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렴함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청렴함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성실
성실함.
'의례·제사제도': "이것은 현자의 희생으로 그에게 성실과 충성을 바치는 것이다." "북기·요웅전": "비록 Xiong은 군 장군이며 관대하고 성실하게 사람들을 다스립니다. "당나라 신서: 조화 전기": "화씨는 군대에 있지만 예의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그는 선비 관료를 존경하고 오만한 사람을 품위있게 대하지 않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고 일을 어렵게 해야 합니다." 송예시의 "이공, 태부 소경"의 비문: "그래서 그는 정치에 참여했습니다. Wuxing과 Li Gong의 일을 수행하고 Xiaozong을 성실하게 섬겼습니다." Guo Moruo의 "소련 여행 · 6 월 30 일": "위대한 지도자는 모든 연회에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손님이 오면 큰 연설을해야합니다. 성실함이 확립되면 생각이 실천으로 옮겨지고, 말하지 않는 것이 말하는 것보다 위대하다."
'성실함'이란 무엇인가?
'성실성'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유교적 사상이다. 송나라 학자 주희(朱熙)는 “성실은 거짓이 없는 진실을 뜻한다”고 믿었으며, “성실함은 진실하고 속이지 않는 미덕”이라고 단언했다. 사람에게 도덕을 실천하고 일을 하라고 요구할 때에는 반드시 하늘의 도를 본받아 진실하고 신실해야 합니다. 진실을 말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며 위선을 반대하십시오.
'편지'란 무엇인가요?
'Shuowen Jiezi'는 '사람의 말은 신뢰할 만하다'고 믿으며 Cheng Yi는 '신뢰는 진실'이라고 믿습니다. '신뢰'는 사람들이 말할 때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거창한 말, 공허한 말, 거짓말을 피하고 일을 하는 데 있어 정직과 신뢰성이 필요합니다. '신실함'의 기본 의미는 약속을 지키고, 말과 행동이 일관되며, 정직하다는 것입니다.
'성실'은 주로 하늘의 도를 말하고, '믿음'은 주로 인의 도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맹자는 “성실은 하늘의 도이고, 성실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의 도이다”라고 말했다.
성실은 천도를 따르고 성실을 추구하는 것이 본성이다. 인생.,법. 둘 사이에는 철학적 차이가 있지만 도덕적 관점에서 보면 '성실함'과 '성실함'은 동의어이며 동등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Xu Shen은 "Shuowen Jiezi"에서 "성실함은 신뢰성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본 의미는 정직하고, 약속을 지키고, 말과 행동이 일관되고, 외모와 행동이 일관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이 되기 위한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성실함'은 정직함과 성실함을 의미하며, 이는 주로 주체의 성실함의 내면적 도덕적 품격을 의미하고, '신념'은 주로 주체의 성실함을 외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신용과 신뢰를 의미합니다. "내면의 성실함". "성실함"은 "마음 속의 내면의 성실함"을 의미하는 반면, "믿음"은 "타인에 대한 외적 신뢰"에 중점을 둡니다. '성실함'과 '신뢰'의 조합은 내적인 동시에 외적인 단어를 형성하며, 그 기본 의미는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천년 동안 중국 민족은 청렴을 자신의 행동 강령이자 도덕적 수양으로 간주해 왔으며, 이 단어의 기본 의미를 바탕으로 독특하고 풍부한 청렴 개념이 형성되었습니다.
