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북산시양거의 유래
북산시양거의 유래
양코의 미스터리는 양코가 어디서 왔는지, 왜 '양코'라고 불리는지에 대한 것이다. 많은 분들이 이 질문에 답변해 주셨습니다. 지난 수백 년 동안 이 책은 Yangge, Yangge, Shuige, Yangge, Yanggao, Yanggao, Yingge, Yingge, Yingge 및 Yinge의 적어도 10가지 방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양게는 원래 남부 논밭의 모내기 노래였다는 설도 있고, 고대 농경의 신을 숭배하며 풍년을 기원하던 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고, 풍양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양거"가 고대부터 시작되었다고 말하며, 어떤 사람들은 양거가 소동파에 의해 만들어졌고 송나라에서 왔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슈형제'를 주역으로 하는 서부 지역의 춤과 한등불 축제의 불이 결합되어 '양게'를 형성했습니다. 다양한 설명이 있는데, 그 중 일부는 근거가 충분하고 일부는 매우 창의적입니다. 사실, 미스터리에 대한 답은 산시성 북부 시골에서 '양'을 '양'으로 발음하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단어를 찾으면 수수께끼가 풀릴 것입니다.
문화인류학자들은 인류문화가 초기 무속문화에서 유래했다는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다. 아청의 내레이션은 나로 하여금 양게도 예외가 될 수 없음을 문득 깨달았다. 오늘날 산시성(陝西省) 북부의 양코(陽ko)에는 참배법, 화려한 문, 광장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9가창 등 10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모두 주술의 유래가 있어야 한다. 『주리춘관』에는 “마녀는 마녀 집단의 정치 명령을 맡는다. 나라에 가뭄이 심하면 마녀들을 이끌고 우(禹)를 추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우를 기원하는 의식으로, 큰 마녀와 작은 마녀들이 추는 춤이다. 이것은 Yangko의 소스 중 하나여야 합니다. 오늘날까지도 산시성(陝西省) 북부 안사이(河西) 강변 만에서는 음력 1월 15일 밤에 재난을 막기 위해 9가락 양코를 부른 후 모두가 여전히 우산을 따라 떼지어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있다. 리더님, 올해 좋은 날씨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드립니다. 하늘을 의지해 식량을 조달하는 북부 산시성에서는 농부들이 비오는 날 준비를 합니다. 주나라 때부터 이어온 하늘을 향한 예절은 한 번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북부 산시양코의 '패문자', '주안위안'이라고도 불리는 '안문자'의 전통은 어디에서 유래한 것인가?
줄을 서는 당시 우자거우에는 양코가 없었다. 그러나 양코의 전통은 마을을 돌아다니며 병원을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집에 가면 그 집의 악귀와 질병을 쫓아내는 것으로 간주되어 집이 안전하고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사계절 내내 안전하고 질병과 재해가 없습니다. 또한 양코팀은 가축 우리, 사찰 등에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정치적 지도력과 인민공사가 확립된 이후에는 악령을 쫓아내고 재앙을 제거하는 귀신과 신의 개념이 거부되었다. 전반적인 상황. 그러나 산시성(陝西省) 북부의 양코(陽舌)가 큰 오락거리가 되었지만, 문을 따라 악령과 질병을 퇴치하는 전통은 결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고대 누오 의식이 양코의 기원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누오(Nuo)는 전염병 귀신을 쫓아내는 데 사용되는 고대 의식입니다. "Zhou Li"는 당시 문 근처에서 악령과 질병을 퇴치 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Fang Xiangshi의 손바닥은 곰 가죽으로 덮여 있었고 그는 4 개의 황금색 눈을 가졌습니다. 그는 검은 옷과 붉은 옷을 입었습니다. 그는 그는 총을 들고 방패를 들고 수백 명의 관리를 지휘하고 누오를 수행했습니다. 방향시는 100명이 넘는 사람들을 이끌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누오 활동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집에 역병귀신이 있으면 사악한 일이 일어나서 사람들에게 질병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호별 퇴마의 목적은 집집마다 악령과 질병을 쫓아내고, 숨겨진 질병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며, 부족 인구의 안전한 번식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유사한 기록이 2개 이상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갑골 비문에 이미 실내의 "유령과 역병을 쫓는 제사"와 역병을 쫓는 누오 의식 춤이 기록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어떤 이들은 방향의 역병을 쫓는 모돈 방이 시작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5천년 전에 Zhuanxu의 아들이 귀신이 되었고, 그 당시 가족을 이용해 전염병을 몰아냈고, 이로 인해 Yanmenzi의 출현이 2천년 더 앞당겨졌다고 합니다. 애착은 또한 고대 사회의 삶의 현실을 반영합니다. 산시성 북부 양코의 '문을 따라' 형태에는 더 이상 누오 가면이 없으며 집에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문 앞에서 노래하고 춤추면 질병을 쫓아낼 수 있지만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은 3천년 전과 똑같다. 『논어 향당장』에는 “마을 사람들이 궁정복을 입고 절 계단에 섰다”고 기록되어 있다. 궁정 예복을 입고 자기 가문의 성전 동쪽 계단에 섰습니다. 누오(Nuo)는 주술의 힘과 방법을 계승하고, 강한 소리의 리듬과 다양한 춤 형식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모으고, 초자연적인 영역을 달성하며, 인간과 신 사이의 소통과 세계를 안정시키는 목적을 달성하는 의례화되고 제도화된 주술 활동이다. .
