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풍속과 민속예술에 대한 이해
민속풍속과 민속예술에 대한 이해
루하이잉은 “우리 민족은 광활한 영토와 풍부한 자원, 풍부한 민속 예술 자원을 갖고 있다. 아름답고 실용적인 직물 제품인 '헝겊 인형', '인형 부츠', '호랑이 머리 모자', '' 꽃 깔창', 신비한 '누오 가면', 다채로운 민족 의상, 현실과 현실을 결합한 종이 공예 문화, 작고 정교한 수공예품 등이 모두 아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현대문명과 외래문화의 강한 영향으로 민족관념은 점차 쇠퇴하고, 생활양식도 점차 변하며, 민속예술의 생존을 좌우하는 경제적 기반과 문화적 토양이 파괴되어 계승과 지속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분실되거나 사라지기 직전에도.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 예술과 어린이 미술 교육을 결합하여 어린이들이 자신의 나라 문화를 동일시하고, 민속 예술의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고, 그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사랑하고, 배우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어린이들의 민족적 자긍심을 함양시키는 한편, 민속예술을 계승하고 진흥시키는 동시에 어린이들의 독창성, 자주적 탐구능력, 혁신적 정신, 손재주와 정신적 능력, 예술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 어린이들의 삶에 유익을 끼치도록 하는 미술교사의 책임은 회피할 수 없습니다.
저는 우리 조상들이 남긴 민족의 어머니 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지난 3년간 힘들지만 흥미로운 연구와 탐색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제 몇 가지 연구 경험을 여러분과 이야기하겠습니다. ?
1. '문화'라는 단어에 대한 좁은 이해에 관해?
유명한 문화학자 장대년(張大况) 씨는 문화는 주로 '사상, 의식, 개념'이라는 세 가지 수준을 포함한다고 믿습니다. ", "문화 유물"및 "기관 및 관습".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신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반영합니다. 그러므로 문화는 유형의 말이나 지루한 이론이 아니라 입체적이고 신선하며 살아있는 것이다.
미술 수업의 문화유산에 대해 많은 교사들이 “미술의 주체성이 상실됐다”, “아이들이 너무 어려서 이해하지 못한다” 등의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 문제의 핵심은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여전히 '지식 학습'이라는 범주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은 교사의 가르침과 아이들의 훈련을 통해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만 감정을 키우고 올바른 태도를 취하고 가치관을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계승이란 단순히 전통문화를 모방하고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 혁신의 본질에 맞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재건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지적 종합과 복합적인 재구성 활동을 통해 중국 문화와 예술은 장기적인 활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활력을 생성하고 촉진하는 원동력, 즉 중화민족의 내면의 정신과 기질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2. 교육 개념 및 커리큘럼 설계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 미술을 배우기를 원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이들이 미적 학습을 통해 미술을 배우고 배우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모델링 경험의 축적은 상상력을 자극하고 사고력을 자극하며 아이들의 잠재적 능력을 자극하여 육체적, 정신적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예술은 아이들이 관용과 감사를 배우도록 도와줌으로써 아이들이 사람을 더 잘 이해하고, 존중하고, 돌볼 수 있게 하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다른 사람과 잘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알며, 자신의 일과 삶에서 자신감 있고 행복하며 성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교사들은 주로 우수한 미술 교육 장비, 풍부한 학습 자료, 자신의 뛰어난 '전문 기술'에 의존하여 '맞춤형' 교육 설계 및 지도를 수행합니다. 우선, 그림자 인형, 종이 오리기, 흑백 판화, 점토 조각 등의 특별 강좌를 제공하며, 역동적이고 정적인 영상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완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기본적인 기술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행복 속에서 창의적인 능력을 키워보세요. 교수법은 비교적 유연하고 독립적이며 주제와 연계하여 지속적이고 충분한 주제별 교수 활동이 수행됩니다. 예: "축제를 위한 기도", 다양한 축제를 결합하여 중추절의 "창어 달로 날아가기", 등불 축제의 "등 만들기", "모래 칠하기"와 같은 해당 코스를 설계합니다. 옛 베이징의 연을 삼키다' 청명절 강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아이들은 그림, 설치, 콜라주 등 다양한 예술적 언어를 통해 중국 전통 축제의 문화적 의미를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교육 콘텐츠 선택이 더욱 광범위하고 흥미롭고 실용적입니다. 교사는 지역 특성을 지닌 미술 과정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는 전통 문화가 더욱 단순하고 관련성이 높을 수 있으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보다 쉽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예: 관용어 이야기 "토끼를 기다리며", 전설적인 이야기 "바다를 되찾은 징웨이" 및 "하늘을 고치는 누와", 민속 예술 "민속 가면, 직물, 장난감, 납결 염색 및 신년 그림", 역사 유물 감상 "안사이 석굴 구호단", "안후이 아치 길", "진 병마용", "당삼재"... 또 다양한 교육 형태가 마련되었습니다. 박물관, 미술관, 작가 워크숍 방문, 방문 및 스케치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생활 속에서 전통문화의 촉수를 완전하고 밀접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아름다운" 주제 교육 실험을 진행할 때 교사는 모든 어린이를 이끌고 보허 풍경구에서 반나절 스케치 활동을 진행하는 동시에 인근 야밍 예술의 국경일 그림 전시회를 방문했습니다. 박물관.
