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의 가장 깊은 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중국 문화의 가장 깊은 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첫째, "학습을 장려하라"
권고학' 은 춘추시대 노국하학궁 학생 하자가 쓴 산문이다. 전문은 모두 14 편으로 각각 학술능력, 품행, 수양, 덕성, 도덕실천, 교육 등에서 전개된다. , 인생에서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태도를 단정하게 하고 수양을 제고하며 자신의 실제 상황과 결합해 학습과 실천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문장 언어는 생동감 있고 감동적이며, 말투가 온화하고 짧으며, 강한 감화력과 설득력이 있다. 전문은 이론, 포부, 태도의 여덟 부분으로 나뉜다. 이 글의 가장 고전적인 말: 공부는 끝이 없고, 비로소 광범위함이 없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기뻐하는 자도 마찬가지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1, 공부는 끝이 없다. 이 말은 학술적인 관점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논술하였다.
공부에서 얻는 만큼, 얼마나 많은 지식을 배우는가. (서양속담, 공부속담) 바다처럼 깊이가 없으면 파도가 용솟음치는 기세가 없다. 사람이 광범위한 인지의 폭이 없다면 지식의 축적은 없을 것이다.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서만 우리는 우리의 지식과 경험을 끊임없이 증가시킬 수 있다. 그래서 지금 공부는 더 이상 직업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지식이니,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끊임없이 보충해야 한다.
2. 이 말은 꾸준히 공부해야 자기 수양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공부는 끝이 없고 공부는 네가 평생을 견지해야 한다. 학습의 길에서는 꾸준한 노력만이 인생의 정점에 도달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배움의 의지를 고집하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사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한 사람이 공부에 대해 꾸준한 마음이 없다면, 공부에 모든 정력을 쏟지 않을 것이다. 만약 사람이 꾸준한 노력을 하지 않고 성공을 즐긴다면, 그는 영원히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노력해야 우리는 성공할 수 있다.
3. 우리에게 공부에 능하고 용감하게 탐구해야 한다고 말해라.
우리의 공부는 끝이 없고 끝이 없다.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해야만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지 않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지 않으면 자신을 탐구하고 발전시킬 수 없다. "아는 사람은 낙자보다 못하다" 는 것은 공부가 "배우고 배우는 것" 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공부는 발전만 할 수 있고 멈출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계가 있을 때 한계가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 말은' 아는 사람이 악자보다 못하다' 는 명제의 본질에 아주 잘 대답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경우' 아는 사람이 즐거움보다 못하다' 는 것은 공부에 대한 더 높은 이해이다.
4. 우리에게 야망을 가져야 한다고 말해라.
야심은 멀지 않고 굳건하다. 공자의 논어 위령공 공자는 "지재도, 덕재덕, 인재인, 유재예" 라고 말했다. 지존고원만이 더 확고하게 가야 성공할 수 있다. 반대로 야망이 없으면 방향을 잃을 뿐이다.
둘째, "자사"
루즈는 신사에게 물었다. "당신의 길은 여기 있습니다!" " 군자는 말했다: "말의 힘은 멀리서 알고, 오랫동안 그것을 보았다." 그래서 저는 길을 가다가 만났습니다. 다음 길은 그것을 만난다. 3 년에 한 번 다시 만나 수백 리 떨어져 있다. 3 년 동안 돌아오지 않는 것은 마치 꿈을 꾸는 것과 같다. 이것은 자스 (루즈) 의 대의이다. 길을 떠나기 전에 친구를 만나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음) 적을 만난다면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음), 마치 사람들 사이에 천리를 갈라놓는 것처럼 무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래서 언젠가는 내가 거기에 서서 네가 가까이 오기를 기다리며 너를 보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 읽어보면 그들이 얼마나 순수한지 알 수 있을 거야.
