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북 주민의 건축 차이
남북 주민의 건축 차이
1..1북쪽 건물
남방에 비해 북방 기후는 비교적 춥고, 토지는 비교적 푸석하고, 지세는 비교적 평평하며, 건축 재료는 비교적 간단하고, 대부분 토목공재이며, 인문민풍도 비교적 순박하고 순박하며 거칠다. 바로 자연 풍습, 문화 풍습, 건축 재료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중국 북방의 민가 건물은 보편적으로 햇빛을 강조하고 순박한 건축 특색을 드러냈으며, 집단 배치는 전체의 깔끔함과 완전함을 나타냈다.
북방 지역은 화북 평원과 황토고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건축 배치와 풍격은 각각 다르다.
1..1.1북중국 평야
화북평원 서기태행산, 예서산구, 동쪽에서 황해, 발해, 산둥 구릉, 북기연산, 서남에서 동백산, 대별산, 동남에서 수완북까지 베이징, 천진, 허베이, 산둥, 하남, 안휘, 장쑤 등 7 성시의 국경은 면적이 약 30 이다
화북 평야는 중국 고대 문화의 요람이다. 많은 고대 도시에는 규칙적인 건축군과 큰 정원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트리움과 구석에 작은 아트리움, 통풍이 잘 됩니다. 건물 배치는 일반적으로 이산적이며 각 단량체 건물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입니다. 건물 쉐이프는 기복이 없고, 지붕은 평평하고, 지붕 곡선은 평평하다. 건축 재료는 대부분 벽돌로, 목재 구조는 비교적 크며, 대부분 인테리어가 간단하다.
사합원은 화북 평원 주거건물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조합건물 형식이다.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정원입니다. 외형이 규칙적이고 중앙선이 대칭이지만 사용법이 매우 유연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간단한 사합원에는 마당이 하나밖에 없고, 비교적 복잡한 것은 두세 개의 마당이 있다. 부자들이 사는 깊은 저택은 보통 몇 개의 사합원으로 나란히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에 칸막이 벽이 있다.
정원의 대문은 일반적으로 남동쪽 모퉁이나 북서쪽 모퉁이에 열려 있다. 마당의 북방은 주옥으로, 벽돌교대 위에 지어져 다른 집보다 크고 주인의 거실이다. 마당 양쪽에는 동쪽, 서쪽 사랑방이 있어 다른 가족들의 집이다. 주실과 사랑방 사이에 복도가 세워져 사람들이 걷고 쉴 수 있게 한다. 마당의 벽과 길가에 있는 집은 일반적으로 폐쇄되어 매우 조용하다.
1..1.2 황토 고원
황토고원은 태행산 서쪽, 친링 북쪽, 청해일월산 동쪽, 만리장성 이남의 광대한 지역을 덮고 있다. 그것은 산시, 산시, 간쑤, 청해, 닝샤, 하남 6 성을 가로지르며 면적이 약 40 만 평방킬로미터로 중국 고대 문화의 요람이다.
황토고원의 건축 뜰은 매우 폐쇄되어 지붕이 낮고 경사가 완만하며, 상당수의 건물은 평평한 지붕을 사용한다. 건축 자재에 관해서는 벽돌 타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흙덩이나 달구질 토벽을 많이 채택하여 인테리어가 간단하다. 토굴 건물은 왕왕 황토고원에 건설되어 전반적인 풍격이 고박하고 순박하다. 하지만 회족 거주지에는 키가 크고 지붕이 가파르며 장식이 화려하고 색채가 짙은 이슬람 사원도 적지 않다.
1.2 남건물
북방 지역에 비해 남방은 기후가 덥고, 땅이 좁고, 구릉 평원이 섞여 있으며, 건축 재료가 풍부하고 다양하며, 민가 건물의 전체 풍격이 신선하고 투명하다.
남방 지역은 장강 중하류 평원과 영남 지역의 두 지역으로 나눌 수 있어 건축 배치와 풍격이 각각 다르다.
