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양한 민족의 민속풍습

다양한 민족의 민속풍습

반나민가

민가건축은 특정 사회, 역사적 시기에 특정 국가의 전통문화를 이루는 일부이자 전통문화의 전형이기도 하다. 시솽반나 지역의 다이(Dai), 하니(Hani), 불랑(Bulang), 진누오(Jinuo) 및 라후(Lahu) 민족의 주거 건물은 기후, 고도, 지형, 건축 자재 및 기타 자연 환경은 물론 인구, 경제, 종교, 과학 기술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념 및 기타 사회적 환경. 다양한 형태와 건축 스타일.

야상 무디(Yasang Mudi)는 대나무 집을 지었다

고대에 다이(Dai)족은 살 집이 없었고 동굴에서만 살 수 있었습니다. 집을 짓는 방법을 모두에게 가르쳐주세요.

이번에는 비가 많이 내렸고, 파야상무디는 비를 피해 큰 나무 밑에 숨었습니다. 그는 빗방울을 막고 있는 쓰레받기 크기의 토란 잎 조각들을 보았습니다. 토란 잎의 밑면은 말라 있었습니다. 토란잎 모양의 오두막을 지으면 비를 피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나뭇가지로 비계를 만들고 그 위에 나뭇잎과 이엉을 덮어 평평한 지붕의 오두막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동굴에서 나와 판잣집에서 살았다.

곧 큰비가 쏟아져 나뭇잎과 초가지붕이 비를 막지 못했고, 집에서는 계속 물이 새어 마른 곳이 없었다. Payasangmudi는 동굴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번은 파야상무디가 사냥을 위해 개를 데리고 산에 올라간 적이 있다. 또 비가 많이 내렸고, 그는 비를 피하기 위해 큰 나무 뿌리 밑에 숨었고, 그 동안 개는 앞다리를 꼿꼿이 세우고 머리를 높이 들고 꼬리를 땅에 끌며 땅바닥에 앉아 있었습니다. 경사진 강아지의 털 위로 빗물이 흘러내리지만, 강아지 가슴 부분의 땅은 말라있습니다. Payasangmudi는 비를 피할 수 있는 경사진 지붕이 있는 집을 짓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높은 나뭇가지 2개와 짧은 나뭇가지 4개를 잘라 땅에 심고 나뭇잎과 초가지붕을 이용해 앞면이 높고 뒷면이 짧아 빗물이 경사면으로 흘러내릴 수 있도록 했다. 그 집은 개가 땅에 앉아 있는 자세로 지어졌기 때문에 상무디는 그 집을 "개 머리집"이라는 뜻의 "Dumaze"라고 불렀습니다. 상무디는 동굴에서 나와 '두마제(Dumaze)'에 살았다. 또 비가 내렸는데 경사진 지붕으로 빗물이 흘러내렸지만 집은 말랐다. 나중에는 바람이 불고 비가 왔고, 빗방울이 바람에 날려 집 안으로 떨어졌습니다. 땅으로 흘러든 빗물도 집 안으로 흘러들어 집에는 다시 물이 가득 찼습니다. Payasangmudi는 "duma"가 좋지 않다고 느꼈지만 어떤 종류의 집을 지어야할지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천국의 왕 파야잉은 파야상무티가 쉬지 않고 집을 짓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아 그에게 몇 가지 조언을 해주기로 했다. 어느 날 비가 내렸는데, 하늘의 왕 파야잉이 아름다운 봉황으로 변해 세상으로 날아가서 파야상무디 앞에 내려와서 말했다: "나의 두 날개를 보아라. "봉황은 긴 두 다리로 서서 날개를 양쪽으로 살짝 벌려 '중'자 모양을 하고 있다. Payasangmudi는 불사조가 말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놀랐습니다. 그는 두 손을 모으고 봉황을 향해 절을 하며 빗물이 그의 날개, 목털, 꼬리로 흘러내리는 모습을 주의 깊게 관찰했습니다. 봉황의 몸 아래 땅은 말라 있었습니다. 파야상무디는 그것을 보면서 생각하고 빗속에 서있는 봉황처럼 보이는 집을 짓기로 결정했습니다.

