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의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의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I. 스타일
중국 전통 의류의 주요 형태는 카디건과 더블 버클이다. 천개이는 중국에서 기원하여 황제 시대에 형성되었다. 중국 전통 의상은 두 가지 기본 형식, 즉 외투 아래와 옷 아래에 있다. 이 두 가지 형식은 중국의 수천 년 역사에서 번갈아 사용된다. 여자는 외투와 치마를 많이 입고 남자는 위아래로 연결된 가운을 입는다.
서양 의류의 스타일에는 진화 과정이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옷이 싸여 있었다. 고대 로마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 옷의 스타일은 주로 성형되지 않은 의상과 정면에 열린 반형 의류를 감싸고 있다. 기원 4 세기에 게르만 민족이 남하하자 게르만 민족의 사지가 분리된 체형 의상이 점차 유럽 의류의 기본 스타일에 스며들었다. 13 세기 이후 체형의류가 점차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기본 모양은 남자 상의와 바지, 여자 치마가 위아래로 연결되어 있다.
둘째, 외관 특성
중국 전통 의상의 조형은 세로감을 강조하며 옷깃에서 자연스럽게 늘어져 어깨를 과장하지 않는다. 늘어진 선, 긴팔, 원통형 가운, 치마, 세로 장식을 자주 사용하여 입은 몸을 날씬하게 보이게 한다. 특히 팔다리가 길어지는 느낌을 준다. 많은 아시아 국가의 의류도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청대의 복장은 비교적 육중하여 소맷부리와 밑단이 바깥쪽으로 펼쳐졌다. 청대 여성의 고기 상투와 몇 인치 높이의 화분 신발, 게다가 발끝까지 늘어진 치파오를 더하면 기수가 역대 여자보다 날씬해 보인다.
의상 외관의 날씬한 감각은 동양인의 키가 작은 결함을 보완하고 감각에 착시현상을 일으켜 비례에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자연스럽고 날씬한 옷은 남자를 정교하고 우아하게 보이게 하고, 여자는 부드럽고 완곡해 보인다. 동시에, 유창한 의류 조형은 중국인의 얼굴이 비교적 부드러운 윤곽에 걸맞는다.
서양 클래식 의류의 외관은 측면감을 강조하며 옆으로 펼쳐진 어깨 윤곽, 각종 단단한 칼라, 라운드 칼라, 소매 전개, 거대한 치마자락, 겹겹이 레이스와 꽃, 각 부위의 사이징, 쿠션을 자주 사용하여 의류 라인을 과장하고 바깥쪽으로 방사합니다.
서양 의류의 외형 특징은 서양인의 열정이 분방한 기질에 부합하며, 얼굴 윤곽은 기복이 뚜렷하며, 몸매는 동양인보다 더 높고 직설적이다.
셋째, 구조적 특징
구조적 특성상 한복은 중국 전통 평면 직선 절단법을 채택하고 있다. 가운, 셔츠, 재킷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단 하나의 구조선만 소매 밑단과 옆구리를 연결하고 어깨와 암홀 부분은 없습니다. 옷 전체를 바닥에 평평하게 놓을 수 있고, 구조가 간단하고, 신축할 수 있다.
서양식 의류는 입체절단법을 채택하여 인체를 다면체나 적어도 사면체로 간주하고, 위에서 아래로, 앞에서 뒤로 인체의 기복을 세심하게 처리하고, 주름, 성도처리 등 의류 기술을 통해 입체인체와 일치하는 입체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의류를 얻는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복장이 평면화 같고, 서양 복장은 입체조각 같다고 말한다. 이런 느낌은 대체로 정확하다. 중국식 의류는 2 차원 효과를 나타내고 측면 구조 설계는 무시합니다. 서양식 의류는 입체효과를 강조하여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인체 운동 법칙에 적합하다. 그것은 몸에 맞고 실용적이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넷째, 국부적 구조적 특징
의류의 지방적 특색으로 볼 때 한복의 비스듬한 칼라, 트임 브이넥, 립칼라, 밑단 양쪽 트임, 청대 화살 가운의 앞뒤 좌우 4 개 트임, 옷의 더블 버클, 대행 버클, 직행 버클, 비파 버클 등은 모두 동양적인 특색을 지닌 지방디테일로, 디자이너가 중국의 의류의 정취를 표현하는 데 자주 쓰인다
서양 의류의 알몸 칼라와 로타 주름 칼라 (부채처럼 목에 둘러져 있음) 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로타 주름 깃의 연속 주름은 천으로 풀을 먹인 후 다림질하여 형성되며, 때로는 가는 철사 지지가 필요하다. 의류 스타일은 어깨 패드, 가슴 패드, 소매 패드, 엉덩이 패드, 치마걸이 등과 같은 쿠션이나 지지를 좋아한다. 서양식 옷은 소매가 아니라 소매이기 때문에 견장은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매 스타일은 반소매, 주교 소매 등 크게 달라졌다.
