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급해요 ~ ~ ~ ~ 무릎 꿇어! 고대에 서로 인사할 때의 예절! !
급해요 ~ ~ ~ ~ 무릎 꿇어! 고대에 서로 인사할 때의 예절! !
하지만 거란, 당항인, 여실물, 몽고대인의 만남식은 다르다. "진사" 볼륨 35 "예기" 는 "김의 예배 제도, 먼저, 약간 구부리고, 약간 거두고, 왼쪽 무릎을 꿇고, 좌우로 팔꿈치를 흔들며, 춤을 추면" 이라고 말했다. 무릇 무릎을 꿇고, 소매를 흔들고, 슬하를 불고, 좌우 어깨까지 올라가는 자는 넷이다. 있다면 네 번 무릎을 꿇은 다음 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누르고 왼쪽 무릎을 한 번 꿇는다. " 그러나 오른쪽 무릎 꿇기와 왼쪽 무릎 쪼그리고 앉는 것이 정반대라는 기록이 있다. 몽골 사람들은 처음에는 왼쪽 무릎을 꿇고, 나중에는 두 무릎을 꿇었다. 문천상' 문산선생 전집' (권 17) 은 그가 원원에서 포로로 잡혔다고 기록한다. 총리 보로는 문천상이 "허리를 굽혀 절하라" 고 불렀고, 통역은 그에게 "무릎을 꿇어라" 고 명령했다. 문천상도: "남방의 활, 즉 북방의 무릎, 나의 남방 사람인데, 남방의 완례는 무릎을 꿇을 수 없습니까?"
소설의 두 번째 회에서는 "가을, 사배, 경배, 노래, 일어서서 옆에 서 있다" 는 고추를 만났다. 제 7 회 임충은 백호당에서 고추를 만나 "칼을 들고 앞으로 휘파람을 불었다" 고 말했다. 임충은 열한 번째 왕륜을 만났고, 또한 "소리가 앞으로 나아간다" 고 말했다. 양지는 제 16 회 양중서를 만났을 때 "네 손을 앞으로 벌리고 진실을 말해줘." 라고 말했다. 。 제 24 회 송무에서 판금련을 본다. "금산을 밀고 옥주를 쓰러뜨린 후 무릎을 꿇자, 여자는 앞으로 나아갔다." 。 판금련은 실수로 미끄럼대로 서문경을 명중시켰다. "포크는' 만세' 라고 깊이 말했다. 제 25 회 하구숙이 송무를 보고, "포크손도" 를 보았다. 제 30 회 "송무지당, 경장도감, 측면에 서 있다." 소설에도 다른 창법이 있다. 예를 들면 서문경이 24 번째로 판금련을 만났을 때 왕파는' 통통한 야옹' 을 부르고, 26 회 송무는 큰 야옹, 38 회' 모두 야옹' 을 불렀다. 제 49 회 해진과 제보가 태공을 보고, "소리가 여기 있다", "고아주머니를 보고, 여기서 노래하라" 고 말했다. 제 55 회 당룡은 "이 무기와 그 사람을 포크로 앞으로 나아가라" 고 말했다. 제 59 회 송강은 소추에게 무릎을 꿇고 노래를 불렀다. 제 74 회 이규지 () 가 수장현 () 의 가짜 지사 () 를 했다. "두 관원이 출당, 사배, 무릎을 꿇고 말했다.' 교주가 여기에 오면 반드시 명령이 있을 것이다.' "관관이 와서 치봉과 골화를 들고 세 개의 북을 치며 고함을 지르며 앞으로 걸어갔다. "제 81 회" 연청이 일어나 금산을 밀고 옥주, 팔배 "를 무너뜨리는 것은 이세돌" 약간의 사악한 마음 "을 억압하기 위해서이다. 고대에 숭배는 발을 늘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 앉아 있는 것과 같지 않았다. 소설 속의 숭배는 허리를 굽혀 절을 해야 한다. 이것은 중국 예절인 것 같고 몽골 예절이 아니다.