윤리적 규범과 도덕적 기준으로서의 '성실함'과 '성실함'은 원래 별도로 사용되었습니다. 맹자는 “성실은 하늘의 도요, 성실은 사람의 도”라고 말했고, 『중용』에도 “성실은 하늘의 도요, 성실은 사람의 도”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핵심은 헌신, 말과 행동의 일관성, 진실성과 신뢰성입니다. "성실"과 "xin"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Yi Zhou Shu"에서 처음으로 사용됩니다. "성인이고 맛을 보지 않으면 신뢰와 성실이 부를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효도와 친절, 형제의 우애를 보고, 군주와 신하의 충성심과 어리석음을 보고, 마을 사람들과 당원들 사이의 신뢰를 보십시오. 정직". 즉, 일반적으로 청렴이란 정직하고 속이지 않고, 신뢰성을 강조하며, 서로 진심으로 대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실함은 도덕적인 범주입니다. 즉,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성실하고 정직하며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말에 충실하고 행동에 있어서 단호해야 합니다. "Shuowen Jiezi"의 설명은 "성실, 편지", "신, 성실"입니다. 청렴함의 원래 의미는 정직하고 성실하며 신뢰할 수 있고, 은폐, 사기, 위조, 사기에 반대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중국 전통 윤리의 성실성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태도는 사람을 대할 때 기본적인 도덕적 기준이 됩니다. 2. 서구의 선의 개념
선의의 개념은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하여 고대 로마에서 등장했으며 이는 상품경제 활동에 반영되어 계약의 기초가 된다. 3. 진실성의 전제는
타인과 집단의 이익을 해치지 않으며, 위조 및 사기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1. 중국 전통 윤리의 정직성? 정직성과 거짓 없음, 신용에 대한 강조는 사람을 대하는 기본 도덕 기준입니다.
2. 서양의 선의 개념
선의의 개념은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되었으며 고대 로마에서 등장했으며 이는 상품 경제 활동에 반영되어 계약의 기초가 됩니다. .
3. 청렴의 전제
타인과 집단의 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청렴도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청렴의 역할
청렴은 누구나 갖춰야 할 좋은 자질이다. 사람이 정직하다면 문명인이라는 뜻이다. 정직한 사람은 어디에서나 환영을 받지만, 부정직한 사람은 무시당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각자는 정직해야 합니다. 정직은 인간이 되는 길이자 일을 하는 기초입니다.
사람을 세우는 근본
공자는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믿음을 가지면 그들은 사회에서 자리를 잡을 수 없습니다.
가정의 화합의 길
당나라의 유명한 재상 위정은 “부부가 친절하면 성실하지 않으면 이혼한다”고 말했다.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아들, 형제가 서로를 진심으로 대하고 정직하고 믿음직스러운 사람이라면 화목하게 살 수 있으며 ‘가정의 화목과 만사 형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이 성실하지 않고 서로 신뢰하지 않는다면 가족은 점차 무너질 것입니다.
친구 사귀기의 기본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는 것"만이 "친구를 믿고 진심을 다해 사심 없이 돕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친구가 위선과 속임수로 가득 차 있다면 우정은 진실성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정치법
'좌전'은 "신앙은 나라의 보물이다."라고 말하며, 정직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적인 마법의 무기임을 지적한다. 공자는 '식량이 넉넉하다', '군인이 충분하다', '국민의 신뢰'라는 세 가지 선택 중에서 '군인을 없애다', '식량을 없애다'를 선호하면서도 '국민의 신뢰'를 지킬 것을 주장했다. 공자는 '신뢰 없이는 백성이 설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통치자는 왕안시가 말했듯이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고대부터 국민은 신뢰와 성실로 움직여 왔으며 말 한마디는 금 백개와 같습니다."
비즈니스의 영혼
현대 사회에서 사업가는 계약을 체결할 때 상대방이 계약을 준수하기를 기대합니다. 정직성은 다양한 상업 활동에서 최고의 경쟁 수단이며, 시장 경제의 영혼이며, 기업가에게 진정한 '황금 명함'입니다.
