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카족이란 무엇인가요? 그들의 관습과 습관은 무엇인가요?

하카족이란 무엇인가요? 그들의 관습과 습관은 무엇인가요?

하카족은 독특한 특징을 지닌 한족 집단으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분포 범위와 가장 광범위한 영향력을 지닌 한족 집단 중 하나이다.

하카족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객카원래설과 객카토착설이다. 객가원설에서는 객가족의 주체가 중부평원 출신의 이주민이라고 보는 반면, 객가원주민설은 “객가동질체는 남쪽으로 이주한 한족과 동족이 혼합되어 생산된 균질체”라고 본다. Fujian, Guangdong 및 Jiangxi 삼각 지역의 고대 Yue 이민자들입니다. 주체는 이 지역에 거주하는 소수의 중원 사람들이 아니라 이 땅에 살고 있는 Guyue 사람들입니다." 송나라 때부터 중원의 한족은 남쪽으로 대규모로 이주하여 장시성 남부와 복건성 서부를 거쳐 메이저우에 이르렀고, 결국 상대적으로 성숙하고 안정된 객가족을 형성했다. 그 이후로 객가족은 메이저우(Meizhou)를 근거지로 삼아 전국 각지, 심지어 세계로 대거 이주했습니다. "3개의 객가주"는 가영주, 간저우, 팅저우입니다.

하카족의 기원

하카족은 한족의 거대한 민족 집단으로, 오랜 역사와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자료에 따르면 하카족의 총 수는 55명입니다. 해외 하카족 중 대부분은 말레이시아 약 125만 명, 인도네시아 약 40만 명, 태국 약 37만 명, 베트남 약 30만 명, 싱가포르 약 20만 명 등 아시아 일부 국가에 거주하고 있다. 미얀마에서는 ..., 기타는 미국, 유럽, 호주 및 기타 지역에 분포합니다.

하카족의 조상은 중부평원 출신이다. 그들은 과거 왕조의 전쟁으로 인해 중원에서 대규모로 직접 이주한 사람들이거나, 시간을 거쳐 이주한 사람들이거나, 관직이나 강등, 사업 때문에 그곳에 정착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조상들의 이주가 일어난 시기는 다음과 같다.

(1) 진(秦)나라와 한(汪)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고, 중원(中庭) 출신의 이민자들이 남쪽으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1. 진시황(秦始皇) 25년(기원전 222년), 진나라 군대가 60만 군사로 초나라를 격파하고, '민중 이후에 백월왕을 쳐부수었다.' 1978년에 현을 설치하고 군대를 나누어 남쪽으로 가서 복건성, 광둥성, 장시성 경계에서 계릉, 즉 계양산에 이르렀고 현재의 계양현에서 북쪽으로 150마일 떨어져 있으며 싱닝 경계에 이른다. 및 하이펑 카운티.

2. 진시황 33년에 50만 명이 오능을 지켰는데, 즉 조타가 '군을 일으켜 도강을 주둔시켰다.' 이에 따르면 진나라 군대는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국경에 주둔하고 있는데, 하나는 오남예 경계에, 다른 하나는 길릉에 주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진시황 34년, 조타는 오수(吳河)를 다스리기 위해 강 건너 2마일에 성을 쌓고, 중소산에 만명 규모의 성을 쌓았다. Zhao Tuo는 Longchuan에 다시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이들 도시 건설자들의 수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같은 기간 도시 건설을 위해 북쪽 국경군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적게는 3만 가구, 많게는 5만 가구로 추산된다.

4. 진시황 36년에는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변방에 주둔한 진나라 수비대 이주민이 지역 인구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인구.

5. 한나라 무제(吳皇) 5년(기원전 115년)에 중원에서 대군이 남하하여 영남을 수비하고 각 현과 군사요충지에 주둔하였다. .

6. 한나라 원년(기원전 110년)에 중부 복건성과 제양(조와 메이구는 민웨 지역)의 민웨족이 모두 이주하고 진족만 남았다. 지역. 중현 출신 이민자의 후손. 이는 당시부터 복건성, 광둥성, 장시성 국경 지역 주민들이 주로 중원 출신의 이민자였음을 보여준다.

