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대 남녀 복식은 어떻게 구성됐는지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당대 남녀 복식은 어떻게 구성됐는지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당나라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전성기였다. 당나라부터 꽃무늬는 공예품 장식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 구성은 생동감 있고 자유롭고 밀도가 높으며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통통하고 둥글다. 특히 물결 모양의 연속 문양에 꽃, 식물이 결합되면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가지가 꼬인 문양이 된다.

당나라의 의복 문양은 재능과 신적인 영감을 바탕으로 과거의 창의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실제 꽃, 풀, 물고기, 곤충을 사용하여 스케치했지만 전통적인 용과 봉황 문양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는 또한 제국 권력의 신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시기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자유롭고 통통하며 뚱뚱한 예술적 스타일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당말기의 복식 문양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부드러운 실크 의상의 꽃과 새 옷 패턴, 가장자리 패턴, 꽃 패턴은 실제로 꽃송이이며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경쟁합니다. 오대 왕젠(Wang Jian)이 말했듯이, "뤄 셔츠의 잎사귀에는 금색 봉황과 은색 기러기 무리가 촘촘하게 수놓아져 있으며, "태평 만세"라는 글자 가운데 각각 양방향으로 춤을 추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는 아름다운 의상 패턴은 화가들의 결과물입니다. 둔황 석굴은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이미지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당대 의복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으로,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신발, 모자, 스카프, 머리 모양, 화장 등의 표현에서 자유로움, 풍성함, 화려함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보석은 모두 이 특징을 설명합니다.

당나라는 주나라, 전국 시대, 위진 시대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주나라 복식 문양의 엄격함, 전국 시대의 신축성, 한나라의 밝기를 통합했습니다. 왕조와 위진(魏晉) 시대의 우아함을 바탕으로 더욱 고급스러워졌고, 당나라의 복식과 복식 문양이 역사적 정점에 이르렀으며, 이는 후세에까지 이어진다. 낮. 현대 의복 패턴에 나뭇가지 얽힌 문양을 적용한 것은 전통문양과 현대적인 미의식이 결합된 의미를 보여준다.

고대에는 주로 입는 옷이 매듭이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대대 제도'를 규정하였고, 정식 제품 등록을 통해 허리띠 장식의 질감과 양을 구별하였다. 예를 들면, 1품 이하 관원은 칼과 숫돌을 착용하고, 3품 이상 관원은 옥띠를 착용하고, 4품과 5품 관은 금띠를, 6품과 7품 관은 은띠를 착용한다. 일반 사람들은 구리나 철제 칼과 기타 물품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당고조 이후 보라색은 3품 관복의 색깔, 연한 갈색은 5품 관복의 색깔, 짙은 녹색은 관복의 색깔이었다 6급 관복의 색은 연한 녹색, 7급 관복의 색은 짙은 청록색, 8급 관복의 색은 밝은 청록색이다. 9품관의 군복 색깔은 노란색이나 흰색이며, 궁궐 밖의 사람들이나 서민들의 군복 색깔은 노란색이다.

당나라 남성복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Mianfu: 제사복, 가장 엄숙한 예복. 황제부터 모든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이에 복종했습니다.

궁중복 : 미안복에 이은 2급 복식이다.

통천관복: 황제가 입는 가장 엄숙한 궁정복장.

원대한 왕실복장: 왕세자와 왕자들이 입는 가장 엄숙한 궁중복장.

구푸(Gufu): 궁정복이라고도 합니다.

공복: 관복, 궁중복에 이은 3급 복식이다.

편복: 황제가 초하루에 궁정에 들어갈 때 입으며, 태자가 초하루에 궁정에 출석할 때 입는다.

공복: 왕세자가 5월 궁정에 들어갈 때와 원나라 동지 때 입는 제복이다.

일반 터번 유니폼: 군복.

