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규범 교육과 도덕 주체성의 모순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규범 교육과 도덕 주체성의 모순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은 모두 주입을 통해 어른들이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학생들이' 옳다' 는 일을 하고' 옳다' 는 일을 하고,' 순종' 을 기준으로' 순종' 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추구해 왔다. 이것은 학생의 주체성을 무시하는' 길들이기' 덕육이다. 이런 교육은 현대사회가 개척정신을 추구하고 독립이성을 요구하는 시대정신과 양립 할 수 없으며, 학생을 개조된 주동적인 주체가 아닌 주동적인 선택과 교육의 영향을 흡수하는 현대교육의 요구와 양립 할 수 없다. 첫째, 현재 고교 덕육에 존재하는 주요 문제: 첫째, 이론 교육과 실천 교육이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고교 덕육 모델화, 덕육 목표 단일화, 전체 학생에게 통일기준 사용, 학생의 개성차이 무시, 목표성과 계층성 부족. 또한 덕육은 지나치게 이상화되고, 학생에 대한 요구가 너무 높아 학생의 생활 실제와 도덕 인식 수준을 벗어났다. 지나치게 판에 박히고 이상화된 목표 요구로 고교 덕육이 원하는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동시에 덕육 내용은 시대적 내포와 실제 응용가치가 부족하여 교육법을 주입하는 것을 위주로 교육 내용을 학생의 사상적 실제로 전환하기 어렵고 덕육의 실효성이 떨어진다. 둘째, 덕육 종사자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위치를 인식하지 못하며 덕육 사업의 합력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고교 덕육 업무는 주로 전임 덕육 교사와 기타 덕육 종사자가 실시한다. 전임 덕육 교사의 교육 활동은 주로' 두 과목' 교육을 통해 진행되며 고교 덕육의 중요한 수단이다. 다른 덕육 종사자들의 교육 활동은 주로 학생들의 일상적인 관리, 과외 활동, 사회 실천을 통해 진행된다. 사실, 상호 이해, 소통, 협력이 부족하여 덕육의 합력이 형성되지 않고 덕육의 인적자원이 효과적으로 통합되지 않아 덕육이 종종 형식으로 흘러간다. 또한 일부 고교 지도자들은 덕육 교사의 지위와 역할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덕육 교사의 양성을 소홀히 하며 적극적으로 조건을 만들어 그 발전을 촉진하지 못했다. 덕육 교사의 적극성이 심각하게 타박상을 입어 고교 덕육 교사 대열이 불안정하고 책임감이 떨어졌다. 셋째, 대학의 도덕 교육 평가 메커니즘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현재 고교 덕육은 아직 과학적이고 완벽한 평가 체계를 확립하지 못했고, 효과적인 덕육 품질 모니터링과 평가 메커니즘을 형성하지 못했다. 학생의 덕육평가에는 지식심사와 품행평가가 단절되는 현상이 존재한다. 대학생 덕육평가에서 제 1 교실에 대한 평가는 주로 이론지식을 평가 지표로 하고, 제 2 교실의 덕육실천은 덕육과정과 평가체계에 포함되지 않고, 지식행이 하나가 되는 교육과정에서 학생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 학교 지도자들은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에서 덕육의 중요한 역할을 근본적으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덕육을 중요한 위치에 두지 않았고, 학교 덕육평가체계가 건전하지 않아 덕육의 효과와 기능이 약화되었다. 넷째, 덕육 내용은 낡고 설득력이 부족하다. 현재, 우리는 혁신 변혁의 시대에 처해 있으며, 사회생활의 변화는 반드시 도덕생활의 변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도덕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는 도덕교육의 내용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끊임없이 쇄신하고 풍요롭게 하여 생활에 접근하고, 도덕교육의 설득력을 증강시켜야 한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대학생들이 일반적으로 덕육 내용이 낡고, 지나치게 이상화되고, 현실과 심각하게 분리되어 무미건조하며, 개방된 사회와 다원적인 가치 현실에 직면할 수 없고, 사회 도덕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것이다. 도덕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실제 문제를 무시하며 내용이 지나치게 교조적이다. 이상 교육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기본적인 문명소양을 소홀히 하는 내용이 너무 모호하다. 