3. 문화유산과 예술 학습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문화의 본질과 문화의 상속자와의 관계는 어린이가 문화유산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말해 줍니다. 식물에 흙과 기후가 있듯이, 어린 시절부터 문화와 사람은 태어나고 뿌리 깊게 자리잡습니다.
건축, 음악, 예절, 미적 지향, 생활 방식 등 어린이가 살아가는 환경의 모든 것은 어린이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개념, 태도, 의식을 형성하는 문화적 요소이며, 이는 어린이의 삶의 일부가 되어 어려워집니다. 잊혀진 어린 시절의 경험. 성격과 존재론적 습관이 형성되는 과정은 문화와 유전자가 삶에 녹아드는 과정이기도 하다.
우리가 미술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많은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문화를 주입하는데 아직도 미술 수업인가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아마도 문화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여 문화와 예술을 분리시키는 데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술 학습에서 문화유산에 관해 이야기할 때, 미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미술 학습이 매체이자 수단이지만 유일한 목적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을 수행하려면 먼저 구체적인 문화적 주제를 찾아야 하며, 토론을 통해 적절한 예술 요소를 선택한 다음 그에 따라 관련 과정을 확장하는 것이 이 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수한 중국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것입니다. "무형문화유산탐색"이라는 주제교수활동에서는 회화, 제작, 퍼포먼스를 통합한 "그림자인형 드로잉과 퍼포먼스" 수업을 진행하며, "그림자인형 감상 - 이미지모델링 디자인 - 본 시리즈를 통해 어린이들을 지도합니다. 교육 활동 "그림자 인형 제작 - 그림자 인형 그리기 - 종합 공연"을 통해 아이들은 "무게가 달린 원피스와 오페라 하나"와 같은 고대 그림자 인형극 문화와 예술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점토 조각품과 종이 컷 제작을 통해 형태와 색상에 대해 설명하고, 형태 표현 능력을 향상시켰으며, 어린이들이 '구색사슴'에 대한 역사적 이야기를 설명하여 '가치'의 전통적 가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믿음과 의로움", 선화 수업의 전통 오페라 캐릭터를 추적하는 "오송호랑이"와 "첩이여" - 그림 창작과 경극 감상이 결합된 교실 효과는 더욱 흥미롭고 훌륭합니다...
요컨대, 아동미술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 자신의 삶의 과정과 창조정신에 대한 합리적인 관심이며, 국가가 부족할 수 없는 인본주의 정신과 사회발전을 진정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미술교육에는 '소리 없이 촉촉하게' 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적 이해와 문화유산이 필요하다. 여기서 문화는 무미건조한 지식이 아니라 다양한 해석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포스터'의 종이 컷 이야기일 수도 있고, '농민 그림'의 민속 색상 패턴일 수도 있고, '작은 작품'의 감상과 창작일 수도 있습니다. 민중의 책', 조국의 축복이자 행복한 삶에 대한 기대가 될 수 있으며, 미술교육에서 문화유산은 단순한 '가져오기'가 아니라, 오히려 인간과 자연의 교류인 '교환'이다. ,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회적 소통과 소통!
후기: 선구자로서 계승의 길 탐구는 멈추지 않고 가속화됐다.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법칙과 어린이 미술의 단순하고 정직한 자연 상태를 존중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어린이 미술과 교육을 시작으로 문화적 민족성 계승에 대한 실험적 탐구를 통해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예술 및 교육 분야의 파트너로서 중국 문화의 계승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