동사 (verb 의 약어) 장식
장식의 특성상 한복은 평면직선 자르기로 2 차원 효과를 내기 때문에 장식도 2 차원 효과를 위주로 평면 장식을 강조한다. 장식 수단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상감, 상감, 롤, 우회, 자수 등의 공예이다. 이런 기법들의 교묘한 운용은 한복 조형을 단순하게 하지만 도안은 다채롭고 아름답다.
자수는 의류에 사용된 지 오래되어 나중에는 "옷은 꼭 예뻐야 한다" 고 말했다. 평면 자수로 의류의 표면 공간을 장식하는 것은 중국 의류 디자인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정교한 자수 공예와 실크 원단으로 동양적인 정취가 물씬 풍기며 감탄을 자아낸다.
자수뿐만 아니라 상감 및 압연 기술도 중국 의류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청말부터 치마에 두루마리 장식을 하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고, 여자 치맛자락은 점점 넓어져서, 세 권, 다섯 권, 다섯 권, 18 권, 한 권, 한 권, 다섯 권, 다섯 권, 다섯 권, 다섯 권, 다섯 권, 다섯 권
서양식 의류는 입체디자인으로 입체효과를 내기 때문에 장식은 전체적인 구조형에 해당하며 입체감과 공간감을 강조한다. 장식 수단은 태슬, 프릴, 금은리본, 주름, 재단 등 다양한 입체물건으로 의류 표면을 장식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꽃, 레이스 등이었다. 다만 의류 표면을 약간 손질해 표면 효과를 풍부하게 했다. 로코코 시대가 되자 일부 예복들은 사실 입체꽃으로 만들어졌다.
입체장식은 서양복에서 활용되는 점이 있다. 하나는 입체장식이 입체구조 조형과 호응하고 자연스럽고 조화를 이룬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입체장식, 입체장식, 입체장식, 입체장식, 입체장식) 둘째, 장식 효과는 심미심리에 부합한다. 단도직입적이고 한눈에 보이는 표면은 사람의 단조로움을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층감, 허실, 겹친 표면 공간은 흥미를 자아내고, 관상의 미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여섯째, 직물, 색상 및 패턴
의류 원단으로 볼 때 중국에서 가장 먼저 사용한 직물은 칡, 모시, 삼베입니다. 푸에라리아 (pueraria) 는 푸에라리아 줄기 피부 섬유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라미는 중국 특유의 식물이다. 유럽인들은 그것을' 중국초' 라고 부르고, 대마초는' 마' 라고 부른다. 중국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류 원단은 실크입니다. 양잠, 실크, 실크는 우리 조상들이 세계 방직 의류 발전에 기여한 걸출한 공헌이다. 중국인들은 면직물을 비교적 늦게 입고, 면화는 인도에서 수입한 것이다. 원명 시대에야 면직물이 사람들이 입는 상용소재가 되었다.
의류의 색깔로 볼 때, 고대에는 중국의 선민들이 만물을 주재하는 황제의 색깔로 여겨졌고, 하상주 시대 황제의 왕관은 모두 검은색이었다. 나중에 봉건 중앙집권과 독재의 발전에 따라 신령에 대한 숭배가 대지 (노랑) 에 대한 숭배로 바뀌면서' 황위귀' 라는 전통적 관념이 형성되었다. 황색은 이미 제왕의 전용색이 되어 통치자의 지고무상의 지위를 상징한다.
전통 의류의 색채는 음양오행의 영향을 받아 녹색, 빨강, 검정, 흰색, 노랑 5 가지 색이 있다. 파란색, 빨간색, 검은색, 흰색, 노란색은 정색으로 간주되고 다른 색상은 중간 색상입니다. 대부분의 왕조에서 정색은 상류사회에 남겨져 고귀함을 나타냈다. 민간에서 정색은 사람들이 의류 배색에서 좋아하고 추구하는 색이다.
배색 방법으로 볼 때, 고명도, 강한 대비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배색 방법이다. 강한 대비색에 금, 은, 블랙, 화이트 등 중성색의 완충과 조화가 더해져 의상이 아름답고 심플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중국인들은 파란색에 대해 전통적인 사랑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파란색 날염천과 남색 바틱 등이 있다. 파란색은 황종인의 피부색과 잘 어우러져 부드러운 색대비 효과를 낼 수 있다.
중국 전통 의상의 도안은 다양하며 새와 짐승, 사계절 꽃, 산정, 기하학 패턴 등이 있다. 추상, 구상, 과장, 사실감, 도안은 정교하고 함축이 풍부하다.
한복은 도안으로 상서로운 축원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로부터 길조 도안은 고귀한 비단에서 민간의 날염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용봉, 용봉, 용룡극주, 도마뱀, 용극 영지 등은 토템 숭배와' 용의 후손' 의 감정을 상징한다. 두루미 동춘, 까치 매화 한 마리, 모란 한 봉, 학경 장수, 복수복수, 길상팔보 등 문양이 행복한 생활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관복의 도안은 인식의 역할을 중시한다. 명청을 즈음하여 문관은 새이고 무관은 짐승이다. 황제의 용포는 진정한 용제를 상징한다. 용포의 12 개 도안은 각각 의미가 있다.' 해와 달과 별' 을 빛으로 삼는다. "산" 은 그 안정을 취한다. "화충" 은 그 아름다움을 취한다. "불" 은 빛을 취합니다. "조류" 는 그것을 깨끗하게 가져옵니다. "분말 쌀" 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종이" 는 충효를 취한다. "복" 은 그 설정을 취한다. "약속" 은 다른 것을 취한다.
