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량주문화는 몇 시기로 나눌 수 있나요? 각 시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량주문화는 몇 시기로 나눌 수 있나요? 각 시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양주문화는 흑토기와 윤이 나는 옥으로 대표되는 후기 신석기 문화로 1936년 양주에서 처음 발견되어 5300~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에.
중국 문명의 여명기는 중화민족과 동양문명의 성지인 양주에서 일어났다. 국가문화유산국은 양주 유적지를 세계문화유산 예비목록에 공식적으로 포함시켰다. 목록.
양주문화는 첸탕강 일대에 분포하는 유명한 선사시대 고고학 문화로 약 5,300~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양저유적은 저장성 항저우시 위항구 량주진과 핑야오진에 위치한 량주문화의 중심지이자 문화적 명명지이다.
1986년 양주 판산 유적지가 처음 발견돼 11개의 대형 무덤이 발굴됐는데, 여기에는 1,200여 점의 도자기, 석기, 상아, 옥칠기가 포함됐다. 최근 몇 년 동안 량주 문화 유적지의 수는 마을, 묘지, 제단 및 기타 유적을 포함하여 40개 이상에서 135개로 늘어났습니다.
생활용품
양주문화의 토기는 주로 회색과 검은색의 고운 모래를 사용한 토기와 회색 몸체와 검은 피부를 지닌 토기이다. 휠 시스템이 더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용기의 벽은 얇고 표면은 대부분 평탄하고 광택이 나며, 일부는 미세한 조각문양과 구멍이 있다. 고리형 장치와 다리가 세 개인 장치가 더 인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구 형태로는 다리가 있는 지느러미 모양이나 T자 모양의 삼각대, 대나무 모양의 손잡이, 귀를 뚫는 냄비, 얕은 배판이 있는 크고 둥근 발, 흐르는 컵이 있는 넓은 손잡이 등이 있습니다. 콩, 비 등 옥기의 양과 정교한 기술은 동시대의 다른 문화권에서는 유례가 없는 것이었다.
양주 석기는 정교하게 연마되어 삼각쟁기, 경사자루칼, '현장도구', 반달칼, 낫, 계단식 쇠칼 등 새로운 형태가 등장한다.
양주 옥기에는 비스, 콩, 월, 황, 왕관형 도자기, 삼지석 옥기, 옥 팔찌, 옥관, 옥구슬, 옥 펜던트, 원통형 옥기, 원뿔형 옥기, 옥 벨트와 반지 잠깐만요, 꽤 아름답네요.
사회 과정
양저문화가 위치한 전당강 유역은 중국 최초의 벼농사 발원지 중 하나이다. 양저문화유적 중에는 일반적으로 삼각돌쟁기, V자형 흙갈이 등 돌농사도구가 많이 발견되어 양저문화시대의 농업이 농업에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농업에서 쟁기질 농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고대 농업 발전의 큰 진전입니다. 이는 당시 생산성의 높은 발전으로 이어졌고, 수공예 산업의 발전도 촉진시켰으며, 이로 인해 도자기, 옥 가공, 직물 등 수공업 부문이 농업과 분리되었으며, 특히 옥 가공 기술이 절묘하여 높은 수준을 반영하였다. 당시 수준의 수공예 산업과 칠기, 실크 및 린넨 직물, 상아 도자기 등과 같은 기타 품목은 모두 당시 생산성의 어느 정도 향상과 그것이 조성한 문화적 의미를 보여줍니다! p>
양주(梁柱)는 사회생산성의 발전을 바탕으로 문화시대의 사회제도가 급격한 변화를 겪었고, 사회가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졌는데, 이는 무덤 유적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판산(Fanshan), 야오산(Yaoshan), 회관산(Huiguanshan) 및 기타 저장성 귀족 묘지에는 대부분 대형 인공 무덤이 있으며, 대부분의 귀족 무덤에는 넓은 무덤과 정교한 매장 도구가 많이 묻혀 있습니다. 장치. 이에 비해 Xubuqiao, Qianjinjiao, Pingqiudun, Wujiabu, Miaoqian 등의 유적지에서는 작은 민간인 무덤이 발견됩니다. 특별히 건축된 묘지는 없으며 주거지 주변에 작은 도자기와 작은 무덤이 흩어져 있습니다. 작은 장식용 옥 장식품이 그와 함께 묻혔습니다. 양주사회는 치열한 갈등 속에서 계급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차이에 담긴 부의 축적은 씨족사회를 압도하는 일종의 사회적 권력을 통해 달성된다. 