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과 현대의 충돌

전통과 현대의 충돌

전통문화를 어떻게 보는지는 오랫동안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진출한 후 중서문명의 큰 충돌에서 우리는 자신의 전통문화를 반성하기 시작했고, 전통문화에 대한 이전의 견해를 크게 조정하였다. 그러나, 이런 반성은 매우 어려운 과정 속에서 계속 나아가고 있다. 진보도 있고, 장애물도 있고, 때로는 퇴보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편전쟁이 끝난 지 160 년이 지났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은 여전히 근본적인 돌파구가 없다. 이런 상황은 세계 각국에서 독특하며 많은 사람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정치 환경이 좋지 않아 중국의 전통문화를 반성하기 어렵다. 중국의 정치가는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사상문화 관념이 상대적으로 보수적이어서 독재주의의 사상문화에 정신을 갖기 쉽다. 일단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이 어느 정도 진보와 돌파를 하게 되면, 특권정치로부터 이득을 보는 정치인들이 배후에서 튀어나와 정치력으로 그들을 타격할 것이다. 근대의 일부 군벌들은 국내에서 존공을 선양하지 않았는가? 사상문화에 대한 무지와 사상문화에 대한 교란은 중국이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을 추진하기 어려운 중요한 원인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복잡한 구성도 한 가지 이유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발전의 모든 단계에서 무언가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구성이 매우 복잡하다. 좋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물건들이 모두 찌꺼기이다. 에센스와 찌꺼기는 늘 함께 섞인다. 이것은 후세 사람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내가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퇴폐성분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나는 너를 미워하고 싶지만, 나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많은 가치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복잡한 성분이 후세 사람들을 어색하게 만든다고 말할 수는 없다. 중국 전통문화가 반성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작가는 주로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려고 노력하면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a) 중국 전통문화의 장단점을 반성하려면 반드시 인류 진보의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인간 사회는 항상 진보하고 있다. 정치적으로, 이런 진보는 사람들이 결정할 때까지 사람 중심적이다. 경제적으로, 나중에 시장 경제까지 농업과 상업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문화 방면에서, 나중에 사상의 자유가 될 때까지 타인의 생각과 관점을 존중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사람을 대하고, 사람을 배려하고, 사랑하고, 사람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며, 나중에는

민본 사상은 중국 고대에 줄곧 존재했다. 상주는 "국민들이 나라만 돌보면 나라가 더 좋다" 는 말이 있다. " 맹자는 "백성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클릭합니다 Xunzi 는 말했다: "물은 배를 운반 할 수 있고, 또한 배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런 생각들은 그 자체로 진보한 것이다. 인생태도에서 사마천은 어려운 진취정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소동파는 활달한 마음, 장형, 서하객의 진리에 대한 집착에 대한 사랑, 맹자의' 나는 호연의 기개를 키우는 데 능하다' 는 포부, 대시인 두보의' 세계 정상에 올라 그의 산의 웅을 위해' 의 포부가 모두 부족해 보였다. 건강한 정신 분야입니다. 자연과 운명을 처리하는 문제에서 순자의' 제천명', 류종원, 유우석의' 천인상승', 왕선생의' 천인합',' 창조생명' 은 모두 승천의 빛나는 사상을 담고 있다. 개인의 생명의 권리와 자유 방면에서' 고시 19 곡' 과 응우옌적 사랑시가 생명의 의미에 대한 관심,' 세설신어' 의 개인적 가치에 대한 긍정,' 홍루몽' 에서 자보옥, 임대옥 자유 연애에 대한 열렬한 추구는 모두 중국 전통 사상 문화에 신선한 피를 주입했다.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국가대사, 집안일, 천하의 만물이 모두 고려된다", "비천한 사람은 나라를 잊으려 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다",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다. 인간과 자연에 대해 말하자면, 다자강, 악양루, 춘강화월야 등 많은 문학 작품들이 우리 민족과 자연 사이의 특별한 감정을 반영한다.