파야상무디에서는 많은 나무를 베어 기둥으로 쪼개고, 초가지붕을 줄로 잘랐다. 집은 기둥 위에 세워져 있으며 위층에 사는 사람들은 젖지 않습니다. 지붕의 용마루는 봉황이 날개를 펼친 형상으로 왼쪽과 오른쪽에 한 채, 앞쪽에 한 채, 뒤에 한 채가 있어 모두 경사면 형태로 되어 있어 사방에서 빗물을 막을 수 있다. 이런 높은 다리가 있는 대나무 건물은 실제로 바람과 비를 피할 수 있으며, 상무디(Sang Mudi)가 그 안에 살고 있으며 매우 편안합니다.

파야상 나무 바닥 덮개가 '혐오'가 된 후, 다이 가족들은 그에게 집 짓는 법을 차례로 배우기 위해 찾아왔다. 그 이후로 다이 대나무 집은 마을마다 차례차례 지어졌고 사람들은 동굴에서 죽마 대나무 집으로 이사했습니다.

다이족은 대나무집에 살게 된 후에도 집짓기의 창시자인 파야상무티를 결코 잊지 않았다. Payasangmuti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Dai 사람들은 건물 이름을 "Henghen"에서 "Henpayasangmuti"로 변경했습니다.

잔하는 악귀를 쫓아내고 새 집을 축하하기 위해 노래를 부른다

다이 마을에서는 어느 새 집이 완성되든 반드시 새 집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려야 하는데, 잔하(가수)가 새집을 노래하고 축하하기 위해 초대되었습니다. 이 관습의 유래를 아시나요? 고대 전설에서 따온 것입니다.

고대 강에는 용이 살았는데, 이 용은 1년에 한 번씩 천궁을 찾았다. 용은 크고 곧은 나무에 의지하여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이 나무는 강둑의 큰 언덕에서 자랐습니다. 용은 뱀 악마 Ushala와 그의 아내를 보내 이 큰 나무를 지키도록 했습니다.

어느 여름 정오, 태양이 땅을 태웠고, 우샤라 빙과 그의 아내가 숨어 있던 토굴은 커다란 화덕처럼 뜨거웠습니다. 뱀귀신 부부는 이렇게 더운 날씨에는 누구도 나무를 벨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여 아무 걱정 없이 구멍 밖으로 기어나와 강으로 가서 목욕을 했습니다.

이 순간 파야상무디라는 남자가 뜨거운 더위를 이겨내고 새 집을 짓기 위해 기둥을 자르기 위해 산으로 올라갔다. 그는 마운드 위에 있는 키 크고 곧게 뻗은 부라나 나무가 정말 좋은 나무임을 보고 그 나무를 잘라서 가지고 와서 새 집의 기둥을 만들었습니다.

뱀요정 우샤라 빙과 그의 아내는 강에서 오랫동안 목욕을 한 뒤 자신들이 살던 동굴로 돌아왔다. 그들은 언덕에 있는 용나무가 잘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너무 놀라서 그 자리에 얼어붙어 오랫동안 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얼마 후 그들은 나무를 되찾으러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컷 뱀귀는 암컷 뱀귀에게 “너는 동쪽을 바라보고 나는 서쪽을 보라.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용왕의 천국 사다리를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수컷 뱀귀는 서쪽으로 올라갔고, 암컷 뱀귀도 동쪽으로 100위를 올라갔으나 그곳에 묻힌 보나나무를 찾지 못했다. 용이 하늘로 올라갔다.