대규모 무덤을 건설하는 일은 그 규모가 엄청나며, 특히 막자오산과 같이 당시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에 필요하지 않았던 대규모 기초 유적지는 양주문화 시대 사람들의 건축 능력에 감탄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는 이를 보장하기 위해 일정한 사회 질서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회질서의 확립은 당시 사회계층의 차이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양주문화시대에는 씨족과 부족별로 높은 권위를 지닌 지도자들이 등장했고, 그들은 이러한 대규모 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노동력을 조직할 수 있는 사회적 힘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권력의 존재는 양저문화시대 옥기 생산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옥 가공은 복잡한 다단계 노동 과정이므로 옥은 수공예 산업의 전문 산물입니다. 옥구슬(관), 낟알, 비스 등 몇 가지 형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양주문화 옥기에는 정교하고 조밀한 문양이 새겨져 있어 각 옥기에는 많은 노동성과가 담겨 있으며, 제작자는 이를 의미한다. 물질이 목적인 노동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단일옥 가공과 생산에 종사할 수 있고, 그들의 생활재료는 폭넓은 사회집단에 의해 공급되어야 한다. 동시에 옥기의 형태는 상대적으로 표준화되고, 문양과 문양도 표준화되는데, 이는 생산과정에서 정신적 노동의 구성요소가 증가함을 반영하여 단순 육체노동에서 상대적으로 독립되는 경향이 있으며, 정신적 노동과 육체 노동 사이의 노동 분업이 형성되었습니다. 양저의 문화적, 사회적 형태 변화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옥체계를 핵심으로 하는 의례체계의 출현이다. 대형무덤에 묻혀 있는 양저귀족의 무덤에서는 콩·비스·월·원뿔형 그릇·삼지창 모양·관형 그릇·황·물레·원판 등 20여종의 옥기가 출토됐다. . 기다리다.
거주지 주변에 흩어져 있는 소위 작은 무덤에는 작은 옥 조각만 묻혀 있었습니다. 이 작은 옥 조각은 관, 구슬 및 단일 원추형 물체일 뿐이며 귀족 무덤에서 발견되는 다른 유형의 옥은 있을 수 없습니다. 민간인 무덤으로 간주됩니다. 귀족무덤, 귀족무덤과 민간무덤 사이에 매장된 옥기의 종류와 조합의 차이, 민간무덤에 옥기의 매장 여부의 차이는 양주문화 옥체계의 계층적 차이를 구성한다. 동시에, 양저문화에서 발견되고 복잡한 판지나 새 무늬가 새겨진 일부 정교하게 제작된 이중 코 냄비, 삼각대, 콩 및 기타 도구는 모두 귀족의 무덤에서 나온 것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옥제도를 도자기에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예절제도의 핵심은 귀족, 우월, 열등, 친밀감, 거리감 등의 종속관계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양주문화의 옥사용제도는 이러한 관계를 표현한다. 옥을 사용하는 제도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것은 양주문화예절의 출현을 보여주는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사회의 질적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다. 양주사회는 야만적인 선사시대부터 문명사회로 들어섰다!
사회적경제
신석기 후기에는 양주문화가 양쯔강 하류에서 출현했다. 송택문화. 이 고대 문화는 1936년에 절강성 위항현의 양저 유적이 발굴된 것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주로 전당강 유역에 분포하며 남쪽으로는 절강 유역, 북서쪽으로는 장쑤성 창저우에 이릅니다. 탄소 14 연대측정에 따르면 그 연대는 기원전 3300년~기원전 2200년경으로 후기는 중원의 하왕조 초기에 접어들었고 하왕조 통치세력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발굴된 중요한 유적지로는 장쑤성 우셴현의 조세산과 장링산, 장자강시 쉬자완, 절강성 가흥의 차오무교, 항저우의 수이티엔판, 우싱의 첸산양 등이 있습니다. , Yuhang Mountains의 Fanshan 및 Yao, Huiguan Mountain 및 Mojiao Mountain, 상하이 카운티의 Ningbo의 Cihu Lake, 상하이, Qingpu의 Fuquan Mountain 등. 이들 유적에서 출토된 쌀, 옥, 검은색 음각토기, 대나무로 짠 기구, 비단과 마직물 등은 신석기시대 말기부터 청동기시대 초기까지 장강 삼각주 지역의 경제 발전 수준을 보여준다.
