동복 패턴에는 모자 꽃, 주머니, 배낭 등이 있습니다. 모자꽃의 모양은 개머리와 호랑이 머리로 나뉘며 도안에는 용봉이 있다. 침수건이 아이의 턱에 싸여 아이의 침이 옷을 더럽히는 것을 막았다. 상황에 따라 원 또는 반원형으로 형성되고, 내부 링은 원형이고, 외부 링은 파형입니다.

도안은 대부분 꽃과 새의 조합이다. 배낭여행객은 어머니가 아이를 등에 업는 데 쓰는 것이다. 도안은 역삼각형으로, 대부분 용봉길상, 용놀주, 봉대모란 등 길조 도안이다.

산시 묘족 생활용품의 자수는 대부분 결혼식 전에 만들어 신부의 총명함과 지혜를 보여준다. 가장 복잡한 것은 텐트 처마 꽃으로 길이는 약 2.4 미터, 높이는 0.6 미터, 아래에는 태슬이 있습니다. 도안이 대칭적이고, 층층이 배열되어 있고, 제재가 광범위하며, 공예가 정교하다. 도안은 대부분' 용봉길상',' 이룡극주',' 사자 굴국' 이다.

둘째, 베갯꽃, 쌍쌍이 있고, 도안은' 원앙 물놀이' 와' 연생 계자' 로 생생하다.

또한 데친 꽃, 텐트 처마 등이 있습니다. 주머니꽃은 작고 독특하며, 도안은 대부분 사랑을 기탁하는' 최근 사랑의 꽃' 모제이다. 리본 패턴은 주로 기하학적 패턴과 꽃, 식물, 동물의 변형 패턴으로 주로 연속 패턴입니다.

페가수스 패턴, 말굽 패턴 및 산 변형의 조경 패턴으로 구성된 독특한 "매몰" 패턴도 있습니다.

산시 묘족 파일 도안은 실용성과 의미의 추구에 따라 여섯 가지 전형적인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용봉 문양이다. 산시 묘족 꽃꽂이의 용봉의 이미지와 의미는 중원 문화의 한족 용봉의 이미지와 함의와는 다르다. 한룡은 지고무상의 특수한 지위를 차지하며 황권, 천명, 독재의 상징이 되었다. 한족의 용, 텐운 운전 안개, 치아 춤 발톱, 패기가 넘친다.

묘어는 용은 가정을 보호하는 신이라고 말한다. 묘족 사람들은 거실 중앙에' 용혈' 을 설치하였다. 매년 봄마다 성대한' 용맞이'' 영룡' 의식이 거행되어 마을 우물에서 귀가하는 것을 환영한다.

독특한 문화지리환경에서 묘족은 한족룡의 이미지를 교묘하게 차용하고 묘족 문화와 결합해 현지화하여 기형적인 용상을 많이 빚었다. 묘족 선민의 원시적 사고의 특징과 현지의 순순하고 순진한 예술 풍격을 알 수 있다.

봉황소는' 신새' 라고 불리며, 새의 왕이며, 자태가 각기 다르다. 모종꽃' 의 봉황은 주로 한봉의 모양을 이어받아 어느 정도 변형되었다. 어떤 것은 사람과 결합되고, 어떤 것은 식물과 결합되는데, 예를 들면' 봉황대 모란',' 선녀가 봉황을 탄다' 와 같다.

서남의 꽃용 무늬는 텐트 처마 등 일용그릇의 무늬에 많이 쓰이고, 봉무늬는 소매레이스 앞치마 등과 같은 여성복에 많이 쓰인다. 용은 남성에게 양강의 상징이고 봉황은 음유함의 상징이다. 이에 따라 신혼부부의 처마에는' 용봉상상',' 쌍희임문' 등 길조 도안이 자주 등장해 백년해로와 영결동심을 뜻한다.

묘족 사람들은 사자가 상서로운 동물이라고 생각하여 악령을 내릴 수 있다. 한족 문화에서 사자는 백수의 왕으로 인간의 권력과 부를 상징한다. 산서 묘족 사자 문양은 한족 사자 문양의 영향을 받지만, 조형은 독창성이 있어 기본 형태 차이가 크다. 사자의 외관은 단순하고 독특하다.

묘족은 매년 설날 이후 정확한 달에' 년 사자 뺏기',' 백사자회' 등 대형 행사를 열어 사자춤, 등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묘족 꽃인' 두 사자가 수국을 빼앗는다' 는 생동감 있는 이미지가 바뀌어 전통적인 두 사자 대칭의 특징을 바꾸었다. 앞에 있는 사자, 높이 솟은 머리, 긴 곱슬머리를 돌아보며 패기를 뽐냈다. 뒤에 암사자 한 마리가 의기양양하고 생기발랄하다.