(2) 한말 건안에서 동진 영가까지 중원 사람들이 피난을 왔고, 일부 사람들은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국경 지역으로 이주했다.

동한 말기에는 중원 사람들이 교주(趙州)로 피난하면서 주로 바다를 통해 남하하는 이주가 정점을 이루었다.

북조시대와 남조시대에는 남북대립이 있었고, 중원지방 사람들은 다시 대규모로 남쪽으로 이주했고, 그 중 대부분이 정착했다. 양쯔강 중류의 양쪽은 장시성(江西省) 남부와 장시성(江西省) 남부로 들어가고, 일부는 닝두(寧du)와 스청(十港)과 광둥(廣dong) 국경을 통과한다.

용가를 계기로 중원에서 많은 양반들이 푸젠성으로 유입됐다.

(3) 당나라 안시의 난은 백성들에게 큰 재앙을 가져왔고, 중원의 많은 사람들이 남쪽으로 도망갔다.

(4) 당말 황초봉기 때 중원에서 수많은 피난민들이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으로 도망갔다. 예를 들어, 클랜 구성원 Li Meng은 Chang'an에서 Bianliang으로 이동 한 다음 Fujian Ninghua, Gubi Township으로 이사했습니다. 구시의 왕서(王徐)와 왕초(王趙)는 황초의 봉기에 대응하여 광현(廣州)과 수현(壽縣)의 농민 봉기군 5,000명을 이끌고 장시(江西)로 왔다. 당나라 말기부터 송나라까지 복건성과 장시성 국경 지역의 인구는 급격히 증가했다.

(5) 남송 시대와 송 왕조 말기에 중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광동 중부와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국경 지역으로 도망갔습니다.

Jianyan이 남쪽으로 건너간 후 일부 관리와 사람들은 항저우, 수, 수, 창, 호, 즉 태호 분지로 이동했습니다. 다른 부분, 그리고 대부분은 Long Huangtai를 따라 Hong, Ji, Qianzhou로 가는 길을 따라갔고 Huangtai는 Lin'an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들 학자들은 태후를 따를 여건이 없어 북쪽으로 돌아갈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 중 일부는 남쪽으로 대경산맥을 넘어 남웅, 석흥, 소주에 들어갔다. 그 일부는 Qianzhou에서 Tingzhou로 이동했습니다. 일부는 장시성 남부 지역에 발이 묶였습니다.

남송 말기, 원군은 대거 남쪽으로 진군했고, 강소(江蘇)·절강(浙江)·강서(江西) 출신의 많은 송족이 푸전(寶泉)에서 광동 해안을 따라 조산(海南島)으로 도망갔다. .

(6) 위에서 언급한 전쟁으로 인해 대규모 남하로 이주한 사람들 외에도 가뭄과 홍수로 인해 중부 평야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 과거 왕조의 학습 여행을 통해 Fujian, Guangdong 및 Jiangxi의 국경 지역에 정착했습니다.

위의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객가의 조상은 주로 중원지방의 한족 출신이었다. 객가족 제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그들은 객가족을 강화하기 위해 서(She), 야오(Yao), 단(Dan), 무커(Muke) 등 남부 소수민족을 계속 흡수했다.

객가(객가족)는 한민족의 8대 민족 중 하나이다.