다시 한번:
고대인의 만남 예절
중국 고대에는 악수라는 예절이 없었다. 하지만 예의지국으로서 고대에는 사람들이 만났을 때 악수와는 다른 많은 예절이 있었다. 다음은 고대인들이 흔히 볼 수 있는 만남 예절을 소개한다.
"손잡고 경례" 는 "손잡고 경례" 를 위한 것이다. 이것은 고대에 손님과 주인을 만나는 가장 흔한 예의였다. 투항식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혼인관계가 없는 다른 성씨에게 바치는 것이고, 경례할 때 손이 살짝 아래로 밀린다. 두 번째는 결혼 관계가 있는 다른 성씨에게 바치는 것이다. 경례를 할 때, 손은 평평하게 밀고 앞으로 뻗는다. 셋째는 동성손님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한 것으로 경례할 때 손이 약간 위로 올라간다.
일룡: 이것은 고대의 만남식이에요. 존비와는 상관없이 위에서 아래로 손을 잡고 있어요.
아치: 두 손이 가슴에서 만나 존경을 표시하는 오래된 만남식이다. 예컨대' 루즈 궁리' (논어).
예배: 존경을 표하는 오래된 예절. 옛날의 예배는 허리를 굽히는 것뿐이었고, 양손을 가슴에 합친 채 머리를 앞으로 기울이고 이마는 손을 만지는 것이' 쉽다' 와 같았다. 예를 들어' 공작새 동남비' 에서' 수업에 가서 엄마를 숭배하면 엄마가 화를 내실 것' 이라고 하는데, 이곳의' 예배' 는 초중경의 어머니에 대한 예우다. 나중에도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양손이 땅에 떨어지거나 절하는 것을 가리켜' 예배' 로 삼았다. 예를 들면' 홍문연' 에서' 감사합니다, 바로 일어나 마셔요' 와 같은' 예배' 는 이런 절절 의식이어야 한다.
오래된 절절 의식. 경례를 할 때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땅에 대고, 머리를 손에 베었다. "이주" 는 "빈 머리" 입니다. 몸을 굽히다' 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빛, 나는 너를 존경한다, 나는 너를 존경한다, 나는 너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고, 나는 너에게 절을 한다" ("굴원 (발췌)").
고별: 두 번이나 작별을 고하는 것은 예의의 엄숙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나는 신하에게 백옥 한 쌍을 달라고 진심으로 빌고, 나는 왕을 경배한다." ("홍문연") 과거에' 작별인사' 는 보통 편지의 끝에 사용되어 존경을 나타냈다.
고개를 끄덕이다: 바닥에 무릎을 꿇고 머리를 두드려라. "일시 중지" 는 일시 중지의 의미입니다. 경례할 때 머리가 땅에 닿았고, 그 머리가 땅에 닿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고개를 끄덕였다. 보통 낮은 부업과 동배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데 쓰인다. 관료 간의 인사와 작별, 백성 간의 인사, 방문과 작별 등. 또한 편지의 시작 또는 끝에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 추시가 고개를 끄덕였다" (천박지와 같은 책).
절을 하다: 일종의 오래된 절절 의식. 오랫동안 무릎을 꿇고 만지는 것이 절을 하는 것이다. 길' 은 체류와 지연을 의미한다. 경례를 할 때 선물을 주는 사람은 무릎을 꿇고 왼손은 오른손에 눌려 양손을 받치고 머리는 천천히 지면에 닿아 양손은 무릎 앞에, 머리는 두 손 뒤에 놓는다. 머리는 반드시 지면에 일정 기간 머물러야 한다. 절을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예의로, 조신이 왕을 방문할 때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고개를 숙이고 말했다." "군의 이익, 신하의 번거로움이 아니라 진재에서." " ("간 나오토 전쟁").
이 오래된 의식들은 오늘날 우리의 눈에는 이미 번거로운 의식이다. 그러나 그것들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도 우리가 많은 것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