영혼을 치료하는 약
"반성하고 진심으로 이보다 더 큰 기쁨은 없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오직 진실하고 위선이 없어야 마음이 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조용하고 평온하며 다른 사람에게 가장 큰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영적인 행복은 사람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좋은 약입니다. 사람들이 부정직하면 사회 혼란이 생기고, 서로에 대한 불신이 생기고, 끝없는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여사춘추귀신』에 말했듯이, 군주와 신하들이 신용하지 못하면 백성이 조정을 비방하고, 관리가 신용하지 않으면 나라가 평안하지 못하며, 젊은이도 신용하지 못한다.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을 두려워하라. 상벌을 신뢰하지 않으면 백성이 쉽게 법을 어기면 명령하기가 어렵다. 친구를 사귀면 서로 원망하고 사랑할 수 없고, 믿음이 없으면 수공예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수공예품의 품질이 떨어지며, 빨간색 페인트의 염색이 정확하지 않게 됩니다. 신뢰 위반이 사회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정직은 자기수양, 가족경영, 친구 사귀기, 사업, 심지어 정치에 이르기까지 없어서는 안 될 덕목이다. 인간 사회에서 정직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념적 기원
전통에서 현대로[3]
정직은 진나라 이전 유교와 그 이후의 유교가 제안한 중요한 윤리적, 철학적 개념이다. 사상사에서 중국윤리의 중요한 범주가 되었다. 공자 시대까지는 '성실함'이 아직 이론적 개념을 형성하지 못했다. 그것은 맹자에 의해 이론적인 개념으로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실은 하늘의 도요, 성실은 사람의 도니, 만일 성실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면 아직 없는 것이요, 성실하지 아니하면 움직이지 아니한 것이니라.” 성실은 천국의 존재론의 최고 범주이자 인간이 되는 법칙이자 비밀이기도 하다. 순자는 '성실'이라는 사상을 발전시켜 그것이 '정치의 근본'이라고 지적했다. “하늘과 땅은 크나 진실하지 아니하면 만물을 변화시킬 수 없고, 성인이면 알지라도 진실하지 아니하면 만민을 변화시킬 수 없느니라. 그리고 아들아, 네가 성실하지 않으면 헤어질 것이고, 네가 성실하지 않으면 너는 겸손해질 것이고, 네가 성실하지 않으면 너는 겸손해질 것이다.” 정직은 군자가 지켜야 할 것이며 정치의 기본이다. "예의서 중용"에서 '성실'은 예절의 핵심 항목이자 삶의 최고 영역이 되었다. 세상의 성실함은 본성을 다할 수 있고, 사람의 본성을 다할 수 있으면 사물의 본성을 다할 수 있습니다. ,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할 수 있고,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할 수 있다면 하늘과 땅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인의와 도덕을 갖추고 사람이 되어 인간의 본성과 사물의 본성을 다 이루며, 천지의 변화와 교육을 찬탄하고, 천지가 합하여 천지를 이룬다. 지구". "인간 통합"의 영역. 『대학』은 사물 탐구, 지식 추구, 성실, 바른 마음, 수양, 가정 질서, 나라 다스림, 세계 평화의 여덟 가지 항목 중 하나로 '성실'을 취합니다. '성실함'은 성인이 신의 뜻을 깨닫고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며 나라와 세계를 다스리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주돈이(周敦伯)는 '성실함'이 '오행의 근본이자 백가지 행위의 원천'이라고 믿었으며, 정직을 포함한 '성실함'을 '오행덕'의 기초로 여겼다. 인(仁)과 의(仁)와 예(禮)와 지혜(智慧)와 신의(信)와 각종 선행(善行)의 시작이니라. Cheng Yi는 더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부정직함을 본 적이 없지만 그의 통찰력은 심오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윤리는 '정직'이라는 범주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정직이 사회 도덕의 중요한 규범임을 확인합니다. 장기적인 사회 생활에서 정직의 주요 도덕적 요구 사항은 충성심, 성실성, 정직성이라는 것이 점차 명확해졌습니다. 충성의 주요 목적은 조국과 인민에 대한 충성과 정당한 대의에 대한 충성입니다. 물론 이러한 충성은 맹목적이고 협소한 '어리석은 충성'이 아니라, 고상한 이상과 일체화하고,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끊임없는 추구와 노력을 통해 헌신과 희생의 정신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실성이란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예의 바르고 공정하며 솔직함을 의미합니다. 정직이란 구체적으로 진실을 말하고, 정직한 일을 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앙은 중국 윤리사상사에서도 하나의 범주이다. '믿음'의 의미는 '성실', '진실'과 비슷합니다. 상형 문자 분석에서 "xin"이라는 단어는 사람과 단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는 제사 중에 하나님과 조상에게 말한 정직한 말을 의미합니다. 수(隋)나라의 의사 계량(吉梁)은 “백성에게 충성하고 신을 믿으라”고 말했다. 국가와 국민의 교류에는 맹세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맹세와 약속의 준수는 여전히 하늘과 땅, 귀신과 신의 억지력에 달려 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유교가 장려하면서 '신앙'은 종교적 함축성을 없애고 순수한 도덕적 규범이 되었습니다.