동진시대부터 중원지방의 한족은 여러 차례 남쪽으로 이주하여 오늘날의 장시성, 광동성, 복건성 국경 지역으로 오랜 기간을 거쳐 객가족을 형성하였다. 하카족은 방언을 말하고 하카족의 관습을 따릅니다. 그 후 객가족은 장시(江西), 광둥(廣东), 복건(富建)의 국경지대에서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의 16개 성(시, 구)으로 이주했고, 심지어 바다를 건너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관련 학자들의 추정에 따르면, 객가족 출신의 객가족 전체 수는 현재 약 8천만 명에 달합니다. 그 중 중국 본토 19개 성(시, 구), 180개 이상의 현(시, 구)에 6,800만명 이상이 분포되어 있으며, 홍콩, 마카오, 대만에는 약 640만명이 분포되어 있으며, 전 세계 80개국에 500만 명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객가족은 독특한 역사와 문화, 애국심, 투지를 바탕으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하카족에게는 그들만의 매력적인 풍습이 있습니다. 하카족이 유지한 전통 관습의 대부분은 당송 시대에 중부 평원에서 이주한 사람들에 의해 전해졌습니다.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객가족은 일부 원주민 소수민족을 통합하고 동화하는 동시에 그들의 관습을 자신의 관습에 흡수하고 통합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지역의 다른 민족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의 좋은 풍습을 흡수했습니다. 또한 객가족의 인구가 많고 영토가 넓어 "10리 안에도 다른 풍속이 있고, 100리 안에도 다른 풍습"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객가 풍속은 그 계승과 변이가 유난히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풍속과 습관

객가 민요: 수천 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자연의 소리

“객가 민요는 널리 퍼져 있으며, 노래는 오랜 애정, 노래는 남편의 생각을 노래하고, 소리는 자매의 마음을 노래합니다.” 객가민요는 우리 나라의 유명한 민요의 하나이며 조국 예술창고의 빛나는 진주이다. 이 책은 아가서 300장의 스타일을 계승하고 있으며, 독특한 주제와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 생활의 풍미가 풍부하고, 쉽고 편안합니다. 언어를 이해하고, 생생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매끄럽고 자연스럽고, 문학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객가 민요는 기본적으로 객가 방언으로 부르며, 7개의 글꼴로 구성된 4개의 문장으로 구성되며, 노래할 때 장면에 닿아 즉흥적으로 노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깊은 감정을 표현하며 창법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리듬은 자유롭고 다양합니다. 모두 객가 민요이지만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메이저우에만 다양한 악센트가 있지만 모두 고음, 시끄럽고 서정적인 곡조를 가지고 있으며, 노래 예술은 푸바이싱의 전통 기술을 계승하고 있으며 종종 직접적으로 사용됩니다. 서술, 은유, 말장난, 일시 중지, 과장, 단어 반복 및 기타 기술에는 민요, 사랑 민요, 서정 민요, Wei Fuwei, Xu Xuan Ge, Guess the Tune 등이 포함됩니다. .; 노래의 형태에는 독창, 듀엣 노래, 연주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수천년 동안 하카족 사람들은 이 노래를 사용해 직장 생활에 대해 노래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투지를 고취하고, 감정을 전달하고, 우정을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민속 가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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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를 꽉 잡고 마음을 열어라, 그러면 우물물이 다시 온다. 푸른 언덕이 돌 때까지 노래하고, 연꽃이 필 때까지 노래하라' 같은 마음. 그러나 옛 봉건시대에는 민요를 부르는 것이 모든 차원에서 금지되었다. 산과 숲, 들에서 노래하다가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대중 앞에서 노래하는 것으로 발전하여 베이징은 물론 해외까지 전파되었다.

메이저우(Meizhou)는 객가족이 거주하는 중심지이며, '민요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삼매(Liu Sanmei), 조자매(Dao Sister) 등 많은 유명 민요가들이 배출되었습니다. -법률 등이 과거에 있었고 현대에는 Yu Yaonan, Tang Mingzhe, Chen Xianying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부 교원에는 노래 무대가 설치되어 있고, 세계 각국의 가수들이 그들의 재능을 뽐내고 있습니다. 민요는 오랜 역사를 지닌 메이장강의 물과 같습니다." 객가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메이저우에서는 매년 중추절에 민요 축제를 개최하는데, 이는 매우 활기찬 민요 경연 대회입니다.

하카주 문화

가족들은 친척이나 친구들이 올 때마다 집에서 만든 막걸리로 대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와인". 항아리를 처음 열었을 때 추출된 와인을 "와인 아가씨"라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와인 음료'는 맛있습니다. 알코올 도수는 높지 않지만 체력이 뛰어나고 쉽게 취하게 됩니다. 술을 마실 때에도 예절에 신경을 쓴다.

