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각의 기본 요소

조각의 기본 요소

조잡한 가공물 만들기: 조잡한 가공물은 전체 작품의 기초로, 간결한 기하학적 모양으로 모든 구상의 모델링 세부 사항을 요약하며, 계층이 분명하고, 움직임이 풍부하며, 비례가 조화를 이루고, 중심이 안정적이고, 전체감이 강하며, 초보적으로 작품의 외부 윤곽과 내부 윤곽을 형성해야 한다.

가공물을 깎는 기본 요령은 위에서 아래로, 앞에서 뒤로, 외부에서 안쪽으로,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위에서 아래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이전에 도착한 후, 바로 먼저 정면을 깎아 낸 다음, 다시 깎아 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계와 내부, 즉 목재 표면에서 시작하여 한 겹씩 안쪽으로 벗겨집니다.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즉 얕은 곳을 먼저 파낸 다음 깊은 곳을 파다. 가공물을 끌 때도 여유를 두고 옷을 자르는 것처럼 적당히 긴장을 풀어야 한다. 민간 전문 용어는 잘 말한다: 살이 쪄서 작은 것으로 바꿀 수 있지만 회복하기는 어렵다. "내간은 작아야지, 크게 해서는 안 된다. 조각하는 것이 빼기라는 것을 기억해라."

공백을 파다: 먼저 전체적인 각도에서 축척과 각종 배치를 조정한 다음 인물, 이목구비, 팔다리, 의상, 소품 등 구체적인 형태를 점진적으로 구현하고 형성하여 연마를 위한 여지를 남겨둔다. 이 단계에서 작품의 매스와 선이 이미 선명해졌기 때문에 칼법이 둥글고 매끄럽고 충분한 표현력을 요구해야 한다. 가공물을 파는 펀칭 기교는 세로섬유로 구멍을 내고 여분의 부분을 뚫어야 한다. 옆구리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작품이 쉽게 부러지는 부분에 작은 재료를 남겨서 인접한 부분에 부착하고, 작품이 완성되면 얇은 칼밀법으로 부착된 옆구리를 제거해야 합니다.

마감: 마감의 목적은 섬세한 조각으로 다듬고 얇은 칼로 가공물의 칼자국과 틈새를 다듬어 작품의 표면을 섬세하고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다. 칼레일이 또렷하고 섬세하거나 둥글거나 곧게 되어 각 부분의 미세한 디테일과 텍스처를 표현하려고 합니다.

연마: 특정 작품의 필요에 따라 두께가 다른 목공사포로 흰 목각을 섬세하고 매끄럽게 다듬는다. 먼저 거친 사포를 사용한 다음 가는 사포를 사용하라고 요구하다. 칼자국이 사라지고 아름다운 나뭇결이 나타날 때까지 목섬유 방향을 따라 반복해서 갈아야 한다. 작품의 윤곽이 또렷하고 선이 매끄럽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조각무늬 장식: 삼각칼로 문양을 조각하여 칼을 들어 올리는 것이 빠르고 안정적이며 고르고 가늘어야 한다.

착색 마감: 음영은 특정 재료의 부족이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작품의 질감미와 형식미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작품의 채색은 적절하게 결정하고 나뭇결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색깔은 깊고 밝아야 하며 천연 목재의 각종 미감에 부합해야 한다.