두 뱀귀신이 만난 후, 그들은 감히 집에 한시도 머물지 못하고, 서둘러 헤어져 남과 북에서 그들을 찾았다. 암컷 뱀귀는 남쪽으로 200미터쯤 기어가다가 마을을 보았다. 나는 마을 사람들이 새 집을 지을 때 시끄럽게 소리를 지르고 고함을 지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마을에 사람이 많은 것을 본 여자 뱀 요괴는 풀밭으로 들어가서 새 집이 지어지는 것을 관찰하고 새 집에 있는 모든 나무를 주의 깊게 살펴보았습니다. 그녀는 문득 새 집 중앙에 서 있는 중앙 기둥이 자신과 남편이 찾던 땅에 묻힌 나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여자 뱀 악마는 서둘러 집으로 가서 남편에게 자신이 발견한 사실을 말했습니다. 수컷 뱀 요괴는 이 말을 듣고 "자, 오후에 푹 쉬시고 어두워지면 기둥을 뽑아서 둔덕에 심겠습니다"라고 유쾌하게 말했습니다. 어두워지자, 여자 뱀 요괴는 남자 뱀 요괴와 함께 마을을 향해 기어갔다. 그들은 새 집을 발견했을 때 중앙 기둥을 몸으로 감싸서 끌어당겨 끌어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나무기둥의 뿌리는 흙구멍 속 깊이 박혀 있었고, 몸통의 구멍에는 가로대가 많이 박혀 있어 매우 튼튼했다. 그들은 새벽까지 기둥을 계속 뽑았으나 뽑지 못했다.

새벽이 되자 파야상무디 가족은 낡은 집에서 짐과 소지품을 옮겨 새 집으로 옮겼다. 그들은 새 집에 들어갔고 중앙 기둥을 감싸고 있는 두 마리의 큰 뱀을 발견했습니다. 큰 뱀 두 마리는 사람들이 다가와도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고 여전히 나무 기둥에 단단히 감겨 있었습니다. 파야상무디는 대나무 막대기를 집어 두 마리의 뱀을 때렸다. 두 마리의 뱀은 도망가지 않고 기둥을 따라 올라가 나무 기둥 꼭대기에 얽혀 내려오지 않았다.

파야상무디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을 때, 마을 주민들은 두 잔하 주변에 모여 새 집을 축하하러 왔다. 잔하는 대나무 건물로 다가가서 축복의 노래를 몇 곡 불렀고, 마을 사람들은 크게 환호했습니다. 환호성이 너무 커서 중앙 기둥 꼭대기를 감싸고 있던 큰 뱀 두 마리가 겁에 질려 땅에 쓰러졌고, 필사적으로 집 밖으로 기어나와 풀밭에 숨었습니다. Payasangmudi 가족은 새 집으로 이사했습니다.

그 이후로 다이 가족이 새 집을 지을 때마다 주인은 마을 사람들을 초대하여 새 집을 축하하기 위해 연회를 준비하고 잔하도 노래를 부르도록 초대하여 악령이 그 집에서는 노래를 부르며 쫓겨날 수도 있습니다. 새 집의 주인과 그의 가족은 안전하고 행복합니다.

동물들은 파야산 나무로 대나무 집을 짓는 데 도움을 주었다

다이 대나무 집 틀에는 '개 등' 등 동물의 다리 이름이 적힌 부분이 많다. , " "백로 날개", "코끼리 혀", "고양이 턱"... 이 이름의 유래를 알고 싶다면이 고대 전설을 들어야합니다.

파야상무디는 원래 사냥으로 생계를 유지했으며 개, 고양이, 핀치새, 짐승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이 잡은 새와 동물을 모두 키웠고 집 근처에는 새 둥지와 동물 둥지가 곳곳에 있었습니다.

어느 해, 맹반 나시(Naxi)에는 몇 달 동안 큰 비가 내렸고, 평지는 넓은 바다로 변했고, 파야상무(Payasangmu) 바닥의 대나무 건물은 홍수에 잠겼습니다. 그는 재빨리 대나무 뗏목을 만들고 대나무 장대를 세워 홍수를 피했다. 많은 동물들이 홍수에 필사적으로 사투를 벌였고, 하늘을 나는 새들도 폭우에 쓰러져 홍수에 빠졌습니다. 파야상무디는 새와 동물들을 불쌍히 여겨 대나무 뗏목으로 그들을 홍수에서 구출하고, 홍수가 닿지 않는 높은 비탈로 옮겨 놓아 풀어주었다.

