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매듭의 유래와 생김새, 재질과 상징적 의미

중국매듭의 유래와 생김새, 재질과 상징적 의미

중국 매듭은 중국 고유의 손으로 엮은 공예로, 그 속에 담긴 감동과 지혜는 고대 중국 문명의 한 단면이다. 원래는 구석기시대 바느질과 매듭을 짓는 용도로 사용되다가 한나라 시대의 의례기록으로 발전하여 오늘날의 장식공예로 발전하였습니다. 주(周)나라 사람들은 흔히 가지고 다니던 옥에 중국 매듭을 달고 다녔으며, 전국시대의 청동기에도 중국 매듭 문양이 있었는데, 이때부터 중국 매듭이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습니다. . 현대에는 인테리어 장식용으로, 친척이나 친구에게 선물로, 개인 액세서리로 자주 사용됩니다. 그 외관이 대칭적이고 절묘하기 때문에 한족의 오랜 역사를 대표할 수 있고 중국 전통 장식의 관습과 미적 개념에 부합하므로 중국 매듭이라고 불립니다. 중국 매듭 중에는 쌍금매듭, 단추매듭, 비파매듭, 군비단매듭, 십자매듭, 상서매듭, 만자매듭, 장코일매듭, 케이슨매듭, 이중매듭, 나비매듭 등 매듭의 종류가 많습니다. , 브로케이드 매듭 등 중국 매듭은 특히 사람들 사이의 화합, 행복, 평화를 상징합니다. 그 절묘한 솜씨는 대중의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개발사 편집자

중국 매듭은 모양이 아름답고 색깔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상서로움 그 이상', '행운과 장수', '두 배의 행복'을 담고 있다 , "행운을 빕니다", "끝까지" "순풍"은 중국 매듭과 짝을 이루어 따뜻하고 풍성한 축복을 표현하며 진심 어린기도와 소원을 찬양하고 전하는 명작입니다.

중국식 매듭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명주실로 엮어 만든 것으로 기본 매듭마다 모양과 의미에 따라 이름이 붙는다. 서로 다른 매듭을 결합하거나 상서로운 문양이 있는 다른 장신구를 사용하여 모양이 독특하고 다채로우며 의미가 심오하고 의미가 풍부한 중국 전통 상서로운 장식품을 만듭니다. 소재는 붉은색 실로 실크, 면, 린넨, 나일론, 혼방 등 실의 종류가 다양하며, 뜨개질에 사용할 수 있는 실은 매듭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뜨개질을 할 수 있지만 중국 매듭을 뜨개질하는 데 사용할 경우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매듭의 패턴이 삼켜질 뿐만 아니라 매듭 선의 간섭으로 인해 실 자체의 아름다움도 가려지게 됩니다. 실의 경도는 적당해야 하며, 너무 단단하면 뜨개질할 때 조작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너무 부드러우면 매듭 모양이 똑바르지 않게 되고, 매듭 모양을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윤곽이 뚜렷하지 않아 매듭과 도구가 하나로 통합될 수 있으며, 흔들리는 동작에는 역동적인 리듬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실의 질감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이 탄생합니다. 실을 선택할 때 색상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고대 옥과 같은 고풍스러운 물건에 장식 매듭을 엮을 때는 커피나 짙은 녹색과 같은 직선에 더 미묘한 톤을 선택하고 단조로운 물건에 장식 매듭을 배열할 때는 더 많은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양과 깊은 색상. 다양한 색깔의 실은 다양한 모양과 매력을 지닌 수많은 매듭으로 엮어질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이중선, 단추, 비파, 그룹 비단, 십자가, 길조, 만자, 냄비 장, 케이슨, 이중 쌍, 나비 및 기타 매듭 스타일이 있습니다.

조각, 도자기, 접시 등 모두 외국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어 중국 한족의 짝을 이루는 대표성을 보여준다.