양주문화시기의 사회경제적 생산은 주로 농업과 수공업에 반영되었다. 쌀 재배는 당시 가장 중요한 농업 생산 활동이었습니다. Wuxian County의 Xianlidun, Xujiawan, Qianshanyang, Shuitianfan 및 Chenghu와 같은 유적지의 Liangzhu 문화 유적에서 쌀과 쌀의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해당 쌀은 인공재배된 인디카와 자포니카 쌀인 것으로 확인됐다.
쌀 외에도 다양한 씨족 부족들이 야채, 과일, 일부 기름 작물 재배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전산양 유적지에서는 박, 땅콩, 참깨, 누에콩, 참외씨, 마름, 복숭아석, 대추석 등의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일부는 야생식물의 열매이고, 일부는 인공적으로 재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의 농작물은 확실히 마자방(Majiabang)과 송택(Songze)의 문화가 증가했고, 농업 생산의 범위도 확대되었습니다.
양주문화의 농업생산수준을 보여주는 더욱 중요한 상징은 새로운 농법과 생산기술의 창안과 보급이다. 쟁기는 양주(梁竹)문화의 주된 농경방법으로, 당시 사용된 돌쟁기는 전산양(錦山陽) 유적지에서만 100여 개가 넘는 것이 출토됐다. 돌쟁기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양쪽 허리에 칼날이 있고 중앙에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는 형태로, 종종 수직으로 배열되며 다른 하나는 논을 갈기 위해 나무 쟁기 위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모양도 대략 삼각형 모양이고 밑부분에 칼날이 있고 뒤쪽 끝에 경사진 손잡이가 달려 있다. 이 두 종류의 돌쟁기는 양주족이 발명한 새로운 농업 도구로 농업 생산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전 농업 생산과 비교하여 쟁기질은 노동력을 절약하고 작업 효율성을 향상하며 토양 구조를 더 잘 변화시키고 토양 비옥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드릴 출현 및 잡초 재배를 위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더 넓은 면적의 황무지를 경작지로 개발하여 농업 생산 수준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쟁기농업에서 쟁기농업으로의 발전은 고대 중국 농업사에 큰 변화였으며 하왕조 이후 농업 발전의 강력한 기반을 마련했다.
양저문화의 석기 중에는 날개가 휘어져 있고 등받이 중앙에 장부가 돌출되어 있고 둥근 구멍이 있는 특수한 형태의 도구도 있다. 이 지역에서 사용된 철 경운기는 고대의 쟁기질과 잡초 제거를 위한 최초의 농업 도구로 간주됩니다. 재배 및 제초 기술의 출현은 쟁기 작업이 직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파종과 파종도 직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급 드릴 파종 기술을 위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편의를 위해 재배 및 제초. 또한 천산양 유적에서는 손잡이가 달린 나무 도구도 발견되었는데, 그 모양도 근대에 이 지역 농민들이 사용하던 나무 천주와 똑같다. 비료. 재배와 제초, 그리고 비료의 조합은 의심할 바 없이 단위 면적당 작물 수확량을 크게 증가시킬 것입니다.
벼를 재배하려면 밭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물 전환이 필요합니다. 농지를 관개하기 위해 우물과 운하를 뚫는 것은 허무두(Hemudu), 마자방(Majiabang) 및 송택(Songze) 문화 이후 농업을 발전시키는 양주 문화 씨족과 부족의 또 다른 중요한 성과입니다. 이 시기의 우물은 Wuxian County의 Chenghu Lake, Kunshan의 Taishidian District, Wuxi의 Nanfangquan, Jiangyin의 Xiagang 및 Jiashan의 Xingang에서 발견되었습니다. Chenghu에서 100개 이상의 우물이 발견되었으며, Taishidian의 우물에도 목재 우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Jiashan의 우물 벽은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우물과 우물벽 건설기술은 분명히 허목도문화와 마자방문화의 특징을 계승하고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우물의 수가 극적으로 증가했으며 그 역할이 매일 마시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쉬자완(Xujiawan) 유적에서는 물 전환 및 배수에 사용된 도랑 유적이 발견되었으며, 발굴된 많은 고랑 쟁기와 결합하여 관개 농업이 양주 문화에 나타났음을 보여줍니다. 이 농업 생산 기술은 중국 본토에서 처음이었습니다. 장강 하류의 양주문화유적은 모두 비교적 낮은 수로망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농작물은 벼이다. 벼의 성장은 가뭄과 침수를 두려워합니다. 적절한 물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벼의 성장과 수확을 보장하는 기본 조치입니다. 양주문화의 선조들은 화목문화 이래 3000년간의 벼재배 및 밭관리 경험을 축적하였고 점차적으로 농업생산에 있어서 관개기술을 탐구하고 발명함으로써 가뭄과 침수에 대한 저항력을 크게 향상시켜 벼농사를 최전선에 두었다. 보다 안정적인 기반에서 남부의 광활한 지역의 농업 발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양저문화 후기에는 중원지역이 하왕조 시대에 들어섰고, 황하유역의 청동문화의 영향을 받아 장강 하류에서도 국가의 원형이 나타났다. 양주문화가 그 토대를 마련했다.