하카 사람들은 동시에 8명이 앉을 수 있는 나무 테이블인 '팔선상'으로 알려진 정사각형 테이블을 즐겨 사용합니다. 자리에 앉을 때 좌석 배치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일반적으로 친척이나 친구의 품위에 따라 앉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홀에 테이블이 하나만 있는 경우 문을 바라보는 왼쪽 테이블이 첫 번째, 오른쪽 테이블이 두 번째가 됩니다. 그런 다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소개가 산재되어 있으며 본당을 향한 오른쪽이 가장 작습니다. 두 개의 테이블을 배치하면 왼쪽 테이블은 더 커지고 오른쪽 테이블은 더 작아지며, 좌석 크기도 번갈아 가며 배치됩니다. 세 개의 테이블이 배열되어 있는 경우, 이를 '일급 연회'라고 합니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한 테이블이 존중됩니다. 테이블을 5개 배치한다면 일반적으로 '매화좌'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회 때 처음으로 포도주를 따르는 것(체거포도라고도 함)은 선배, 선배, 청년 순으로 포도주를 따르고, 마지막으로 자신을 위해 포도주를 따르는 것이다. 포도주를 따른 후, 포도주 배출구는 손님을 향하지 않고 자신을 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례할 것입니다. 건배할 때는 일어서서 왼손으로 가슴을 누르고(존경과 성의를 표하기 위해)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길상 몇 마디를 하고, 먼저 술을 마셔 공경을 표해야 한다. 지각하면 상황에 따라 1~3잔, 여성은 반 잔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테이블을 중간에 떠나면 떠나기 전에 1~3잔의 음료를 마셔야 합니다.

객가 사람들은 술을 마실 때 흥겨움과 활기찬 분위기를 더하기 위해 저속하거나 우아하거나 단순하거나 복잡한 다양한 연회 행사에서 추측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게임을 추측할 때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 번의 이동을 할 때 엄지, 중지, 검지를 함께 움직일 수 없습니다. 밖으로 나갈 때 엄지손가락은 위로 향하지 말고 옆으로 돌려야 합니다. 두 번째 동작을 할 때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경우에는 옆으로 움직여야 하며, 검지가 가벼운 총처럼 상대방을 향하지 않도록 하여 예의를 표현해야 합니다.

객가의 음주습관은 지식이 풍부하다. 추측 숫자의 범위는 0부터 10까지입니다. 양측이 뽑은 손가락의 총 개수가 정확하면 승자가 됩니다. 두 사람이 동시에 맞히거나 둘 다 맞히지 못한 경우에는 "4자" 호출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을 추측하면 "yipingaosheng"이라고 하며 "2"를 추측하면 "yipingaosheng"이라고 합니다. "두 가족이 화해했다"; "셋"을 추측하면 "두 가족이 화해했다"라고 하고, "네"를 추측하면 "삼성 고조"라고 하고, "넷"을 추측하면 ""라고 합니다. 사계절'', '5'를 맞추면 '5명의 아들이 시험에 합격한다', '6'을 맞추면 '66성공', '7'을 맞추면 ''일곱 가지 비법'이라고 한다 그림을 그리다', '8'을 추측하는 것은 '생일을 축하하는 여덟 명의 선인'이라고 하고, '9'를 추측하는 것은 '9는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라고 하며, '10'을 추측하는 것은 '완벽하고 완벽하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외치는 말은 상서로운 말이다.

술을 마시고 추측할 때는 보통 와인 3잔을 그룹으로 사용하고, 패자는 와인 3잔을 마시고 통과한다. 재미가 끝나지 않았다면 다른 그룹이나 그룹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을 위해 상자나 술을 마실 누군가가 필요하다면, 상대방과 협상하고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추측과 음주 외에도 손가락질 대회와 음주 대회도 있는데, 모두가 가지고 있는 손가락의 총 개수에 따라 한 사람을 리더로 지정하여 세어지는 사람이 술을 마시게 된다. 예를 들어, 모두의 손가락이 6개인 경우 1위부터 6위까지 숫자가 계산됩니다. 테이블 위에 숟가락을 놓고 한 사람이 숟가락을 돌리면 숟가락 손잡이가 가리키는 사람이 술을 마시는 '숟가락 돌리기' 와인 싸움도 있다. 이 밖에도 동전 1~2개를 손바닥에 무작위로 놓고 나머지는 홀수 또는 짝수를 맞혀 패자가 술을 마시는 '홀수 짝수 맞히기' 음주대회도 있다.