공자는 '신앙'이 '인(仁)'의 구현이라고 믿었고, 사람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당부했다. 그는 “믿음이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공자와 맹자 모두 '신앙'을 우정의 중요한 원칙으로 여기며 '친구에게는 믿음이 있다', '친구에게는 믿음이 있다'고 강조했다. 역대 왕조의 권력자들은 대부분 '신앙'을 질서를 유지하는 중요한 도구로 여겼습니다. 『좌전·문공4년』은 “신의를 저버리고 주인을 파멸시키면 나라가 어지러워지고 집안이 망하게 된다”고 말한다. 사회 생활에 대한 불신. 생생한 분석: "군주와 신하가 신뢰하지 않으면 백성이 비방하고 사회가 불안해집니다. 관리가 신뢰하지 않으면 젊은이는 윗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상한 사람과 천한 사람은 서로를 경멸할 것이며, 상벌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백성은 쉽게 법을 어기고 명령을 내리지 못할 것이다. 소개팅을 할 수 없다. 믿지 않으면 장비가 가짜가 되고, 페인트가 불성실해진다. 인(仁), 예(禮), 지혜(智)와 함께 오불(五感)이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행동 규범으로 간주된다. 그는 또 '편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저는 그런 일을 만났을 때 제 마음을 쓰고, 제 잘못을 덮어두지 않으니까 편지예요." 그는 '신뢰'에는 정직함, 겉모습과 행동의 일관성, 말과 행동의 일관성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Zhu Xi는 "인은 다섯 가지 불변의 미덕을 포함한다"고 제안하고 "신의"를 "인"의 기능과 표현으로 간주했으며 주로 친구를 사귀는 방법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는 "진리는 진리라고 불린다"고 말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공자와 맹자와 같다. 유교에서는 성실과 신뢰를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믿음, 성실', '성실'과 '믿음'의 의미는 매우 가깝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전통윤리는 성실성을 인간의 기본적인 자질로 간주하며, 정직함이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좋은 방법이자 자립과 직업적 성공의 초석이라고 믿습니다. 한마디로 개인생활의 법칙이다.
고전적 논의
중국 역대 역대 유교경전에는 청렴의 원리에 관한 논의가 많이 나온다. 여기서는 중요한 내용을 발췌하여 자세히 설명하겠다.
"다른 사람의 말을 믿지 않으면 정말 믿지 않는 것입니다."("시경·정봉·양지수")
사람들 도덕성과 도덕성이 결여된 사람의 말을 믿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믿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정직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군인의 말은 신실하고 규율이 잘 되어 있으므로 책망할 것이 멀고, 악인의 말은 거만한데 근거가 없으므로 책망이 그에게 이르느니라."(좌오) Qiuming의 "Zuo Zhuan·Zhao Gong") "8 년")
"친구를 사귀려면 약속을 지켜야합니다." (공자의 "논어")
·군자의 말은 정직하고 증거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초월하여 원한을 품고, 악당의 말은 점점 더 거짓되고 근거가 없으므로 원망을 겪게 됩니다. 사람들은 정직하고 근거가 분명한 말을 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말도 안되는 말을 피해야 합니다.
"문학, 품행, 충성, 신의 네 가지를 가르치라."(공자의 『논어·설어』)
공자는 학생을 가르칠 때 '문학'을 제창했다. (즉, "문학") "시", "책", "리", "음악" 및 기타 고전), "실천", "충성" 및 "신뢰"가 동등하게 평가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식이 풍부하고(기사), 정직하고 도덕적(형), 의무에 충실하고(충성), 정직하고 속이지 않으며(신실함), 지적 교육과 도덕 교육을 결합하여 능력과 정치적 성실성을 모두 갖춘 사람이 됩니다.
