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정원과 이집트 정원의 차이점
중국 정원과 이집트 정원의 차이점
중국 정원과 서양 정원의 차이점
2014년 7월 19일(클릭: 30286)
정원 예술은 관계를 가장 직접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인간과 자연 사이의 물질적 수단과 영적 창조의 가장 가까운 종류. 중국과 서양의 전통 정원은 각자의 사상과 문화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형태를 형성해 왔습니다. 동양과 서양 문화의 차이점, 전통 정원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기원 차이:
한족이 지배하는 중국 문화가 수천년에 걸쳐 장기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중국 정원'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정원 시스템을 탄생시켰습니다. 긴 역사. 기원전 11세기, 주(周)나라 문왕(文王)이 최초의 왕실 정원이라 할 수 있는 영태(靈泰), 영습지(靈河), 영포(靈浦)를 건설하였다. 춘추전국시대부터 서한시대에 걸쳐 정원의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졌다. 정원의 기능은 초기에는 사냥, 정신적 소통, 불멸의 추구, 생산 등의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후기에는 점차 휴양과 감상으로 변모하였다. 원시적인 자연 숭배와 황제의 선(禪) 활동으로 인해 사람들은 아직 완전한 의식적인 미의식을 구축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자연으로부터 배우기'는 중국 정원의 기본 사상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자연을 투쟁의 대상이 아닌 미학의 대상으로 여긴다. 이러한 사상형성과정은 자연을 따르고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인간의 강력한 힘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단순한 행동환경인식은 안정된 문화적 고유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서양 정원의 유래는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동부 지중해 연안은 서구 문명의 요람이다. 3,000여년 전 나일강은 비옥한 충적토를 갖고 있어 농업 경작에 적합했지만, 매년 범람했기 때문에 물이 빠진 후에 경작지를 측량해야 했기 때문에 기하학이 발달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필요에 따라 정원 설계에 유연하게 사용하여 세계 최초의 정식 정원이 되었습니다. 기원전 500년 아테네로 대표되는 자유민주주의 정치는 정원의 번영을 가져왔다. 고대 그리스 정원 가꾸기는 고대 그리스 건축과 마찬가지로 합리성이 강하고 자연을 질서 있게 조화롭게 배열하는 것이었다. 고대 그리스가 고대 로마에 정복된 후 정원 가꾸기 기술은 고대 로마에 계승되었으며, 서아시아 정원 가꾸기 요소가 추가되어 대규모 안뜰로 발전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서양식 정원의 원형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싹트기 시작한 서양 정원에는 더 나은 삶을 위해 가혹한 자연 환경에 맞서 싸우는 인간의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그것은 농업 생산자의 개척자와 진취적인 정신에서 비롯됩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개념과 합리성의 추구는 서양식 정원에 반영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지리적 환경과 자연에 대한 서로 다른 태도와 개념을 바탕으로 중국 전통 정원과 서양 정원의 발전은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서양 정원은 처음부터 질서와 불가분의 관계로,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만들어내기 위해 처음부터 자연과 싸우며 그것을 정복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 정원은 처음부터 자연을 모방하고 재생산하는 자연 존중을 바탕으로 자연의 지속 가능성을 활용하여 자연 정원을 "창조"하고 자연적으로 아름다운 정원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인간과 자연은 근원이 하나이다. 시공이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인간은 자연을 동반하는 것에서 자연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수동적으로 진화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인과 서양인은 서로 다른 관점으로 자연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방식과 태도로 자연을 변형하고 정복합니다. 따라서 중국과 서양 정원의 서로 다른 특징은 바로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2. 문화적 배경의 차이:
정원 가꾸기는 인간과 자연의 대화 방법입니다. 정원의 발전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정원의 문화적 정신과 이념적 기반을 논의해야 한다.