검은 망사 모자 옷 : 황제와 왕세자가 법정에 참석할 때, 소송을 심리할 때, 손님과 함께 연회를 할 때 입는 옷입니다. 모자는 검은 망사로 만들어졌습니다.

헤이지에 터번: 관직이 없는 학자들이 궁정에 참석하거나 칙령을 받을 때 착용하는 터번.

일반적인 옷: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류 유형입니다.

노란옷: 황제는 노란색 옷을 자주 입기 시작했습니다.

핀푸: 관료의 계급을 구별하기 위해 다양한 색깔의 옷을 사용하는 전통.

당나라 여성복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그랜드 드레스:

코트: 가장 엄숙한 드레스.

자이자이(Zhai Zhai): 왕세녀를 위한 가장 가벼운 드레스.

평상복:

칭이: 왕비가 황제를 만났을 때 입었습니다.

주이: 왕비가 연회에서 손님을 만날 때 입는다.

틴보차이 예복: 화차 예복: 웨딩드레스.

당나라 여성복

수나라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의 복식은 정치적 안정, 경제 발전, 생산의 진보, 섬유 기술의 진보와 함께 전성기를 맞이했다. , 잦은 대외 교류 등 의류, 의복 스타일, 색상, 패턴 등의 전례 없는 번영을 촉진하는 것은 이 시기 여성복이 중국 의류에서 가장 흥미로운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워요. 200년이 넘는 당나라 여성복의 이미지는 크게 스커트복, 남성복, 호복의 세 가지 보조복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은 고대 서적, 시, 그림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설명됩니다.

1. 루 스커트 정장

루 스커트 정장은 당나라 여성들이 짧은 저고리나 셔츠, 긴 치마, 비단 숄, 반팔(즉, 짧은)을 입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매) 전통 의상. 외국 복식의 영향을 받아 당나라 여성의 치마는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고유의 특성을 유지했으며, 그 결과 치마는 당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복식 역사상 가장 흥미롭고 감동적인 의상이 되었습니다. 속셔츠는 보통 허리까지만 닿고 매우 짧으며 이는 당나라 여성복의 특징입니다. 비슷한 셔츠는 엉덩이까지 닿거나 더 길어집니다. 당나라 여성의 재킷, 셔츠 및 기타상의는 모든 클래스의 공통 의류였습니다. Yuan Zhen의 시 "연근 실크 셔츠와 연근 실크 스커트", Zhang You의 시 "원앙 수 놓은 벨트를 던진 곳에 공작 Luo 셔츠를 던진 곳에", Ouyang Jiong의 시 "붉은 소매 소녀가 서로를 유혹합니다" ".