"유교는 금과 돌을 귀하게 여기지 않지만, 충성과 신뢰는 보물이다."(대승 편찬 《예의서·유교 수행》)
유교의 가치 덕이 있기 때문에 금이나 옥을 귀하게 여기지 않으며, "충성"을 보물로 삼습니다. 유학자들은 '충성과 신의'를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가족과 나라를 다스리는 주술적 무기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 우와 당은 자신의 의무를 믿었고 세상은 아주 질서 있었다. 걸과 주는 정의를 버리고 신뢰를 배반했고, 세상은 혼란에 빠졌다. 그러므로 남자로서 예의를 지키고 충성을 다해야 한다. 이것이 군주의 근본이다.”(순자의 『순자·강성』)
·고대 성왕 우(禹)와 당(唐)이 따랐다. 의로움과 믿음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폭군 걸과 주(周)는 의로움을 버리고 믿음을 배반하여 세상을 다스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왕으로서 예의와 충성심을 조심해야 나라를 다스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군주의 기초'이다. 이는 청렴이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편지를 달라고 하면 "말을 어기지 말라"고 하게 된다." (양웅 '화옌·충리')
·그렇게- 신실함이란 어기거나 잊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약속은 반드시 지키고, 말한 대로 행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합니다.
"신자는 성실하고 흔들림이 없다."(반구의 『백호동이·성청·오성육정』)
·어떤 의미에서는 신앙이다. 성실함과 성실함은 신뢰입니다. 이 둘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기본 의미는 진실이며 거짓이 아닙니다. 당신이 말하고 행하는 모든 일에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십시오.
“성실은 무창의 근본이며 백 가지 행위의 근원이다.”(주둔이의 『주자·동서·성하전서』) 예와 지혜와 신의의 근본 )는 또한 사람들이 행하는 모든 종류의 선행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유교의 도덕체계에서 '성실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믿는 자는 가짜일 뿐이다."(성호·성이 저서 '허난성 가족의 유서·1권')
·소위 '믿음'이란 뜻이다. "거짓"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는 거짓말을 하지도 않고, 거짓된 일을 하지도 않으며, 자기 자신이나 남을 속이지 않습니다. 모든 말과 행동은 정직을 기반으로 하며 모든 위선과 거짓을 배제합니다.
"남편을 믿는 사람도 큰 보배다. 나라는 국민이 지키고, 국민은 믿음으로 지켜진다. 믿음이 없으면 백성을 지킬 수 없고, 국민이 없으면 너희는 나라를 지킬 수 없느니라. 그러므로 고대의 왕들은 세상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며, 그들은 이웃을 속이지 않을 것이다. 친척을 속이지 않을 것이다."(사마광의 『자지통감·제2권』)
·'성실'은 국민을 위한 마법병기이다. 왜냐하면 '나라는 국민이 지키고, 국민은 신뢰로 보호받는다." 군주에게 신뢰가 없으면 백성을 이끌 수 없고, 백성의 지지를 잃으면 나라를 지킬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성왕들은 천하를 괴롭히지 않았고, 다섯 패권도 이웃을 괴롭히지 않았습니다. 나라를 잘 다스리는 사람은 백성을 속이지 않고, 집안을 잘 다스리는 사람은 자기 친척을 속이지 않는다. 나라와 가정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 신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정직은 인간이고, 위선은 동물이다."(황종희의 『맹자·7권』)
·정직은 인간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점 중 하나이다. . 오직 인간만이 성실함의 미덕을 갖고 있는 반면, 동물은 부정직합니다. 인간이 순수함 없이 물질적 욕망만을 추구한다면 그것은 인간성을 상실하는 일종의 동물적 행위이다.
노자: "신앙의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진실이 아니다."(<노자·81장>)
·성스러운 말은 아름답지 않고, 말은 아름답지 않다. 아름다움에 대한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정직이라는 말은 단순하고 가식적이기 때문입니다.