아들은 말했다: "신사 셋: 이빨, 입, 심장, 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잘 속고, ma shan 은 타고 있다. 배우지 않으면, 그 선을 모른다. 배우고 그 악을 생각하지 않으면 어찌 속일 수 있겠는가! 클릭합니다 군자는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않으면 달콤하게 말할 수 없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지 마라. 나는 다른 사람이 한 말이나 다른 사람이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어려울 때 거짓말을 하지 마라. 이런 사람만이 믿을 수 있다. 모두 착하고 부드럽다. 그렇게 하면 불공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이렇게 한 후에는 원한이 없을 것이다.
2. 당신은 아직도 언제 그를 만날지 망설이고 있습니까?
너는 아직도 언제 그를 만날지 망설이고 있니? 너는 아직도 언제 그를 만날지 망설이고 있니? 망설이지 말고 가 봐! 아마도 너는 이 세상에서 그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쩌면 너는 그가 우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평생을 맡길 수 있고 실망시키지 않을 사람을 만날 수 있다고 믿습니까? 네가 그를 만나면, 너는 누가 평생을 맡길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거야!
3. 아직도 그를 걱정하고 있습니까?
공자는 유가 사상의 창시자로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그의 이 문장 은 후세 사람들에게 매우 귀중한 사상 유산을 남겼다. 이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공자처럼 인생의 길에서 자신의 가치관과 이상과 신념을 고수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많은 것들이 평범하게 보이고, 자랑할 것이 없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 자신을 인간으로 생각한다면, 우리가 가진 가치는 종종 우리 자신의 가치와 비교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이 우리가 "뒤를 돌아보고" "왼쪽을 바라보" 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른 유혹에 직면하거나 다른 유혹에 직면할 때, 우리는 항상 깨어 있고 확고한 이상과 신념을 유지하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진취적이며, 끈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희망명언)
셋. 논어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그것을 크게 하고, 작은 과일을 거울로 삼다. 중간에 좋은 것을 보면 만족이다. 너무 커서 치료할 수 없고, 뻔뻔스럽다. 클릭합니다 ("논어") "구리를 거울로 삼아 옷을 입을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군자가 인심을 만나다. "
1' 논어' 는 중국 최초의 유교 고전이다.
공자의 제자는 일찍이 삼, 안원, 자사, 증자, 샤자 등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공자의 사상유산을 계승하기 위해 제자들의 언행 경험에 근거하여 그들의 지혜를 발휘하여 고전을 써냈다. 이 책은 유교의' 인' 을 중심으로' 인' 이 인생 경지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의미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공자의 논어는 "어진 사람 낙산" 을 기본 개념으로 한다. 맹자는 "기쁨으로 근심을 잊어서는 안 된다. 즐거이 근심을 잊는 자. " 논어' 에서' 악' 이 표현한 사상, 예를 들면'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는다',' 즐거움은 어지럽지 않다',' 다른 사람의 악을 처리하는 것' 은' 가장 즐기는 것' 이다. 예를 들어 군자의'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는다', 군자의 타인에 대한 사랑은' 지선' 이다. 공자는' 지선' 으로 사람의' 지악' 상태를 묘사한다.
2.' 논어' 는 8 편이 있는데 공자는' 인' 과' 인, 의식, 지혜' 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공자는 "인" 이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고 주장했다. "인" 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잘 지낼 줄 알아야 하고, 착하고, 자애롭고, 존중하고, 법을 준수하고, 수련하고, 집안을 세우고, 치국,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 공자는 인간성의 선함이 모든 선악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도, 사람도; 의는 인간의 근본이고, 신하의 근본이다. 현자는 입인의 근본이다. 어진 사람 애인!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존중, 사람들은 항상 그것을 존중할 것입니다; 사랑, 사랑 ...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공자는' 인' 의 여섯 가지 측면을 제시했다. 인을 명심하고 예의로 사람을 대한다. 사심이 없어야 하고, 착해야 한다.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어 선을 행하고 덕을 쌓다. "구리를 거울로 삼다" 는 옷을 잘 입을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3.' 논어' 도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 저작 중 하나이다.