수를 알 수 없는 낮과 밤이 지나고 바람이 그치고, 비가 그치고, 홍수가 줄어들고, 땅이 다시 드러났다. Payasangmudi는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왔습니다. 대나무 건물은 홍수로 인해 유실되었습니다. 그는 새 집을 지어야 했을 때 나무를 자르고, 기둥을 쪼개고, 초가를 자르기 시작했습니다. 파야상무디가 홍수에서 구조한 작은 동물들은 그들의 구원자가 새 집을 짓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를 돕기 위해 사방에서 왔습니다. 동물들이 함께 토론한 후, 그들은 모두 기꺼이 무엇인가를 가져다가 상무디의 지붕 트러스에 올려 놓고 그가 빨리 새 집을 지을 수 있도록 도와 그의 생명을 구한 은혜에 보답하려고 했습니다. 작은 원숭이는 목과 머리를 뽕나무에게 바쳐 "고리 더미"(나무 망치)를 만들었고, 코끼리는 혀를 내밀어 "닝장"(대나무 건축 구성 요소)을 만들었으며, 메뚜기는 자신의 몸을 뽕나무에게 바쳤습니다. 거북이는 계단 아래에 누워 "주석 조각"(대나무 건물 구성 요소)을 만들고, 늙은 용은 자신의 몸을 계단으로 사용하고, 거북이는 자신의 몸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파야상 나무 기초를 울타리로 만들기 위해 백로가 기꺼이 날개를 사용하여 울타리를 만들고, 개는 등을 내밀고, 새끼 고양이는 턱을 내밀고, 쥐도 꼬리를 내밀고 참새도 날아갔습니다. 지붕을 덮을 파야상 나무의 초가를 옮기기 위해 산으로... 모든 동물들은 파야상 나무를 위해 새 대나무를 덮어 루를 돕기 위해 그의 몸의 일부를 바쳤습니다. 동물들의 전폭적인 도움 덕분에 파야상무디는 빠르게 대나무 집을 지었습니다.

그때부터 파야상무디는 동물들이 기증한 모든 것을 대나무 건물을 짓는 도면에 기록해 후세에 물려주었다. 따라서 대나무 건물의 지붕 트러스에는 "개 등", "고양이 턱", "코끼리 혀", "백로 날개"와 같은 이름이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오래된 용의 봉헌을 기념하기 위해 대나무 건물의 계단에 용머리 문양을 새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이 대나무 집의 중앙 기둥이 '사오랑'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이족의 지도자인 파야상 무디는 높은 대나무 집을 지을 계획을 세웁니다. 그는 33일 동안 서까래와 들보와 나무기둥과 초가지붕을 베어내며 열심히 일했습니다. 지붕 트러스를 세울 때 강한 바람이 불어 지붕 트러스가 위아래로 흔들리면서 중앙 기둥이 일부 부러졌다. Payasang Mudi는 지붕 트러스를 해체하고 중앙 기둥을 자르기 위해 다시 산에 올라가야 했습니다.

파야상무디가 본 나무들은 너무 크거나 너무 작거나, 3일 연속으로 중심 기둥에 적합한 나무를 찾지 못했다. 밤에는 둥지에 누워 한숨을 쉬었습니다. 날이 밝아오려고 할 때, 그는 공중에서 뭔가가 떨어져서 떨어지는 듯한 큰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는 일어서서 문 밖으로 나갔고, 서재 옆 열린 공간에 커다란 곧은 나무가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무는 높지도 짧지도 않고, 굵지도 얇지도 않고 중앙 기둥에 딱 맞습니다. 이 나무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을 본 파야상무디는 그것이 파야잉 신의 축복이자 도움임을 알고 재빨리 나무 앞에 무릎을 꿇고 신의 자비에 감사했습니다.