공자: "신뢰는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논어·설어>)
·사람들이 믿음을 말할 때 강조하는 것은 '의'를 준수해야 하며, '의'를 준수해야 '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맹자: "성실은 하늘의 도이다. 성실을 생각하는 것이 사람의 도이다."('맹자 리루상')
·'성실'은 확신한다. 하늘의 법칙에 따르면 성실을 추구하는 것이 삶의 원칙입니다.
순자: "부끄러워하면 믿음이 없고,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믿음이 없습니다."('순자비십이자')
· '믿음'이라는 미덕을 갖지 못한 자신을 부끄러워하고, 다른 사람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십시오.
유안: "사람은 먼저 믿고 능력을 구한다."('회남자·석린쉰')
·그가 믿을 만한지 먼저 보고 나서 이야기해야 한다. 그 사람이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 이는 '능력'보다 '믿음'이 더 중요함을 나타냅니다.
제갈량: "공덕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신뢰를 저버리지 마세요."('추시표')
·공덕이나 재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신뢰를 저버리지 마세요. .
왕통: "진심으로 말하면 아무 말도 안 해도 믿게 된다."('중숴·주공')
·마음만 전하면 된다. 진심을 다해 대하면 아무 말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이(Cheng Yi): "정직은 신뢰를 의미하고, 신뢰는 성실을 의미합니다."('허난 정씨 유고' 제25권)
·정직은 신뢰를 낳고, 그리고 신뢰는 신뢰로 이어진다. '성실함'과 '신뢰'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주희: "성실함은 거짓이 없는 진실을 뜻한다."("사서장문집·중용의 교리")
·성실함은 거짓이 없는 진실함을 뜻한다.
조단: "한 번의 성실이면 수천 가지의 거짓을 없앨 수 있다."(<인용> 제44권 <명나라 유교사례>)
·한 번의 정직한 행위 수천 개의 위선을 제거하기에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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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 앞에서 유혹에 빠지거나 당황하지 마십시오. 움직이는 구름처럼 평범하고 흐르는 물처럼 단순하지만 일종의 높은 산과 깊은 바다를 감상하게 만듭니다. 이것은 빛나는 품질, 즉 성실성입니다.
4. 리틀 샌디의 이야기
18세기 영국의 한 부유한 신사가 어느 날 밤 늦게 집으로 걸어가다가 단정치 못한 누더기 소년에게 강간을 당했습니다. "선생님, 성냥 한 갑을 사주세요." 어린 소년이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사지 않습니다." 신사가 대답했습니다. 그가 말하자 신사는 소년을 피하며 계속 걸어갔다. "선생님, 한 봉지 사주세요. 오늘은 아무것도 먹지 않았습니다." 어린 소년이 따라오며 말했다. 신사는 소년에게서 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는 "하지만 나에게는 잔돈이 없습니다." "선생님, 성냥을 먼저 가져오시면 제가 잔돈을 바꿔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을 하고 소년은 신사가 준 파운드를 가지고 빠르게 도망쳤습니다. 신사는 오랫동안 기다렸지만, 신사는 여전히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신사가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하인이 한 소년이 와서 신사를 만나자고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소년을 불렀습니다. 이 소년은 성냥갑 소년보다 키도 작고 옷도 더 너덜너덜했습니다. "선생님, 죄송합니다. 형이 잔돈을 좀 가져오라고 했어요." "형은 어디 계시나요?" "제 동생이 잔돈을 갈아입고 당신에게 돌아오던 중 마차에 치여 중상을 입었습니다. 신사는 어린 소년의 성실함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가자! 네 동생을 만나러 가자!" 소년의 집에 가보니 그 집에는 중상을 입은 소년을 반기는 계모가 두 명밖에 없었다. 신사를 보자마자 소년은 "죄송합니다. 잔돈을 제때 보내지 못했습니다. 약속을 어겼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신사는 소년의 성실함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두 소년의 친부모가 모두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그들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떠맡기로 결정했습니다.