중국 매듭 예술은 독특한 동양적 매력과 다채로운 변화를 지닌 중국 고유의 민속 손뜨개 예술로 중국인의 지혜와 심오한 문화 유산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베이징이 올림픽을 유치하는 동안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인 중국 매듭은 전 세계 친구들의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중국인들은 오래전부터 매듭을 묶는 법을 배웠습니다. 더욱이, "매듭"은 중국인들의 삶에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매듭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매우 실용적인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많은 사료와 전통풍습에서 알 수 있는데, 가장 초기의 기록

이르면 구석기시대 말기, 즉 동굴 유적에서 '뼈바늘'의 존재가 발견됐다. Zhoukoudian Mountain 정상의 인민 문화. 바늘이 있었으니 당시에는 밧줄도 있었음에 틀림없으니, 당시에는 단순한 매듭과 봉제 기술이 구체화됐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글쓰기의 전신

Yixi Ci는 "고대에는 매듭을 짓는 밧줄을 사용하여 사건을 기록했고, 후세의 성인들은 Yi를 사용하여 증서와 글을 썼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주예(周伯)는 “큰 사건은 아주 세밀하게 끝난다”고 말했는데, “줄, 작은 것은 줄에 매듭이 있다”고 했으며, 전국시대 청동기에서 볼 수 있는 숫자의 상징은 지금도 줄을 묶은 모양을 하고 있다. 데이터, 매듭은 그야말로 기억을 보조하는 도구로 사용됐다. 글쓰기의 전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착용습관

1) 의복

초기 옷에는 오늘날의 단추나 지퍼, 기타 장신구가 없었기 때문에 옷을 단단히 고정하고 싶다면, 벨트를 매듭으로 묶는 방법만 사용하면 됩니다.

2) 옥 펜던트

과거 왕조의 옥 펜던트 모양에는 옥황, 옥장, 옥 등이 있습니다. 이 옥 펜던트를 옷에 묶기 위해 끈을 쉽게 꿰기 위해 작은 둥근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개의 서로 다른 옥 펜던트를 길고 눈부시게 배열한 옥 펜던트 세트도 있는데, 이들을 연결하는 방식은 당연히 끈으로 매듭을 묶는 방식이 아니다.

3) 응용

인장단추와 거울단추

고대인들은 한족의 인장에 비해 몸에 인장을 걸어 두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전해지면 모든 사각형에는 버튼이 있습니다. 고대 청동 거울은 뒷면 중앙에 거울 단추가 달려 있어 손에 쥐기 쉽도록 밧줄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곳에서 고대 중국인의 생활에서 매듭이 널리 사용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동싱노트

고대인들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양단 리본을 회문형 매듭으로 엮는 것을 좋아해서 통싱노트라는 별명을 붙였습니다. 양(梁)무제(梁帝)의 시가 있다. “허리에 두 개의 띠를 두르고, 꿈은 한 마음의 매듭이다.” 당나라 교방음악에는 '동심금'이라는 이름도 있다.

4) 여성 장식

동진의 위대한 화가 고개지가 그린 두루마리 '부인의 속담'은 그 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매듭

그림을 보면 당시 여성장식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 속 여인의 허리띠에는 날개가 하나 달린 단순한 활이 실용적인 장식으로 발견된다. 또, 당나라 영태공주릉 벽화에는 귀부인의 허리띠에 매듭이 있는데, 이를 우리가 흔히 나비매듭이라고 부른다. 청나라 시대에는 매듭을 예술로 여기며 다양한 스타일과 기발한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당시 매듭은 장식용으로 널리 사용되었으며, 가마의자, 커튼, 천막걸이, 어깨끈 등 생활필수품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펜던트, 플루트, 플루트, 향 주머니, 머리핀, 목걸이, 안경 가방 및 담배 파우치 아래에 엮은 아름다운 장식 매듭이 종종 있습니다.

현대: 매듭의 예술

청나라 시대에는 매듭이 매우 정교한 수준으로 발전했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영리한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아름다운 장식은 단순히 예술품으로 여겨졌습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합니다. 조설근의 『홍루』 35장에 “백옥수레는 연잎국을 맛보고, 금꾀꼬리는 능숙하게 매화매듭을 엮는다”에는 보옥과 잉아가 매듭을 엮는 방법을 논의하는 내용이 나온다. 낙자는 매듭의 응용 중 하나입니다.) 대사에는 당시 매듭의 용도, 장신구와 매듭의 조합, 매듭의 스타일과 이름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매듭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예를 들어 축제 기간 동안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하는 루이(ruyi)는 복잡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매듭과 술로 장식되었습니다. 가마의자, 창틀, 천막고리, 부채펜던트, 피리와 피리, 향낭, 머리핀, 목걸이, 안경가방, 담배주머니, 서화족자 아래의 바람펜던트 등 일상용품에도 장식매듭을 아름답게 엮어낸다. , 때로는 이러한 매듭에는 다른 상서로운 의미도 있습니다.

