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자 사상에 관한 이야기

노자 사상에 관한 이야기

공자는 한때 노자에게 '의례'에 관해 물었습니다. 노자가 공자에게 말했다: "장사를 잘하는 사람은 돈이 많아도 가진 것이 없습니다. 덕이 높은 군자는 흔히 어리석은 사람 같아서 겉으로 드러내지 않습니다. 그러니 교만과 지나친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노자가 공자에게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물었을 때, 공자는 『주역』을 읽고 있다고 하며 모든 성인이 이 책을 읽는다고 말했다. . 노자는 "성인은 읽을 수 있는데 왜 읽어야 합니까? 이 책의 본질은 무엇입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는 "인의를 설하는 것이 본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헛되이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밤에 사람을 물는 모기처럼 그들은 사람들에게 혼란과 문제를 더할 뿐입니다. 백조는 깃털을 자연스럽게 하얗게 만들기 위해 매일 목욕할 필요가 없습니다. 까마귀는 하늘을 자연스럽게 어둡게 만들기 위해 매일 먹물을 물들일 필요가 없으며, 땅은 항상 두꺼웠고, 해와 달은 항상 빛을 발했고, 별들은 항상 질서정연하게 배열되어 있었습니다. 초목은 늘 분별되어 왔습니다. 도교를 실천하고 자연의 법칙을 따르면 자연스럽게 인과 의를 설할 수 있게 됩니다. 잃어버린 양을 찾기 위해 북을 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당신들은 자연의 법칙을 파괴하고 인간의 본성을 타락시키고 있습니다!”

노자는 공자에게 “이미 이해했느냐?”라고 물었다. 7년이 지났는데도 아직 얻지 못했습니다.” 노자는 “도가 사람에게 바칠 수 있는 것이라면 사람들은 그것을 놓고 경쟁할 것입니다. , 사람들은 그것을 친척들에게 주게 되고, 도가 명확하게 표현될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형제들에게 말할 것이고, 도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지면 사람들은 그것을 자신에게 전달하려고 할 것입니다. 일이 불가능하고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즉 사람이 마음 속에 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으면 도는 결코 마음에 오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시서』, 『서서』, 『주나라 예례』, 『주나라 음악』, 『주역서』, 『춘추실록』을 공부하고, 춘추시대에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설명했다. 처음 3년 동안 저는 주공과 조공을 깊이 이해했습니다. 성공의 길에서 70여 명의 왕을 방문했지만 그들 중 누구도 내 생각을 받아들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 "당신의 여섯 가지 예술은 모두 과거 왕의 오래된 역사입니다. , 당신이 말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지금 수리하고 있는 것은 모두 당신의 전임자가 남긴 오래된 것입니다. 어떻게 다를 수 있습니까? ? /p>

내가 작별인사를 했을 때 노자는 “부자와 귀한 사람은 인사할 때 남에게 선물을 주고, 어진 사람은 선물을 준다. 나는 부자는 아니지만 나는 자비로운 사람을 본받아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려 깊고 분별력이 있는 사람은 남의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남의 죄를 폭로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고를 당하기 쉽습니다. , 아이들은 행동에 조심해야 한다." 목사로서 부모를 염두에 두어야 하며 자신과 자신의 이기적인 생각만 걱정할 것이 아니다.'"

공자는 3일 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는 노자에서 돌아왔다. 자공이 어쩐지 이상하게 물으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이 새처럼 자유로운 사람을 만나면 나는 활과 화살처럼 정확하고 예리한 논증으로 그를 쏴서 그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엘크의 마음이 물고기처럼 이론의 심연에서 헤엄친다면 나는 그를 낚시 바늘로 잡을 수 있다. 그의 생각은 용과 같아서 구름과 안개를 타고 태서의 환영의 세계를 헤매며 그림자도 없고 나는 그를 쫓아 잡을 수 없습니다. 나는 노자를 보았을 때 그의 정신 상태가 Taixu에서 수영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용은 입을 열어도 말을 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공자는 노자의 삶의 철학이 너무 부정적이고 자신의 삶에 대한 태도와 다르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노자의 지식과 삶을 존경합니다. 중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용'과 같은 캐릭터다. 도교인 Jia Shanxiang은 "Youlong의 전기"라고 불리는 Lao Tzu의 전기를 썼습니다.