이로 인해 대학생들은 원대한 이상을 세우는 방법, 집단주의를 고수하는 방법, 주변의 작은 일부터 시작하는 것을 꺼리고, 일상적인 문명수양을 중시하지 않고, 현실 생활의 각종 갈등을 다루는 도덕적 판단력이 결여되어 있다. 고교 주체성 덕육은 교사가 사회적 요구와 학생의 심신 발전 법칙에 따라, 목적, 계획적으로 학생의 주동성, 자주성, 창조성을 지도하고 자극하며, 교사와 학생의 평등 교류, 교제, 대화를 통해 대학생의 기존 사상도덕적 자질의 자기개선과 자기발전을 촉진시켜 대학생을 사회 주체 의식을 가진 사람의 덕육 활동으로 양성하는 것이다. 둘째, 주체성 도덕 교육의 목표 주체성 도덕 자질을 양성하는 핵심 자질로는 자주자율적 자질, 주동적인 독립 자질, 자기발전 자질 등이 있다. 이러한 자질과 관련 도덕능력은 주체성 발전 덕육 모델의 주요 육성 목표이다. 1, 학생의 도덕적 자주성을 배양하여 학생들이 자율을 배울 수 있도록 하다. 개인의 도덕적 자율성은 개인이 도덕적 상황에서 자신의 권리를 독립적으로 행사하고 지배할 수 있는 능력으로 표현되며, 자신을 주변 환경과 구별시켜 상대적으로 독립된 주체가 된다. 자신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외부 정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의식적으로 자신의 사상과 행동을 사회 규범에 맞출 수 있다. 이러한 품질은 개인이 기존의 합리적인 규범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되며, 개인이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인의 독립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주로 교육자의 객관적인 자기평가 능력, 적극적인 자기체험, 능동적인 자기조절 능력을 배양하여, 교육자가 스스로 도덕적 요구와 규범의 구속을 받아들이고, 자기통제와 자율을 배우고, 외부의 각종 유혹을 자각하고,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사회규칙을 준수하고, 자각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인격적 특징을 배양하는 것이다. 2. 학생의 도덕실천능력을 키우고 개인이 도덕행동을 취할 수 있는 전제는 도덕적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주체성 발전 덕육의 관건은 학생의 도덕 실천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로 학생들의 도덕적 선택 능력과 도덕적 행동 능력을 배양하여 높은 도덕적 자율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자각적으로 대인 갈등과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도덕적 선택능력은 개인의 능동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개인이 현실의 다양한 가치취향과 관념에 직면하여 가장 의미 있는 선택을 하고 자신이 정한 가치관에 따라 자신의 행동방식을 선택하는 도덕능력을 말한다. 도덕적 선택 능력은 한 사람의 도덕 동력 시스템으로, 순수한 도덕규범과 원칙에 활력을 불어넣어 더 이상 기계적으로 이질적인 힘으로 존재하지 않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격에 융합되어 개인의 안정적이고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된다. 3. 학생의 도덕적 자아발전과 자기완성의 필요성을 높이는 것은 초월이다. 도덕규범이 이미 인격으로 내면화되었고, 주체는 더 이상 자신의 도덕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덕성의 형성과 도덕적 인격의 발전을 하나의 필요와 목표로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창조적으로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더 이상 도덕규범의 구속력을 느끼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한계를 넘지 않는다' 는 것을 실현하고, 준주체 상태에 처해 도덕생활이 가져온 심미 경지를 체험할 수 있다. 그것은 주체발전성 도덕 교육의 가장 높고 중요한 목표이다. 도덕적 욕구의 향상은 사람들이 자신을 탐구하고, 인식하고, 긍정하고, 발전시키는 긍정적인 수단이다. 셋째, 고교가 주체성 덕육을 실시하는 방법 1. 덕육을 양호한 캠퍼스 분위기의 건설에 융합하여 양호한 교육 환경과 교풍을 형성하는 것은 학교 문명의 상징이며, 학교 관리, 교육, 교육의 모든 측면과 과정에 스며들고 있다. 학생의 사상 도덕 교육, 좋은 습관의 형성, 인문적 자질의 향상, 학생 기술의 배양과 관련이 있다. 교풍은 학교의 교풍으로, 학교의 전반적인 풍모를 드러내고, 캠퍼스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정도를 반영하고, 교사와 학생의 동반자 행동과 심리상태를 반영하며, 교육기관에서 중요한' 소프트웨어' 이다. 