유약을 바르는 목적은 목재를 윤택하게 하고, 작품을 윤이 나게 하며, 동시에 방오 작용을 하여 장기간 보존하기 쉽기 때문에, 침투가 균일하고, 밝고, 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배치 베이스: 베이스는 본체의 지지일 뿐만 아니라 조각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따라서 베이스의 조형 잣대는 작품의 내용 형식과 잘 맞아야 한다. 곡선이 생동감 있는 작품은 단순하고 소박한 받침대로 받쳐줄 수 있으며, 모양이 간단하거나 점잖은 작품은 받침대에 조각할 수 있다. 요컨대, 서로의 비례 조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말투상의 상호 대비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주인으로 자처해서는 안 된다. 곡양은 중국 조각의 고장이다. 곡양 남부의 암석은 순수하고 질기고 매끄럽고 맛이 독특하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자원은 예술가들의 시전 재능을 위해 천부적인 우세를 창조했다. 곡양석조는 위진 현묘하고 몽롱한 거친 틀정신을 보존하고 당송 시대의 자연스럽고 풍만하고 점잖고 아름다운 조형을 이어받아 관음보살, 화려한 여신과 용, 봉황, 사자, 짐승을 예술조형으로 삼았다. 중국 당대 공예미술사 노금교는 정교하고 투명한 치아조각, 목각 기법으로 석조의 조각 기예를 풍부하게 하고, 작은 부티크의 생산을 개척하고, 석조 창작의 광활한 천지를 넓혀 곡양석조를 현대 민간 석조의 중요한 대표로 만들었다. 곡양현의 기존 대형 석조공장 2300 여 개, 제품 수출 100 여개 국가 및 지역, 연간 생산액이 수억 위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석조예술의 기원에 대해 곡양에는 매우 유행하는 전설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귀신곡과 이름이 같은 황석공이 황산에 은거해' 조각천서' 를 두 곡양 제자에게 물려주었다. 그 이후로 곡양인들은 조각하는 법을 배웠다.

곡양석조는 지금까지 2000 여 년의 발전을 거쳤으며, 곡양 조각가가 배출되어 조각 예술이 끊임없이 중국과 세계의 휘황찬란함을 창조하고 있다. 원대 조각가 양경은' 사자 한 딩' 을 조각해 원세조에서는 쿠빌라이에게' 묘기' 로 칭송받았다. 청말 곡양 조각가 작품' 학',' 매간채' 가 바나바 태평양 만국박람회 은상을 수상한 이후' 곡양석조 천하 짠' 이라는 말이 나왔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곡양석조각연예인은 천안문광장의 복구와 인민영웅기념비, 인민대회당, 모 주석 기념당 등 주요 공사 건설에 연이어 참여했다. 곡양 조각품은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이수연 () 은 일명 이수고언 () 으로 중국 전통 벼루종이다. 허베이 성 이주 (이 이현) 에서 생산되어 이름을 지었다. 전설은 당나라에서 시작되었다. 이 벼루는 이수강변의 부드러운 자회색 물암에서 채취한 것이다. 청황색 줄무늬가 자연스럽게 점재되어 있고, 석질이 섬세하고, 부드럽고 온건하며, 빛깔이 산뜻하다. 산에 조각한 벼루는 정교하고 고풍스럽고, 습기에 강하며, 잉크에 잘 붙어서 서화에 적합하고, 글이 유창하다. 이연은 그 소재에 따라 이름을 지었고, 연예인은 그 소재에 따라 예술적 표현을 하고, 세심하게 설계하고, 벼루를 교묘하게 사용하고, 칼을 교묘하게 사용했다. 수천 년 동안 이연은 유구한 역사, 상등한 천연석재와 독특한 예술 스타일로 유명하며, 중국 박신의 정교한 벼루 문화와 예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수연" 은 이수연의 걸출한 대표이자 브랜드이다.

이수연은 자회색의 수암으로,' 자수정' 과' 옥대석' 이라고 불리며, 석질이 매우 뛰어나 벼루와 견줄 만하다. 석재는 종종 천연 노랑, 흰색, 녹색 등의 색깔의 반점이 점재되어 있고, 결이 섬세하고, 질감이 부드럽고, 인성이 좋고, 경도가 적당하며, 자연스럽다. 이런 방법으로 만든 벼루는 잉크가 빠르고, 파손되지 않고, 잉크가 고르고, 증발하기 쉽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잉크, 잉크 저장, 윤필, 격묵의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Yizhou zhi 는 "바위 비 크릭 꼬리" 를 기록합니다. "연자, 녹색, 흰색, 가늘고 단단하여 벼루를 위해 상당히 좋다."