동이 트자 파야상 무디는 큰 나무를 베어 기둥으로 쪼개고 다시 집을 짓기 시작했다. 기둥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세워지자마자 매우 무거웠고, 기둥 아래의 흙이 점차 가라앉아 구멍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실제로는 구멍을 따라 땅에 떨어져 사라졌습니다.

중앙 기둥이 땅에 떨어진 후, 굉음과 함께 용궁으로 떨어졌다. 용왕은 그것을 보고 그 나무기둥이 인간세계의 것임을 알고 용손, 게왕, 거북왕, 새우왕 등 모든 물 부족에게 힘을 합쳐 들어올리라고 명령했다. 용궁의 나무 기둥을 땅에서 들어 올려 손수건을 돌려주세요.

파야상 무디는 용왕과 수이 부족이 나무 기둥을 땅에서 들어올리는 모습을 보고 놀라고 기뻐했다. 그는 용왕에게 나무 기둥이 떨어진 이유를 물었습니다. 용왕은 이것이 "사울랑"이라는 이름의 쓰러진 기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땅에 똑바로 서 있는 한 그것은 무너질 것입니다.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동도와 동망 두 나무의 잎을 이용하여 기둥의 발을 완충해야 합니다. 동도는 나무 기둥을 떠받치는 힘이 있고 나무 기둥을 위로 잡아주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 동망은 완충작용이 있어 나무기둥을 위로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파야상무디는 산에 올라가 동도와 동망 두 종류의 나뭇잎을 찾아 중앙기둥을 세울 작은 땅바닥에 깔아준 뒤 중앙기둥을 세워주었다. 나뭇잎. 과연 가운데 기둥이 똑바로 서더니 가라앉지 않게 되면서 집이 세워졌습니다. 이후 다이족은 항상 가운데 기둥을 '사오랑'이라 부르며, 집을 지을 때 가운데 기둥의 '사오랑' 아래에 섬과 망을 놓는 풍습을 대대로 이어왔다.

대족의 간란식 대나무 건물

간란식 건물은 다이족의 조상인 백월족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고대부터 시솽반나에 거주하는 다이족은 감란식 대나무 건물을 전통 거주지로 사용해 왔습니다. 꽃이 만발한 시솽반나(Xishuangbanna) 마을에는 푸른 대나무와 바나나 숲 사이에 독특한 형태의 대나무 건물이 숨어 있습니다. 평화와 우정의 상징인 공작새가 종종 물가와 숲 속에서 날개를 펼칩니다. 숲속의 풍경이 되었습니다.

기둥형 대나무 건물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편안함, 위생성, 방습성, 방충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 대나무 집은 정사각형 모양이며 위층과 아래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위층은 사람이 거주하며 지상에서 약 2m 높이에 기둥으로 사용됩니다. 아래층은 벽이 없고 가축을 키우거나 잡동사니를 쌓아두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대나무 바닥의 지붕은 산 모양이고 층은 짚줄로 덮여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수 있는 계단도 있고, 물건을 걸고 시원한 공기를 즐길 수 있는 발코니도 있습니다. 내부는 대나무 울타리로 두 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안쪽 방은 안방, 바깥쪽 방은 손님방이다. 객실 출입문 안쪽에는 지상 4~5인치 높이의 화덕이 있어 요리, 난방, 조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바깥쪽 방은 손님을 맞이하는 장소이자 실내 활동의 중심지이다. 침실은 커다란 개방형 방으로, 여러 세대의 남녀가 같은 방에서 자고, 바닥에서 자고, 검은 천으로 된 모기장만을 구분하여 잠을 잔다. 내부 가구는 단순하며, 냄비, 대야, 항아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식기는 대나무 제품입니다. 나머지 테이블, 스툴, 바구니, 도시락 등은 대나무 띠로 만들어졌습니다. 대부분의 벽에는 창문이 없으며 햇빛과 바람이 대나무 시트의 틈새를 통해 침투합니다. 건물 밖에는 대나무 울타리가 있고 집 안에는 키가 크고 키가 큰 코코넛 나무, 키가 큰 포멜로 나무, 과일이 가득한 바나나, 달콤하고 맛있는 파파야, 푸른 대나무 숲이 있습니다. 풍부한 아열대 풍경이 산재해 있는 시적이고 그림 같은 곳입니다.