1.2. 1 양쯔강 평원
장강 중하류 평원은 후베이 () 성 이창 () 동쪽의 장강 중하류 연안에 위치해 있다. 양호 (강한평원과 동정호 평원), 양호평원, 수완강 평원, 하려평원 (안중평원), 장강 삼각주 평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면적은 약 20 만 평방킬로미터이다. 이 지역은 사람이 적은 갈등이 줄곧 두드러지고, 건축군이 밀집되어 있고, 마당이 좁기 때문이다. 지붕 경사가 가파르고 날개 각도가 높아 장식이 있습니다.
1.2.2 영남지역
영남은 무릉산맥 이남 지역으로 양광 전역과 호남 강서 양성의 일부 지역에 해당한다. 이 일대의 아파트는 평평하고 마당이 작고 집이 높고 문과 창문이 좁다. 지붕의 경사가 비교적 가파르고 익각이 장강 중하류의 민가보다 크다. 도시의 마을은 건물이 밀집되어 폐쇄되어 있다. 집의 장식, 조각, 그림은 똑같이 풍부하고 복잡하다.
2 남북 건축의 역사적 진화
2. 1 중국 건축 개발 개요
중국 건축의 역사적 진화는 중국 문화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서로 다른 자연 조건 하에서 생활하는 고대인들은 현지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재료와 방법을 채택하여 서로 다른 구조적 풍격과 예술 풍격의 고대 건축물을 창조했다.
일찍이 100 만년 전 구석기 시대에 중국 원시인들은 천연동굴을 거처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안후이 충칭 산시 베이징 랴오닝 구이저우 광둥 호북 저장 등지에서 원시인이 거주하는 동굴이 발견됐다.
신석기 시대에 황하 중류의 한하 부족은 황토층을 벽으로 하여 나무틀과 초토로 반요동을 건설한 후 지상 건물로 발전하여 정착지를 형성했다. 장강 유역은 습하고 비가 많이 와서 홍수 맹수가 자주 발생하여 기둥 건물로 발전하였다. 이에 대해 고대 문헌에는' 군해를 피하기 위해 나무 둥지를 짓는다' ('한비자자' 5 월 5 일)
서주에서 위진 남북조까지 중국의 민가 건물은 완전히 발전했다. 서주에는 큰 궁전과 사합원이 있었는데, 벽돌을 사용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태허궁 실내외량 아치에 장식이 있고 벽에는 벽화가 있었다. 진한 () 시대에 목조 건축물은 기세가 웅장하고, 장식이 화려하며, 미관을 펴고, 아방궁, 미중앙궁 등 방대한 건축 집단이 나타났다.
당나라 시대는 중국 건축예술의 급속한 발전을 목격하고, 목조 건축 기술은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지대치, 석조 구조, 지붕 스타일 등 건축 원소가 날로 성숙해지고 있다. 명청시기는 중국 고대 건축물의 대발전의 마지막 시기이며, 남북의 현존하는 건축 형식은 유형과 특성상 기본적으로 모두 발전과 커스터마이징이다. 이와 함께 각지와 국내외 경제문화 교류가 잦아짐에 따라 신식 민가도 생겨났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건축물은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목틀 구조를 주요 방식으로 하여, 건축 비율, 규모, 리듬, 균형, 계층 등의 예술적 수단을 합리적으로 운용하였다. 그 전체적인 풍격은 고박하고 우아하며 조용하여 중국 문화의 독특한 기질과 심미 경향을 보여준다.
2.2 고대 남북 대표 건물
중국 고대 건축물의 유형은 궁전, 절, 절, 사당, 보탑, 민가, 원림건물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궁전과 원림건축의 성과가 가장 두드러진다. 이 글은 베이징 고궁과 쑤저우 원림을 중국 고대 남북 건축의 대표로 선정하여 그들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2.2. 1 산시 성 Qixian Qixian 조 화합물
조씨네 마당은 산시 () 성 치현 () 조씨보촌 () 에 위치해 있으며, 부지면적은 8700 여 평방미터, 건축면적은 3800 여 평방미터이다. 그것은 청나라 건륭년에 건설되었다. 조씨네 마당은 산서민가의 전형적인 형태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고대 북방 건축의 전형적인 형태이기도 하다.