농업 생산 수준의 향상은 필연적으로 수공업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각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보면 양주문화에는 이미 도기, 석기, 목제, 죽세공, 견직물, 마직물, 옥조각, 칠화 등 다양한 수공예 산업이 있었고 모두 높은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도자기와 옥생산이 더욱 두드러지며, 중국에서는 신석기후기 후기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양주 문화의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빠른 바퀴 형성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다양한 도자기는 아름다운 모양, 섬세한 질감, 균일한 벽 두께 및 높은 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채색된 도자기가 거의 없었고, 그릇의 표면은 조각 기법으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식기의 튀어나온 부분에는 생생한 물고기, 새, 꽃, 풀 및 기타 동식물을 포함한 절묘한 문양과 가느다란 선과 독창적인 구조가 있는 기하학적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상하이 칭푸(靑浦) 복전산(富泉山)과 장쑤성 우현현(曹顯縣) 차오시산(曹源山)에서 출토된 양주문화토기삼각대는 T자 모양의 다리 부분에 초승달 모양과 둥근 구멍이 새겨져 있고, 뚜껑, 뚜껑 단추, 몸체에는 스크롤 패턴과 팬. 일부 뚜껑이 달린 냄비는 두께가 1~2mm에 불과하며 복잡한 원형 두루마리 세공, 땋은 무늬, 지그재그 줄무늬, 새 모양 무늬, 판치 무늬 및 기타 무늬가 복잡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일부 도자기 손잡이에 붙어 있는 문양은 실제로는 명주실처럼 가는 점토 조각을 직조하고 붙여서 만든 것으로, 잘 만들어졌음을 보여준다. 양주문화의 많은 도자기는 아름답고 관대하며 실용적인 생활용품일 뿐만 아니라 정교하고 독창적인 예술품과 공예품이기도 합니다.
고대 중국 사회의 옥 제조 산업은 용산 문화 시대에 상당히 발전했으며 아름다운 형태와 정교한 기술을 갖춘 옥 제품이 곳곳에서 흔히 발견되었습니다. 중원 지역이 하왕조에 들어서자 양주문화의 옥기는 중국 본토의 대표적인 수공예품이 되었고 상나라와 주나라의 제사용 그릇의 원천이 되었다.
양주문화 옥기는 여러 곳에서 출토되었으며 특히 항저우(杭州), 가흥(嘉興), 후저우(湖州) 지역에 널리 분포하였다. 우싱(Wuxing)과 위항(Yuhang)을 포함한 저장성 8개 현과 시에서만 옥비스와 옥콩이 20개 이상의 유적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칭푸(靑浦) 푸취안산(富泉山)에서는 7기의 무덤이 발굴됐고, 옥기 500여 점을 포함해 부장품 677점이 출토됐다. 위항현 판산씨 묘지는 기원전 3000년경의 양주문화 중기의 유물로, 무덤에 있는 다양한 옥기물이 전체 장례기물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1개 무덤을 포함해 11개 무덤에서 출토되었으며, 500개 이상의 옥 조각이 무덤과 함께 묻혀 있었습니다.
양주문화의 옥제조업은 마가방문화의 공예전통을 계승하고, 북쪽으로는 대문구문화, 동쪽으로는 설가강문화 씨족의 경험을 흡수하여 옥을 생산하게 되었다. 기술은 당시 최첨단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판산묘지에서 출토된 옥으로는 비옥, 반지, 콩, 왕옥, 황, 팔찌, 띠고리, 원주형 장신구, 원추형 장신구, 상감 장신구, 메달형 장신구, 각종 관장식, 지팡이 끝 장신구 등이 있으며, 새, 물고기, 거북, 매미 등 각종 꽃잎 모양의 장신구로 만든 장신구, 관, 구슬, 펜던트 등으로 만든 걸이 장신구, 각종 옥구슬로 만든 상감 장신구 등도 있다.