1. 세계관의 차이
중국인은 전체적인 조화를 중시하는 반면, 서양인은 분석의 차이를 중시합니다. 중국 철학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조하면서 사물의 반대의 통일성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서양철학은 객관적 세계의 독립과, 대립적이지만 상호보완적이지 않은 주관과 객관의 분리를 옹호한다. 고대 중국의 변증법적 사고는 서양보다 훨씬 더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전체 개념과 반대의 통일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유교와 도교는 모두 사물을 전체적으로 관찰하고 사물 사이의 연결을 관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노자와 공자 모두 사물을 관찰할 때 대립과 상호 변화에 주목했습니다. 고대 중국인은 이러한 우주 패턴 개념을 정원 활동에 침투시켜 독특한 집단 공간 예술을 형성했습니다.
서구의 명확하고 객관적인 웅변에 비해 고대 중국 철학자들의 대부분은 명상과 깨달음을 실천하는 도교-불교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지만 결코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중국 정원에는 이런 정취가 있듯이, 중국 사람들은 꼼꼼함보다는 자유로움을 중시한다. , 깊이, 환상, 특히 가상과 현실의 상호 작용이 중국 정원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서양식 정원은 정사각형이고 엄격하며, 한 눈에 볼 수 있는 직선 축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정원은 "걸음마다 풍경이 바뀌는 것"에 주목합니다. 작은 정원이라도 가려져도 깊은 심도를 가질 수 있으며, 숨은 의미와 소리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 그 비결입니다.
2. 자연관의 차이:
중국 전통철학의 주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이다. 『항전』에는 “채승의 도는 하늘과 땅의 합을 이룬다”고 했고, 『서자상』에는 “하늘과 땅의 범위는 변하지만 넘지 않으며, 하늘과 땅은 만물로 변하여 남김이 없느니라.” 자연을 다스리는 것은 반드시 그 법칙에 따라야 하고, 자연을 돕는 것이 적절해야 하며, 자연을 본받는 것이 마땅하다. 창조의 기능은 지나치지 않고, 만물을 이루는데 쓰임이 있다. 결핍은 인간이 자연을 공격하면서도 보호하고, 온건하고 조화로우며, 서로 다르지만 상호작용하고 변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을 옹호하는 사상은 중국 건축에서 중국인의 특별한 미적 취향으로 가장 먼저 드러난다. 평화와 자연이라는 미적 원리는 한편으로는 인간 본성의 규모에 기초하고 있지만, 자연을 옹호하는 사상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예를 들어 정원 가꾸기의 목적은 "풍경을 빌리는 것"입니다. "정원 밖의 풍경의 아름다움은 '빌려옴'에 있고, 풍경 밖의 풍경은 '시간'에 있다. 꽃, 나무, 구름, 바람, 새소리, 꽃향기, 눈에 보이지 않는 풍경과 유형의 풍경의 그림자가 얽혀 있다. 노래로." 이것이 바로 중국 전통 정원을 그토록 영리하고 훌륭하게 만드는 이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과 물, 정원을 인공적으로 창조한 것은 분명하지만 꽃, 새, 곤충, 물고기, 이상한 산, 얇은 물 등을 활용해 '하늘이 열리고, 자연만큼 순수하다." 특히 강남 정원은 정원이 작을수록 자연의 아름다움이 더욱 강조됩니다. 백거이는 여산에 초가집을 짓고 시를 지었다. “어째서 내 귀를 씻고 집 지붕에서 샘이 떨어지게 하며, 내 눈을 깨끗하게 하고 그 아래에 흰 연꽃을 만들며, 왼손에 항아리를 들고 있는가?” , 그리고 오른손에 다섯 줄을 잡으십시오 ... 지친 새는 울창한 숲에 있고 물고기는 말랐습니다. "맑은 샘으로 돌아가십시오. 이것이 없으면 갈 길이 없습니다. 세상은 너무 어렵고 어렵습니다. 위험하다." 중국 문인의 이 이상은 세상의 불꽃으로 변했고, 개인의 정원으로 변했다. 왕실 정원도 서양 왕실 정원보다 더 여유롭고 재미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이 Tianze, F. 베이컨은 “자연을 지배하려면 자연에 복종해야 한다”고 말했고, 그 목적은 “자연을 막대기로 묶어서 고백을 하도록 강요해야 한다”고 말했다. 