이 구절로 볼 때, 당나라 여성들은 속옷과 셔츠를 입는 것이 매우 흔했으며 빨간색, 연한 빨간색 또는 연한 황토색, 연한 녹색 및 기타 색상과 "잎의 금색과 은색"을 좋아했습니다. 셔츠에는 수놓은 자수가 촘촘하고, 금봉황과 은거위 무리가 있습니다." 장식으로 수를 놓아 외관이 더욱 아름답습니다. 언더셔츠의 칼라는 원형 칼라, 사각 칼라, 스트레이트 칼라, 스윗하트 칼라 등으로 자주 변경됩니다. 번영했던 당나라 시대에는 목선이 매우 낮게 열린 옷을 입었는데, 초기에는 궁중 후궁과 가부키 배우들 사이에서만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나중에는 부유한 귀부인들도 즐겨 입었습니다. 당나라 고분의 문에 새겨진 조각품과 다수의 도자기 여성상 등으로 인해 노깃의 유행이 서민들에게 널리 퍼졌을 수도 있고, 당시 예술적인 이미지에는 맨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이 꽤 많이 등장한다. 치마, 당나라 여자들이 입던 치마. 이는 당시 여성들이 매우 중시했던 하의 형태였다. 스커트 원단은 대부분 실크 원단이지만 사용되는 소재는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여러 조각이 더 좋습니다. 스커트의 허리밴드가 올라와 가슴을 일부 가려줄 수 있다. 하체는 튜브톱과 거즈 셔츠로만 입어 상체의 피부가 살짝 노출되는 느낌이다. 이러한 복장은 Zhou Fang의 "머리핀 꽃을 가진 여인의 그림"과 Zhou Xin의 "보통 Luo 셔츠를 입고 가슴의 절반을 노출한"과 같은 시와 그림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여성복 중 가장 대담한 유형이었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에게 열린 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당나라 치마의 소재와 색상, 스타일은 이전 왕조에 비해 훨씬 뛰어나고 아름답고 화려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시에 언급된 치마 스타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인이 처음으로 추하 치마를 입었습니다", "한 가지 색으로 자른 연잎 치마", "숨겨진 꽃 치마를 두 사람이 들어 올리다", "죽잎 치마", " 블루 거즈 스커트'', '뉴 네온 문라이트 스커트' 등 당나라 치마의 색깔은 원하는 대로 다양하며 주로 진한 빨간색, 살구색, 보라색, 월록색, 청록색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석류색은 가장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백의 "눈썹은 버드나무 잎을 경멸하고, 치마는 석류꽃을 질투한다." 만추무유는 "검은 눈썹은 원추리의 색을 포착하고, 붉은 치마는 석류꽃을 질투한다." 송”, “길가에 석류꽃이 피어 불타오르려 하고 가지와 가지가 다 구름 속으로 떨어지니 수천 가구가 다 사지 못하고 남은 것은 딸의 것을 염색하는 일뿐이다. 붉은 치마." 석류 치마의 가장 큰 특징은 치마가 높고 짧은 저고리로 덮여 있다는 점이다. 둘의 폭과 좁음, 길이가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상의와 스커트를 매치한 이런 '당복'은 전 세대 복식의 계승, 발전, 개량이다. 전체적인 효과로 보면 상의는 짧고 스커트는 길어서 바닥에 닿아 몸매를 날씬하고 날씬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2.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은 중국의 장기 봉건사회에서 비교적 드문 현상이다. 『의례서』에는 “남자와 여자가 ​​같은 옷을 입으면 안 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 사실 그렇게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남자 옷을 입은 여자는 난폭한 여자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당나라 이전에는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에 남녀의 복식 스타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이는 여성이 남장을 입는 범주에 속하지 않았으며 분위기가 매우 편안했던 당나라에만 해당됩니다. ,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 될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 중 일부는 유목민족의 영향에 기인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당시 중원지방에 영향을 미친 외국의상은 대부분 마족의 의상이었다. 이러한 강인한 몸매와 영웅적인 복장, 힘찬 말은 당나라 여성들의 복식의식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동시에 여성들이 남성복을 입기에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고당서우복식기』에는 “때때로 남편의 옷과 장화, 셔츠를 갖고 있지만 남녀 모두의 위엄과 열등감이 일관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여성이 남장을 입는 장면이 적나라하게 기록되어 있다. 『신당오행서(新唐五行書)』에는 “고종이 내부 잔치를 벌이고 있었는데, 태평공주가 자색 옥 허리띠를 차고 조낙이 스카프를 접어 일곱 가지 물건을 가지고 황제 앞에서 노래하고 춤을 췄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자는 무관이 될 수 없다'고 웃으며 말했다. 태평공주의 행동은 다소 요염하긴 했지만, 당나라 초기에는 이미 남자 옷을 입는 경향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의류.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경향은 당나라 개원년과 천보년에 특히 유행했다. 『중화고현대기』에는 “천보년에 선비의 아내가 남편의 장화, 셔츠, 채찍, 모자를 착용하여 안과 밖이 일체화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금조에는 두 마리의 금새와 비단옷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옛날 현종황제가 양후궁의 옷을 입는 행운이 있었습니다. "여성들이 남장을 흉내내고 입는 것이 꽤 흔한 일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남성복.