5. 사마란지
전국시대 제나라의 위대한 전략가인 사마란주는 군법을 준수하는 장군이었다. 한번은 국왕의 측근인 장가가 군대를 시찰했으나 정해진 시간에 군영에 도착하지 않아 장가를 참수하라고 명령했다. 군주는 장가를 중재하기 위해 사람을 보냈으나 이 사람은 허락도 없이 마차를 진영 문으로 몰고 들어갔다. Sima Ranju는 처벌로 그 남자의 하인과 그의 말을 죽였습니다. 강력한 군사 명령을 두려워하지 않고 복종하는 이러한 스타일은 Sima Rangju의 명성을 확립했습니다. 전쟁 중에 군인들은 용감하게 싸워 마침내 적을 물리쳤습니다.
6. 조나라 고아
실제 역사 이야기를 담은 "조나라 고아"라는 고대 희곡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두 사람이 목숨을 걸고 약속을 지키려는 음모가 담겨 있다. 춘추시대, 조국의 충신 조서(趙沙)가 간사한 재상 투안과(塔an Gua)의 모함을 받아 살해당했습니다. 처형되기 전에 조서(趙史)는 그의 두 제자 성잉(Cheng Ying)과 추구(Chu Jiu)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 당신들은 내 아들을 지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나라와 국민에게 재앙을 안겨준 나쁜 놈들의 패거리”라고 두 사람은 엄숙히 합의했다.
자오샤가 살해된 후, 두 사람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온갖 고난을 겪었다. 조(趙) 그녀의 아내는 조왕(趙王)의 딸로 아들과 함께 궁에서 살고 있다. 그들은 조서의 아내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조서의 아들은 구원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그를 궁궐 밖으로 훔쳐내려고 했습니다. 당시 아이는 겨우 반 살이었습니다. Cheng Ying에게도 반살 된 아들이 있어서 Cheng Ying의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러나 투안가는 곧 그 아이가 궁궐에 없다는 사실을 알고 몇 달 동안 여기저기 찾아보았지만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 남자는 너무 화가 나서 문제를 근절하기로 결심하고 전국적으로 수색을 명령했습니다. 만약 발견되지 않으면 전국의 3개월 이상 1세 미만의 아이들을 모두 죽여버리겠다고 했습니다.
이 상황을 본 성영과 주주는 참지 못해 전국의 아이들과 조고아들을 동시에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조고아인 척 하는 아들을 버려라. 누가 제안할까요? 자식을 희생하는 자는 의인에게 정죄를 받을 것이요 자식을 지키는 자는 결코 살아남지 못하리라. 마지막으로 주백은 "나 죽게 해주세요. 나이도 많고 앞으로 나를 키우는 일도 너무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아요. 게다가 문학과 무술에도 능하시니. 당신이 있으면 나보다 더 쓸모가 있습니다." 그래서 Chu Jiu는 Cheng Ying의 집에 숨어 있었습니다. Cheng Ying은 "밀고자"로 가서 사람들을 이끌고 Chujiu의 집을 수색하게 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한 아이가 발견되어 그 집에 떨어졌습니다. 청영 앞에서 죽음.
여러분 생각해 보세요. 비록 투안가가 숨겨졌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아들이 죽음에 던져지는 것을 보는 것이 얼마나 불편했는지! 더욱이, 이런 불편함은 어떤 식으로든 표현되어서는 안 되며, Tu Anjia를 기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척해야 합니다. 당시 Tu Anjia는 Cheng Ying에게 일정 금액의 보상을 제공하고 그에게 공식적인 직위를 부여하기를 원했습니다. 성영은 "나에게 돈을 더 주면 됩니다. 나는 관직을 맡지 않을 것입니다. 친구를 배반하면 사람들이 나를 꾸짖을 것입니다. 나에게 돈을 더 주고 수도를 멀리 떠나서 살 곳을 구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도안가는 청영허를 자기와 같은 속물이라고 착각하여 별 생각 없이 동의하고 그에게 거액의 돈을 주었다. 성영은 돈을 챙겨 조고아들과 함께 산속에 숨었습니다. 그는 19년 동안 숨어 지낸 후 조고아들을 어른으로 키웠을 뿐만 아니라 문학과 무예를 겸비할 수 있는 훈련도 시켰다. Cheng Ying은 고아에게 지난 19년 동안 일어난 일을 말했습니다. 마침내 Cheng Ying의 도움으로 Zhao 고아는 복수하여 Tu Anjia와 그의 갱단을 모두 죽이고 Zhao She의 사건을 뒤집었습니다. Cheng Ying과 Chu Jiu는 "천 금에 해당하는 약속"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대 신뢰성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7.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서양에서 성실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최초의 인물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아버지는 아테네의 석공이었다고 하는데 그의 집안은 매우 가난했고, 매우 현명한 소크라테스는 아버지의 대장간 일을 자주 도왔다고 한다.
