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화의 언어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화의 언어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1. 이해하기 쉽고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크로스톡은 청중을 위한 것이므로 언어는 이해하기 쉽고 귀에 쏙쏙 들어와야 합니다.

'캐치하다'는 말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뜻이고, '귀에 쏙쏙 들어온다'는 말은 사람들이 듣자마자 이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서는 누화의 언어가 국민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구어여야 한다. 언어는 '구어'와 '문어'로 구분됩니다. 사람들이 읽는 시, 산문, 소설은 주로 문어를 사용하는데, 읽는 동안 말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일종의 문학적 아름다움을 향유하게 된다. 하지만 크로스토크는 듣는 사람들이 하는 일이고, 스탠드업 코미디든 싱크로나이즈든 출연자가 기사를 읽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관객들은 분명히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채팅과 같은 친숙한 언어를 사용해야만 흥미롭고 유머러스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야행'에 나오는 이 구절을 보세요:

A(나)가 신발을 신고 돌아와서 차에 타요? , 거기에는 8명이 더 서 있습니다.

B 아! 버스정류장에 8명이 있는데 순서대로 내려가세요!

A: 9위?

B: 네.

A: 내 신발은 쓸모가 없나요?

B: 누가 신발을 쫓아오라고 했나요?

A: 9등은 안 돼요.

B: 그럼 당신의 순위는 어디인가요?

A: 첫 번째입니다.

B: 그 사람이 동의할까요?

A: 그 사람에게 설명을 해야 해요.

B는 어떻게 설명하나요?

A "동료, 여기서 버스를 기다리고 계시나요?"

B!

A " 아! 운이 좋다, 첫 번째, 차가 여기 있으니... 먼저 타세요."

B는 어떻습니까?

A "일찍 왔으니까요. 사실 아직 늦지 않았어. 그냥 신발을 뒤쫓던 중이었어. 차가 오면 내가 먼저 오게 해줘야지.”

B 이거 어이없네요.

A와 내가 이야기를 마친 후, 그 남자는 나를 비웃었다: 야! 야!

B는 동의한다?

A(버스 운전사를 기다리느라 초조해함) ) (like) "뒤로 가세요!"

B는 줄을 서야 합니다!

이 문단의 언어는 채팅처럼 들리는데, 이해하기 쉽습니다. 부드럽고 간결하며 강한 삶의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누화에서 구어의 사용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으로 가공된 것이다.

또한 크로스톡 언어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싶다면 중국어를 해야 합니다. 누화는 베이징에서 시작되었으며 베이징의 지역 민속 예술 품종입니다. 따라서 만다린을 기반으로 약간의 베이징 풍미(예: "erhuayin" 등)가 더 많은 누화 풍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탠드업 코미디 '밀랍꼬치'에 이런 구절이 있다.

... 노인이 돌아가신 뒤 아내가 고생했다! 아줌마는 아들을 안고 내려놓을 수도 없었습니다. 가족을 책임져야 하는 아들은 누구일까요? 형수들은 매일 말다툼을 벌이고 있는데, 부엌에는 늘 불이 타오르고 있다. 삼촌은 만두가 먹고 싶다, 둘째 삼촌은 만두가 먹고 싶다, 셋째 삼촌은 부침개가 먹고 싶다. , 그리고 큰할머니는 저녁 식사 후 방에 앉아서 욕을 하지만 고양이를 꾸짖는 아이는 없습니다. 이 세 형제는 원수 같았고, 서로 시기하고 사이가 좋지 않아 헤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족이 이산하는 날에는 친척과 친구들을 모두 초대하고, 삼화원 국수를 먹고, 집을 여러 집으로 나누고, 은행 예금을 균등하게 나누고, 집을 꾸미고, 주방 가구, 딩은 딩마오입니다 마오, 전혀 포기하지 마십시오. 내 동생이 원수보다 더 강력합니다. 먹을 수 있는 젓가락은 하나뿐입니다. 모두 여분의 구리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벤두어 한 조각을 사서 아이들의 수를 세고, 나머지 한 명은 방에 던집니다. 닭, 오리, 고양이, 개까지 나누어져 있지만 아무도 이 엄마를 신경쓰지 않습니다.