서양 의류의 원단, 색채, 도안 운용은 동양 전통과 차이가 있다.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의류 원단은 주로 반모직물과 리넨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흰색을 좋아했고, 고대 로마 의상에서 가장 유행하는 색은 흰색과 보라색, 보라색은 고귀함을 상징하고, 흰색은 순결과 정직을 상징한다. 일반인의 옷은 모두 양모와 리넨의 천연 원색으로 매우 간단하다.
중세 시대에 서양에는 동양의 실크와 비단, 벨벳, 고급 양모, 북유럽의 진귀한 모피 등 많은 귀중한 직물이 있었다. 당시 고딕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 유리창은 화사하게 장식되어 사람들이 천국의 색채를 추구하도록 인도했기 때문에, 복식의 종교적인 색채가 사람들의 동경을 받았다.
유럽 르네상스 이후 옷의 럭셔리함이 높아지면서 밝은 색채가 인기를 끌며 반짝이는 금은실은 비단과 벨벳으로 짜여져 있다. 프랑스인들은 정향과 장미를 특히 좋아하며 함축적인 하늘색과 거룩한 흰색에도 미련을 두고 있다. 스페인 사람들은 우아한 장미색과 은회색 톤을 숭상한다. 영국에서는 검은색이 신비하고 고귀한 색으로 여겨졌는데, 특히 검은 비단과 검은 벨벳이 여자들에게 선호되는 경우가 많다. 매력적인 블랙은 백인 여성의 하얀 피부색을 배경으로 매우 눈부시다.
서유럽 전통 의상의 도안은 역사의 변천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고대에는 화초가 유행했고,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는 화려한 화초가 유행했다. 루이 15 시대에는 로코코 장식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S 자 모양이나 소용돌이 모양의 등나무 풀과 가볍고 부드러운 원림화초가 인기를 끌었다. 근대에 영향을 미치는 유행 패턴은 야수파의 타미플루 패턴, 은하 우주를 주제로 한 디스코 패턴, 기하학적 착시 원리를 이용한 오팔 패턴, 컴퓨터 디자인의 전자패턴 등이다.
일곱째, 미적 문화
동서양 의류의 심미 문화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서양 문화는 해양 문명에서 유래하고, 문화 본능은 상대적으로 개방되어, 외래 의류 문화를 쉽게 융합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대륙 문명에서 유래했고, 문화 본능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이었고, 의상에는 완고한' 원체' 감이 있었다. 전통 의류는 수천 년 동안 지위가 견고하여 외래 의류를 흡수하는 것이 비교적 어렵다.
서양 문화는 갈등과 갈등을 잘 표현하고, 의류 구성에서 자극과 극단적인 형태를 강조하며 개성을 강조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중국 문화는 균형, 대칭, 통일된 의류 스타일링 방법을 강조하는 조화로운 문화로, 규칙과 안정이 가장 아름답다.
서양 문화는 직유 문화로, 조형, 선, 패턴, 색채의 객관적인 미감을 중시하며 시각적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한다.
중국 문화는 은유 문화로, 그 예술은 서정적성을 강조하고 의류 원소의 정신적 의미와 문화적 품위를 추구한다.
서양 문화는 인체의 아름다움을 숭상하고, 인체의 성별 차이를 과시하는 것을 중시하며, 섹시함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클래식한 스타일은 여성의 두 번째 성징으로 목, 어깨, 등, 가슴을 보여주며 허리둘레를 조이고 엉덩이를 받쳐 여성의 도체 곡선을 보여준다. 현대 모델은 인체의 자연스러운 몸매를 간단한 형태로 표현한 것으로, 짧은 노출과 타이트함을 현대 패션으로 삼고 있다.
중국 문화는' 성' 의 존재를 소홀히 하고, 옷은 인체의 곡선을 드러내지 않고, 감각자극의 원소가 없다. 외투를 벗고 부귀한 허리띠를 입고 인체를 가리는 것은 점잖고 함축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중국 전통 의상의 심미적 특징은 중화민족의 심미심리와 문화적 특징을 반영한다. 유교와 도교의 보완적인 미적 사고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이성과 사랑의 결합을 중시하고 한가함, 평범, 중용, 형하의 정신적 함의를 추구한다. 중국 여성복은 인체를 꽉 감싸서 세부 사항을 똑똑히 보고 신비감을 더하기가 어렵다. 중식 남성복은 깔끔하고 날씬하며 중화의 아름다움이 넘쳐흐르고 있다. 황제의 예복은 넓고 복잡하며 화려하다. 황제의 복장은 권력의 상징이자 중국인의 심미 기준의 구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