동일한 무덤에서 나온 옥의 품질과 색상이 상대적으로 일관적인 경우가 많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세트에 있는 옥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선택한 재료는 때로는 동일한 옥 조각에서 절단 및 가공됩니다. 판산 묘지(Fanshan Cemetery)에서 출토된 옥 중 약 100개에는 음선 조각, 빼기 돋을새김, 반원 조각, 전신 투각 조각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문양의 조각은 매우 세밀하며, 어떤 문양에는 1mm 폭의 미세한 선이 새겨져 있는 것도 있는데, 이는 당시 사용된 조각칼이 상당히 날카롭고 장인의 기술도 상당히 숙련되었음을 알 수 있다. 큰 옥콩부터 작은 구슬까지, 모두 세심하게 조각하고 연마하고 연마하여 양주 문화의 조상들이 옥을 제조하는 수준이 높았음을 보여줍니다. 옥의 문양은 권운문을 기본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요 장식은 신성한 얼굴 문양으로 구성이 엄격하고 조화로우며 신비로움이 가득합니다.
판산씨족묘지에서 5km 떨어진 야오산씨족묘지에서도 정교한 옥기가 대량 출토됐다. 이 묘지에 있는 옥은 대부분 판산에서 발견된 옥과 유사하지만, 12개가 넘는 무덤에서는 옥벽이 출토되지 않았는데, 이는 이웃 두 씨족 간의 풍습의 차이를 반영합니다. 양주문화에서 볼 수 있는 최초의 귀중한 식기인 요산무덤에서 옥단검과 옥열쇠가 출토되었습니다.
양주문화의 옥기는 그 수량과 품질이 동일 기간 동안 다른 지역의 옥기 제조업을 능가했는데, 이는 옥기 생산이 고도로 전문화된 수공예 산업으로 변모했음을 충분히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4~5천년 전 장강삼각주 하류의 물질생산 수준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여 오월경제구 초기 국가 출현의 조건을 마련했음을 반영한다.
옥의 출토 현황을 보면 당시 석기 제작 기술도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석기를 만드는 장인들은 돌을 선택하고 자르고, 공백으로 만들고, 구멍을 뚫고 연마하는 등 일련의 기술을 완전히 숙달했습니다.
동시에 대나무 및 목기 제조업도 어느 정도 발전했습니다. 목제품과 죽제품은 여러 유적지에서 출토되었으며, 전산양 유적지에서는 200개 이상의 대나무 제품이 출토되어 이 수공예 산업이 일부 씨족에게 특화된 생산노동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양주진 사찰터에서는 비둘기콩, 나무판, 나무창, 나무 화살촉 등 희귀한 목제품이 많이 출토되었으며, 나무가지로 만든 나무죽순, 나무패, 나막신 등도 출토되었습니다. 닝보 츠후 유적지 자귀 손잡이와 치과용 드릴 비트가 박힌 나무 드릴은 당시 대나무와 목재 제품이 얼마나 풍부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수공예 산업 내에서 서로 다른 산업 간의 노동 분업은 이미 후기 양주 문화에서 나타났습니다.
분업과 수공예 산업의 발전은 상품교류의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일부 유적이나 무덤에 나타나는 다량의 옥, 돌, 도자기, 대나무 및 목제품은 분명히 생산자나 무덤 소유자 자신의 실제 필요가 아니라 권력과 부의 상징입니다. .속성. 판산묘지 대형무덤에 있는 풍부한 도자기와 옥은 대부분 다양한 교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황하유역의 산서성 도사, 광동성 석하 등의 씨족묘지에서는 양저문화의 옥기가 출토되었으며, 산동성 용산문화의 도자기는 상하이의 마교, 가흥의 곡무교에서도 출토되었다. , 교환의 결과 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석기시대 말기부터 하왕조까지 수공예품의 교류가 씨족, 부족 내에서 정기적, 빈번하게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생산활동 등 사회경제적 활동에서도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
말기 양주문화는 중원의 하왕조 시대에 접어들었다. 중부 평원 문화의 영향을 받아 양쯔강 하류의 씨족과 부족들도 정치, 경제, 군사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일부 비교적 독립적인 "왕국"이 이미 존재했을 수도 있습니다. 1992년에 발굴된 위항 막자오산의 대규모 건축유적은 분명히 국가의 의례제도와 관련이 있다. 하우가 콰이지에서 세계 각지의 지도자들을 소집했는데, '만국'이 모이는 데는 일정한 근거가 있었다.