현대 편직 예술

중화민국 이후 과학, 기술 등 서구 개념이 대규모로 유입되면서 중국 고유의 사회 형태와 생활 방식은 큰 변화를 겪었다. 또한, 고유의 문화유산 중 상당수가 제대로 보존 및 홍보되지 않아 실용 가치가 거의 없는 것들이 많다. 현대화를 향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 뜨개질 기술이 가장 좋은 예입니다. 뜨개질 기술이 쇠퇴하는 또 다른 이유는 그것이 사용하는 재료가 동물성 섬유로 만들어졌든, 식물에서 꼬아 만든 밧줄로 만들어졌든, 결국 수년에 걸쳐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침식을 견딜 수 없다는 것입니다. 21세기에 발견되는 식기에 부착된 가장 오래된 매듭은 청나라 유물일 뿐이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밧줄의 발달로 인해 진룬실, 폴리에스터실, 명주실 등 새로운 매듭재료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료들은 오랫동안 보존이 가능하다. . 인터넷의 인기와 함께 중국 매듭 예술을 논의하는 전용 웹사이트도 인터넷에 등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매듭 예술 네트워크는 수십만 명의 중국 매듭 애호가를 모았고, 곳곳에 중국 매듭 애호가 협회를 설립했으며, 정기적인 세미나와 모임을 조직했습니다. 동시에 매듭아트 분류 및 검토 작업도 진행됩니다. 고대 중국 매듭 예술은 새로운 발전 시대를 열었습니다.

기원

중국 매듭, 그것이 보여주는 감정과 지혜는 고대 중국 문명의 문화적 지식의 일부이며, 또한 인간 세대의 재생산에 대한 은유이기도 합니다. 수학적 미스터리에 대한 게임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복잡하고 우아한 곡선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단순한 2차원 선으로 축소할 수 있습니다. 우아하고 고상한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초기 인간 생활의 기본 도구에서 유래합니다. 중국의 매듭은 조상들이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밧줄을 매듭짓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밧줄을 매는 것

사람들이 자주 논의하는 "줄을 매는 것"은 실제로 인간 발달의 역사에서 "매듭"이 담당한 또 다른 중요한 역할입니다. 『역서·서자』에 따르면, “고대에는 밧줄을 묶어서 처리했는데, 후세의 성인들은 서지계약으로 이를 바꾸었다. 동한의 정현(鄭玄)은 『주역기』에서 “매듭은 기록이다. 작은 일에는 줄을 묶고 작은 일에는 줄을 매라. “고대 중국 땅에서 ‘매듭’은 조상들로부터 ‘행위’와 ‘언약’이라는 법적 기능을 부여받았으며,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수천년 동안 눈 깜짝할 사이에 인류의 기록 보관 방식은 매듭과 갑골, 펜과 종이, 납과 불, 빛과 전기의 세례를 거쳤습니다. 노트북이라는 작은 공간에서 키보드를 터치하고 위아래로 다섯 번만 움직이면 수천년의 역사를 눈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가운데 수천 개의 매듭이 있다

송나라 시인 장헌은 이렇게 썼다. 마음은 이중 그물망과 같고 그 가운데 수천 개의 매듭이 있다'는 이별 후 옛 친구를 그리워하고 복잡한 생각에 사로잡힌 소녀의 상태를 묘사한 것이다. 문학에서 '매듭'은 언제나 미련을 상징한다. 인간의 감정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만큼 '매듭'은 오랜 진화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감정적 소망을 부여받아 왔다. 매듭의 의미 중국어에서는 우정, 교제, 충성, 동맹, 화합 등 구심력을 지닌 많은 중요한 것들이 거의 모두 "매듭"이라는 단어로 표현됩니다. 결혼하다, 결혼하다, 결혼하다 등 '매듭'이라는 용어로도 표현됩니다. 매듭은 모든 것의 시작이고, 시작이 있는 곳에 끝이 있으니 '결과'가 있고 '' 끝". ","마침".

'동신매듭'은 고대부터 남녀간의 사랑의 표시로 사랑의 서약을 표현한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문예문과 연결된 비단옷'입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사랑의 표시로. '머리 묶는 부부' 역시 고대 신방의 밤에 남녀가 각각 긴 머리를 묶어 영원한 사랑을 맹세했던 데서 유래했다. 봉황과 구름을 묶는 조각. 1인치 동심 가닥, 백년." "장수 꽃"은 생생한 설명입니다.