이수연 () 은 이수강변 종남산 고황백양동 () 의 석두 () 에서 따온 이름을 따서 지은 반면, 이수 () 의 이름은 약 5000 년 전 이수 양안에 살던 한 상인 가문인 이족 부족에서 유래한 것이다. 산해경 야동경: 왕하이토에는 이이가 있고, 하버에는 하인소가 있고, 이살왕해에는 하인소가 있다. 하인이라는 단어는 점술을 의미한다. 고대에 점술은 거북갑과 소 어깨뼈를 도구로 사용했는데, 그 위에는 갑골문이 새겨져 있었는데, 이것은 소가 부르는 점술에 능한 하인 소가 점술을 하는 데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역경> 속의 "쉬운" 단어는 <역경> 속의 "쉬운" 단어에서 유래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수강은 고요하고 깊으며 수질은 맑다. 그것은 양안의 수산을 다정하게 껴안고 있다. 청서릉, 장사지지의 풍수보지는 이수 북쪽 해안의 운몽산 기슭에 세워졌다. 그러므로, 벼루는 이수산이며, 뿌리에서 천지의 기운을 물려받았다. 상서로운 물품과 풍수진으로서 신력을 더했다.

이수연의 조각가가 사용하는 도구는 드릴, 칼, 삽, 톱 등이다. 정형으로, 석구도로, 벼루질로 굵게 보존하고, 재주를 발휘하고, 평평한 조각, 세로조각, 투조각, 엠보스, 음양조각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만든다. 천연석안이나 석담이 있어 천연석안과 석담을 교묘하게 활용해 꽃과 새 물고기 벌레, 자연경관, 파빌리온 누각, 역사인물을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수연 디자인은 예술적 영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고,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고, 두터운 석두 들에게 생생한 생명과 영혼의 위대한 창조를 부여한다. 저장성 동양현에서 생산한 것으로 명명되었다. 북송에서 시작하여 지금으로부터 이미 1000 여 년의 역사가 있다. 청건륭년이 되자 동양목각은 이미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동양목각은 엠보스 기법을 위주로 관상품이자 실용품이다. 그 예술 풍격은 독보적이다. 디자인상 산투시, 조감도의 전통 구도를 참고해 배치가 충만하고, 흩어지지 않고, 많고, 어지럽지 않고, 평면을 보존하고, 전체 소재를 손상시키지 않고, 주제를 강조하고, 줄거리를 표현한다. 각종 가구는 조각이 정교하고, 장식 부위가 적당하며, 무늬가 조화롭고, 선이 매끄럽고, 칼법이 선명하다. 목조각의 화면에서 그들은 종종 여러 줄거리, 다단계 전통 기법을 운용하여 구도가 충만하고, 제대로 배열되어 있고, 장식성이 강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주요 인물과 줄거리를 두드러지게 한다.

동양현의 유명한 명대 건축물' 소영당' 의 목각은 화려하고 웅장하여 저장성의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등재되었다. 1957 년 항주 영은사 대웅전을 위해 제작된' 석가모니버' 고19m, 유리등 2 톤, 향안 등 불구는 기세가 웅장하다. 1958 기간 동안 소련 주재 중국 대사관을 위해 80 미터 길이의 건축 장식을 했는데, 장식 효과가 매우 강해서 건물을 더욱 빛나게 했다. 198 1 년 싱가포르' 동궁루' 를 위해 14 개의 대형 스크린 바, 60 개 이상의 스크린, 75 개의 스크린 플러그, 휘황찬란하다. 리콴유 싱가포르 총리는' 동궁공관' 개업식에서' 싱가포르의 가장 완벽한 건축 장식' 이라고 주장했다. 류수명, 유명한 공예미술가는 일찍이 홍콩에서 동양목각 () 에 종사했으며, 작품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어느 정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그는 전통 동양 목조각과 현대 서양식 가구를 완벽하게 결합하여 디자인한 가구가 국제 시장에서 잘 팔린다. 동양의 목각은 2700 여 종의 품종으로 대외 무역 수출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저장은 중국 황양목각의 전통 산지로 주로 낙청현에 분포하며 약 15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정월대보름날 유행하는' 용등축제' 에서 유래한 것으로, 조각용 등골에 장식된 작은 조각불상이다. 청말이 되자 유명한 황양목 조각가 주자가 혁신을 하여 황양목 조각이 민간 용등의 부속장식에서 일종의 예술감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황양나무는 성장이 느리고,' 천년이 짧다' 는 말이 있다. 그것의 질감은 단단하고 황윤하여 상아와 매우 비슷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색깔은 점점 깊어지고, 간단하고 아름답다. 그것의 특징은 부피가 작고 정교하고 작은 것이다. 둥근 조각, 조각판, 깊은 돋을새김 외에도 상감 등의 기법이 있다.