다이 대나무 집에는 두 가지 큰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대나무 건물은 모기, 습기, 맹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둘째, 대나무 건물을 짓는 데 필요한 자재는 쉽게 구할 수 있고 현지에서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다이족이 대나무 집을 짓는 데 사용하는 재료는 주로 커다란 녹색 대나무와 소량의 목재입니다. 큰 녹색 대나무는 다이 지역의 특산품이며, 대나무 집 지붕을 덮고 있는 짚 뗏목은 현지에서 자라는 초가로 만들어지며, 이러한 종류의 짚 뗏목의 초가는 다양한 출처에서 나오며 매우 경제적입니다. 또한 다이족은 새 집을 지을 때 마을 전체가 서로 돕는 풍습이 있는데, 한 가족이 집을 지으면 마을 전체가 나가서 짚으로 만든 뗏목과 푸른 대나무, 노동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이족은 새 집을 매우 빨리 짓고, 대나무 집은 단 하루 만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새 집이 완성되자 마을 전체가 노소를 막론하고 축하하러 왔습니다. 다이족에게 사랑받는 포크 가수 '잔하'는 자신의 노래로 주인에게 새 집으로 이사한 것을 축하하기도 했다.

대나무 건물의 수는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따라 변화해 왔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건축자재에 있는데, 이는 기둥이 있는 대나무 건물에서 목조 건물, 벽돌목 구조,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점차 진화해 왔습니다. 그러나 다이족은 전통적인 건축 양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현대식 건물로 개조된 소수의 다이 가옥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다이 가옥은 여전히 ​​간란식 건축 구조와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니족의 '용가오'와 '용거'

시솽반나의 하니족은 산간 및 중산간 지역에 분포하며, 그들이 사는 집은 대부분 "ganlan" 스타일의 대나무 집. 기본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Yong Ao"이고 다른 하나는 "Yong Ge"입니다.

하니족 주택 '용바오(Yongbao)'는 창고형 건물로 원시적이고 고대 주거용 건물이다. 이 주택의 대부분은 경사지에 지어졌습니다.

집을 지을 때에는 경사면에 네모난 바닥을 파고, 바닥 바깥쪽 경사면에 나무갈래를 심고, 나무갈래 모양의 흙기둥 사이에 대나무 울타리를 쳐야 한다. 지면에서 약 10피트 높이에 발코니를 만든 다음 흙으로 만든 플랫폼과 대나무 울타리로 만든 "발코니" 위에 건물 프레임을 만들고 잔디 지붕을 만듭니다. 이것은 절반은 바닥이고 절반은 대나무 난간으로 포장된 내부 공간을 형성합니다. 이런 종류의 1층 대나무 건물은 산간 지역의 기후와 환경 조건, 즉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함에 적합합니다. 바닥에서 요리를 시작하는 것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대나무 울타리로 포장된 발코니 바닥에 누울 수 있어 겨울에는 따뜻하고 시원하며 여름에는 시원하고 습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용가오'는 1950년대 이전에는 시솽반나 지역 하니족 사이에서 비교적 흔한 주거용 건물이었습니다. "용게(Yongge)" 역시 "간란(ganlan)" 스타일의 건물입니다. 그 건축 형태는 기본적으로 1층과 1층으로 이루어진 다이 대나무 건물과 유사합니다. 위층에는 사람이 살고, 아래층에는 가축과 가금류를 가두며 잡화를 쌓아 놓습니다. 건물은 나무판이나 대나무 울타리로 양쪽에 3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안쪽 방은 '용마이'라 불리며 여성 회원의 방이자 부엌으로도 사용되며 요리와 난방을 위한 화덕이 있다. 바깥쪽 방은 '볼로피어(Bolo Pier)'라고 불리며, 조명과 난방을 위한 화덕이 있어 남자 멤버들의 방이자 메인룸 역할도 한다. 남자화장실과 여자화장실 ​​각각에 화덕이 마련되어 있으며, 손님이 방문하시면 성별에 따라 남자화장실과 여자화장실에서 별도로 위층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니족의 주택은 '용가오'와 '용게'라는 두 가지 건축 형태 외에 모택과 난소로 나눌 수도 있다. 어머니 집은 가장이나 큰 형이 사는 집입니다. 이런 어머니 집을 하니어로 '용마'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곳을 '용마'에서 큰 방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은 부모님의 거실일 뿐만 아니라 식사나 손님 접대 등 가족 활동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짧은 "간란" 스타일의 건물이나 방갈로는 난소인 "용마" 근처에 지어져 있는데, 이를 하니어로 "용자"라고 합니다. "정자(Zhengzha)"는 젊은이들이 배우자를 찾고 작은 가족을 꾸릴 수 있는 집입니다. 아들이 성장한 후에는 예외 없이 1인 1방의 새 집을 지었습니다. 부모가 살아있을 때 아들과 아내는 난소에서 살았습니다. 가장이 된 후에야 난소에서 산모의 방으로 이사했습니다. 하니족은 예로부터 한 가족이 집을 지으면 마을 전체가 돕는 풍습이 있다. 새 집이 완공되면 손님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연회가 열리고, 가수들을 초대해 노래를 부르며, 새 집을 축하하는 활기찬 활동이 펼쳐질 예정이다.