의류의 매듭

중국 의복의 5,000년 역사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조상들이 밧줄을 이용해 'S'자 모양으로 꼬아서 허리에 장식하던 시절부터 주나라의 '리본', 남북조의 '허리에 두른 비단 띠'를 거쳐 동심원을 꿈꾸었다. 매듭”에서 당나라 번영기의 “비단 매듭과 리본”, 송나라의 “옥반지 리본”에서 명청 시대 치파오의 “고리”까지, 그리고 전해지는 지갑(주머니) ), 옥 펜던트, 부채 펜던트, 머리핀 등은 모두 "매듭"이 오랫동안 중국 전통 의상에 사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상서로운 '소리 매듭'

다른 중국 예술과 마찬가지로 중국 매듭의 의미도 모양과 동음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물고기 매듭'과 '물고기 매듭'의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풍부한 길조"의 매듭 장식. "박쥐 매듭"과 "돈 매듭"을 추가하면 "당신 앞에 축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유적으로는 "장수와 건강", "풍요로운 재물", "행복한 만남", "행복과 상서로움", "기쁨" 등의 축복의 의미가 확장되어 민간의 축복의 상징으로 활용됩니다. 그리고 대대로 이어지는 상서로운 장식품이 되었습니다.

기본 매듭 방법 편집기

중국 매듭에는 10가지 이상의 기본 매듭 방법이 있으며, 이름은 매듭의 모양과 목적에 따라 결정됩니다.

Double Money Knot

또는 원래의 유래와 의미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1. 이중 동전 매듭: 두 개의 반쯤 쌓인 중국 고대 구리 동전 모양이므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2. 단추 매듭: 옷을 고정하는 데 흔히 사용되며, 그 기능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3. 비파 매듭: 이중선 단추 매듭에서 발전한 매듭으로 당나라 양복과 치파오의 장식 단추로 사용됩니다.

4. 투안진지에: 꽃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다. 단진매듭은 모양이 완벽하고 다양하여 꽃모양과 비슷하지만 매듭은 작지만 풀리기 쉽지 않고 구슬과 돌을 박아넣는 경우가 많아 매우 아름답습니다.

5. 십자매듭 : 매듭에는 양면이 있는데, 하나는 단어이고 다른 하나는 십자가인데 이를 십자매듭이라고 합니다.

6. 길조매듭: 길조매듭은 십자매듭의 연장선으로 상서로운 뜻을 지닌 고대 장식매듭 중 하나이다. 직조방법이 간단하고 매듭모양이 아름다워 활용도가 높으며 단독으로 사용시 무거운 물건을 걸면 매듭모양이 쉽게 변형되므로 성형접착제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7. 만자매듭 : 매듭의 선이 불교의 상징과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중국 매듭 스타일

8. 판롱 매듭: 중국 매듭의 일종.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정신과 물질이 일체가 된 최고의 상태를 상징하며, 길의 상서로움을 상징하므로 사람들이 높이 평가합니다. 코일의 길이는 고리의 구현을 상징하며 만물의 근원이 되는 가장 중요한 기본 매듭 중 하나이며, 중국 매듭은 대칭이 가까운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흔히 사용되는 매듭입니다.

9. 카이징 매듭(Caijing 매듭): 구조가 콤팩트하고 화려하며 고대 안뜰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물과 브로케이드의 동음이의어를 케이슨이라고도 합니다.

10. 편매듭: 편매듭은 실이나 물체를 축으로 하고 다른 실의 두 끝을 축 주위로 돌려서 만드는 것입니다. 편매듭은 매우 다양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두께의 로프를 연결하려면 팔찌, 매달린 체인 및 기타 액세서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11. 이중 연결: "Lian"은 연결과 연속성을 의미합니다. 이 매듭은 두 개의 매듭이 하나로 묶여져 있어 튼튼하고 쉽게 풀리지 않기 때문에 '더블링크'라고 합니다.

12. 밤색 매듭: "중국 나비 매듭"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세 개의 바깥쪽 귀가 나무 밤색의 잎과 같아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밤색은 아일랜드의 국화로 아름다운 매듭을 갖고 있으며 행운을 상징합니다.

13. 나비로 만든 매듭은 박쥐 모양과 비슷하다. 남부 방언으로 나비와 축복은 같은 발음이다. 다섯 쌍의 나비를 엮으면 다섯 가지 축복이 있다는 뜻입니다.