장강에 올라' 대강 주야류' 를 암송하면서 갑자기 일종의 호정이 생겼다. 산에 가까이 다가와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난쟁이처럼 보인다" 고 읽었다. 너에게 일종의 전투정신을 줄게. "왕텐정서" 를 읽고 "하늘과 땅이 넓고 우주가 무궁하다" 고 읽어서 일종의 관대함을 낳는다. 이렇게 두껍고, 이렇게 굴하지 않고, 이렇게 강인해서 스리랑카만이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사상 문화도 그 찌꺼기를 가지고 있다. 연대가 오래되어 몇 년 동안 제때에 청소하지 않아 점점 더 많은 찌꺼기가 생겨 우리 민족에게 큰 피해를 입혔다. 여자는 독특한 삶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까? 단지 인류의 종속물일 뿐이다. 모든 중국 여자들은 현대에 사는 것에 감사하고 고대에 살기 위해 슬퍼해야 한다.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독립적인 삶의 가치가 없다. 크고 작은 관료들, 수많은 백성들이 황권의 압력으로 포르투갈에 내려갔다. 그들은 절망하고, 의심하고, 반대한 적이 있을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나의 황만세' 를 자신의 평생의 영광으로 외칠 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르크스는 일찍이 이런 중국특색 있는 사회 현상을 보편적 노예제라고 경멸했다. 숭고한 혁신이 아니라 세대보다 세대를 제창하는 것이 아니라 보수주의를 제창하는 것이다. "하늘은 가변적이고 땅은 가변적이며 조상의 법은 변하지 않는다." 수천 년 동안 정치제도, 사상관념, 과학문화는 발전하기 어려웠고, 결국 현대사회에서는 불가피하게 국제사회에 뒤떨어졌다. 한편, 황제는 사치스럽고 삼궁 72 원에 살고, 생활이 퇴폐적이고, 관료귀족들이 백성을 억압하고 약탈했다. 한편, 그들은' 군자의 의리, 소인리',' 군자는 도에 관심을 갖고 빈곤에 관심이 없다' 고 주장하며 상업이나 기타 방식을 통해 일반인에게 더 많은 물질적 이익을 도모하고 각종 억압을 한다. 국민의 생활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기가 어렵더라도 사회경제 발전은 내적 동력을 잃게 된다. 개성을 억압하고, 자유 사상을 억압하고, 개인의 생명의 정당한 욕망을 억압하다. 누가 독보적인가, 바로' 총타두새' 로 많은 수를 초래하지만, 실제로는 수천 명이 있고, 식견이 있는 사람은 없다.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바로' 드럼을 치고 꽃을 전하는 것' 이다. 장광이 있다면,' 아홉 집 해치다',' 열 집 파괴하다' 이다. 집에서 부모를 듣고, 농촌에서 어른을 듣고, 사회에서 관료를 듣고, 모든 관료들이 황제의 말을 듣는다. 개인 결혼, 부모의 말을 들어라. 그렇지 않으면' 대반란' 이니, 함께 벌목해야 한다. 관문을 닫고 자신을 지키며, 오만하고 자만하며, 외부에 무관심하다. 아편전쟁에서 패했지만 그는 여전히 지지 않고 천조의 나라라고 자처하며 선반을 내려놓고 다른 사람의 문화에서 가치 있는 것을 열심히 배우기를 거부했다. 몇 번이고 실패했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했고, 자신의 제도를 개혁하여 민족의 활력을 충분히 자극할 수 없었다. 응, 흉터가 아프다는 걸 잊어버렸어, 이런 상황은 셀 수 없이 많아!

무지하고, 낙후되고, 인간성을 억제하고,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가 너무 많다! 만약 한 사람이 충분한 저항력이 없다면, 이런 문화 환경에서 생활한다면, 그의 사상은 타락하지 않을 수 있고, 인격은 왜곡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동시에, 이런 사회 환경에서, 획득, 사기,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고위층으로 올라간다는 상황이 불가피하다. 멍청하고, 평범하고, 순조로운 사람, 평범한 사람은 평생 핑안; 재능 있고, 정직하고, 착하고, 포부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영웅이 이용하기 어렵고, 평생 우울하다. 우승열태가 아니라 우승열태다. 사회 전체가 역도태의 현상에 처해 있다. 거의 모든 세대가 가지고 있고, 예외가 거의 없고, 예외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