저장황양목 조각은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 실생활과 사회주의 시대의 풍모를 반영하며 역사 제재와 민간 이야기도 있어 많은 우수한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유명 예술가 왕의 작품' 소무양치기' 는 기원전 100 년 흉노가 패한 후 사자의 합계를 가식적으로 파견하는 한편 중원을 다시 침략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 한무제는 흉노에 답하기 위해 수무 통수를 파견하여 연속적인 명절로 흉노에게 전진했다. 훈족 지도자 칸은 소무를 설득하여 조정에 배신하고 흉노에게 항복하려 했다. 그러나 그는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고, 화가 나서 그를 북해로 유배하여 양을 방목하였다. 소무는 천신만고 끝에 기원전 85 년에 한나라 사자에 의해 구조되었다. 그는 중국에 갔을 때 겨우 40 살이었고, 흉노에서 19 년을 고문당했다. 그가 장안으로 돌아온 날 사람들이 나와서 그를 맞이했다. 백발 노인이 손에 매끄러운 매듭을 들고 있는 것을 보고 모두들 움직이지 않았다. 그들은 모두 그가 정직한 신사라고 말한다.

이 우수한 황양목조각은 이 울창한 민족영웅을 재현하고 1954 전국 민간공예미술전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모스크바에서 열린 사회주의 국가조형예술전도 참가했다. 1957 년 작품' 순찰' 이 베이징 군사박물관 30 주년 전시회에 뽑혔다. 65438 년부터 0959 년까지 그의 대형 목각 작품' 필승' 이 베이징 역사박물관에서 오랫동안 전시되었다. 온주공예미술학원 유명 예술가 엽윤주는 4 세 동당의 황양목조각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기초가 두터워서 조각 기예를 잘한다. 그는 전통과 혁신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경험을 총결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대표 작품으로는' 사육사',' 여신사화',' 모두 즐거워' 등이 있다. 저장성 창작 1 등상, 국례로, 출국전시도 있다. 오늘날, 황양목 조각은 이미 30 여 개 국가와 지역에 팔렸다. 주로 푸저우 푸전, 취안저우 등에서 생산되며, 명말 청초부터 시작된다. 처음에는 건축과 가구의 장식과 절 불상의 조각일 뿐, 나중에는 점차 독립된 목조 업종을 형성하였다. 푸젠 목각의 원료는 주로 계원목으로, 민남에서 자란다. 바삭한 섬유가 가늘어서 조각하기 쉽다. 조각한 후 갈아서 말려서 용안핵, 리치 핵, 오렌지 유황, 고동색 등의 색으로 염색한 다음 페인트를 덧씌운 후 왁스를 발라 매끄럽게 한다. 동물 작품에서 치아는 뼈로, 눈은 유리로, 동물에게 박혀서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역사상 복주목각에는 세 가지 다른 유파가 있다: ① 천신이 대표하는 대판촌파. 그는 주로 미륵불, 관음, 18 로한, 팔선 등 종교인물들을 조각했고, 나중에는 선녀, 신수들도 조각했다. 