3. 호복

당나라 초기부터 당나라가 번영할 때까지 북부 유목민인 흉노족, 거란족, 위구르족은 중원과 많은 접촉을 가졌다. 실크로드를 따라 끊임없이 이어진 낙타 대상은 당나라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위 호족은 한족이 북방민족을 비하하는 용어이다. 여기서 역사를 말할 때 우리는 그 당시의 이름을 유지할 권리가 있다. 호족과 함께 들어온 문화, 특히 인도, 페르시아 등 여러 민족의 요소가 포함된 호복은 당나라 여성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그 결과 중원의 도시, 특히 장신구가 가장 이국적인 곳인 장안과 낙양을 휩쓴 후푸열의 회오리바람이 불었다. Yuan Zhen의시 : "Hu Qi의 연기와 먼지, 머리카락과 냄새가 온 땅에 퍼진 이후로 여성들은 Hu의 아내로부터 Hu Zhuang을 배우고 그들의 기술은 Hu Yin에 들어가 Hu 음악을 섬겼습니다. Hu Yin, Hu Qi 및 Hu Zhuang은 50년 동안 함께했습니다. ""

Hu 댄스를 사랑한 Xuanzong과 Hu 음악의 전문가였습니다. Bai Juyi의 "영원한 슬픔의 노래"에 나오는 "낸시 드레스와 깃털 춤"은 일종의 호 춤입니다. 그 밖에도 훈타춤, 마른가지춤, 호쑤언춤 등이 있는데, 이는 한음악, 춤, 의상 및 기타 예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시 기록된 흥미진진한 장면은 '모든 첩들이 집단으로 노는 법을 배웠다'였다고도 짐작된다. 요룬능의 『안록산행』에는 “천보초기의 귀족, 관광객, 서민들은 턱수염과 모자를 잘 차려입고 여자들은 머리핀을 하고 걸을 때 휘날리며 옷을 입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좁은 소매로 만들어졌습니다." 후족의 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은 석조 조각이나 기타 유적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사람은 모자, 소매가 좁고 꼭 맞는 라펠 가운, 바지, 하이웨이스트 부츠를 착용합니다. "Yu Fu Zhi"는 "중종 이후에 Xi와 Khitan 옷과 같은 옷과 부츠를 신은 남자들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IV.요약

당나라 복식을 화려하게 만드는 요소는 우선 수나라에서 만들어졌다.

수 왕조의 통치는 짧았지만 견직 산업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문헌에는 수나라 양제가 "반역자들에게 풍부한 관과 의복을 치장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대신들과 후궁들에게 화려한 의상을 입혔을 뿐만 아니라, 운하를 여행할 때 배의 밧줄까지 씌웠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양쪽에 있는 나무들은 녹색 비단으로 버드나무를 장식했으며, 꽃은 화려한 비단으로 묶여있어 놀라운 비단 생산을 보여줍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견직물이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었으며 생산량과 품질 모두 이전 세대를 능가하여 당나라 복식의 참신함과 풍부함을 위한 견고한 소재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그는 다양한 나라의 모든 국적의 사람들과 폭넓은 접촉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폭넓은 태도를 취하고 이를 자신의 민족 의상과 결합시켜 수많은 참신하고 멋진 왕관 의상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당나라 복식, 특히 여성 복식은 당시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당나라 복식을 보면 사람들은 극도의 설렘을 느낀다. 여기에는 가식이나 가식이 없습니다. 사람들 앞에 펼쳐지는 것은 활력이 넘치고 흥미진진하며 취하게 만드는 의상들이다. 색상이 반드시 풍부하고 화려할 필요는 없으며 모든 종류의 밝은 색상이 서로 경쟁하며 희박하고 외롭지 않으며 금색과 은색이 혼합되어 눈에 더욱 눈부시게 됩니다. 그 장식 문양은 모두 한 쌍의 새와 동물, 꽃송이, 상서로운 빛, 생명이 가득한 모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