중요한 것은 누오를 '禓'라고도 부른다는 점이다. 공자(孔子)의 경우에도 같은 일이 일어났다. 『의례서(禮書): 자오덕성』에는 “나라 사람인 자(子)는 공자의 궁정복을 궁궐에 세웠고 전국시대에는 공자의 신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시대, 조나라 역사서 『십번』에는 “위탁(五祭)”이라고 적혀 있는데, 상씨(商氏) 8대 지도자 상가위(商伯孝)가 그곳에서 “호오제(胡后)” 의식을 창설했다고 전해진다. 그 당시에는 상나라가 아니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일부 학자들은 은나라에서는 '상인우', 주나라에서는 '상인낙'으로 불렸다고 추측하고 있다. 禓의 의미는 한나라의 『설문』에서 '길 위의 제사'로 설명되는데, 이에 대해 후세에서는 대부분 길 위의 제사라고 말한다. 『의례집』에는 “禓, 禬과 같은 것”이라고 적혀 있다. 禬(귀)는 액막이를 기원하는 의례의 이름이기도 하다. Zheng Xuan의 "禓은 강한 귀신입니다. 당시에는 Nuo라고 불리며 전염병을 쫓아 내고 강한 귀신을 쫓아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Yu는 희생물이거나 Nuo입니다." '禓'은 사람이 귀신으로 변하는 비정상적인 죽음을 뜻하는데, 이 귀신 이름은 제사 이름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질병을 쫓아내기 위해 문을 따라 행하는 누오 의식을 가리킨다. Xian이라고도 불리는 Yu는 Nuo라고도 불립니다. 그렇다면 이 '禓'는 사람들이 길을 따라 오르내리며 제사를 드리는 일종의 '길제사'가 아닌가? 이 "禓"에는 항상 두 가지 발음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shāng으로 발음됩니다. 또한 yáng으로도 발음됩니다. "Shuowen"은 "禓"이 "?#91; 소리"라고 말하고 Xu Xuan은 "Guangyun"과 "Jiyun"에서 "禓"과 "?#91;"의 소리가 모두 "장치와 함께"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여기서 '禓'은 Yang,?#91;, Yang, Yang, Yang 등과 같은 소리를 냅니다. "Kangxi Dictionary"에는 ""Yun Hui" Yu Zhangqie, "Zheng Yun" Yi Zhangqie, 소리는 'Yang'"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례서'에서 '시골사람 禓'의 禓은 'yin chang'이고, 'Shuowen'에서는 'daoshangji'의 禓이 '?#91;(yáng)이라고 되어 있다. 소리", 같은 것을 설명하는 소리가 두 가지 있습니다. "禓, Xian이나 Nuo"를 생각할 때, "禓"을 "Yang"으로 읽는 것이 이해하기 더 쉬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시 "시안"의 초성은 h?h?와 꽤 유사했고, 오늘날에도 하카와 호키엔에서는 여전히 같은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禓"의 경우 당시의 첫 자음은 h에 가까운 유성음이었다. "아마 누오"에 관해서는 오늘날 사람들이 여전히 사람들의 "양"을 "어머니"인 것처럼 부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만 알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후"와 "누오"가 없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슷한 초기 자음.