준비방법 편집

중국매듭 준비는 크게 기본매듭,

각종매듭

변형매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합매듭에는 크게 세 가지 범주가 있으며, 다양한 기본매듭의 뜨개질 기술에 능숙해야 할 필요성 외에도 뜨개질 기법은 모두 공통된 뜨개질 원리를 가지며 기본 기법과 결합 기법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기본 기법은 한 줄, 두 줄 또는 여러 줄로 편직하고 실 끝의 평행 또는 분리를 사용하여 다채로운 매듭이나 매듭 그룹을 만드는 반면 조합 기법은 실 확장, 귀 날개 확장 및 귀 확장을 사용합니다. 윙 후크 방법은 다양한 매듭을 유연하게 결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매듭 장식 그룹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중국 매듭 예술 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나만의 작품을 디자인하는 단계입니다. 아름답고 우아한 매듭 장식 세트를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목적과 기능을 결정한 다음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동시에 색상 조합과 액세서리의 적절한 사용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주얼리의 응용은 절묘하고 단순하며 우아한 스타일에 주목합니다. 원하는대로 장식과 조합을 유연하게 사용하고 자신의 예술적 아름다움과 깊은 감정을 여기에 통합하면 중국 전통 예술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계

매듭 모양, 색상, 액세서리가 적절하게 일치해야 하며 크기도 적절해야 합니다.

와이어의 끝부분을 테이프로 감거나 일직선으로 만들 수도 있고 처음에는 와이어와 와이어 사이의 거리가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회로가 복잡할 경우에는 구슬바늘을 사용하여 고정할 수 있고, 코바늘과 핀셋을 사용하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라인 위치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조정하세요.

중국 매듭의 의미와 암시를 유연하게 활용하고 작은 액세서리를 추가해보세요. 그리기

먼저 매듭을 조여 변형을 방지한 다음 귀 날개의 크기와 모양을 조정하세요.

코바늘이나 핀셋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모양과 매듭의 매칭에 주의하면서 선을 조정하세요.

어떤 실을 먼저 뽑아야 할지, 몇 개의 매듭을 묶어야 할지 방향을 알아두세요. 트리밍

느슨한 부분을 단단히 재봉하려면 같은 색의 가는 실을 사용하세요.

매듭에 아름다움을 더하려면 어울리는 구슬을 추가하세요.

매듭 끝에는 간단한 매듭을 지어주셔도 좋고, 구슬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실의 가공은 미적 감각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숨겨야합니다.

도구

뜨개질은 숙련된 한 쌍의 손에 주로 의존합니다. 고대인들은 실을 손으로 감아 다양한 아름다운 매듭 모양을 엮었습니다. 초보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도구를 소개합니다.

더 복잡한 매듭을 엮을 때는 판지 상자에 압정을 사용하여 줄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어깨 압정이 적합합니다. 머리가 긴 압정은 손가락이 손톱 사이를 오가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이 다른 실 아래로 통과되어야 하는 경우 핀셋과 코바늘을 사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매듭 장식을 땋은 후 매듭 모양을 고정하기 위해 바늘과 실을 사용하여 매듭에 몇 바늘을 꿰맬 수 있습니다. 또한, 남은 실을 다듬기 위해서는 소형 가위가 필수입니다.

재료

매듭을 엮을 때 가장 중요한 재료는 당연히 실이며, 실크, 면, 린넨, 나일론, 혼방직물 등 실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뜨개질에 사용할 수 있는 실은 만드는 매듭의 종류와 매듭의 목적에 따라 어떤 실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뜨개질 실 패턴이 단순할수록 좋습니다. 복잡한 질감의 실은 땋기 전에는 아름답게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뜨개질을 하면 매듭의 패턴뿐만 아니라 질감도 삼켜집니다. 실의 아름다움 자체가 매듭선의 간섭으로 인해 가려지게 됩니다.

실의 경도는 적당해야 합니다. 너무 단단하면 뜨개질 시 작업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너무 부드러우면 매듭 모양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모양이 똑바르지 않고 윤곽이 뚜렷하지 않으며 가장자리와 모서리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채나 풍경과 같은 동적 개체 아래의 매듭은 매듭과 개체가 될 수 있도록 보다 부드러운 실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이며 흔들리는 듯한 역동적인 리듬미를 갖고 있다.