라후족의 '하단 페이지'

1950년대 초 멍하이 현의 외딴 산간 지역에 거주하는 라후족은 모계 씨족이나 모계 및 부계 씨족을 갖고 있었습니다* * 기존 씨족 사회 형태는 모계 씨족 또는 모계 부계 씨족으로 구성된 대씨족의 '하단' 대집에서의 생활생활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여러 세대의 가족이 함께 거주하며 독특하고 전형적인 주거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소위 '하단 페이지'는 모계 또는 부계 혈족으로 구성된 대가족이며, 큰 '하단 페이지' 아래에는 '디게이'라고 불리는 부부로 구성된 소규모 가족이 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하단 페이지"로 구성된 마을이 라후 사회의 기본 단위입니다.

라후족은 라후나(블랙 라후)와 라후시(황라후) 두 가지로 나뉜다. 두 지점의 주택은 다소 다릅니다. 라후의 서쪽에는 산꼭대기에 흙벽을 늘어뜨린 방갈로나 판자벽을 세운 방갈로가 있는데 방이 3개 있는데 침실과 안방, 부엌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부분 초가지붕으로 덮여 있다. 라후나는 다이 대나무 집처럼 보이지만 더 단순한 기둥 스타일 건물에 살고 있습니다.

라후나의 대나무 건물은 주로 밤나무를 기둥으로, 대나무를 서까래로, 잔디 지붕과 벽 대신 대나무 울타리를 사용한다. 아랫방은 벽이 없어 가축과 가금류를 키우고 장작과 잡화를 쌓는 공간으로, 윗방은 사람이 지내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대나무 집은 높이 7~8m, 너비 약 10m, 길이 10~20m가 넘는 길고 큰 집으로, 각 '하단 페이지'의 인원수에 따라 건축 면적이 약 더 늘어납니다. 100제곱미터 이상의 쌀. 건물의 문은 들보 좌우로 열리며, 건물 내부에는 넓은 나무계단과 복도가 있다. 복도 한쪽에는 거실이 있으며, 한 방에는 "하단"(소규모 가족)이 있습니다. 각 방에는 요리, 난방 및 생활을 위한 화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kanaizhai의 Naqi 가족은 여주인 Naqi와 그녀의 남편 Xieka를 중심으로 결혼한 딸, 아들 및 자녀를 포함하여 101명의 "하단 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길이 23m, 폭 10m의 2층짜리 기둥형 아파트 건물에 온 가족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방은 9개의 그리드로 나누어져 있으며, 방에는 9개의 화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 큰 집의 "하단 페이지"(대씨족 가족)가 9개의 화덕을 단위로 하는 소가족("하단 계곡")으로 구성된 모계 가족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부계만이 존재하는 대씨족 가문.