당나라 이전에는 사람들이 더 이상 "禓"를 "shang"으로 발음하지 않았을까 두렵습니다. Yan Shigu는 "Kuang Mao Zhengsu"에서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시골 사람들의 음악은 상처를 입었지만 ... Xu Xian의 음악은 Nuo입니다. 오늘날의 독자들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또한 그것을 잃어버린다고합니다." 진나라 묘족은 "禓"라고 말했다. "Nuo"를 읽을 때 모두가 그의 책을 읽은 후 "Shang" 읽기를 중단했고 "禓"의 "Shang" 소리가 사라졌습니다.
역사적으로 '시골사람'의 '禓'은 '양'으로 읽혔다. 명나라 하오징의 《예서종합》에는 마을 사람들의 '禓(서)'가 서로 드러나 있는데, 이는 '양'으로 발음되지 않는다. 그는 주로 "禓"라는 글자가 잘못 쓰여졌다는 것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보면 당시에는 '國人禓'의 '禓'이 분명히 '양'을 의미했음을 알 수 있다. "禓(양)"은 여전히 산시성 북부 지역의 주술입니다. 산시성 북부 사람들이 죽은 후 장례식에서 무속의 소리인 '기양(qiyang)'이 울렸는데, 오늘날 실제로는 '양(陽)'인 것 같습니다. 관을 묘지로 옮기기 전에 행하는 의식이다. 음양씨는 죽은 자의 영혼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주술을 사용하여 주변의 귀신과 신을 쫓아냅니다. 이때 모두가 피했고, 음양씨는 부엌칼이나 단두대까지 들고 고인이 숨진 동굴에서 춤을 추며 중얼거렸다. 수업 종료를 알리는 종소리만큼 손에 든 종을 크게 울리고, 수탉을 다리에 감싼 채 "핑핑핑퐁"처럼 땅바닥에 던지는 소리만 들렸다. 닭은 고문을 당하고 비참하게 비명을 질렀습니다. 마침내 "댕" 소리가 들렸다. 다시 보니 그는 이미 동굴 뜰에 서서 장작재가 담긴 그릇을 깨뜨리고 관 앞 땅바닥에 재와 그릇 부스러기를 뿌리고 있었습니다. 닭은 악령의 상징인데 이를 학대하는 것은 악령을 괴롭히지 않고 떠나게 하여 쫓아내려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사람이 죽으면 가족들은 문턱을 넘어 닭을 던져 죽여야 한다. 사람이 비정상적으로 죽으면 그 닭을 죽은 곳에 던져 죽여라. 오늘날 산시성(陝西省) 북부 시골에서는 이것이 닭의 '대리 죽음'이라고 한다. 그런데 사람이 죽었는데 어떻게 대체할 수 있겠습니까? 실제로 귀신을 쫓기 위해 닭을 죽이는 것(과거에는 귀신을 쫓기 위해 개도 죽였습니다)은 오랜 주술 전통으로 의례에도 포함되어 왔습니다. 남조의 양종모(梁宗mao)는 『징추년기』에서 “역병을 쫓기 위해 문앞에서 닭을 죽이는 것이 예법이다”라고 말했다. 계절이 되면 궁문과 네 성문에 각각 수탉이 있는 누오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많다.” 닭을 죽이는 것은 누오 의식의 항목임을 알 수 있으며, 그 목적은 정현의 “禓, 강함”과 깊은 관련이 있음에 틀림없다. 유령들." 죽이는 대신 수탉이 계속 쫓아와 짓밟고 아침이 밝아올 수 있다는 이유로 고문을 가했다.
북경에는 '맞은 것과 같다'는 말이 있는데, 사람이 우울하고 기운이 없다는 뜻이다. 옛날 북경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죽고 며칠 후에 '재난'이라는 악령이 나온다고 했습니다. 살아 있는 사람이 재난을 당하면 죽지 않더라도 큰 병에 걸리게 됩니다. 그러나 '재난'은 유령의 이름이 아니다. 아마도 이 '재난'은 정현이 말한 '禓' 귀신일 것이다. 이 글자는 '禓'로 쓰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산시성 북부 지역의 주술 의식의 성격과 목적으로 볼 때, 그것은 의심의 여지 없이 '악령을 쫓아내기 위한 것'이거나 심지어 '누오를 쫓아내기 위한 것'이다. Hu와 Nuo가 같은 발음을 가졌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호(Hu)든 누오(Nuo)든 모두가 같은 종류의 귀신을 쫓아낸다. 이 "시작"은 어떻습니까? 장정시기에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객가족의 현재 발음인 '드라이브'는 원나라 이후의 현대 발음인 '기'와 복건성 방언의 현재 발음과 일치한다. 이처럼 이 '드라이버'는 북부 산시성 방언에 오랫동안 숨겨져 있던 저급 어휘이다.