실의 굵기를 이야기할 때 먼저 장식의 크기와 질감을 살펴봐야 합니다. 크고 두꺼운 물체는 굵은 선과 짝을 이루어야 하며, 우아하고 작은 물체는 얇은 선과 짝을 이루어야 합니다. 벽장식이나 실내장식 등 기구를 결합하는 목적이 아닌 순전히 예술적 감상을 위한 독립된 작품을 뜨개질한다면 실을 더욱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실의 질감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

선을 선택할 때 색상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고대 옥과 같은 고풍스러운 물건에 장식 매듭을 엮을 때는 커피나 짙은 녹색과 같은 직선에 더 미묘한 톤을 선택하세요. 금색, 은색 또는 밝은 빨간색과 같이 눈길을 끄는 색상의 매듭에 가는 선 몇 개를 추가하면 전체 개체가 즉시 생생하고 눈부시게 됩니다.

매듭 장식은 실의 사용뿐만 아니라 매듭의 선이 매끄럽고 매듭 사이의 관계가 균형을 이루어야 전체적인 아름다움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매듭과 장식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둘 다의 크기, 질감, 색상 및 모양이 모두 일치하고 서로 보완되어야 합니다. 너무 단단한 실로 뜨개질하면 회전 작업이 더 불편해집니다. 너무 부드러운 실은 직선 모양과 뚜렷한 윤곽선으로 매듭을 묶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부채, 풍경 등 역동적인 물체 아래에 매듭을 엮을 때에는 매듭과 물체가 하나가 되어 흔들릴 수 있도록 부드러운 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을 사용

중국 매듭 제작에서는 밧줄이 주재료이다. 로프를 선택할 때 광택과 견고성에 주의하십시오(품질이 좋지 않은 로프는 잡았을 때 속이 빈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재료가 다양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브레이딩 로프는 모양이 더 쉽고 매듭이 더 아름답습니다. 다음은 중국 매듭을 뜨개질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실입니다. 한국 실크는 대부분 능직사이고 대만 실크는 대부분 경마사입니다.

뜨개질, 그리기, 고치기

뜨개질

매듭 스타일과 액세서리에 따라 적합한 질감과 색상의 실을 선택한 후 뜨개질을 시작하면 됩니다. 초보자들은 각 매듭을 엮는 데 필요한 실의 대략적인 길이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을 길게 잘라서 땋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매듭에 펜던트로 장식이 필요한 경우 땋기를 시작할 때 먼저 장식을 줄 중앙에 끼운 다음 그림의 단계에 따라 단계별로 땋아야 합니다.

더 복잡한 매듭 패턴은 초보자를 현혹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압정을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판지 상자에 실을 고정하고 천천히 땋아보세요. 상자의 색상은 눈에 편하도록 밝은색이어야 합니다. 뜨개질을 할 때에는 선의 방향에 주의하고 선 사이의 관계를 구별하는 동시에 선이 부드러운지 주의하고 꼬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선 사이의 공간을 더 넓게 남겨 두어 선을 더 쉽게 교차할 수 있습니다.

뜨개질 후반부에 선이 너무 촘촘해지면 실이 통과할 수 있도록 두꺼운 코바늘이나 핀셋을 사용하면 실이 긁힐 수 있어 보풀이 생기지 않도록 너무 날카롭지 않아야 합니다. 또는 전체 매듭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는 보푸라기.

뜨개질 단계가 끝나면 매듭을 조이고 모양을 잡아야 합니다. 이것이 전체 뜨개질 단계입니다

단진매듭의 뜨개질 단계

가장 그 과정에서 중요하고 어려운 단계.

너무 조급하게 그리실 실을 먼저 파악하신 후, 동시에 균일한 힘을 가해 천천히 조여주시고, 땋은 실이 꼬여 있는지 항상 주의 깊게 그려주세요. 먼저 매듭의 본체를 조인 다음 매듭의 시작 부분부터 시작하여 날개(잎이나 꽃잎)의 길이를 조정합니다. 이 때 매듭의 본체가 풀리지 않도록 하고, 선분이 뒤틀려 있는 경우에는 엄지와 검지로 선분을 돌리면서 잡아당기거나 핀셋을 이용하여 힘을 가하여 펴주어야 합니다. 종종 다양한 그리기 방법으로 인해 다양한 모양의 매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의 품질은 매듭 모양의 아름다움과 추함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피울 때는 인내심을 갖고 조심해야 합니다.

