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시 전설과 암시: 장족의 독특한 민속문화
광시 전설과 암시: 장족의 독특한 민속문화
신뢰를 소중히 여기고 서로 단결하고 돕는 것은 장족의 중요한 도덕적 가치입니다. 고대 Xiou와 Luoyue 사람들은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기부"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돕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내가 당신에게 무엇을 주거나 무엇을 도와주면 앞으로는 무엇이든 갚으라고 요구하지 않는데 이는 그의 개방적이고 관대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당송 시대의 이족과 요족은 용감하고 독립적이며 "정직하고 믿음직스럽고" "큰 뇌물 (관대 한 선물과 재산)과 가벼운 죽음"이었습니다. 즉, 그들은 용감하고 자신감 있고 솔직하며 신뢰할 수 있고 기꺼이 다른 사람을 돕고 심지어 다른 사람에게 무료로 선물을 주면서도 자신을 희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역사적 전통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장족의 가장 중요한 도덕적 개념이다. 사귄 친구들은 약속을 꼭 지키고, 약속이 있으면 꼭 오고, 무슨 일이든 도와주고, 진심을 다해 사이좋게 지낸다. 그들은 친구들의 사기와 배신에 매우 혐오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분노로 관계를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뢰를 깨뜨린 사람들은 앞으로 다시는 그들과 교류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장족 사람들은 화합과 상호 지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집을 지을 때 서로 돕고, 출산할 때 서로 돕고, 결혼식과 장례식에서도 서로 돕고, 생활이 어려울 때 서로 돕고, 위기에 처할 때 서로 돕는 것은 유구하고 보편적인 전통입니다. 특히 생산에 있어 '연속 노동', 즉 노동력의 힘, 성별, 보수에 관계없이 서로 돕기 위해 노동자를 교환하는 것이 수천년 동안 유지되어 왔다. . 그러나 누군가가 신뢰를 잃으면 다른 사람들은 그와 연대와 상호 지원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을에서는 친척과 친구 사이에서 가족이 물고기와 짐승을 사냥하거나 돼지와 소를 죽이거나 음식을 선물로 받으면 이웃, 친척, 친구에게 몫을 주고 오히려 자신의 즐거움을 덜 누리게 됩니다. 인품: 자신의 이익과 손실에만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무시하는 사람은 장족에게 있어서 서로 교류할 수 없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없는 악당으로 간주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평등한 예의상 호혜를 바라며 돌아오지 않는 이들에게 화를 내고 무시한다.
좡족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게으름과 구걸을 경멸합니다. 친구를 사귈 때 먼저 그가 열심히 일하고 정직한지 확인하십시오. 구걸하면 무시당할 것입니다. 장족 마을의 가난한 사람들은 구걸하기보다는 하인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일꾼은 많고 거지는 거의 없습니다. 그들은 열심히 노력하면 탈출구가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음식과 교환하여 자신의 노동을 사용할 때만 품위 있고 수치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하지 않고 구걸하는 것은 게으름이고 인간의 존엄성을 상실하며 짜증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장족의 부모와 어른들은 자녀에게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며 다른 사람에게 친절할 뿐만 아니라 열심히 일하고 게으르거나 구걸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며느리와 사위를 선택할 때 이 두 가지 기준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내든, 사위든, 자식이든 노인들은 항상 열심히 일하라고 하고, 일찍 나가고 늦게 들어오고, 늦게 일어나면 일찍 자고 놀고, 일하라고 합니다. 그들은 비난을 받고, 꾸지람을 받고, 추방될 것입니다. 그들은 게으른 사람을 게으른 개에 비유합니다. 게으르다는 것은 먹을 것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지러워도 부자가 되고, 게으르면 배고프다"는 속담은 부지런하고 게으르다는 그들의 도덕관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비열한 비즈니스 컨셉. 장족의 도덕관에서는 도둑질이 제한되어 있어 누구든지 잡혀서 구타당할 수 있고, 게으름은 모두가 이를 비난하고 경멸하며, 장사꾼들은 큰 규모로 들어가고 작은 규모로 나가며, 남의 물건을 훔친다. 돈을 버는 것도 부도덕하므로 멸시받습니다. 장 지역의 상품 경제는 항상 낙후되어 장사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농사일만 알고 장사를 하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점은 사람들의 낮은 문화적 질과 낮은 생산성 수준과 더불어 사업가의 도덕적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린촨촌에 가는 상인들은 바늘이나 실 한 개를 쌀 몇 킬로그램, 콩 몇 킬로그램, 심지어는 닭이나 오리 한 마리와 교환합니다. 돼지와 쌀을 팔러 거리에 나가면 상인들이 미끄럽고, 흥정하고, 회유하고, 속이고, 정직하지만 말은 서툴고, 중국어도 잘 못하는 시골의 힘센 사람들이 나에게서 물건을 사다가 높은 가격에 되파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그것을 재판매하여 돈을 버는 것에 매우 짜증이 났습니다. 나는 항상 상인들이 시골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들의 정직하고 정직한 성격은 사업가의 이익 추구 개념과 양립 할 수 없으며 사업을 꺼리며 자녀에게도 사업을하지 말라고, 영리한 사람이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농업이나 수공업에 동거하는 한족과 혼인하는 경우가 많지만 장사를 하는 한족과 혼인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는 '여자가 있으면 사업가와 결혼하지 말고, 아들이 있으면 사업가와 결혼하지 말라'는 것이다. 반대로 사업가들은 시골의 강한 사람들은 노력만 할 수 있을 뿐 계산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생활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강한 집안의 딸과 결혼할 의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생산과 생활의 필요로 인해 장족은 여전히 상인과 거래하고 교류해야 하며 약간의 손실을 감수해야 합니다. 요컨대 비열한 사업은 정직하고 근면하며 타인을 희생시키면서 자기 이익에 반대하는 장족의 도덕적 가치관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평등 분배 평등이라는 단순하고 원시적인 개념이 반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