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0 단오절의 각종 민속행사

10 단오절의 각종 민속행사

1. 용주 경기

국가 무형유산

용주 경주는 단오절에 가장 유명한 민간 활동이다.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민속활동 중 하나로 중국 남방에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북방의 강과 호수 근처에 있는 도시에서도 용주를 경주하는 풍습이 있다. 단오절 전에 길한 날을 골라 물에 들어가야 한다. 신에게 제사를 지낸 후에는 수도꼭지와 용꼬리를 달고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복건대에서 마주 사찰을 제사하다. 과거에 사람들이 용신에게 제사를 지냈을 때, 분위기는 매우 엄숙했고, 가호, 바람, 비, 악령을 빌었다. 용선 경기는 먼저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이웃 나라로 전해졌다. 20 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정식 경기 종목입니다.

2.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중국은 예로부터' 백성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것을 중시하는데, 단오절의 풍습 실사에는 당연히 음식이 없어서는 안 된다. 물론, 가장 유명한 것은 쫑쯔 먹는 것이다. 그것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는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되었다. 소미 (북방산 소미) 가 북방에 들어오면 탕원으로' 옥수수 소미' 라고 불린다. 각지의 식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쫑쯔 () 는 남북 풍미를 형성했다. 맛으로 볼 때, 쫑쯔 은 짠 쫑쯔 와 달콤한 쫑쯔 로 나눌 수 있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해 중화민족의 영향이 가장 크고 가장 널리 퍼지는 민간 음식 풍습 중 하나가 되어 북한 일본 동남아 국가로 전해졌다.

3. 글라디올러스를 걸다

Acorus gramineus 를 매달는 것은 단오절 10 대 풍습 중 하나이다. 오랫동안 단오절은 온갖 악령과 병을 없앨 수 있는 화초로 장식되어 왔다.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단오절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심었다. 집집마다 창포, 쑥, 두리안, 마늘, 용선화로 사람을 만들었는데, 쑥, 쑥, 쑥, 그리고 화환과 장식품을 만들었다. 쑥의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어 모기와 파리를 쫓아낼 수 있다. 창포의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도 함유되어 있어 정신을 차리고 정신을 차리고 정신을 차리고, 장골이 흩어지고, 살충살균에 좋은 약이다. 그리고 창포로 칼을 만들어 침상에 꽂으면 귀신을 쫓는 신기한 효능이 있다.

4. 향낭을 착용하세요

단오절의 전통 풍습에서 변쇼는 향낭을 즐겨 쓰는데, 향주머니, 작은 가방, 지갑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향낭에는 향신료가 들어 있는데, 오색 실크로 감겨 있거나, 색실크나 천으로 솜을 감싸고 있으며, 중약 가루는 천추, 백화뱀 설초, 아사리, 감송, 백지, 감초, 웅황가루를 섞어 컬러 실크로 수놓은 것이다. 단오절에 아이가 향낭을 착용하는 것은 악령과 악령의 의미뿐만 아니라 머리를 장식하는 역할도 한다.

약초를 모으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의 가장 오래된 풍습 중의 하나이다. 사람들은 한낮의 태양 양기가 충만하여 일 년 중 한약이 가장 많은 날이라고 생각한다. 단오절 곳곳에 약초가 있다. 단오절 전후로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하고 약성이 좋기 때문에 이 풍습은 이날에 형성되었다. 지금까지 중국 각지의 사람들은 여전히 단오절에 쓰이는 약의 가장 효과적인 신념을 보편적으로 간직하고 있다. 이런 민간 신앙을 지지하는 원칙은 당연히 우주론의 해석에 근거한 것이다. 단오절이나 이번 정오에는 계절의 변화로 인해 양기가 매우 왕성하지만, 동시에 각종 약초가 가장 무성하기 때문에 이 날 채취한 약초가 가장 효과적이다.

6, 색실 색전.