수자원보전공학
2015년에는 2009년 강공링댐 발견을 기회로 다양한 조사와 발굴, 분석을 거쳐 관련 부서에서 10만- 표면적으로는 Qiuwu, Shiwu, Fengfeilong을 포함한 10개의 댐과 Tangshan Long Dyke를 포함하여 총 11개의 댐으로 구성된 고대 수자원 보호 시스템이 있습니다. 길이는 약 5km이다. 이 수자원 보호 시스템은 광대한 면적을 차지하고 매우 웅장합니다. 토양 면적은 260만m2에 달하며 제어 범위는 100km 이상에 달하며, 5,00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기능도 다양합니다. 홍수 조절, 조수 조절, 운송, 관개, 갯벌 매립 기능 등. 이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수자원 보전 시스템이며, 지금까지 발견된 세계 최초의 홍수 댐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양주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 현장은 저장성 태호 평야에 위치하고 있으며, 저지대에 습지가 풍부하고 물과 풀이 풍부하여 인간 거주 및 농작물 재배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홍수에도 취약합니다. 저장성(浙江省)의 폭풍우 중심지 중 하나인 천무산맥(Tianmu Mountains)은 강수량이 풍부하고 여름에 돌발 홍수가 쉽게 발생하여 하류 평야에 위치한 양주(梁柱)에 직접적인 위협이 됩니다. 양주의 현명한 조상들은 계곡과 저지대에 유입되는 많은 양의 물을 저장하기 위해 양주 수자원 보호 시스템의 고저층 댐을 설계 및 건설하여 홍수 통제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양주시대는 아직까지 바퀴 달린 교통수단과 지지 도로 체계가 형성되지 않은 시기로, 수운이 가장 편리하고 합리적인 교통수단이었다. 하이댐이 위치한 계곡은 가파르고 여름에는 돌발홍수가 발생하며, 겨울에는 물의 흐름이 건조해 항해에 부적합하다. 여러 계곡을 연결하는 수로망을 형성하여 운송이 용이합니다. 양주의 선조들은 유역의 상류, 중류, 하류에 다양한 수자원 보호 시설을 건설하여 인근의 간헐적인 구릉과 구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제방 건설 공사량의 80%를 절약했음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전체 유역의 수자원을 계획하고 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 보존 및 물 에너지의 계획 및 설계 과정에서 대규모 물 보존 시스템 구축에는 복잡한 조직 구조, 인력 관리 및 사회적 동원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압 구조의 견고성과 신뢰성. 양주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 현장에서 발견된 토댐은 당시 기술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 전문가들은 GIS 소프트웨어를 통해 량주 고대 댐 시스템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단시간에 유역 내 연속 강수량 960mm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100년에 한 번 있을 법한 홍수를 견뎌야 합니다.
자연에 적응하고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00년에 한 번의 홍수 조절 기준에 대한 설계 및 시공 요구 사항이 현재 매우 높습니다. 이전에 그러한 프로젝트를 설계한 것은 기적입니다. 흙댐 건설을 완성하기 위해 현명한 양주 선조들은 현지 조건에 적응하고 현지 재료를 조달하여 건설 과정, 즉 공학 재료 준비에서 중요한 연결 고리를 완성했습니다. Liangzhu Water Conservancy Project Site의 Liyu Mountain과 Laohuling에 위치한 흙댐 부분에서 잘못 정렬된 "사각형 격자"를 분명히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Liangzhu 조상이 "짚으로 감싼 진흙 주머니"를 수평 및 수직으로 사용하여 만든 것입니다. 흙댐 건설사업에 사용되는 이 기술을 연구자들은 '풀로 감싼 진흙' 기술이라고 부른다. 풀을 진흙으로 감싸는 기술은 먼저 미사를 쌓은 뒤 황토로 감싸는 방식이다. 흙은 느슨한 흙이 아니라 갈대와 초가지로 감싸서 긴 원통형으로 만든 뒤 댐체로 조직화하고 재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