이것은 구조가 정교하고 규모가 큰 건축군이다. 정원 전체가 네모난 벽 안에 위치하여 사방이 완전히 닫혔다. 벽은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높이는 10 미터를 초과합니다. 상층은 난간 형태의 유아용 침대이다. 밖에서도 탑과 정자를 볼 수 있는데 성벽 위의 망탑처럼 기세가 있다. 전반적으로, 조의 집 마당은 견고한 벽의 엄호하에, 마치 전체와 같다. * * * 육원 10 원, 서로 엇갈리다. * * * 3 13 채의 집이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배치는 변화무쌍한 건축 공간을 구성한다.
조씨네 대원의 건물은 전체로 보이지만, 사실 이 여섯 개의 대원은 선후유이며, 동시에 지은 것은 아니다. 조씨네 대원의 가장 큰 뜰은 1 호와 2 호원으로, 그들의 배치는 현지역의 전형적인' 내오실, 외삼실' 의 건물이다. 특히 내원의 정실과 동, 서사랑방은 모두 5 개방이고, 외원의 동쪽, 서사랑방은 모두 3 개방이다. 거꾸로 건물, 로비, 본관은 모두 2 층이다. 전반적으로, 조의 집 마당의 지붕은 매우 리듬감이 있다. 지붕은 높음에서 낮음까지 기복이 있고, 억양이 있어 반복, 연결, 엇갈림, 간헐적으로 잘 표현된다.
2.2.2 소주 졸정원
졸정원, 강남원림의 대표, 쑤저우에서 가장 큰 고전원림은 현재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등재되고 있다. 당대의 시인 육계몽의 거처였고 원대는 홍사였다. 내년 4 년 (서기 1509 년), 명대 홍지, 가정의 과거장원왕은 벼슬길에서 실의에 빠져 쑤저우로 물러난 뒤 매입하고 오파 대표인물을 초빙하여 설계청사진에 참여했다.
정원 전체는 중부, 서부, 동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간 부분은 전체 원림의 에센스로 배치가 빽빽하고 자연스럽다. 그 특징은 물 위주이며 수면이 넓고 파빌리온 누각이 싱크대 주위에 지어져 있고, 새는 창회랑이 연결되어 있고, 원내 공간 곳곳이 서로 침투하여 풍부한 계층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남방은 인구가 밀집되어 원림 면적이 작기 때문에 강과 호수, 원석, 상록수가 많다. 따라서 원림의 경치는 섬세하고 정교하며 우여곡절, 깊이가 있어 북방의 대궁 건축 스타일과는 완전히 다르다.
3 남북 건물 차이의 원인 분석
건물의 형성과 발전은 자연적 요인, 사회적 요인, 지역 문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은 폭이 광활하여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아 남북의 전통 건축물의 형식과 자세가 기이하고 뚜렷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3. 1 기후 요인
우리나라 북방의 대부분 지역은 온대에 처하여 기후가 비교적 춥기 때문에 주택에는 충분한 일조가 필요하다. 그래서 본채는 모두 남향으로 힘쓰고, 주택 내부 구성은 대부분 이산식이다. 위도가 높을수록 온도가 낮고 토지 이용이 느슨할수록 이런 분산의 정도가 두드러진다. 추운 기후에서는 건물에 두꺼운 벽과 두꺼운 지붕이 있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건물 실체가 매우 육중하고, 움푹 패이고, 튀어나오기 쉬우며, 건축 공간은 실체에 의해 엄격하게 묶여 있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추운 기후명언)
반면 남방은 기후가 더워 주택의 벽과 지붕을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고, 건축 공간은 비교적 능동적인 위치에 있어 자유롭게 뻗어 있고, 범프가 있고, 쉽게 뻗어 투명하게 할 수 있다.
3.2 지형 요인
우리나라 북방 평원과 고원 분포가 광범위하여 인구 밀도가 희박하다. 따라서 정착지와 건물은 종종 평평한 섹터에 위치하며, 대부분 평평한 원형에 속한다. 섹터의 느슨함과 지세의 평탄함은 북방 마을과 집의 규칙적인 배치를 위한 강력한 조건과 기초를 제공한다. 그래서 같은 지역의 지방 건축 형식은 모두 통일되어 있다.
