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봉황의 상징은 무엇인가요?
봉황의 상징은 무엇인가요?
봉황의 상징적 의미 : 행운을 빌어요.
봉황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상서로운 새이자 세계 평화의 상징입니다. 고대인들은 평화와 번영이 있을 때 봉황이 날아간다고 믿었습니다. 봉황의 갑골문은 바람의 갑골문과 동일하여 바람의 편재성을 뜻하며, 황(黃)은 황제의 문자로서 가장 높고 가장 크다는 뜻이다.
봉황은 중국 황실의 권력을 상징하기도 하며 용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적 특성을 지닌 가장 독특한 토템이다. 민속 예술에도 비슷한 모양이 많이 있습니다. 불사조는 또한 음(陰)을 나타내지만, 불사조는 남성과 여성이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여성으로 간주됩니다. "Feng"과 "黄"은 일반적으로 여성 이름에 사용됩니다.
봉황은 새 중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이자 새의 왕으로 여겨진다(비록 허구이지만). '백 마리의 새가 봉황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말이 있다.
음양오행설에 따르면 봉황의 색깔은 붉은색이고, 오행은 불에 속한다. 일곱 별자리 중 붉은 새를 상징한다. 남쪽에. 또한 중국 민속에서 언급되는 네 가지 영혼("Liyun", 용, 봉황, 유니콘 및 거북이) 중 하나입니다.
중국인의 사상에서 '봉황'은 고대부터 전설 속 가장 중요한 상서롭고 마법의 생물로 불 속에서 다시 태어날 수 있으며 아름다움, 지혜, 선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운.
1. 봉황 소개
'봉황황제'라고도 불리는 봉황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새들의 왕이다. 수컷은 봉(鳳), 암컷은 황(黃)이라 부르며, 통칭하여 봉황(紅鳥), 불새, 꿩, 봉황 등으로 불린다. 종종 길상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는 봉황이 함께 날아가는 것은 상서로움과 화합을 상징하며 고대부터 중국 문화의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봉황의 이미지는 용의 이미지와 동일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복잡해진다. <산해경>의 초기 기록은 간단하다. "새가 있는데 모양이 닭 같고 오색과 성질이 있으며 이름은 봉황(鳳皇)이다.", 심지어 소비했다는 기록도 있다. 봉황 새의 알은 음식이고 꿀은 음료입니다." "정뢰마약"에는 "하늘이 봉황 알을 먹으므로 원주민들은 닭을 먹습니다." 봉황 골수는 팔보 중 하나로 꼽혔습니다. 송나라에서. 그러나 결국 앞에는 린이 있고 뒤에는 사슴이 있고, 뱀 머리와 물고기 꼬리가 있고, 용과 거북의 등이 있고, 제비의 턱과 닭의 부리가 있어 여러 종류의 새와 짐승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신성한 물건이 되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용은 점차 황제의 상징이 되었고, 황제와 후궁들은 그들을 봉황과 봉황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봉황은 다섯 종류, 즉 봉황이 5개 있다. 『소오조주』 제10권: “봉황과 같은 것이 다섯 가지 있는데, 다섯 가지 색깔과 붉은 것이 있다: 봉황, 노란 것: 铓鶵; 녹색 것: 루안; 보라색 것 "흰 새는 백조와 같다." 현대 인터넷에는 빨간 새가 빨간 새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말 큰 실수입니다. 피닉스.
"Huainanzi": "Yujia는 비룡을 낳고, 비룡은 봉황 황제를 낳고, 봉황 황제는 루안 새를 낳고, 루안 새는 일반 새를 낳고, 평범한 깃털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인 새." 봉황은 날아다니는 용의 아들이라고 믿어집니다. 그러나 대장경에는 "가옥이 영룡을 낳았습니다. 영룡이 봉황제를 낳았습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잉롱.
2. 봉황의 가치와 의미
1. 봉황은 '명품, 위엄, 진보, 평화'를 상징한다
봉황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상서로운 새입니다. 세계 평화의 상징입니다. 고대인들은 시대가 평화롭고 번영할 때 봉황이 날아간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봉황의 갑골문과 같으며 이는 봉황이 황제의 상징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는 최고를 의미합니다.
2. 봉황은 사랑의 상징이다
봉황은 사람들에게 행복과 길조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여기에는 당연히 사랑의 행복도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봉황은 사랑을 상징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사람들이 행복한 결혼을 축하하고, 부부의 화합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당나라 때 청동거울에 아름다운 봉황이 입에 매듭을 물고 있는 그림이 있었는데, 이는 행복한 사랑을 상징하며 부부가 서로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당시대에는 부부간의 사랑을 상징하는 동심매듭이 더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북송시대에는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봉황 비녀를 선물로 주는 것도 유행했는데, 봉황 비녀는 여성을 위한 장신구였다. 남자와 여자가 약혼할 때 여자는 남자에게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봉황 머리핀을 선물로 주는 경우가 많다. "명나라 때 남자와 여자가 결혼할 때 여자가 입는 옷도 입었다. 봉황을 장식하고 보석으로 매달아 놓은 봉황관. 현대에도 여전히 사랑의 상징으로 봉황은 결혼할 때 봉황과 용초에 불을 붙이고, 봉황을 잘라 붙이는 데 사용됩니다.
3. 봉황은 '그리고'라는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중국 문화에서 봉황의 이미지는 '조화'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봉황의 '오색'은 이후 고대 사회의 '도덕, 정의, 예의범절, 인애, 신용'의 5가지 윤리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 "둘째, 봉황은 고대부터 민간에서 아름다움, 조화, 사랑의 충성심을 상징해 왔습니다.
또한 봉황은 조화 개념을 전달하는 정신적, 물질적 전달자 역할을 합니다. 개발 시점에서 관점에서도 다양합니다. 이 제품은 주술과 새 토템의 결합을 기반으로 하며, 서로 다른 시대와 서로 다른 부족이 숭배하는 토템을 통합합니다. 둘째, 반대의 "2 대 1" 통합입니다. 동시에 봉황문화의 조화는 사회적, 물질적 삶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봉황의 이미지 특성은 봉황에 대한 관용어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p>4. 봉황은 '권력'의 상징이다.
봉황 문양은 진나라 시대에 옥과 청동기에 등장하여 점차 권력의 상징이 되었다. 왕실의 독점적인 장식과 다양한 궁전 건물 및 기구에 등장하는 예절과 법적 형식이 유지됩니다.
5. 봉황은 중국 민족의 정신적 토템입니다
용과 마찬가지로 봉황도 오랜 중국 전통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봉황의 상징적 의미도 변화해 왔으며, 사람들은 봉황을 더 이상 독재적인 제국 권력의 상징으로 여기지 않고 민족 문화의 상징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약 6~7천년 전 중국의 원시 회화 도자기 문화에는 봉황 이미지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봉황 문양은 3,500여년 전 상나라 청동기에도 등장했습니다. 그 결과 중국 역대 왕조의 장식예술에서는 봉황을 주제로 한 많은 예술 보물이 탄생하였다. 봉황 문양을 주제로 한 이들 예술 작품은 전통 예술의 대표작이자 중화민족의 미적 취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용과 봉황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봉황의 예술적 이미지는 사람들에게 큰 정신적 힘을 부여하며, 용과 마찬가지로 중국 민족의 상징입니다. 즉, 중화민족도 봉(鳳)의 후예이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봉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