칸트는 인간이 주인이라고 선언하면서 “자연의 최고의 법칙은 우리 마음속에 있어야 한다”, “지적(본래) 법칙은 자연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이성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념'은 자연의 주인이고, 자연은 인간정신의 '외부화'이며, 이성은 자연을 창조한다! 그중 베이컨과 칸트는 현대과학의 선구자이다. 서양철학 전통의 주류에서는 인간과 자연이 결코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서로 충돌할 뿐이라는 것이 거의 일방적이다. 서양식 정원의 발전을 보면 농업의 식재와 관개의 발전에서부터 고대 그리스인의 자연의 배치와 질서에 이르기까지 모두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강제적 제약임을 알 수 있다. 고대 로마와 르네상스부터 17세기 후반에 형성된 프랑스 고전 정원 예술 양식에 이르기까지 서양 정원은 언제나 인간과 자연의 투쟁을 강조해 왔다. 데모크리토스로 대표되는 원자론적 세계관이 서구인의 윤리와 가치관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인간도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인간은 우주의 전형이다.” 이러한 사상은 점차 발전하여 개성을 중시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며 인간의 가치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형성되었다. 지도를 위해 자연적 이익을 탐구하고, 이용하고, 통제합니다. 개인과 실생활, 생존 경쟁을 긍정하며 정원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서양 문화사상의 발전은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기 위한 인간과 자연의 분리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실천적 합리성의 차이:
중국과 서양 모두 합리주의를 갖고 있다. 이른바 합리성이란 일종의 전체성에 대한 성찰이자 일종의 재포착의식이다. 합리성은 자연스럽게 발생하지만 정도와 방향이 다릅니다. 중화민족의 특징은 실천합리정신이다. 중국인은 전체론적인 존재론에 기초하여 사고하며, 그들의 합리성은 구체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서양인들은 추상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중국의 합리주의를 구체적 합리주의, 서구의 합리주의를 추상 합리주의라고 부른다. 중국인과 이야기할 때는 예를 많이 들고 사실에 근거해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고, 서양인과 이야기할 때는 개념, 방법, 규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정도가 좋다. 그래서 우리는 기사 쓰기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지만 서양인은 에세이 쓰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전체적인 역사적 흐름으로 볼 때 중국인의 합리성은 구체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방법에 고유한 한계가 있는 것처럼 이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중국의 합리주의는 인격 함양에 있어서 실용적이고 실용적이다. 중국인은 사회적 인식을 강조하지만, 사회적 인식에 적응하고 비판을 피하기 위해 집단 사회에서 인격을 함양하는 방법에도 중점을 둡니다. 이는 자신을 보호하려는 서구의 개인주의와는 다른 개인주의를 형성한다. 서구의 실용주의는 개인의 공리주의를 추구하며, 개인의 공리주의 추구가 궁극적으로 전체(사회) 공리주의와 일치한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또한 서구 자유주의 경제의 가장 기본적인 가정이기도 합니다. 즉, 개인적인 목표를 추구하고 최종적으로 전체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입니다. 케인즈가 말했듯이, 궁극적으로 전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추구를 가능하게 하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습니다. 이러한 실용주의는 효율성과 효과성에 주목하며, 남북전쟁 이후 미국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는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이는 도교가 수양의 과정과 영역, 정신상태를 강조하는 실용주의와는 전혀 다르다.