또한 사자의 모양은 참신하고 독특하며, 어떤 것은 수도꼭지와 사자의 결합이고, 어떤 것은 사자와 화과의 결합이다. 사자 도안은 의류 건축 가구 그릇 등 장식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나비는 묘족 토템 숭배의 대상이다. 나비 어머니는 묘족의 조상이며 묘족의 수호신이기 때문에 나비는 길상과 행복의 상징이 되었다. 묘족' 부드러운 금곡' 에는' 돼지를 죽이고 마을을 쓸고, 조상나비모에게 제사를 지낸다' 는 말이 있다. 오랫동안 나비는 묘족 집단의 무의식적인 조상 이미지와 토템 장식으로 모제의 원형적 의미를 지녔다.

나비는 서 () 미아오 () 파일 중에서 가장 흔하고 널리 사용되는 도안이다. 어떤 나비 도안은 나비와 꽃, 석류, 복숭아의 조합이다. 나비를 보면 꽃과 열매가 된다.

묘족 나비 도안은 주로 텐트 처마, 바짓가랑이 꽃, 의류 레이스, 신발, 앞치마 등에 사용되어 가장 자주 나타나는 패턴 중 하나로 꼽힌다. 어떤 것은 심지어 최다 12 마리의 나비까지 있는데, 영동하고 매력적이다.

대체할 수 없는 장식 기능 외에도 나비 도안도 묘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신화 전설에 주목하고 묘족 철학을 탐구하면 먼저 잘 알려진' 나비 엄마' 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묘족은 만물의 영론을 믿고 자연과 많은 동식물을 숭배한다. 묘족 사람들은 서로 다른 종들이 영적인 존재로 인해 서로 침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독립된 꽃새 조합 외에도' 봉황다모란',' 새가 석류를 쪼아 먹는 것' 과 같은' 상호 침투' 하는 꽃새 조합문양이 많다. 소매 레이스에도' 두루미 채련',' 기러기 국화',' 까치 비매' 등 간단한 화조화가 많다.

새는 조상의 상징이자 화신이자 원시 토템 기호로 생식 숭배를 상징한다. 조류도 영혼을 조상 곁으로 데려온 사자이자 가이드다. 묘족 민간에서 유행하는 관념 중 하나는 한 사람이 72 개의 영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그 중 하나는 죽은 후에 새가 되는 것이고, 죽기 전에' 여행',' 카드 쏘기',' 달뛰기' 에 참가하지 않으면 새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공개적으로 연애를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새는 사람의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모송산, 지옥의 층을 지나 조상의 출생지로 가는 반려자이다. 새는' 여행' 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조상과 함께 있을 수 있는지의 여부와도 관련이 있다. 옷에 수놓은 것은 당연히 자신이 조류의 후손임을 밝히는 역할을 하며 토템 조상의 인정을 받는다.

변할 수 있는 새는 죽은 사람의 가장 높은 영예이다. 변조의 전제는 사랑이고, 출산은 새가 여성에게 들어온 결과라면, 새는 생식의 이미지를 가지고 생식 숭배의 반영이 된다.

동물과 식물의 조합에서 동물은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식물은 배용 역할을 한다. 대표 도안은' 개뇌모자꽃' 으로 일종의 아동모자 도안으로 묘족 팬 숭배의 유풍을 표현하고, 도안은 개머리다.

복잡한 콤비네이션 패턴 공간이 커서 텐트 처마에 많이 쓰인다. "두 마리의 원숭이가 복숭아를 따다" 는 뜻으로 * * *, 백년해로를 뜻한다. 길조, 핑안, 조화를 나타내는 고양이와 토끼의 조합; "이중 까치 석류" 는 자손의 번식을 상징한다. "가마우지 낚시" 는 어렵 문화와 구자 심리를 반영한다. 어류의 풍부함 때문에 어류의 왕성한 생식기능을 이용하여 사람의 생식능력을 높이고 강화하여 후대를 번성시킬 수 있다는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일부 묘족 오려내기 패턴은 한족 전통 길조 패턴의 계승과 변이이기 때문에 한족 문화의 특징 (예:' 용봉상상',' 잉어 점프용문') 을 보존하고 있다.

동식물의 조합에서 또 다른 흥미로운 현상은 소, 돼지, 닭, 개, 양과 같은 가금류 가축이 모두 착하고 자연스럽며 활발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