하카 사람들은 "Zi Ci Ling"(지역 특산품, 농민 속담 등 포함), "Poetry Ling", "Tong Ling"(대부분)과 같이 교육받은 사람들의 술 주문도 다양합니다. , 재미를 포함하고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 추측을 포함합니다. 하카족 사람들은 이 인기 있는 오락 게임인 음주 규칙과 규정을 사용하여 술을 마시는 즐거움을 높이고 완전히 취해질 때까지 외로움과 졸음을 없애는 것을 좋아합니다. ('삼명 화교 뉴스'에서 발췌)

객가의 결혼 예절 및 관습

객가의 결혼 예절 및 관습은 고대 관습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여전히 주로 휴대를 목적으로 합니다. 가계에서. 객가인들은 남성과 여성이 결혼할 때 '명확한 중매인과의 결혼'에 주목합니다. 객가 사회의 공식적인 결혼 관계는 '결혼과 결혼'이며, 자녀를 양육하는 관행은 대중적이지 않습니다.

객가 사회는 필연적으로 여자보다 남자를 선호하는 고정관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평등하다. 예를 들어, 하카족 여성과 남성은 집에서 똑같이 열심히 일합니다. 그러므로 여자가 본가에 있을 때에는 그 형제와 동등하며, 결혼할 때에는 그 부모가 그 결혼을 귀히 여기고, 남편의 집에서도 좋은 아내를 얻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예절과 규례를 따라야 한다. 객가족의 결혼 방식은 고대의 '6례' 체계를 따릅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일반적으로 낡은 시스템에 따라 처리됩니다. 여섯 가지 제사: "신부에게 약속하고, 혼인을 보내고, 날짜를 알리고 약혼금을 보내고, 지참금을 접시에 담고, 신부를 받고 보내고, 홀에 가서 닭고기 한 그릇과 국수를 먹는다." 이는 고대의 "육례(六禮)"와 매우 유사합니다. 결혼식에는 주선을 하고 결혼을 성사시키는 등의 오래된 관습이 남아있습니다.

신부가 결혼한 지 사흘째 되는 날, 시댁 식구들이 딸과 사위들을 대접하는데, 이를 '삼대초청'이라 한다. 이날 딸은 친정에 머물 수 없어 서둘러 남편 집으로 돌아가야 했다. 일부 시골 지역에서는 어머니의 가족이 며칠 안에 여성 친척과 친구들을 딸의 집으로 초대하거나 어머니의 가족이 보름달 포도주를 만들기 위해 딸을 집으로 초대합니다(결혼식 보름달 동안). 시부모님과 시부모님이 각각 날짜를 정하여 서로를 초대하는 연회를 여는 것을 '방문'이라 하여 양부모 가족 간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흔히 '결혼식 연회'라고 불리는 결혼식에 하객을 초대하는 일은 과거에는 특히나 매우 성대한 행사였습니다. 그 중 남자 집에 오는 여자 손님을 '큰 손님'이라고 부르며, 남자는 그들을 맞이하기 위해 문 앞에 폭죽을 터뜨려야 하며, 그들이 도착할 때까지 연회를 시작할 수 없다. 신랑은 외삼촌의 주상에서 항아리를 들고, 외삼촌의 술을 차례대로 따라야 한다. 손님은 직위, 거리, 나이, 나이에 따라 자리에 앉는다. 홀의 왼쪽 상단에는 추장이, 오른쪽에는 두 번째에 노인이 앉고 하단에 동행하는 손님이 앉습니다.

조혼, 신부결혼, 친족이동, 친족교환, 재혼 등 기타 결혼형태 일부는 이제 점차 희귀해지고 사라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