중국의 자연스러운 스타일은 17세기 후반에 정원 가꾸기 예술의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도교 사상에 특별한 성격이 있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일치' 모델에서는 인간의 가치가 자연에 부여되어 자연의 변화를 가져온다. 이것이 중국문화의 가치지향이다. 한대 이전의 정원양식이나 자연산수양식부터 당송에 이르기까지 시화 등의 발전은 정원에 큰 영향을 미쳐 서양과 달리 우주의 물리적 질서를 보여주며, 그러나 일종의 인간적이고 자연스러운 감정과 이성을 보여주기 위해. 명청 시대에는 중국 고전 정원의 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인문학적 가치는 전체를 강조하고 통일성을 중시한다. 동시에 중국 사상과 문화의 연속성과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늘날 중국 정원이 독자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안정적인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서구 문화는 과학적인 가치 지향인 자연의 '진리' 탐구와 지속적인 혁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합리적인 사고로 인해 서양 정원은 시대에 따라 다른 성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더 높은 수준의 서양 정원 개발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기간에 시작되었습니다. 15세기는 유럽에서 상업 자본주의가 융성한 시기였다.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은 필연적으로 문화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은 중세의 종교적 침체에서 해방되었고, 자신의 능력과 창의성을 충분히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찬란한 문화에 대한 재이해와 결합된 '인간 본성의 해방'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클라이막스를 만들었고, 정원 예술도 이러한 문화적 클라이막스의 일부였습니다. 16세기 중반에는 미적 개념이 바뀌었고 정원 레이아웃은 더욱 대칭적이고 순전히 장식용으로 바뀌었습니다. 17세기 후반에 등장한 프랑스 고전 정원은 합리주의의 표출로, 보다 '합리적인' 사회 질서를 향한 자본주의의 열망을 반영하고, 이성적인 것만이 가치를 갖는다고 믿었다. "고귀함"과 "우아함"을 옹호하며 자연의 아름다움보다 인공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논리. 이것은 자연을 개조하는 서양인의 혁신적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는 전형적인 고전적 미학적 가치입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교류와 통합, 문화 조화의 추구는 거침이 없습니다. 중국과 서양 정원 문화의 재구성과 발전은 정원 뒤에 숨겨진 문화적 의식과 개념의 재구성이어야 합니다. 첫째, 서로의 합리적인 핵심 측면을 기반으로 한 다음, 단점에 대응하여 서로의 가치 있는 측면에서 학습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중국 문화에 있어서는 사회적, 도덕적 합리성을 중시하고, 개인의 약점을 버리고, 개인의 독창성과 과학성을 중시하는 서구 문화의 합리적 핵심을 흡수하고, 개인의 폐쇄성과 고립성을 버린다. 그래야만 중국 정원 창조가 심화되고 새 시대의 새로운 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10. 남쪽과 북쪽의 중국 정원의 차이점
남쪽과 북쪽의 정원은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다르지만 비슷합니다. 다른. 시간적으로 보면 중부평원과 북부의 정원이 남부보다 일찍 발달하였다. 그러나 남쪽은 뒤에서 왔습니다. 물론, 남쪽 정원은 북쪽 문화가 남쪽으로 확산된 이후에 발전했습니다. 나중에 북부 정원은 남부 정원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1. 남부 정원 강남은 온화한 기후, 풍부한 물, 풍부한 생산물, 아름다운 풍경, 편안한 인본주의적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정원 건설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야 합니다. 