3.3 인적 요소
남북의 건축 풍격의 차이도 남북의 주민 문화 풍습, 선호도, 심미 관념의 차이 때문이다. 남방은 여러 요인의 상호 작용으로 복잡하고 자유롭지만, 북방은 규칙적이고 간단하며 일치한다. 인문 전통의 차이로 인해, 둘 다 건축 장식에 있어서 많은 차이가 있다. 남방의 인테리어는 비교적 사실적이며, 북방의 대부분의 전통 민가의 인테리어는 비교적 추상적이다. 이른바' 남방의 심플함' 과' 북방의 럭셔리' 다
4 현대 남북 건축의 모습
현대사회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지역공간의 확대와 생산방식의 혁명으로 사람들은 세대에 의존하는 폐쇄된 환경에서 해방되고, 전통적인 지역시공관념은 끊임없이 깨지고 있다. 현대 남북 건축의 차이는 이전만큼 크지는 않지만 기후, 지형, 지형, 풍속의 영향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따라서 현대 남북 건물은 배치, 건축 스타일, 건축 재료, 건축 장식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4. 1 건축 공간 및 문과 창문 디자인
북방의 겨울은 춥고 길다. 겨울철 난방기에는 건물 로비 공간의 난방 열이 로비 구석까지 골고루 닿도록 해야 한다. 열량이 부족하면, 에너지뿐만 아니라 주민도 얼어죽는다. 따라서 북방 민가의 로비 공간 설계는 일반적으로 작고, 대부분 정사각형이며, 건물의 반실외 공간도 적다. 남방의 기후는 따뜻하고 촉촉하여 다양한 공간 체험을 할 수 있는 홀과 반야외 공간입니다.
북쪽 건물에는 보통 이중 창문이 있다. 겨울이 올 때는 창문이 밀봉되어 있어야 한다. 봄에는 창문을 여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과 창문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자연채광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고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대규모 리본 창은 드물다. 남방 건물의 단층창은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미관과 우아함을 중시해야 하는데, 대부분 넓은 면적의 리본 창문이다.
4.2 건물 쉐이프 및 입면도 설계
전통적인 인문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북방의 건축 모양과 외관 디자인은 두껍고 심플함을 더욱 강조하고, 가능한 벽돌 위주의 재료를 선택하며, 남쪽은 신선하고 투명함을 강조하며, 입면도는 대부분 연한 색을 위주로 한다. 건축 재료의 선택에는 페인트, 목재 구조, 모조 목재 구조, 강철 구조가 많이 사용된다.
4.3 다락방과 지하실
기후가 비교적 건조하고 토양이 비교적 단단하며, 햇빛 시간이 남방보다 짧고, 북방의 현대건물에는 지하실과 다락방이 있어 더 많은 공간을 이용할 수 있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남방은 기후가 덥고 햇빛이 강렬하다. 따라서 다락방의 역할은 주로 다락방 아래의 공간에 단열작용을 제공하는 것으로, 실제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동시에 남방 현대건물의 지하실은 방습 비용이 높기 때문에 보기 드물다.
5 중국 건축의 발전 추세
중국 남북 건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그들의 존재, 발전, 지속에 대해 더욱 이성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전통적인 건축 설계 요소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완전히 확신할 수 없고, 직접 사용할 수는 없고, 단지 현대인의 심미 취향에 맞지 않는 골동품 건축물만 지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맹목적으로 고대로 돌아간다면 혁신이 없을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그것들을 완전히 부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중국의 전통 건축은 우리가 현대 건축물을 설계한 근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건축의 발전 추세는 자연과 인문 환경을 결합하고 역사와 민족 전통을 존중하며 지역성과 시대성의 결합을 실현하는 것이다. 특히 전통 건축 문화의 공간 배치, 조형 어휘, 색, 디테일 장식을 참고해 건축과 자연, 인문 환경의 조화를 추구하고, 현대재료, 기술, 시공 방법을 유연하고 적절하게 활용해 현대인의 심미적 특징과 중국 문화의 정취를 겸비한 우수한 건물을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