류바오루이씨가 선보이는 스탠드업 코미디입니다. 베이징의 풍미가 강하고 언어가 생생하고 기억에 남으면서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2.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짧고 간결하다

누화의 언어는 생활 속 언어와 닮아 있을 뿐만 아니라, 구어를 예술적으로 가공하고 다듬어 간결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활기차고 짧고 간결합니다.

우리는 음성 언어가 복잡하고 일부는 저속하고 일부는 장황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누화에 사용될 때는 정제되고 처리되어야 합니다. 다듬고 가공한 후에야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짧고 간결해질 수 있습니다.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짧고 간결해야 "말하기 쉽고 듣기에 즐겁다"는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어의 대가로 존경받는 허우바오린 씨는 평생 동안 북경대학교 중국어과에서 객원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그의 누화 언어 연구는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언어가 지연되고 반복적이며 번거로운 여러 대화 섹션. 오류 수정:

예 1:

"특별한 상황과 예외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크로스토크 "Meeting Fan"의 문장입니다.

"어느 날, 출장을 갔다가 막 돌아왔습니다." - '원숭이를 사다'에서 나온 대사.

허우 씨는 첫 번째 문장의 '특수 상황'과 '예외'라는 단어가 같은 의미를 갖고 있어 하나를 삭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문장의 "출장 중"이라는 단어는 해외로 나가라는 의미입니다. 장문이 된 것 같으니 "어느 날, 출장을 갔다가 돌아왔습니다."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

예 2:

"너무 초라해지지 마세요! 이건 정말 영광스럽습니다!" - "Flying Oil Pot"에 대한 크로스 토크의 한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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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우씨는 위의 세 문구가 팬이 티저 내용에 동의하지 않음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세 개의 짧은 문장은 서로 반복되며 "이것은 아닙니다"라는 짧은 문장만 사용해야 합니다. 좋아!" , 완전히 괜찮습니다.

예 3:

“감히 누구에게도 닿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었습니다. 돌아보니 제게 멀지 않았습니다. . 어렸을 때 무술을 배워서 허리와 다리가 유연해지고, 굽히면 물 세 잔이 나오는데, 된장!" - 한 문장! 혼잣말 "Night Journey"에서.

Hou 씨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 문단은 매우 긴장된 장면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차가 이미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뒤돌아서 보니 너는 나에게서 멀지 않았다!" 그리고 "어렸을 때 수련한 것에 의지하여" "무예가 뛰어나다", "제비가 세 번 물을 따라 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긴 설명이 당시의 긴장된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 것 같아 언어가 거추장스럽고 약해 보였다. 그는 “감히 나를 때릴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유연한 허리와 다리에 의지해 앞으로 나아가 허리를 비틀었다. , 아..."

위의 허우 씨의 교정 사례에서 우리는 누화의 언어가 더 짧고, 더 간결하고, 간결하고, 생생할수록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에는 다음이 필요합니다. 크로스토크의 창조 배우들과 출연자들은 사람들의 언어를 다듬고 가공하기를 반복했습니다.

3. 이미지는 생생하고 다채롭습니다.

크로스토크는 주로 '말하기'와 둘째,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실제로 거기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방식으로 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달성하려면 용들이 날아가고, 봉황들이 춤추는 것처럼 말해야 합니다. 효과, 잡담의 언어는 다채롭고 생생해야 합니다.

(1) 사물의 독특한 성격을 잘 파악하고 이를 비유적 언어(예: 스탠드의 문단)를 사용하여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업 코미디 "말 찬양시". :

"문 밖에서 누군가가 말을 데려왔습니다. 모두가 그 말을 봤을 때 말의 길이는 머리부터 꼬리까지 2피트, 발굽까지 8피트였습니다. 등에는 얇은 발굽, 큰 발굽, 대나무 막대기가 있고 귀에는 털이 하나도 없지만 이마에 흰색 반점이 있습니다. ”

이 말을 듣고 나면 사람들은 마치 보라색 말을 본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2) 의성어를 사용하여 풍경의 활동과 형태를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야행' 마지막 부분에서:

A가 내려온다고? 나를 보기도 전에 돌아서서 '삐걱' 소리를 내는데, 나를 다시 찾을 수가 없다. 찾지 못했어요

B, 집에 있나요?