《중국백과사전·강남원원》은 이를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 돌을 쌓아 물을 조절하고, 물과 돌을 서로 보완하는 것이다. 태호석은 독특하고 다채로우며 특히 안뜰에서 그 모양이 좋습니다. 가장 유명한 곳은 Suzhou Ruiyun Peak, Hangzhou Botanical Garden Crepe Cloud Peak, Shanghai Yu Garden Jade Linglong입니다. 둘째, 꽃과 나무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셋째, 건축양식이 우아하고 단순하다. 레이아웃은 자유롭고 구조는 비공식적이고 신선하고 자유롭고 작고 섬세하며 우아하고 아름답습니다. 작은 정자는 시냇물과 가깝고 산수화처럼 차가운 색상이 많습니다. 녹색 타일과 평범한 벽, 갈색 문과 창문이 있고, 관료주의가 약하고 책 같은 느낌이 강합니다. 남부 정원은 강남 정원으로 대표됩니다. 강남 정원은 주로 쑤저우, 항저우, 우시, 양저우, 난징, 상하이, 창수 및 기타 도시의 개인 정원을 말합니다. 강남 정원은 문인 자유형 풍경 정원에 속하며 문인 화가들이 주로 인공 조경을 중심으로 독창적인 계획, 절묘한 디자인 및 강한 인본주의적 분위기로 정원 건설에 참여했습니다. 조경가는 제한된 공간에서 실제 자연 풍경을 재현하여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보고 무한한 의미를 갖습니다. Chen Congzhou 씨는 "정원은 남북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풍경이 다릅니다"라는 기사를 썼으며 북쪽 정원은 아름답고 장강 남쪽 정원은 우아하다고 말했습니다. 북쪽은 고음이고 남쪽은 우아합니다. 북쪽에는 물과 자연 조건이 거의 없습니다. 왕실 정원에는 부와 고귀함의 분위기가 있지만 천박함은 불가피합니다. 남쪽 정원은 우아하고 단순하며 책 같은 느낌을 주지만 필연적으로 초라하고 단순합니다. 북쪽 정원은 경극과 같고, 남쪽 정원은 쿤 오페라와 같습니다.
2. 중국에서 북부 정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천 년 전 황하 유역의 생태 환경은 당시와는 매우 달랐습니다. , 북쪽 정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북쪽 정원은 궁전 정원으로 대표됩니다. 황실이 조성한 정원이었기 때문에 인력, 물적 자원, 재원, 지능 등 국가의 모든 자원이 여기에 투입됐다. 또한, 궁궐 정원은 황실 양식에 주목해야 하며, 웅장하고, 키가 크고, 화려하며, 본체가 눈에 띄고 중앙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모든 궁전 정원은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엄격한 배치를 가지고 있으며 웅장하고 거칠며 무겁고 안정적입니다. 둘째, 북쪽 정원은 남쪽 정원의 영향을 받았다. 청나라 때 강희(康熙) 황제와 건륭제(乾隆帝)가 남방을 방문하여 남방 정원을 좋아하여 남방의 공예가들을 수도로 모집하여 정원을 만들었습니다. 북부 사람들은 또한 남부 정원에서 의식적으로 배웁니다. 수도의 정원은 실제로 전국의 정원을 모아 놓은 것이며 전국의 모든 유명한 정원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예: 옛 이화원은 항저우의 "눈이 남아 있는 부서진 다리", "버드 파도가 원앙 냄새를 풍긴다", "평호 위의 가을 달", "뇌봉 일몰", "달을 반사하는 세 개의 연못", "곡원 풍하"를 모방합니다. ”; 이화원은 또한 쑤저우의 “사자” 숲을 모방합니다." Wenyuan Pavilion은 Ningbo의 Tianyi Pavilion을 모델로 했으며 Siyi Study Room은 Haining의 Anlan Garden을 모델로 했습니다. 서화원(Xiheyuan)은 항저우(Hangzhou)의 서호(West Lake)를 모델로 하여 두 개의 제방, 다리, 섬이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Chengde Summer Resort의 Yanyu Tower는 Jiaxing Nanhu를 모델로 했고, Xiaojinshan은 Zhenjiang의 Jinshan Mountain을 모델로 했으며, Zhijing Yundi는 Hangzhou Sudi를 모델로 했습니다. 셋째, 북쪽 정원은 안뜰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합원은 북쪽 지역의 일반적인 주거 형태로, 귀족의 집 마당에는 모두 정원이 있습니다. 베이징 자금성의 황실 정원은 실제로 사합원 정원을 확대한 것입니다. Qianhai West Street에 있는 공왕저택 정원은 북쪽의 개인 정원을 연구하기 위한 살아있는 교과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