그러나 교풍의 형성과 변화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상대적 안정성이 있다. 좋은 교풍이 형성되면 강한 생명력을 갖게 되고, 학교의 무형적 구속력을 형성하며, 학생들의 심리에 미묘한 영향을 미치며, 교사와 학생의 심신 건강과 도예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사람 중심의 반 관리 이념' 사람 중심' 의 관리 이념을 세우는 것은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강조하고 학생의 발전을 근본으로 하여 실제 반 관리에서 항상 사람 존중, 이해, 배려, 격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반은 학생 학교 생활의 중심이다. 학급 관리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립, 자율성, 자기교육을 할 수 있다. 전방위란 반 활동의 각 방면, 각 부분이 학생 스스로 관리한다는 것이다. 둘째, 전체 학생들이 관리 활동에 참여하고 집단 주인이 되는 것이 민주관리의 최고 형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교 교사들이 학생들의 자기관리의 의미와 가능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반 자기관리의 자각성을 높이고, 반 간부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반 관리조직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독립업무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야 한다. 민주반 관리의 시행으로 모든 학생이 단일 관리인에서 관리자로 바뀌었다. 이들은 관리되는 대상이자 관리되는 주체이며 모두 관리 및 관리되는 시스템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민주의식이 강화돼 경영진의 적극성과 반에 대한 책임감이 생기게 된다. 학생 민주관리가 충분히 구현될수록 적극성이 높을수록 반풍 학풍이 좋아질수록 교육 교수의 질 향상을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3. 학생 간부 양성에 중점을 둡니다. 어떻게 학생 간부를 선발하여 양성합니까? 주체성 교육은 간부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것이 요컨대 독립능력을 키우고 독립인격을 단련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현대 민주주의와 법제 계몽의 과정이어야 한다. 학생 간부의 양성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모든 학생들이 학교와 반 관리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학생 간부의 서비스 의식과 생명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정기 훈련, 이직 운동, 정기 업무 등의 방법을 채택하여 학생 간부들이 네 가지' 전' 의 의식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첫째, 선생님이 건의를 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둘째, 교사가 갈등을 처리하기 전에 조율한다. 셋째, 교사가 문제를 발견하기 전에 확인하십시오. 넷째, 선생님의 평가 전에 총결산한다. 학생 간부는 선생님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관리 보조' 에서' 관리 전문가' 로 바뀌었다. 4. 다채로운 캠퍼스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주체성 교육을 촉진하다. 고교는 학생들의 사유가 민첩하고, 생동감 있고, 참여의식이 강한 특징을 겨냥해 다양한 채널과 형식을 통해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육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술강좌를 개최하고, 학생들을 조직하여 심층적인 실천과 사회조사를 실시하고, 실제 토론과 함께 지식경쟁, 사진전, 강연토론, 자원봉사자 환경보호 행동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잠재감화에서 덕육을 독립행위로 만들 수 있다. 주체성 덕육은 구호가 아니라 교육 과정에서 주체의 도덕적 자주성과 도덕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덕육의 발전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층층이 끊임없이 학생의 도덕적 자질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