수정 후에는 압정을 모두 제거하고 그리기 단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당길 때에는 매듭의 본체부터 먼저 그려야 하며, 너무 성급하게 당기지 말고 어떤 실을 그리고 싶은지 먼저 파악한 후 좌우 또는 상하로 균일한 힘을 가해야 합니다. 동시에 천천히 조입니다.

본체를 조인 후 헐거워지지 않게 이때 매듭을 손에 넣어 귀를 하나씩 조여주시면 됩니다. 펌핑 시에는 이어윙 부분의 지나치게 긴 라인 부분을 천천히 자연스럽게 실머리 방향으로 집중시키면서 동시에 꼬인 라인의 조정에 주의해야 합니다.

매듭을 할 때 핀셋이나 코바늘을 사용하여 실 끝쪽으로 실을 잡아당겨주시면 됩니다. 복잡한 선이 있는 곳의 선이 고르지 않은 경우 핀셋이나 코바늘을 사용하여 선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천천히 돌려도 됩니다.

펌프질을 하면서 실의 곡선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집고 천천히 조정하여 일직선이 되도록 하셔도 됩니다. 또한, 매듭 전체가 깔끔하고 아름다운지, 각 이어윙의 길이와 모양이 적절한 수준으로 당겨졌는지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뜨개질 과정에서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계인데, 기술이 적절하다면 매듭이 깔끔하고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그리기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매듭 모양을 얻을 수도 있으며 변경 사항이 매우 영리합니다.

수리

매듭 모양이 만족스러울 정도로 완전히 조정된 후,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듭과 동일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느슨해지기 쉽거나 악세사리를 걸어두는 것이 중요한 곳에서는 얇은 실로 몇 바늘을 아주 능숙하게 꿰매면 매듭이 변형되지 않습니다. 보통 매듭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중국매듭(19장)

바늘과 실로 고정해야 한다. 재봉을 할 때에는 반드시 땀 자국이 드러나지 않도록 숨겨주세요. 매듭을 고정한 후에는 어울리는 색상의 구슬을 매듭의 귀 날개나 적절한 위치에 놓아 아름다움을 더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큰 구멍이 있는 구슬은 실에 꿰어 뜨개질할 때 매듭으로 엮을 수 있으며, 바늘로 가장 적합한 부분을 선택하여 바느질할 수 있습니다. 보통 구멍은 실보다 작기 때문에 매듭을 고정한 후 바느질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간단한 매듭을 묶을 수도 있고, 큰 구슬이나 기타 장신구를 착용해 전체 매듭을 묶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한 액세서리는 색상, 모양 및 크기가 매듭의 본체와 일치하는지 여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실 끝을 처리하는 방법에는 간단한 매듭을 묶을 수도 있고, 매듭 안에 끝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 또는 가는 금실과 은실을 사용하여 실에 보풀이 생기지 않도록 실을 감으세요. 한마디로 매듭을 엮고 그은 뒤 수리작업이 엉성하면 안 된다는 이곳에서 완벽함을 추구하는 장인정신을 엿볼 수 있다.

매듭 모양을 조절한 후, 매듭이 풀리기 쉬운 곳이나 매달린 장식이 강한 곳에 같은 색의 가는 실을 사용하여 능숙하게 몇 바늘씩 꿰매어 매듭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변형을 피하십시오. 보통 매듭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고 가장 많이 고쳐야 하는 부분입니다. 재봉할 때 자국이 드러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매듭을 묶고 싶을 때는 매듭 끝에 간단하게 작은 매듭을 묶어도 되고, 여기에 큰 구슬이나 기타 장식을 달아도 되는데, 색깔이 어떤지, 모양과 크기는 매듭의 몸체와 일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을 처리해야 합니다. 흩어진 실이 아름다운 구조를 망치지 않도록 하세요. 간단한 매듭을 묶을 수도 있고, 매듭 안에 실을 숨길 수도 있고, 금색이나 은색의 얇은 실을 사용하여 실을 감쌀 수도 있고, 몇 바퀴를 돌린 후 재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느슨해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매듭은 섬세한 장식품이기 때문에 실과 같은 작은 부분도 무시할 수 없으며 조심스럽게 다루고 다듬어야 합니다. 또한, 매듭 예술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소재의 선택, 컬러 매칭, 매듭 디자인 액세서리의 매칭 모두 예리한 미적 능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