'도'는 노자 사상의 최고 경위이며, '도'는 '자연'을 의미한다. 노자는 자연과 인간사 사이의 결과를 관찰하고 추상적인 법칙, 즉 자연과 사회 변화의 법칙을 발견하고 요약했습니다. 자연계에 관한 한, 이 '도'는 '만물이 뒤섞여 하늘과 땅보다 먼저 태어나 외롭고 외롭고, 자립하고 변하지 않으며, 그 움직임이 멈출 수 없는, 세상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은 모르지만 도(道)라고 합니다.” 다(Da)라고 하는데, 다(Da)는 지나간다는 뜻이고, 지나간다는 것은 멀다라는 뜻이고, 멀다(far)는 뜻은 길(道)이 크다는 뜻이다. 하늘은 크고, 땅은 크고, 사람도 크다. 그 영역에는 네 가지 큰 것이 있는데, 그 중 하나를 사람이 차지한다." (──"노자" 20. 5장)

노자는 물질계에 '도'가 존재하기 전에는 본래 땅이 하나였고, 하늘과 땅이 구별되지 않았으며, 공중에서 독립되어 일정한 궤도를 따라 원을 그리며 조용히 움직였다고 상상했습니다. 것)은 끝나지 않습니다. '도'가 있기 때문에 만물이 생길 수 있다. 대지의 초기 현상을 '대도(大道)'라 한다. 대(大)의 날이 지나간다는 것은 뇌의 끝없는 움직임이다. 대(大)의 날은 멀리(무한한 자연을 생각하며) 생각된다. .도를 얻은 후에는 진리로 돌아갈 수 있고 단순함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는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고 말했다. '하나'는 '생명의 기운'을 뜻하고, '둘'은 '음양이기(陰陽two氣)', '셋'을 뜻한다. "음과 양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도는 원기를 만들고, 원기는 음양을 만들고, 음양은 음양의 결합을 만들고, 음양의 결합은 만물을 낳는다.

세상 만물이 따르는 것이 자연법칙인데, 노자는 “세상 만물은 존재에서 생기고, 무에서 태어난다”고 말했다.

이것은 역사의 이야기로 보아야 한다. 노자(老子)의 사상과 관련이 있다. 그 내용이 노자의 관점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자: 보양사(5)

라오단의 상당은 양 옆에 줄을 서서 조용히 돌아와 손님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공개 추도식 도중 갑자기 진시라는 손님이 애도실로 달려왔다. 그는 절도 하지 않고 향도 피우지 않고 그냥 서서 세 번 소리를 지르고 뒤돌아서 나왔습니다.

진시를 따라온 측근들은 진시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그들 중 한 명이 "당신은 라오 단의 친구가 아니신가요?"라고 물었습니다.

진시는 "예! 우리는 수년 동안 친한 친구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러면 왜 "그 사람은 왜 절도 하지 않고, 향도 피우지 않고 애도실 앞에서 세 번 소리를 지르고 나왔나요? "라고 진시가 말했다. 이제 그는 죽었고 더 이상 인간이 아니다. 이 변화는 자연의 이치이며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삶과 죽음도 그러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애도당에서 예배를 드릴 때 어떤 노인들은 고인이 자기 아들인 것처럼 울었고, 젊은 사람들은 라오단처럼 울었습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우리가 울 때 아무 생각 없이 설명할 수 없는 말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행동은 그 사람이 삶과 죽음의 자연스러운 순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수련생으로서는 자연의 도를 따르지 않고 인간의 감정에 과도하게 침투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과거 선배 수련생들은 이런 감상적인 행위를 '천벌'이라고 불렀다.

라오단 같은 위대한 사람이 천명을 가지고 여기 왔다가 천명을 따라 돌아왔다. 사람이라면 기쁨, 노여움, 슬픔, 희락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평안하고 안정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을 '황제의 수련'이라 불렀다. 중단 해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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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 단이 죽자 진은 목숨을 잃고 3일 만에 나왔다. ?

제자가 "스승이 아닌 친구가 되는 것이 잘못인가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렇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가 들어와서 전화를 끊자 한 노인은 아들 때문에 우는 듯 울었습니다.

그를 만난 이유는 조용히 말하지 않고 울지 않고 울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겪었던 고통을 잊어버리고 천국을 떠나는 형벌입니다.

때가 오면 스승이 계시고 때가 오면 스승은 편히 쉬시니 옛 사람들은 이를 황제의 해법이라 불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