계원과 황양목 외에 상아, 뿔, 죽근, 자단까지 재료로 사용한다. ② Liu Qingyuan 을 대표하는 xiangyuan 시골 학교. 그들은 초충, 꽃, 과일 접시, 목각 등을 조각하는 데 능숙하며 정교하고 생동감 있다. 용주 젓기'' 물차 밟기' 등의 작품. ③ 왕경경을 대표하는 안탑향파, 칠기파라고도 한다. 그는 조각 패턴과 칠기와 결합된 엠보스 꽃과 새 작품을 잘한다. 일찍이 명청시대에 금칠목각은 높은 예술 수준을 가지고 있었다. 건물의 조각량화동이든 병풍신단, 상자, 향로, 침대, 장롱, 촛대, 필통 등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품은 모두 금칠목각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것은 양질의 장목을 정선하고, 먼저 굵은 가공물을 파낸 다음, 다시 세밀하게 조각한다. 연마를 거쳐 마지막으로 금박을 붙여 으리으리한 예술적 효과를 나타냈다. 제재 방면에서는 민간 이야기, 신화 전설, 지방극 등을 많이 선택한다. 구도에서는 포만하고 균형 잡힌 것이 종종 연속적이며, 구불한 경로로 서로 다른 줄거리와 장면을 구분한다. 기법상 엠보스, 꽃조각, 다층조각, 동그란 조각 등이 있다. 적절한 예술 과장을 추가합니다. 건물의 조각품은 거칠고 칼법은 간결하고 동적이다. 예를 들어 인물의 이목구비, 코가 높고, 눈이 깊고, 입이 뾰족하다. 그것을 높은 곳에 올려 놓고, 올려다보고 그것이 딱 알맞도록 해라. 자주 쓰는 찻집이나 제사함, 향로 덮개 등. 조각이 정교하여 자세히 보기 쉽다.

해방 후, 저명한 예술가 장건헌의' 밥장' 은 조각이 정교하고 생활의 정취가 풍부하여 세계 청년 학생절 은상을 받은 적이 있다. 조양현 연예인 예희용의 작품' 호수 정상교 비행' 은 현대 소재를 과감하게 시도하는 신작이다. 그는 철삭교의 사슬을 움직일 수 있는 사슬로 조각하여 그의 작품의 주제를 부각시켰다. 장위혜 장인은 광저우 동방호텔을 위해 대형 목각 장식' 대관원' 을 설계했다. 긴 14m 높이 49m. 화면 * * * 수용 13 개 전시관, 100 여명 공예품은 홍콩, 마카오, 동남아, 구미에 팔린다. 쑤저우 조각상은 주로 마호가니 조각, 치아조각, 황양목각, 죽조각, 벼루 조각, 도장 동물 단추 등이 있습니다. , 그리고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유명한 공예미술가 여한생, 기예가 전면적이다. 그와 그의 선생님 * * * 이 창작한 황양목각' 연잎문자' 는 지금까지 상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것은 천연 나무 그루터기로 조각되어 있으며, 여러 표면에 복숭아꽃 심목이 박혀 연잎의 맥락을 형성한다. 연잎 가장자리가 롤업되어 작은 개구리 몇 마리를 장식하여 전체적인 모양이 생동감 있고 아름답다. 특히 각 잎무늬에 박힌 사개는 모두 이면에 있고 정면에는 흠집이 없다. 산둥 곡부현에서 생산되며 한대 공자 9 세 손공텐이 창설했다. 공림곡부 특유의 목재를 바탕으로 주요 품종은 수도꼭지 지팡이, 인물, 꽃 등이다. 그때는 공자에게 생일을 주는 선물이었다. 해방 후 공자의 후손인 공헌빈이 그의 조상 기예를 물려받았다. 오늘날 목각은 곡부의 주요 관광 공예품이 되어 중국과 외국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