후(Hu)와 누오(Nuo)의 춤 방식은 고대 주술에서 유래됐다. "Shuowen"의 "마녀"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Witch Zhu. 여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일을 할 수 있고 춤을 사용하여 신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산시 북부의 "드라이브"는 사람이 춤추는 것과 같습니다. 무당이 추는 춤. 마법의 집단적 방법은 나중에 집단적인 노래와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산동에는 '상양춤'이라는 제사무용이 있습니다. 이 이름은 '상'과 '양'의 두 소리를 연상시킵니다. '禓(상)禓(양)춤'이 아닐까요? 또한 노래와 춤의 역할 현상은 누오극과 양(禓)극으로도 발전하였다. 이는 문을 따라 전염병을 쫓아내는 "禓"의 내용과 "도상 제사"에서 시작되어 천지 숭배, 다산 숭배, 귀신 숭배를 통합한 시골 노래와 춤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 총칭하여 "禓(양)노래"라고 합니다.
'禓歌'라는 말이 언제부터 음성언어로 등장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내가 아는 것은 "禓"의 의미가 문인들의 기억에서 사라진 지 오래되었고, 관련 문어 표현이 "nuo"로 대체되었다는 것뿐입니다. 그러나 이 단어는 수천년이 지난 뒤에도 구전되는 민간어와 민속풍습에 자리잡아 왔지만, 그 문화적 함의는 끊임없이 양고밭을 표현하는 회전문양과 같다. 흐르는. 산시성 북부의 양코춤은 북송시대에도 존재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이는 양게(楊樂)라는 뜻으로, 봄 노래는 음악을 뜻한다. "옌안현 연대기"에는 일반적으로 양게(陽河)라고 알려진 봄 축제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양고는 사교적인 날에 국왕을 숭배하는 활동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청나라 이조원(Li Tiaoyuan)이 쓴 "동부 광동 주석"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농부들이여, 매년 봄마다 수십 명의 여성들이 벼를 심기 위해 밭에 나갑니다. 라오스 북이 북을 치고 군중이 매일 양코를 연주하기 위해 경쟁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은 양코가 남쪽에서 유래한 것이며 산시성 북부의 외국문화라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작가 조국희(曹國熙)는 『다시 산시성 북부 양코에 대해 이야기하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산시성 북부 사람들은 단지 자신을 번영시키기 위해 양코를 공연합니다. 매년 음력 1월 2일이나 3일부터 시작하여 거의 새해의 소란이 일어납니다. 2월 2일이 되어서야 징과 북의 다섯 음이 연주되었습니다.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공연하면 다채롭고 생동감 넘치는 일종의 민속광장 집단 노래와 춤 예술이다. 산시성(陝西省) 북부 지역의 양코 공연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시성 북부의 수더(Suide), 미지(Mizhi), 오바오(Wubao) 등 각 마을에서는 매 춘제(春節)가 시작되기 전에 양코팀을 조직해 신을 숭배하고 노래와 춤을 추기 시작합니다. 흔히 파이멘지(Paimenzi)라고 알려진 마을의 여러 집에서 이는 고대의 제사 활동의 연속입니다. 등불 축제 15일에는 양코 팀이 불탑 주위에서 9곡을 연주합니다. 화탑은 화탑이라고도 부르며, 큰 돌과 벽돌로 통풍이 잘되는 기초를 쌓은 다음 큰 석탄 조각을 사용하여 석탄 사이에 틈을 만들고 장작과 가지를 채워 넣습니다. 점화. 지역 석탄의 품질이 좋고 연소를 지원하는 장작이 있기 때문에 15일 밤에 불을 붙인 후 불꽃이 밤하늘을 붉게 비추고 양코 팀이 탑 주위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모습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 이 관행은 태의를 숭배하고 봉급을 쌓아 불을 기원하여 재난을 막고 악령을 물리치는 고대 전통의 유산입니다. 이 풍습은 《수덕현실록》 등 청나라 현실록에 기록되어 있으며, 밤이 되면 석탄덩어리를 쌓아 올려 불타게 하여 빛이 낮과 같이 밝아졌다. "Mizhi County Chronicles"에 따르면 상점 주인은 숯을 모아 대낮처럼 밝은 탑 모양의 탑(일반적으로 불탑으로 알려짐)을 만들었습니다. 이 관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