어느 겨울, 눈이 많이 내리던 어느 날, 소크라테스는 다른 사람들의 집에 망치로 쇠를 배달하러 나갔다. 어머니는 눈이 너무 많이 내리고 아들의 발에 신발이 없는 것을 보고 소크라테스를 놓아주지 않았습니다.
"꼬마야, 눈이 너무 많이 왔어. 이 날씨에는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없어. 눈이 녹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자!"
"아니, 가야 해. 아버지와 나는 그것을 오늘 누군가에게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소크라테스는 폭설을 뚫고 맨발로 망치질된 쇠를 필요한 사람의 집에 전달했다.
아버지가 직접 만든 철기를 손님들에게 전달하면 철기를 받은 사람들이 늘 맛있는 음식으로 대접해줬다.
그러나 그들은 곧 소크라테스가 와인과 음식에 관심이 없고 독서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중에 집에 책이 있는 사람들은 기꺼이 소크라테스에게 책을 빌려주곤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소크라테스는 점차 많은 단어를 알고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현황 반영
1. 배임의 양상
현대사회에서 배임 현상은 매우 심각하여 신용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 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삶의 질서를 파괴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본토에서는 일부 공무원이 상사를 속이고 부하를 속이고 부패가 심각합니다. 상거래에서 위조품과 가짜 제품은 반복적으로 금지됩니다. 약 35%의 중국 기업이 위조품과 가짜 제품으로 인해 침해를 당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의 평균 연간 생산량은 1조 3천억 위안에 이릅니다. 기업에서는 고객에 대한 무관심하고 형식적인 태도, 허위 광고, 계약 위반, 허위 회계 처리 등이 흔히 발생합니다. 이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홍콩에서는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길거리는 물론, '거버 사건', '고위법무관 뇌물수수 사건', '위안차우콕 스텁 스캔들' 등 충격적인 부패 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사기와 절도, 신용 카드 불이행 및 기타 현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2. 신뢰를 깨는 이유
현대사회는 빠른 성공을 추구하고 물질주의를 추구하지만, 물질적 부의 노예가 되어 있다. 현대인들은 더 많은 돈을 벌고 생활수준과 물질적 향유를 향상시키기 위해 날마다 열심히 일하지만, 그들의 도덕적 가치관은 잃기 시작했습니다. 물질주의, 공리주의, 쾌락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성실, 근면, 근면과 같은 중국의 전통적인 미덕보다 이익 추구와 기회주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회는 돈과 권력을 개인 성공의 척도로 옹호합니다. 표준이 없습니다. 반면에 인간의 정신적 세계, 삶의 가치관, 고상한 이상, 도덕적 감정은 점차 잊혀지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권리와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싸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자유란 규제와 제한 없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하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 이익을 위해 부도덕한 수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을 희생하면서 자신을 희생하고 도덕적 규범을 바꾸고 약속, 신뢰성, 계약법을 무시하고 다양한 이기적인 행동에 참여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본토의 경제는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용 시스템과 시장 규칙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불의하고 불의한 사람들은 불완전한 시스템, 불완전한 법률, 그리고 느슨한 법 집행으로 인해 오늘날 "이익을 보고 신뢰를 망각하는" 다양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