A, 나 도랑에 빠졌어요!

위의 예에서 "Zhiliu"의 의성어는 "가 명확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행동의 발생을 알고 있으므로 이 구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청중은 그가 빨리 도망친 것으로 생각했지만 "짐"을 흔들었을 때 자신이 빠졌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뜨거운", "향기로운", "빨간색", "녹색"과 같은 중첩 형용사가 자주 사용됩니다. "어두운"등. 이런 종류의 중첩 형용사는 사물의 외부 특성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설명하여 언어를 더욱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로스 토크 "Bodyguard"에서는 중첩 형용사 "Huang Chengcheng"을 사용합니다. "수하물"을 만드세요. :

잠시 후 옛 관리가 우리에게 다트를 뒤에서 검사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아무도 감히 그것을 보호하지 않았고 우리는 그 비용을 지불할 여유도 없었습니다. 길을 잃었다면 황성청 같은 거물이 수십 명 있었는데...

Yijin Yuanbao?

늙은이

"그럴 순 없어. 잃을 여유가 있습니다!" 이 문장은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황성성"입니다. "이 중복되는 형용사는 귀중품의 외부 이미지 특성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이 귀중품이 금괴임에 틀림없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수하물"이 흔들리면 쓸모없는 둥지로 판명됩니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 한 의성어 "Zhiliu"와 동일하며 "예상치 못한"강력한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4) 일부 활동적인 사람들이 널리 사용합니다. 대중이 사용하는 표현적인 관용구, 속담, 관용구도 유머러스하고 간결하며 생생한 언어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스탠드업 코미디 '화왁스켁'의 한 장면 :

다음 날, 노부인은 일어나서 차를 끓인 후 그들 사이에 앉아 담배에 불을 붙였습니다. , 아들은 옆으로 서서 "앉아!" "네, 앉을 수 없어요. 당신은 나를 사랑하지만 친척과 친구들이 오면 좋지 않습니다. 한 가지 더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원하지 않으시면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무슨 일이야?" "말해 달라고 했으니 말해줄게." "내 얼굴 보여 줄래? 눈 보여 줄래?" 이게 말이야!" 열 손가락 하나라도 깨물면 아프다!" "얼굴 보여주기가 쉽지 않잖아! 나 무시해, 국물 흘리지 마." 얼굴을 보여주세요. 이 가족의 분할에서는 여덟 명의 불멸자가 바다를 건너 그들의 재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긁어야 합니다. 당신은 한 달에 열흘만 여기서 살 수 있습니다. 먹다. 아이들에게 먹이지 말고, 막국수 먹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반 끼 먹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위 대화에서 “열 손가락 깨물면 아프다”, “국도 흘리지 않고, 물도 흘리지 않는다”, “바다를 건너는 여덟 선인, 각자의 능력을 발휘한다” 등의 문장은 모두 일반적으로 구두로 사용됩니다. 관용구와 유명한 문장은 사용 시 생생하고 눈길을 끌며 캐릭터의 성격을 묘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또 다른 예는 어린이의 대화 "삶은 계란"에 나오는 다음 구절입니다.

A, 이번에 머리 자르는 법을 배웠는데 큰 수염을 만났습니다——

B는 무슨 뜻인가요?

A에게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면도)!

B가 찻집에서 해고된 소년이라고 말해달라고 하더군요——

A는 뭐라고 할까요?

만약 B는 냄비를 열지 않고 주워요!

A가 나한테 이게 땅꾼이 귀를 뽑는 거라고 해달라고 하더군요——

B는 무슨 뜻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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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는 진흙탕!

B, 여기서 얘기하자 재치있는 말을 하는 걸까요?

이 문단에서 A와 B는 세 가지 발언을 했는데, 이는 내용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말투가 위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유머러스하고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1950년대에 만들어진 잡담 "원숭이를 사다"에서는 주인공이 평소에 어떤 일을 하기 때문에 "마다하"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솔하게, 경솔하게, 그리고 농담으로. 이 혼잣말 공연 이후 오늘날까지 일을 경솔하고 무책임하게 대하는 사람은 그를 "마다하"라고 부르게 될 것이다.

크로스토크 언어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알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