라후족은 서로 도와 집을 짓는 좋은 풍습이 있다. 옛날에는 집을 지을 때 남자들과 여자들이 모두 나가서 집을 짓고, 남자들은 기둥을 세우고 서까래를 올렸고, 여자들은 풀을 베러 산에 올라갔습니다. 공사는 당일 착공해 당일 완료될 예정이다. 밤에는 새 집을 축하하기 위해 연회가 열렸습니다. 마을의 모든 남자와 여자는 축하를 표현하기 위해 술을 마시고 춤을 췄습니다.

진오족의 큰 집

진오족의 사회적 형태로 인해 1950년대까지는 여전히 후기 원시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전환기에 있었다. 계급 사회. 따라서 진오족의 주거형태에는 진오족의 원래 사회형태를 반영한 ​​가부장적 씨족제도의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으며, 큰 집은 독특한 형태이다. 예를 들어, 진누산 바야(Baya)에 있는 바일라체(Baila Che) 가족은 길이가 30미터가 넘고 너비가 10미터가 넘는 대나무 건물에 여러 세대에 걸쳐 70명이 살고 있습니다. 집에는 메인 화덕 외에도 작은 화덕 3개가 있어 온 가족이 요리하고, 먹고, 쉬고, 가족회의를 하는 곳입니다. 화덕 양쪽에는 연령순, 결혼여부순으로 배열된 거실이 있습니다. 부모가 사망한 후에는 동일한 노동과 소비를 구현하기 위해 차례로 이전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같은 부계 씨족의 여러 세대가 큰 대나무 건물에 살고 있으며, 가장 나이 많은 남성 가장도 있지만 각 작은 가족은 고유한 가족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 * 농사를 짓는 습성이 있으나 소규모 가족 단위로 자립하여 소비해왔다. 예를 들어, 1940년대에도 Arnold에는 여전히 10개 이상의 대형 스위트룸이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긴 집은 물라비아오(Mulabiao) 가족입니다. 이 집에는 28명의 작은 가족이 살고 있으며, 14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각각의 작은 가족은 독립된 방뿐만 아니라 화덕도 가지고 있으며, 작은 가족 단위로 생산과 소비에 종사합니다. 대가족은 축제, 중요한 농사철, 결혼식 및 장례식 기간에만 전통적인 집단 활동을 가집니다. 생활형태의 관점에서는 원시적인 주거풍습이지만, 생산과 생활소비의 관점에서 보면 점차 집단소유에서 가족사유로 발전해 왔다.

진누오족의 큰 집은 지상 1미터 정도의 낮은 층고의 기둥형 건물로 집의 기둥과 기둥은 직사각형이다. 나무로 되어 있고, 벽은 대나무로 되어 있고, 지붕은 짚줄로 덮여 있습니다. 방에는 창문이 없고 낮에는 빛이 어둡습니다. 각 기둥과 기둥은 마더 앤 손드 버클로 고정되어 있으며 집 전체에서 못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집 프레임의 서까래는 등나무와 대나무 띠로 단단히 묶여 있습니다. 집을 지을 때 필요한 자재를 구하기도 쉽고, 한 가족이 집을 지을 수 있고, 마을의 남녀 모두가 서로 도와가며 짧은 시간에 큰 집을 지을 수 있다.

이제 진누오족의 가부장적 대가옥은 진누오족의 삶에서 영원히 사라졌다. 현재 성, 국가 관련 부서에서는 진누오향의 바포촌과 바카샤오자이에 민족민속관광명소와 진오민속생태마을을 건설하고 있으며, 원래의 역사적 모습을 복원하기 위한 요구에 맞게 집중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시솽반나(Xishuangbanna)에서 진오족의 큰 집과 원래 풍습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