단오절에 어떤 민속행사가 있나요? 오색 실크도 유명한 종류로 한족의 명절 풍습이다. 일반적으로 굵은 빨강, 녹색, 노랑, 흰색, 검은 실로 오색 실크 악세사리를 짜서 아이의 팔이나 목에 묶는다. 5 월 5 일부터 칠석 일곱 번째 어머니의 날 생일까지 그들은 풀려 금등과 함께 타버렸다. 또한 단오절 이후 첫 비오는 날에 색색의 실을 잘라서 빗속에 던지면 1 년 동안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러한 풍습은 후세에 전해지고, 즉 각종 정교한 진열품으로 발전하여 제작도 점점 더 정교하게 되어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 산물이 되었다.

7. 용주 물을 담그다.

용주 물은 중국 영남지역 단오절의 전통 명절 풍습이다. 사람들은 단오절 전후의 물을 용선수, 단양수, 용수, 용강수라고 부른다. 그들은 이 물이 상서로운 물이라고 생각하는데, 악령을 없애고, 몸을 청소하고, 액운을 씻어내고,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영남 일대에서 늘' 뜻' 을 말하는 광저우 사람들은 늘 강가에 가서 용주를 씻어야 한다. 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 부모는 아이의 손발을 용주 물에 "담그게" 하고, 아이의 건강을 기원하며, 빨리 자라고, 사악한 기운을 몰아내고, 더러움을 피하게 한다. 용주 성수욕도 동완도진의 문화 활동 중 하나이다.

8. 페인트칠량

화액은 단오절에 수컷 황주로 아이의 이마를 그리는 풍습이다. 전형적인 방법은 수컷 황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칠하는 것이다. 하나는 웅황으로 악령을 밀어내고, 하나는 호랑이 ('왕' 의 모양은 호랑이의 이마와 같고,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호랑이를 대신하기 때문이다) 로 악령을 퍼붓는다. 푸차돈용' 연경 세시연보': "매번 단양에 갈 때마다 월초부터 함께 웅황을 취하여 소아목, 코, 귀에 뿌려 독을 피한다." 이마, 코, 귀 외에도 같은 의도를 가진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산서하곡 현지는 "단오음웅황주, 소아액, 손, 마음에 바르면 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9. 전투초

두초, 일명 타초는 단오절의 민속이다. 점심에 나가서 기이한 화초를 찾아 서로 경쟁하여 신기하거나 다양한 것으로 이기다. 내력이 불분명하다. 일반적으로 한의사의 출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풀은 대립의 형태로 서로 싸우고 꽃과 풀의 이름은 많은 사람들이 얻는다. 이것은 식물 지식과 문학 지식에 있어서 재미있다. 아이는 잎자루로 매어 서로 잡아당기고, 꺾어 지고, 다시 잎을 갈아서 때렸다. 현대에 와서는 사회 발전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과 자연의 격차 때문에 어른들이 이런 게임에 흥미를 잃어서 잔디를 깎는 것이 어린아이의 게임이 되었다. 꽃이 만발하여 잡화가 가득한 들판이 아이들의 낙원이 되었다.

10. 목란탕

정오에 씻은 약초물이라고도 하는 목란탕은 단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습이다. 민간 풍습은 1 년 중 한약이 가장 많은 날이며 단오절은 더욱 약맛이 넘친다고 생각한다. 단오절 기간에는 중국 여러 곳에서 약초를 복용하고 물에 끓여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었으며, 단오절 약초의 약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세시연보, 볼륨 22, 잡약집, 가시추 연보 유문 인용: "5 월 5 일, 잡약 다투면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약초를 씻는 풍습에 관한 현존하는 문자 기록은 서한 말기의' 대대대례' 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나왔지만, 이 글에서 언급한 난초는 난초가 아니라 비행기 풀이나 국화과 초본식물로 향이 있어 목욕을 할 수 있다. 이 풍습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존재하고 널리 유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