유교 사상의 중요한 내용은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공자의 학문은' 대학문의' 로 여겨진다. 즉, 그는 남보다 훨씬 많이 배운다. 공자의 학습 방법과 도덕적 수양은 지금의 말에 넣을 수 있다. 바로' 알고 있지만 그 이유를 모른다' (논어) 이다. ), 공자가 그가 사는 나라에서 채택한' 그 까닭을 알다' 와' 그 까닭을 알다' 는 사상이다. 그가 제창한 도덕적 수양의 방식과 사상은 나중에 유가가 제창하지만 추앙받지 않는 가치취향과 도덕기준이 되었다.
넷째, 맹자
맹자는 "천하영재를 키우다. 아무도 현숙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없다. " 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네가 황족 출신이거나 네가 얼마나 고귀해서도 아니고, 너의 야망이 얼마나 고귀해서도 아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런 일을 할 충분한 지식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먼저' 인' 이라는 생각이 있어야 한다!
1, "선비는 자강불식, 임중 도원" ("맹자")
야망이 없는 사람은 거의 다 죽었다! 군자는 가난하지만 가난하지는 않다. 가난하고 남을 돕는 끈기의 지주. 가난하면 뭐가 나쁜가? 가난의 관건은 가난이니 강해야 한다. 군자의 부귀는 지지 않고, 권세는 지지 않는다!
2. "모두가 알고 있지만 배우지 않거나, 최선을 다할 수는 있지만 할 수는 없다."
아는 것이 깊을수록 모르는 것이 더 명확해진다. 만약 그렇다면, 네가 최선을 다할 수는 있지만, 너는 할 수 없다. 알면 몰라! "-"헌신적인 맹자 "참고:" 헌신적인 맹자 ""장자 천하 "전대.
3. "하루 스승, 평생 아버지" ("맹자 정성상")
맹자는 "사람도 아들이고, 사람도 실무자이다" 고 말했다. 모두들' 아이가 밭에서 웃고, 학부모가 교실에서 울고 있다' 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왜요 부모님이 밭에서 바쁘세요? 우리 부모님은 더 이상 나에게 관심이 없으신가요? 나는 행복하지 않아야합니까?
4. "노인은 늙고, 노인은 늙고, 젊은이는 젊고, 젊은이는 젊다" ("맹자 릴루")
나는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늙고 젊지 않고, 어리지만 추측하지 않고, 늙고, 기댈 수 없고, 유치하고, 친구가 없고, 늙고, 기댈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늙지 않는다고 말한다.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싶어,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만약 네가 유명해지고 싶다면, 왜 안 되니? 이 말을 마지막에 한 것은 맹자가 사람의 수명을 70 세로 연장하여 사람을' 육식자' 에서' 육식자' 로 바꾸려고 했기 때문이다. 배고픈' 육식자' 에서 함께, 동고동락할 수 있는 사람으로 사람을 바꾸다. 빈곤, 질병, 장애, 죽음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하다. 맹자는 또 "나는 늙고 사람은 늙었다" 는 말을 덧붙였다. 사실 이 말은 항상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을 강조하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입뿐만 아니라 생활에도 나타난다!
5.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죽음은 연" ("맹자 리루")
천도는 늘 있고, 위험은 없고 의리가 없다. 천체가 운동을 통해 활력을 유지하는 것처럼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변화를 원한다면, 우선 계속 올라가고 아름다워야 한다. 한 사람의 포부는 어디에 있습니까? 자신의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옛사람의 구름: "군자는 뜻을 두고 뜻을 두지 않고, 뜻을 세우지 않고, 세상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그래서 모두들 열심히 공부하고 계속 분투해야 한다!
내가 보기에 고문은 많지만' 설득 편편',' 자사',' 논어',' 맹자' 등의 작품들은 모두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들을 배우는 것은 우리 미래 생활의 수양, 말,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고문을 다 읽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를 정련해야 앞으로의 생활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